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근골 관절

퇴행성 관절염

초암 정만순 2014. 7. 1. 11:51

 

퇴행성 관절염

 

닭발30개, 생강 한근, 감초 조금 넣고 물 반말을 붙고 6섯시간 다려서 아침 저녁으로 식후에 조금씩 먹는다. 닭발속에는 관절염에 좋다는 콜라켄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또 다른 곳의 처방법

 

딱주뿌리(사삼) 1근

엉겅퀴 1근

느릅나무 한다발

엄나무 한다발

가시오가피 한다발

땅가시뿌리 반근

골담초 200g

닭발 4kg

 

<약 다리는 방법>

1. 닭발 4kg 를 큰 들통에 넣고 푹 고아낸다(사골끓이듯이)

2. 한번 푹 우려나면 천천히 식힌다

3. 식히고 나면 묵처러 되는데 위에 떠 있는 기름을 걷어낸다.

4 다시 물을 붓고 1-3번의 방법을 2번 더 반복한다.(총3번)

5. 약초는 다른 통에 따로 다린다.

6. 약초다린물과 닭발 고아낸 물을 섞어서 물의 양이 1/3이 될때까지 끓이면 완성

7. 이 모든 작업을 하는데 보통 3일,

닭죽을 끓이는데 더덕을 넣으면 닭 냄새가 없어 진다.

 

바꽃, 으아리, 따두릅

 

법제한 바꽃 10g, 으아리, 따두릅 각 10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3~4g씩 하루 3번 식 후에 먹거나 바꽃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한번에 0.3~0.5g씩 하루 세 번 식후에 먹어도 된다.

바꽃은 옛날부터 관절염을 비롯한 관절의 통증을 해소하는데 써 왔다.

으아리와 따두릅을 같이 쓰면 진통효과가 더욱 증대된다.

 

으아리

뿌리를 잘게 썰어 병에 넣고 푹 잠기게 술을 부어 넣고 마개를 꼭 막아 6~7일 동안 두었다가 꺼내서 잘 말려 보드랍게 가루낸 다음 꿀로 반죽해서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4~6g씩 하루 3번 식후에 더운 물로 먹는다. 또는 잘게 썬 으아리뿌리 20g에 물 1리터를 넣고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는다.

 

오가피, 삼지구엽초

오가피 200g, 삼지구엽초 150g을 보드랍게 가루내어 40%술 1리터에 담가서 10~15일 동안 두었다가 걸러서 한번에 10~15㎖씩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어도 좋다.

오가피는 염증을 가라 앉히는 작용, 진통작용이 있는데 삼지구엽초와 함께 쓰면 류머티스성 관절염으로 다리가 약해지고 힘이 없으면서 저리고 아픈데 좋다.

 

불개미술

불개미를 약한 불에 볶아서 가루내어 40% 술 1병에 15~20g을 넣고 15일 동안 어두운 곳에 두었다가 한번에 20㎖씩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이 약은 간한 진통작용이 있어 류머티스성 관절염을 비롯한 여러 가지 신경통에 쓴다.

 

왕지네술

왕지네 7~10 마리를 대가리와 다리를 떼어 버리고 40% 술 1병에 넣고 잘 봉하여 20~30일 동안 땅 속에 묻어 두었다가 왕지네는 꺼내서 버리고 한번에 5㎖씩 하루 3번 식전에 먹는다.

또는 6~7마리를 보드랍게 가루내어 달걀 흰자위에 잘 개어 하루 3번에 나누어 식후에 먹거나 술 150㎖에 타서 하루 3번 먹어도 된다.

이 약은 진정작용, 진통작용, 소염작용이 있어 류머티스성 관절염의 급성기와 신경통에 쓰며 관절 부위가 쑤시면서 아프거나 저린데 쓴다. 

