禁烟針 = 戒烟綜合征
戒烟綜合征是指因吸烟者長期吸入含有尼古丁的烟协制品. 当中断吸烟后所出現的全身軟弱无力, 煩燥不安, 呵欠連作, 口舌无味. 甚至心情不暢, 胸闷, 焦慮, 感觉迟鈍等一系列癮癖症狀. 吸烟对人體的呼吸, 心血管, 神經系統均有不同程度的損害. 它是癌症, 慢性支气管炎, 肺心病, 胃及十二指腸潰瘍, 肝硬化等多種疾病发病率和死亡率增高的重要原因之一.
흡연중독자는 니코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담배를 오랫동안 피워서 생긴 병이다. 금연을 했을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전신무력, 번조불안, 잦은 하품, 음식 맛을 못 느끼고, 더욱 심정이 불통되고, 가슴답답, 초조, 감각이 무뎌지는등의 중독증상이 나타난다. 흡연은 호흡을 통하여 하므로 심혈관, 신경계 등의 손상이 오며, 암, 만성기관지염, 폐병, 심장병, 위 및 십이지장궤양, 간경화등 각종 병을 유발하고 사망율를 높이는 요인중 하나다.
[治療]
1. 基本治療
治法 : 安神除煩, 調和陰陽. 以督脈及手少陽經穴爲主.
신을 안정시키고 괴로움을 제거한다. 음양을 조화롭게한다. 독맥과 수소양경혈 위주로 치료한다.
主穴 : 百會, 神门, 戒烟穴 (位于列缺与陽溪之間)
계연혈-열결과 양계 중간
配穴 : 咽部不適者-頰車, 三陰交; 煩躁者-通里, 內關; 肺氣損傷者-肺兪.
操作 : 主穴用毫針瀉法或平补平泻法. 配穴按虚补实泻法操作.
주혈은 호침으로 사법 혹은 평보평사법 사용. 배혈은 허보실사법으로 조작.
方义 : 百会, 神门安神除煩. 戒烟穴为戒烟的有效經驗穴.
백회, 신문은 정신을 편안하게하고 번조함을 제거하며, 계연혈은 경험혈. 끝
--- 출처 : 中國 中醫大 "針灸學" 敎材 ---
~~~~~~~~~~~~~~~~~~~~~~~~~~~~~~~~~~~~~~~~~~~~~~~~~~~~~~~~~~~~~~~~~~~~~~~~~~~~~~~~~~~~~~~~~
금연침은 귀에다 시술하는 이침(耳鍼)을 비롯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만, 이번에 소개되는 금연침은 최신 기법으로 2008년 11월 서울에서 개최된 "세계침연 '94 서울 국제침구학술심포지엄"에서 소개된 가장 효과적인 시술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금연침은
1. 시술이 간편하고
2. 전혀 통증이 없으며
3. 담배를 끊은 뒤 나타나는 '금단현상'이 없어 편하게 담배를 끊을 수 있습니다.
시술 방법은
1. 0.5 센티- 0.14 밀리 미만의 아주 작은 피내침(皮內鍼)으로
2. 등 네군데와 다리 두군데의 경혈에 꽂아 놓고
3. 그 위에 반창고를 붙여 두면 일정 기간 그대로 유지됩니다.
4. 세수나 목욕을 할 때에도 그곳을 문지르지 않으면 그대로 유지되며
5. 반창고를 떼어내면 자동적으로 침이 함께 떨어져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6. 부착기간은 4주 이상 오래 붙여 놓을수록 효과가 큽니다.
금연침을 맞고 나서
1. 24시간 이내에 절대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2. 만약 호기심이나 장난으로 담배를 피우면 어지럽거나 메시꺼움 등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3. 24시간이 지난 후 담배를 피우면 담배맛이 거북하고 독하게 여겨집니다.
4.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담배가 싫어지고 금단현상도 사라집니다.
다음은 세계침연 '94 서울 세계침구학술심포지엄에 발표되었던 논문입니다
금연침
목적 :
흡연의 해로움은 누구나 알고 있다. 폐는 물론 심장과 소화기 등등 인체 전반에 걸쳐 악영향을 미침은 많은 통계자료와 보고서에 밝혀진 바 있다.
