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간신경통(肋間神經痛)
※ 槪說
한개 혹은 여러 개의 肋骨을 따라 늘 疼痛이 생기거나 發作的으로 疼痛이 생겨 針으로 찌르거나 칼로 도려내는 것 같은 痛症이 와 숨을 쉰다든지, 기침을 한다든지 하면 더욱 심하여지고, 몸을 움직여도, 웃음을 웃어도 심하여지는 神經痛이다.
* 肋間神經 주행에 따라 늑골사이에서 발작적인 통증이 나타나는 것.
* 傳統醫學的으로 脇痛의 범주에 속한다.
※ 症狀
* 肋間神經 주행에 따라 발작성 및 지속적 통증이 있는데 통증은 1~2개 늑골에 국한되며 기침, 재채기, 깊은 呼吸때 심해진다.
* 장애된 늑골의 부척추선, 腋窩腺, 胸骨緣 및 腹直筋 부위에 압통이 있고 손상늑골주위에 지각과민 혹은 지각둔마가 있다.
* 흉추교감신경장애 때에는 각이한 크기의 대상포진이 생긴다.
※診斷
肋間神經 주행에 따르는 발작성 통증과 압통점, 원인질병을 밝히기 위한 검사소견을 참고
※原因
1. 傳統醫學
정서장애로 肝氣가 鬱結되었을 때, 瘀血. 濕痰. 肝腎陰虛로 옆구리를 지나는 경맥순환이 장애되어 생긴다.
2. 現代醫學
1차성은 드물고 2차성으로 늑막염, 폐결핵을 비롯한 만성염증질병, 늑골골절, 타박, 척추결핵, 변형, 종양, 심장질병, 대동맥류, 帶狀疱疹등에 의하여생긴다.
◈ 辯證施治
1. 肝氣鬱結. 絡脈不利 ~ 肝兪, 期門, 丘墟, 太衝
옆구리가 팽창하듯 아프며 혹은 刺痛이 나타나는데 통증부위가 일정하지 않고 정서변화에 따라 통증이 증가하거나 경감되며 가슴이 답답하여 자주 한숨을 쉰다. 심하면 腹部가 그득하여 식사량이 줄어든다. 薄苔 脈弦하다.
2. 瘀血阻絡. 經氣阻塞 ~ 膈兪, 肝兪, 血海, 三陰交, 行間
脇肋部位에 바늘로 찌른 것처럼 아프고 痛處가 고정되며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다가 발작적으로 가중되고 밤에는 더욱 심해진다. 外傷에 의해 발생되거나 혹은 肋下에 腫塊로도 온다. 舌紫色 혹은 瘀斑 脈細澁하다.
3. 邪犯少陽 ~ 中渚, 外關, 大椎, 足臨泣
脇肋部에 경련성 冷痛 또는 灼熱痛 혹은 통증과 창만감이 동시에 나타나고 寒熱往來 증상이 오고 입이 쓰고 목이 마르며 目眩耳聾 등 少陽病 증상이 있다. 白滑苔 혹은 黃, 脈弦하다.
4. 痰飮內停. 氣機失調 ~ 尺澤, 列缺, 天突, 足三里, 豊隆
胸肋이 붓고 아프고 호흡할 때 통증이 가중되어 호흡곤란을 초래하고 빈번하게 기침을 하고 심한 경우 숨을 헐떡이며 묽은 가래를 뱉는다. 白膩苔 脈細弦 혹은 沈滑하다.
5. 肝陰不足. 經脈失養 ~ 肝兪, 風池, 曲泉, 三陰交, 太谿
脇肋部가 은근한 통증이 있고 口乾咽燥, 胸中煩熱, 頭昏目眩, 視物不淸하다. 舌紅苔少 脈細弱하다.
만성병으로 몸이 쇠약한 환자에게서 흔히 보인다.
◈ 灸堂治法
1. 뜸치료
* 阿是穴에 뜸하고 만성인 경우는 아픈 쪽의 반대쪽 陽陵泉, 支溝, 丘墟에 7~15장 뜸 한다.
* 그래도 완쾌되지 않으면 足三里, 曲池, 肺兪, 膏肓, 肝兪, 膽兪와 직접부에 뜸 한다.
2. 침치료
* 肝氣鬱結證 ~ 肝兪, 期門, 陽陵泉
* 瘀血證 ~ 膈兪, 肝兪, 三陰交
※ 參考
발작성인 것으로 급한 것은 비교적 잘 낫는데 이것은 뜸을 하되 직접 아픈 부위에 하면 즉석에 효과가 있어 호흡을 못하던 사람도 큰 호흡을 하게 된다.
◈ 統治方
* 主用穴 : 陽陵泉, 支溝, 大包, 足臨泣, 行間, 外關
* 配用穴 : 隙門, 陰陵泉, 章門, 豊隆, 肝兪, 阿是穴
※ 操作
主用穴을 위주로 取穴하고 强刺戟을 준다. 15~20분간 留鍼하고 5분 間隔으로 間歇運鍼한다. 阿是穴에는 附缸瀉血하면效果的이다.