 

~~~~~~~~~~~~~~~~~~~~~~~~~~~~~~~~~~~~~~~~~~~~~~~~~~~~~~~

 

닭발을 활용한 요법(관절염)


관절이 마모될 정도로 심한 퇴행성 관절염에는 인공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을 하는것이 요즈음의 치료 방법이다. 그러나 옛날 선인들은 이럴때 닭발을 고아서 복용했다. 닭발이 관절의 연골을 재생시켜
주어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운동도 회복시켜 주었던 것이다.
백숙을 먹으면 어른들이 물렁뼈를 먹으라고 했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닭발 복용법과 만드는법
갑자기 심한 운동이나 장시간 걷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생겨 고생하는 분들이 많다. 산꾼들에게는 닭발과 우슬이 관절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모르는 분들이 많은것 같아 간단하게 닭발과
우슬초 요법에 대해 알아본다.

준비물
1. 잘 손질된 닭발 4Kg 약 한달 분량
2. 우슬초 500g
3. 소주 3병 (1.8리터 PET병으로 3병) + 물 2리터
4. 마늘, 생강(큰것 4개를 적당히 잘라서 준비), 파(밑둥 흰부분), (통후추)
닭발 4Kg을 1시간 넘게 물에 담가두어 피를 빼 낸다.

닭발 고으는법
1. 닭발을 깨끗한 물에 씻은후 1시간 정도 담가두어 핏물을 뺀다.
2. 깨끗이 씻은 닭발을 찜통에 넣고 한번 끊여 기름과 국물은 버림
3. 위의 닭발에 소주 3병과 물 2리터를 붓고, 마늘, 생강, 파, 우슬초를 넣고 센불로 끓임.우슬초는 잔뿌리가 많아 깨끗히 씻어 따로 삼베 주머니에 넣어서 찜통에 담는다.
4. 물이 끓으면 약한불로 줄여서 8시간 정도 졸인다.
5. 졸인 국물을 채에 걸러서 플라스틱 통등에 담는다.
6. 다시 물을 부어 재탕 (재탕시엔 소주필요 없이 물만 붓고 8시간 다시 졸여 국물을 얻는다) 8시간씩 3번 재탕을 하면 충분하다.
처음 두번 세번 고은 물을 모두 한꺼번에 끓여 섞음.
3번 이상 여러번 고은분들도 계시지만 갈수록 콜라겐 성분이 적어 약효가 적다

음용법
위의 국물을 냉장 해 놓고 아침 저녁 200cc정도씩 따뜻하게 해서 마신다.

입맛에 따라 소금과 후추가루를 조금 뿌려서 마셔도 좋다.

닭발의 효능
닭발은 골다공증 예방, 신경통, 관절염, 무릎관절통에 효과가 있는 콜라겐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피부미용,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닭발내에 리놀에인산은 항암효과, 동맥경화, 심장병예방, 혈당조절, 정력강화, 면역기능강화, DHA, EPA성분이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발육을 촉진한다. 또한 고급요리의 육수나 스프에도 사용되며 추위를 많이 타는 분에게도 좋다.

우슬의 효능
쇠무릎지기는 한방에서 수렴, 이뇨약으로 임질, 산후복통, 요통, 관절염, 생리불순, 각기, 수종, 암, 음위 등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약초이다.
쇠무릎지기의 뿌리는 맛이 쓰고 시며, 성질은 평하고 독이없다.
내장이 허약한것, 남자의 양기가 부족한 것, 노인의 실뇨를 다스리기도 하며, 내장을 보하고 정력을 높이며 음기를 이롭게 한다.
골수를 채우고 백발을 방지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며 간장의 풍허를 보한다.
특히 쇠무릎지기는 관절염에 효험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골관절염(퇴행성), 풍습성 관절염에 모두 효과가 있는데 꾸준히 오래 복용하면 효험을 볼 수 있다.
복용법은 쇠무릎지기 부리를 50Kg 이상 채취하여 잘 씻은 다음 큰 가마솥에 넣고 푹 삶는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하여 24시간쯤 달인 다음 약재를 건져 내고 남은 약물을 다시 24시간쯤 졸여 물엿처럼 되면 이것을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밥먹기 전에 2~3숟갈씩 먹는다.
---------------------------------------------------------------------------
혹 고지혈증이나 중성지방, 또는 고혈압 당뇨 있으신분은 양을 조절 잘 하세요.
또 복용시 따로 육고기나 생선도 안드시는게 좋아요. ^^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꼭 한두가지 따라 오더군요!

 

'症狀別 民間療法 > 근골 관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 신경통에 좋은 산야초   (0) 2014.07.15
요통   (0) 2014.07.01
관절염 / 구안와사  (0) 2014.07.01
서경탕(舒經湯)  (0) 2014.06.03
증상별 민간요법-뼈 관절 근육  (0) 2014.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