근래에 많은 사람들이 금연에 관심을 갖고 약,침,금연모임 등등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는데, 가장 중요한 점은 담배를 끊고 나면 꼭 찾아오는 손님, 바로 금단증상 때문에 굳게 마음먹은 사람도 다시 담배에 손이 가게된다는 것이다.
마약중독자가 마약을 끊을 때, 알콜중독자가 술을 끊을 때와 마찬가지로 금연에서도 이 금단증상이 오는 것이다.
50대 초반의 한 남자는 이런 경험을 얘기했다. "난 30년이 넘는 무사고 운전자인데 담배를 끊고 나서 정신집중이 안 되고 괜히 이리 '쿵' 저리 '쿵' 운전이 마음대로 안 됩니다. 그래서 끊었던 담배를 다시 피우니까 괜찮았습니다."라고
금단증상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두통이 올 수도 있고, 寒氣가 올 수도 있으며 전신무력 등 가지가지로 나타난다.
우리는 자기 자신과 가족 그리고 모두를 위해 담배를 끊어야 한다. 금연침 은 그런 담배를 끊으려는 사람을 돕기 위한 것이며 내가 말하고자 하는 금연침은 이 금단증상의 방지에 목적을 둔다.
방법 :
皮內鍼을 사용하여 1주 이상 길게는 1개월까지 留鍼해 금단증상이 나타나 지 않을 때까지 둔다. 肺兪,
肝兪, 築賓 등의 6개 경혈 금연침 시술후 彼施術者는 24시간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한다.
1991년 10월에서 1994년 7월까지의 기간 동안 시술을 받은 사람 총 784명 중 남자는 692명 여자는 92명이었다.
연령별로는 20대 68명,30대 196명,40대 256명, 50대 225명, 60대 34명,70대 5명이었다.
결과 : 건실한 사람일수록 금연성공율이 높았고, 청장년층에서는 거의 금연에 성공했으며 연소자와 고령층에서는 애써 금연을 하려 하지 않았고 여자들은 결단력이 약하여 실패하는 사람이 많았다. 생각을 많이 하고 정신노동을 하는 사람일수록 어려움이 많았다고 한다.
결론 :
흡연당사자 뿐만 아니라 주위의 많은 사람에게까지 해로운 담배. 해로운 줄은 알지만 금연을 하고는 싶지만 금단증상 때문에 다시 피우게 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사용해 볼만한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며 담배를 끊으려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경혈선택에 대한 고찰 :
족태양 방광경의 폐유는 폐의 호흡기능을 개선시키며, 간유는 간의 해독 작용에 대하여 필수적이다. 또한 족소음 신경의 축빈혈도 해독작용에 상승효과를 더한다.
견갑골 내연을 엄지 손가락과 사지로 잘 유연해주면 더욱 좋은데 이것은 담배를 많이 태우는 사람일수록 이곳이 굳어져 있기 때문이다.
~~~~~~~~~~~~~~~~~~~~~~~~~~~~~
한국인은 직장생활을 하면서 담배를 끊기가 쉽지 않다. 과로와 스트레스, 잦은 술자리 탓에 담배에 자연히 손에 가는데다 동료 흡연자들의 ‘물귀신 심리’ 때문에 여간 독하게 마음먹지 않으면 금연 결심은 곧 허물어지고 만다. 최근 한국화이자제약이 한국갤럽과 공동으로 국내 5개 도시의 성인 남녀 20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금연을 시도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10명 중 7명이며, 이들은 평균 3∼4회의 금연을 시도하며 이 가운데 11%만이 금연에 성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금연을 해보려고 애를 쓰지만 10명 중 겨우 1명의 성공이라니, 결과가 너무 처참하다. 게다가 이 결과는 금연을 돕는 여러 가지 보조제를 사용한 사람까지 포함한 결과다. 그러나 바꾸어 생각해보면 우리나라 흡연자의 70%가 금연을 시도하고 있다는 사실이 반갑다. 이 70%의 흡연자를 위해 한의원에서 많이 시술하고는 있지만 금연보조제보다는 덜 알려진 금연침을 소개하고자 한다.