◈ 經驗方
* 肝間 神經鎭靜 - 身柱, 神道, 靈臺, 至陽 * 膻中 - 乳頭중심 上.下痛
* 郄門 - 乳頭하 통증 * 足三里 - 모든 胸部 痛症 * 阿是穴
◈ 平衡針法(胸痛穴)
(1) 主治 - 늑간신경통, 흉막염, 심교통, 대상포진
(2) 位置 - 天井과 陽池의 중앙선 아래로 1/3 지점으로 요골과 척골 사이
(3) 刺針法 - 손목방향으로 45도 각도로 4cm 자침.
◈ 옛 醫書 記錄 및 治療方法
1. 治療原則 - 經氣의 疏通을 위주로 한다.
2. 刺針
* 主用穴 : 支溝, 蠡溝, 陽陵泉, 상응하는 脊髓分節의 夾脊穴
* 配用穴 : 期門, 丘墟, 行間, 太衝, 肝兪, 膈兪, 章門, 豊隆, 陰陵泉, 內關
3. 方法
일반적으로 먼저 常用穴을 취하여 强刺戟을 주고 10~15分間 留鍼한다. 肝氣의 鬱結에는 行間, 太衝, 內關, 丘墟를 可한다. 瘀血의 凝阻에는 期門, 膈兪, 肝兪를 可한다. 痰飮積水에는 豊隆, 章門, 陰陵泉을 可한다.
4. 處方意義
脇肋部는 少陽.厥陰 二經의 영역이므로, 手少陽三焦經의 支溝, 足少陽膽經의 陽陵泉을 取穴하고, 足厥陰肝經의 蠡溝를 配用함으로써, 患部의 經氣를 疏泄하는 작용을 일으키게 한다. 肝氣의 鬱結에는 行間.太衝을 取穴하여 疏肝시키고, 膽經의 原穴인 丘墟를 配用하여 泄膽케 하며, 手厥陰心包經의 絡穴인 內關을 配用하여, 手足의 厥陰經을 配合함으로써, 疏肝 利氣의 작용을 높이게 한다. 血瘀의 凝阻에 肝의 募穴인 期門을 加하고, 肝兪를 配用하며, 膈兪를 加하는 것은, 瘀血을 제거하기 위해서다. 痰飮積水에 豊隆을 加함으로써 化痰하고, 脾經의 募穴인 章門과 脾經의 合穴인 陰陵泉을 配用하여 脾의 運化機能을 높여서 逐飮의 效果를 강하게 한다.
5. 處方實例
* 神應經 - 脇痛에는 暘谷, 腕骨, 支溝, 膈兪, 申脈
* 普濟方 - 脇痛에는 中膂兪, 膈兪, 足竅陰, 陽谷, 顱顖(노신)
* 神灸經論 - 氣海, 關元, 期門, 足竅陰 모두 灸法을 쓴다. 疼痛이 극렬하여 숨이 끓어질 듯한 경우에 적용된다.
* 中醫雜誌(1955年) - 行間, 乳根. 配穴로서 曲池, 膻中, 周榮. 輕刺戟法을 쓰며, 일정한 深度에 이르러 환자가 酸.麻.沈.脹의 감각을 느끼면 30분간 留鍼한다. 隔日에 1回 治療한다.
* 中國鍼灸學 - 肋間神經痛에는 大杼, 風門, 肺兪, 心兪, 肝兪, 步廊, 神藏, 尺澤, 太淵에 中刺 戟을 加한다.
◈ 노현배翁方
※ 症狀
* 옆구리 갈비뼈 부위가 갑자기 예고도 없이 호흡을 못할 정도로 극통이 오고 잠시 후 금방 사라지는 경우 또는 움직일 때마다 옆구리가 뜨끔 뜨끔 마치는 경우
※ 取穴
* 최고의 壓痛點을 찾아 자침한다.
※ 施術方法
* 壓痛點이 늑골이거나 肋間이던지 상관없이 최고의 압통점이 치료점이다.
※ 參考
* 壓痛點이 肋間이면 자침 시 주의할 것.
◈ W.H.O 鍼法
主穴 - 행간(行間), 유근(乳根).
配穴 - 곡지(曲池), 전중, 주영(周榮).
操作 : 유침은 30분 격일로 한번 씩 침 치료한다.
◈ 民間方(肋間神經痛, 瘀血性. 痰性 脇痛)
* 막걸리 한 대접과 물엿 2/3컵을 혼합하여 끓여 따뜻하게 마시면 한두 번으로 쾌차.
'病症別 鍼處方 > 뇌 신경 정신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풍치료--성뇌개규(醒腦開竅) 침자법(針刺法) (0) | 2015.01.02 |
---|---|
다면증(多眠症) (0) | 2014.08.28 |
뇌수막염(腦髓膜炎) (0) | 2014.08.28 |
뇌빈혈(腦貧血) (0) | 2014.08.28 |
뇌충혈(腦充血) (0) | 2014.08.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