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斷學/촉진

낙씨복진법(骆氏腹诊法)

초암 정만순 2014. 7. 15. 09:54

낙씨복진법(骆氏腹诊法)

 

 


중국 (中國) 복진추나(腹診推拿) 4 전수인(傳受人) 낙중요(駱仲遙) 교수(教授)“중국(中國) 우수(優秀) 중의(中醫) 건강(健康) 전령사(傳令使)란 영예(榮譽)를 얻었다. 낙중요(駱仲遙) 교수(教授)理法與流派全書》、《手法與治法全書》、《內科診療全書》、《傷科診療全書》、《兒科診療全書5 부(部) 전저(專著)를 출판하였다
 
  
신비(神秘)한 낙씨복진(
駱氏腹診) 추나법(推拿法) :   
  자고이래(自古以來) 복진(腹診)질병(疾病) 진단 방법(方法) 중 하나이며  《황제내경(黃帝內經)난경(難經)》과  동한(東漢)의 장중경(張仲景)의 저서상한론(傷寒論)》등에 이론이 기재(記載)되어 있다.  당(唐) 나라 때 대의학가(大醫學家) 손사막(孫思邈)에 의하여 복진추나요법(腹診推拿療法)은 진일보(進一步) 발전(發展)하였다. 그후 송(宋) 나라 때와 명(明) 나라 이후(以後) 봉건예교(封建禮教)의 강화(強化)男女授受不親등 고정(固定) 관념觀念)에 의하여 점차 자취를 감추어가게 되었다심지어 부귀(富貴) 가정(家庭)의 부녀자들에게 현사진맥(懸絲診脈)까지 강요 당하던 시대였기 때문에 환자의 배를 만져 진찰하는 복진(腹診) 추나법(推拿法)은 상상도 하지 못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모두자(摸肚子:복부를 어루만짐)”  진료방법(診療方法)은 점차적으로 사라졌으며 그대신 의사들은 환자의 맥을 짚고 설태(舌苔)를 관찰하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한 환경 속에서도  복진추나법은 일반 백성들 사이에 완강(頑強)한 생명력(生命力)을 가지고 존속(存續)해 왔다.
  
  고인(古人)들은 복진추나(腹診推拿)를 不吃藥防病治病的方法" 이라고 표현했다. 다시 말하면 "약을 복용하지 않고서도 질병을 치료하고 예방해 주는 방법" 이란 뜻이다. 낙씨(駱氏) 집안에서는 여러 대(代)를 지내오면서 가내 특유의 복진에 관한 독문절기(獨門絕技)를 모색하여 왔다. 복진법(腹診法)을 사용하여 질병(疾病)의 표리(表裏)와 한열(寒熱)과 허실(虛實)을 진단하게 되었다. 청(清) 나라 말기(末期) 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낙씨복진추나파(駱氏腹診推拿派)는 중국(中國)의 주요(主要) 추나파(推拿派) 중 하나로 자리매김 하게 되었다. 낙씨복진추나요법은 이론방면(理論方面)과 실천방면에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극구 찬양 받고 있다. 
  
  낙씨추나요법은 현재까지 4 대(代) 째 근 일백여 년간 계속되어 오고있다. 낙씨복진추나(駱氏腹診推拿) 요법은 보(補)、온(溫)、화(和)、통(通)、소(消)、한(汗)、토(吐)、하(下)의 팔법(八法) 치료와 추(推)、나(拿)、안(按)、마(摩)、날(捏)、유(揉)、차(搓)、요(搖)、인(引)、중(重) 등 10 류(類) 62 종(種) 수법(手法)을 사용하여 300 여종의 치법(治法)이 있다. 조작부위(操作部位)는 복부(腹部)아 구간(軀幹)을 비롯한 전신(全身) 각부(各部)이며  치료영역(治療領域)은 내(內)、외(外)、부(婦)、아(兒)、오관(五官) 등 여러과(科)가  있고  방병영역(防病領域)은 양생보건(養生保健)과 미용미체(美容美體) 등 다방면(多方面)에 걸쳐있다.
  
  약물요법과 침구요법으로 고치기 힘든 질병 : 예를들면 경추병(頸椎病)과 견주염(肩周炎)과 요추간판돌출증(腰椎間盤突出症)과 만성위염(慢性胃炎)과 비특이성장염(非特異性腸炎)과 당뇨병(糖尿病)과 고혈압(高血壓)과 불면증과 중풍(中風)과 여성갱년기종합증(女性更年期綜合征)과 아건강(亞健康) 등을 치료해 준다.  

낙씨복진법(骆氏腹诊法)은 심천시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국가에서 이러한 민간요법을 발굴해서 보호해 주고 영상을 만들어서 선전까지해 주는 것이 참 부럽습니다. 

낙씨 복진법 4대 전인이라는 분이 중경 용인중의학교에 와서 특강을 합니다. 
9일 강의하고 3800위안.



'診斷學 > 촉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의학에서 복진(腹診)의 원리(原理)   (0) 2016.09.11
복진 입문  (0) 2016.03.27
당뇨병(糖尿病) 진단혈(診斷穴)   (0) 2015.03.10
穴位诊断  (0) 2014.04.25
맥진법  (0) 201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