금연에 지각은 없다. 지금부터라도 시작해보자. 금연을 결심하는데 있어서 나이가 40이면 어떻고 50, 60이면 어떤가. 평균 수명이 점점 길어지고 있는데, 하늘이 내려준 수명이 60세일지, 90세일지 알 수 없지만 죽는 그 순간까지 건강한 신체로 사랑하는 가족들과 함께 살 생각이라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바로, 담배를 끊는 일이다.
금연침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어금연침은 80년대 경희대 한방병원에서 발표한 ‘금연에 대한 이침요법의 임상적 연구’라는 논문을 시작으로 활발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니, 금연침의 역사는 이때부터라도 해도 좋겠다. 임상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90년대 초에 경희대한방병원 침구과에 금연클리닉이 개설되었고 이후 전국의 한방 의료기관에서 널리 시술하게 되었다. 지금까지의 임상 발표로는 금연을 한번이라도 시도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 금연침을 시술 받은 후 효과가 좋으며, 금연침을 맞은 후 현저한 금연효과를 보인 사람이 74.5%에 이른다는 보고가 있다. 또한 금연성공자의 1년 후 금연여부에 대한 추적조사 결과, 1년 후에도 완전금연을 유지한 사람이 22%, 완전 금연 상태는 아니지만 현저히 흡연량이 줄었다는 사람이 47%라는 보고로 보아 금연침을 시술 받은 후 어느 정도 시간이 경과한 후에도 지속적인 효과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금연
침은 귀에 작은 테이프를 붙이면 끝나는 간단한 시술법이다. 작은 침이 조그만 사각 테이프 중앙에 붙어있는 ‘피내침(皮內針)’을 사용해서 귀에 붙이는 시술하는 이침(耳針)요법을 사용하는데, 귀에서 폐, 기관지, 인후, 코, 신문, 내분비 등의 상응점에 해당하는 곳에 피내침을 붙이게 되는데, 흡연의 피해를 직접 입게 되는 폐, 기관지, 인후, 코에 상응하는 부위를 자극하는 것은 물론이고, 대퇴피질의 흥분과 억제를 조절해서 니코틴의 금단 현상에서 오는 불안, 초조 등의 정신 신경계통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신문점(神門点), 내분비 호르몬의 바란스를 조절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게 도와주는 내분비점(內分泌点) 등을 함께 자극하게 된다는 점은 다른 금연 보조제가 따라올 수 없는 금연침 만의 독특한 효과이며 큰 장점이기도 하다. 한의원에는 주 2회 방문해서 한번에 한쪽 귀씩 번갈아 금연침을 붙이고 가는데, 집에 돌아가서도 귀에 붙여둔 이침을 손가락으로 살살 만져서 자극을 주면 더욱 효과가 좋다.
금연침은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하나는 몸이 담배와 서로 코드가 맞지 않도록 조정해준다는 점이다. 금연침을 맞은 후 담배를 피우면 담배 맛이 싱겁거나 너무 쓰거나 혹은 풀냄새가 나거나 심한 경우는 구역질이나 메스꺼운 느낌이 들어서 담배를 피우고 싶은 생각이 싹 달아나게 되는데, 이런 반응은 개인차가 크다. 또 하나는 담배를 완전히 끊은 지 수 시간 이후부터 나타나서 약 2주간 몸을 괴롭히는 각종 금단 증상을 거의 느끼지 못하도록 없애준다는 점이다. 혼자 결심으로 안 피우는 것까지는 해봤는데, 이후의 금단 증상이 너무 괴로워서 다시 피우게 된다는 사람은 금연침을 꼭 맞아볼 것을 권하고 싶다.
금연침으로 금연에 성공하는 사람의 경우, 3-4회 시술 받는 동안 완전 금연을 하게 되고, 완전 금연 이후에 다시 3-4회의 시술을 더 받아서 금단 증상까지 어느 정도 조정하게 되므로 대략 금연침 시술은 6~8회 정도 (3~4주 소요) 면 끝난다.
'病症別 鍼處方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늑막염(肋膜炎 ~ 胸膜炎) (0) | 2014.08.28 |
---|---|
유아(편도염) (0) | 2014.08.14 |
기관지염 십구술(氣管支炎十九術) (0) | 2014.04.22 |
해열 (0) | 2014.04.01 |
해수(咳嗽) (0) | 2014.03.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