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然材品/세제

섬유유연제

초암 정만순 2014. 7. 25. 09:07

 

섬유유연제

여름 날씨에는 세탁한 옷을 입어도 눅눅한 느낌과 냄새가 자주 난다. 이번에 소개하는 섬유유연제는 세탁 후 향긋한 향과 함께 항균 작용을 하는 에센셜오일을 넣어 균의 번식을 억제한다. 또 섬유유연제에 산도조절제인 구연산을 넣으면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해 세탁한 의류들을 중화시켜 부드럽게 한다. 정전기 방지 스프레이에 많이 사용하는 천연 베타인을 첨가해 정전기 방지 효과도 뛰어나다. 우리 몸에 가장 가까이 닿는 의류에서부터 화학제품으로부터 벗어나 보자.

◆사용재료

1. 물: 정제수(950g)
2. 점도제: 폴리쿼터(5g)
3. 가용화제: 워터 솔루바이저(20g)
4. 첨가물: 구연산(150g), 네추럴 베타인(10g)
5. 에센셜오일: 레몬(3㎖), 만다린(7㎖), 라일락향 오일(1㎖)

◆재료 설명

1. 정제수: 물을 가열했을 때 나오는 수증기를 냉각시켜 만든 정제된 물. 보통 수돗물이나 우물물은 유기물과 무기물을 함유하고 있어 순수한 물이 아니므로 화장품이나 비누를 만드는 데 적합하지 않다.
2. 폴리쿼터: 천연 셀룰로즈를 양이온화시킨 점증제이다.
3. 워터 솔루바이저: 피마자에서 추출한 가용화제. 오일 양의 2배를 사용한다.
4. 구연산: 천연식물에서 추출. 특히 감귤류의 과일에 다량으로 포함돼 있는 산미 성분으로 무색 투명한 결정체다. 알갱이, 덩어리 혹은 백색의 결정성 분말로 냄새는 없고 강한 산미가 있다. 구연산은 산화 방지제, 수렴제 등으로 모든 화장품에 사용되고 있다. 샴푸 후 구연산으로 린스하면 효과적이며 1, 2분 후 씻어준다.
5. 천연 베타인: 사탕무에서 추출한 천연 아미노산 습윤제. 글리세린을 함유하고 있어 히아루론산의 3배 보습력을 가지며 수분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화학 물질인 계면활성제의 자극을 줄여준다. 정전기 방지에 탁월한 역할을 한다.
6. 레몬: 시트러스 계열(오렌지향)은 공기 정화, 살균 효과가 높다. 항균과 항진균, 살균 작용과 함께 공기 내 감염 방지 효과도 있다.
7. 만다린: 톡 쏘는 듯한 달콤한 향. 살균 작용을 한다.
8. 라일락향 오일: 은은한 꽃향이 세탁 후에도 오래가도록 라일락향을 첨가한다.

◆만드는 방법

1. 스테인리스 비커에 정제수를 계량해 50~60℃ 정도 데운 후 구연산을 넣고 녹인다.
2. 구연산을 완전히 녹인 후 폴리쿼터를 녹인다.(덩어리가 생기지 않게 빨리 저어서 녹인다)
3. 다른 용기에 워터 솔루바이저, 에센셜오일, 향이 첨가된 오일을 계량해 저어준다.
4. 워터 솔루바이저와 에센셜오일을 섞은 것을 정제수에 부은 뒤 천연 베타인을 첨가한다.
5. 소독해 둔 용기에 붓는다.

◆사용 방법

헹굼옷과 물의 양에 따라 50~100g 정도 조절해 사용하며, 일반 섬유유연제 뚜껑의 한 컵이 50g 정도니 참고.(드럼세탁기는 반 정도만 사용)

◆유통기한: 3개월 정도.

천연제품 핸드메이드 공방 ‘자`담`향’ 원장 blog.naver.com/dalmazisoap

'天然材品 > 세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 세안제  (0) 2014.09.19
거품 목욕제   (0) 2014.08.21
EM천연주방세제  (0) 2014.08.18
천연주방세제   (0) 2014.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