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方劑處方/장수 정력

목향 공진단

초암 정만순 2014. 7. 29. 18:27

 

목향 공진단


목향공진단은 공진단의 사향을 목향으로 대체하여 만드는 환으로 비용 부담이 적으면서 좋은 효과를 볼수 있도록 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에서 체질과 남녀노소에 크게 관계없이 복용이 가능하며 체력보강이나 스트레스해소, 정신력 회복, 혈액순환촉진, 성호르몬의 보충등의 효과로 체력보강, 노화방지, 정신집중력, 정력강화, 허약체질개선등의 효과가 좋으며 환이기 때문에 먹기가 편합니다.

목향 공진단 재료


녹용(졸인 젖을 발라 구운것)150g
당귀150g
산수유150g
목향 20g


1알4.5g
위의 약재를 가루로 내어서 거기에 따뜻한 술이나 소금물, 아니면 꿀로 반죽을 하여서 오자대(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참고로 벽오동씨는 그람으로 따지면 대략 0.375g 입니다.

환을 만든후 금박을 입힌다---끓여서 액체로 먹을 수도 있슴,
이렇게 하면 100알 정도가 나옴---이게 한달분량임

위의 약재들을 작말하여 꿀로 버무려 오자대로 丸을 지어서 따뜻한술이나 염탕(소금물)로 1알씩 먹는다. 혹은 湯으로 하여 쓰기도 한다.

사향을 빼고는 일반 시중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이므로 목향으로 대체하고 직접 만들어도 될것 같습니다.
몸이 찬 편이라면 인삼을 좀 넣고, 마른 편이면 숙지황을 넣고, 상체에 기가 막히는 경우라면 오래된 귤껍질(진피)를 넣으면 좋습니다.

녹용 : 현대 대한민국에 유통되는 녹용은 국내산, 중국산, 뉴질랜드산, 러시아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녹용이란 것은 포유류중에서 유일하게 잘라도 매년 새로 자라나는 성질을 가진 부위로서 소나무의 나이
테처럼 척박하고 추운곳에서 자란 사슴일수록 그 녹용이 치밀하고 단단하여 약재로서의 효능이 뛰어납
니다. 따라서 국내산, 뉴질랜드산 보다는 러시아산을 으뜸으로 쳐주기 때문에 특별히 '원용(元茸)'이라고
합니다. .

당귀 : 국산당귀인 참당귀와 중국당귀, 일본당귀가 있습니다.
참당귀는 중국당귀, 일본당귀보다 매우 매운 맛을 냅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한 음혈을 보하는 효능으로 사용하려면 참당귀가 아니라 중국당귀나 일본당귀를 쓰는 것이 맞습니다.

산수유 : 공진단을 씹으면 약간 시큼한 맛이 느껴지는데 그 주인공이 바로 산수유입니다.
한의학에서 신맛은 퍼져있는 것을 빨아들이는 성질을 가지는데 산수유는 이와같은 수삽(收澁)하는 작용이 탁월한 한약재입니다.
산수유 중국산은 롤러로 누른듯이 납작하고 효능이 형편없습니다.
반면 국산은 쭈글쭈글하고 신맛이 아주 강합니다.
중국산은 식품이나 음료수에 첨가하려고 들어오므로 효능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목향은 발한·이뇨·거담제로 사용하며 구충성분이 있다. 방향성 건위, 이뇨, 발한, 곽란, 구충, 강장, 이
질, 거담, 개선, 폐결핵, 기관지염등의 약으로 쓴다. 소화기능 허약 위염 장염 구토에 쓴다.
기를 잘 돌게 하고 아픔을 멈추며 비를 튼튼하게 하고 위의 기능을 좋게 한다.

공진단과 금박
보통 공진단에 금박을 씌웁니다. 문제가 없을까요?
금이 화학적으로 가장 안정된 원소이기도 하고, 도가에서는 금을 불로장생의 으뜸가는 선약으로 치기도
합니다.
지나가는 말로 돈많은 도인은 금을 먹고 돈없는 도인은 구리를 먹는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불로장생의
선약이라 금을 씌우기도 합니다. 우선 귀하게 보이니까요..
금으로 씌우면 밀봉이 됩니다. 세균이나 곰팡이로부터 보호가 되겠지요. 그러나 밀봉이 목적이라면 굳이
금을 쓸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정선된 재료라면 공진단 재료 자체로 어느정도 항균효과가 있습니다.

'症狀別 方劑處方 > 장수 정력'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로(虛勞)  (0) 2014.08.03
정력을 샘솟게하는 독계산  (0) 2014.08.01
천금단(千金丹)-발기불능 조루  (0) 2014.07.29
불로단(不老丹)  (0) 2014.06.29
가미회춘탕(남성보약)   (0) 2014.0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