전광(癲狂)의 변증 및 침구치료
전(癲)과 광(狂)은 모두 신지(神志)가 실상(失常)된 정신착란(精神錯亂)이다. 언행실상(言行失常)이 주증(主證)이다.
전증(癲證)은 침묵치매(沈?痴?)의 증상이고, 광증(狂證)은 광조망동(狂躁妄動), 훼물상인(毁物傷人)이 특징이다.
전증(癲證)이 오래되면 담울화열(痰鬱火熱), 열극생풍(熱極生風)되어 광증(狂證)이 출현한다.
⑴ 병인병기(病因病機)
A. 전증(癲證) : 우울함이 오래 쌓이면 심비(心脾)가 노상(勞傷)된다. 심상(心傷)하면 영혈(營血)이 소모되고, 정지(情志)가 울결되며, 비기불운(脾氣不運)하여 습이 쌓이고 담(痰)이 형성되며, 담미심규(痰迷心竅=가슴이 답답하고 혼미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함)의 증상이다(음증).
B. 광증(狂證) : 분노상간(忿怒傷肝), 기울화화(氣鬱化火) 등으로 인해 심규(心竅)가 막혀 정신착란(精神錯亂)이 생기는 증상이다(양증).
⑵ 변증(辨證)
A. 전증(癲證) : 발병이 완만하며, 정신억울(情神抑鬱), 희정다와(喜靜多臥), 치매(痴?), 침묵불어(沈?不語), 불사음식(不思飮食), 설태니(舌苔?), 맥현활(脈弦滑).
B. 광증(狂證) : 발병이 급속하며, 성정조급(性情躁急), 면홍목적(面紅目赤), 불매불식(不寐不食), 갑자기 광란(狂亂)하며, 설태황니(舌苔黃?), 맥현활삭(脈弦滑數).
⑶ 치료(治療)
A. 전증(癲證)
- 치법 : 수족궐음, 수소음, 족양명경혈을 취하며 평보평사법으로 소간이기(疏肝理氣), 건비화담(健脾化痰), 영심안신(寧心安神)한다.
- 처방 : 신문(HT7), 대릉(PC7), 태충(LR3), 풍륭(ST40), 삼음교(SP6), 백회(DU20).
- 수증배혈 : 망견(妄見) - 정명(BL1), 망문(妄聞) - 청궁(ST19), 비읍(悲泣) - 소상(LU11), 불식자(不食者) - 은백(SP1).
- 방의 : 심주신명(心主神明), 심포(心包)는 심장을 외위(外圍)하므로 원혈인 신문, 대릉을 취하여 영심안신(寧心安神)시킨다.
태충은 간경의 원혈이고 백회은 독맥으로 二穴합용하면 소간해울(疏肝解鬱), 청뇌안신(淸腦安神)하며 삼음교와 풍륭은 합용하여 건비화담(健脾化痰), 화위강역(和胃降逆) 한다.
B. 광증(狂證)
- 치법 : 독맥, 수궐음경 위주로 취해 사법을 써서 심장(心臟)과 간(肝)의 열을 청사(淸瀉)시킨다.
- 처방 : 수구(DU26), 노궁(PC2), 소부(HT2), 행간(LR2), 풍륭(ST40).
- 수증배혈 : 열성광도(熱盛狂跳) - 대추(DU14), 풍부(DU16), 수12정혈, 점자방혈(点刺放血).
- 방의 : 수구는 독맥과 수족양명교회혈이므로 사화청뇌(瀉火淸腦)시킨다.
노궁은 심포형혈, 소부는 심경형혈, 행간은 간경형혈이고 “형주신열(滎主身熱)”이기에 3경의 열사(熱邪)를 사하여 청심안신(淸心安神)한다.
풍부는 독맥으로 안신작용을 하며, 수12정혈로 설열(泄熱)시킨다.
제혈(諸穴)을 합용(合用)하면 청간사화(淸肝瀉火), 통부활담(通腑豁痰)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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