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치료--성뇌개규(醒腦開竅) 침자법(針刺法)
석학민(石學敏)의 성뇌개규(醒脑开窍) 중풍병(中风病) 치료 침자법(针刺法)
중풍(中风)은 갑자기 까무러치거나 인사불성(人事不省)이 되고 구안와사(口眼喎斜)와 언어불리(言语不利)와 반신불수(半身不遂)가 되어 버리는 병증(病症)이다.
중풍은 순간적으로 발병(发病)하며 병정(病情)의 변화(变化)가 신속(迅速)하게 진행되며 자연계의 바람 처럼 변화무쌍하다고 하여 중풍(中风)이란 이름을 얻었다.병정(病情)이 엄중(严重)한 경우 신지혼미(神志昏迷) 증상이 발생하고 병정(病情)이 경(轻)한 경우 신지(神志)는 청초(清楚)하나 일반적으로 정도(程度)는 다르지만 구안와사(口眼喎斜)와 언어불리(言语不利)와 반신불수(半身不遂) 증상(症狀)이 나타난다.
서양(西洋) 의학(医學)에서는 급성뇌혈관병(急性脑血管病)이라고 칭하며 뇌경색(脑梗塞)과 뇌출혈(脑出血)과 주망막하강출혈(蛛网膜下腔出血)과 뇌혈관경련(脑血管痉挛)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현재 중풍병(中风病)은 인류(人类)의 건강(健康)을 위협하는 4 대 질병(四大疾病) 중 하나이다. 발병률(发病率)은 수위(首位)를 차지하고 있으며 사망률(死亡率)도 높고 후유증(后遗症)도 많으며 가정(家庭)과 사회(社会)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 중풍병(中风病)의 진단(诊断)과 치료(治疗)에 관한 연구(研究)에 심혈을 경주하기 때문에 괄목할 만한 중풍병(中风病)의 치료(治疗)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성뇌개규(醒脑开窍) 침자법(针刺法)은 석학민(石学敏) 교수가 창립(创立)한 일 종(一种)의 독특한 중풍병(中风病) 치료 침법(针法)이다. 석학민 교수의 영도하(领导下)에 치료한 중풍병 환자 수는 200 만명(万名)에 달하며 중풍(中风) 진료체계(诊疗体系)를 확립해 가고있다.
중풍(中风)의 발생(发生) 인소(因素)는 다양하며 병리과정(病理过程)의 진행도 대단히 복잡하다. 중풍병의 주요(主要) 병인(病因)은 풍(风)、화(火)、 담탁(痰浊)、어혈(瘀血) 등 병사(病邪)이며 병위(病位)는 주로 뇌부(脑腑)이므로 성뇌개규(醒脑开窍) 침자법에 착안하게 되었다.
중풍병 환자(患者)들의 대다수는 장기간(长期間) 불규칙적인 생활과 정지부조(情志不调)와 음식섭취 불량과 노일무도(劳逸无度)로 인하여 간신휴허(肝肾亏虚)와 음양실조(阴阳失调)로 인하여 음허양항(阴虚阳亢) 증상을 지니고 있는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규폐신익(窍闭神匿),신부도기시(神不导气时),즉발생중풍(则发生中风)" 이다.
여기서 "규(窍)" 는 뇌규(脑窍)를 일컫고 "폐(闭)"는 폐색(闭塞)을 의미하며 "신(神)" 은 뇌신(脑神)을 일컫고 "익(匿)"은 장(藏)을 의미하며 "도(导)"는 지배(支配)를 일컫고 "기(气)" 는 언어(言语)와 지체활동(肢体运动)과 탄인(吞咽) 공능(功能)과 같은 뇌(脑와) 신(神)의 공능(功能)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중풍 치료의 제 일 원칙은 “자보간신(滋补肝肾)”이다.
뇌규(脑窍)가 폐색(闭塞)되므로 탄환후(瘫痪后) 환측(患侧) 지체(肢体)의 공능활동(功能活动)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반드시 기혈(气血)의 운행(运行)이 불창(不畅)되고 경락(经络)이 저체(阻滞)된다. 그러므로 환자(患者)复苏和의 지체공능(肢体功能)을 조속히 회복(恢复)시켜주는 경락소통(经络疏通)은 제 2 의 중풍치료 원칙이다.
어혈(瘀血)과 간풍(肝风)과 담탁(痰浊)등 병리인소(病理因素)가 뇌규(脑窍)를 차단하고 있으므로 성노개규 침자법은 가장 적합한 중풍 치료법이다. 성뇌개규 침자법을 보면 음경(阴经)의 혈(穴)과 독맥혈(督脉穴)을 위주(爲主)로 선혈(選穴)한 점은 전통적(传统的)인 취혈(取穴) 방법과 침자방법(针刺方法)과 다른 점이다.
1. 혈위(血位)의 다름 :전통(传统) 침구법(针灸法)에서는 4 지(四肢)의 외측(外侧) 양명경(阳明经)과 담경(胆经)의 혈위(穴位)를 위주(爲主)로 선혈(選穴)하는데 반하여 성뇌개규(醒脑开窍) 침자법에서는 4 지(四肢)의 내측(内侧) 음경혈위(阴经穴位)와 독맥혈위(督脉穴位)를 위주(爲主)로 선혈(選穴)한 점이 다르다.
2. 공효(功效)의 다름 :전통(传统) 침구법(针灸法)에서는 행기활혈(行气活血)과 경락소통(经络疏通)을 위주(爲主)로 하는데 반하여 성뇌개규(醒脑开窍) 침자법에서는 성뇌(醒神)와 조신(调神)과 자보간신(滋补肝肾)을 위주(爲主)로 치료하는 점이 다르다.
3. 전통(传统) 침구법(针灸法)에서는 중장부(中脏腑) 폐증시(闭证时) 성신치료(醒神治疗)를 하는데 반하여 성뇌개규법(醒脑开窍法)에서는 중경락(中经络)과 중장부(中脏腑)를 비롯한 중풍(中风) 전과정(全过程)에서 성신치료(醒神治疗)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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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내관(内关):
직자(直刺) 0.5~1촌(寸),염전(捻转)과 제삽(提插)을 결합(结合)하여 사법(泻法) 채용,시수법(施手法) 1 분간.
2、인중(人中):
중작탁법(重雀啄法)을 사용하여 안구(眼球)에서 눈물이 날 정도로 0.3 촌 내지 0.5 촌(寸) 깊이로 코(鼻)의 중격(中隔) 방향(方向) 으로 사자(斜刺)해 준다.
3、삼음교(三阴交):
제삽보법(提插补法)을 사용하여 1 촌 내지1.5 촌(寸) 깊이로 45 도(度) 각도(角度)로 사자(斜刺)한다. 환측(患侧) 하지(下肢)를 3 차례 흔들어 준다.
4、극천(极泉):
제삽사법(提插泻法)을 사용하여 1 촌 내지 1.5 촌(寸) 깊이로 직자(直刺)해 준다. 환측(患侧) 상지(上肢)를 3 차례 흔들어 준다.
5、위중(委中):
제삽사법(提插泻法)을 사용하여 0.5 촌 내지 1 촌(寸) 깊이로 직자(直刺)해 준다. 환측(患侧) 하지(下肢)를 3 차례 흔들어 준다.
6、척택(尺泽):제
삽사법(提插泻法)을 사용하여 1 촌(寸) 깊이로 직자(直刺)해 준다. 환자(患者)의 팔(前臂)과 손가락(手指)을 3 차례 흔들어 준다.
7、풍지(风池)、완골(完骨)、예풍(翳风):
염전보법(捻转补法)을 사용하여 Adam’s Apple 을 향하여 2촌 내지 2.5 촌(寸) 깊이로 침자해 준다.
8、합곡(合谷) : 제삽사법(提插泻法)을 사용하여 1촌 내지 1.5 촌(寸) 깊이로 삼간혈(三间穴)을 향하여 침자해 준다. 환측(患者)의 식지(食指)를 움직여 준다.
9、상염천(上廉泉):
제삽사법(提插泻法)을 사용하여 1.5 촌 내지 2 촌(寸) 깊이로 설근(舌根)을 향하여 침자해 준다.
10、금진(金津)、옥액(玉液):
삼릉침(三棱针)으로 점자(点刺)하여 1~2ml 정도 출혈(出血)시킨다.
11、구허 투 조해혈(丘墟透向照海穴):
1.5 촌 내지 2 촌(寸) 깊이로 국부(局部)에 산창감(酸胀感)이 발생 할 정도로 침자해 준다.
三、합병증(合并症) 치료(治疗)
1、변비(便秘):외수도(外水道)、외귀래(外归来)、풍륭(丰隆).
2、호흡쇠갈(呼吸衰竭):양측(双侧) 기사혈(气舍穴.。
3、요실금(尿失禁)、요저류(尿潴留):중극(中极)、곡골(曲骨)、관원(关元),국부(局部)에 뜸을
떠 주거나 안마(按摩)를 해주거나 열부(热敷)해 준다.
4、공제실조(共济失调):풍부(风府)、아문(哑门)、경추(颈椎)의 협척혈(夹脊穴). 공제실조(共济失调)란? 신체(身体)의 정상 자세(姿势) 유지와 평형和(平衡) 유지 문란을 일컬으며 지체(肢体) 탄환시(瘫痪时)에 발생하는 혀조장애(协调障碍) 증상이다.
5、 복시(复视):천주(天柱)、정명(晴明)、구후(球后).
6、견주염(肩周炎):견우(肩髃)、견료(肩髎)、견내능(肩内陵)、견정(肩贞)、견중유(肩中俞)、견외유(肩外俞),통점(痛点).
7、혈관성(血管性) 치매(痴呆):백회(百会)、사신총(四神聪)、사백(四白)、태충(太冲).
8、 수면도착(睡眠倒错 : 잠의 순서가 뒤바뀜):상성(上星)、신문(神门).
四、치료시간(治疗时间) :
매일(每日) 2 차례 침자해 주고 일요정(1疗程)은 10 일이다. 3 내지 5 개(個) 요정(疗程) 연속 치료해야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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