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침구 개론

음양오행(陰陽五行)에 의한 침(鍼)의 원리(原理)

초암 정만순 2014. 2. 4. 14:56

음양오행(陰陽五行)에 의한 침(鍼)의 원리(原理) (1)

 

앞의화리(火理)에서얻은처방표에따라체질에따른필요한氣를받아드리기위해애타게기다리며열려(크다)있다는經絡의穴은무엇이며어떻게자침(刺針)할것인가?

 

1) 12경락의오행혈(五行穴)...舍岩의鍼灸要訣과東醫寶鑑鍼灸편에서

五行穴의음경(陰經)

經洛

陰經

()

()

()

()

()

手太陰

肺經

()

소상(少商)

1030

어제(魚際)

2030

태연(太淵)

2023

경거(經渠)

3030

척택(尺澤)

3035

手少陰

心經

()

소충(少衝)

1013

소부(少府)

3035

신문(神門)

3077

영도(靈道)

3033

소해(少海)

3033

手厥陰

心包經

()

중충(中衝)

1031

노궁(勞宮)

3063

태능(太陵)

6073

간사(間使)

3055

곡택(曲澤)

3073

足太陰

脾經

()

은백(隱白)

1030

대도(大都)

3073

태백(太白)

3073

상구(商丘)

3073

음능천(陰陵泉)

5070

足少陰

腎經

()

용천(湧泉)

3030

연곡(然谷)

3033

태계(太谿)

3073

복류(復溜)

3035

음곡(陰谷)

4073

足厥陰

肝經

()

대돈(大敦)

3103

행간(行間)

3103

태충(太衝)

3103

중봉(中封)

4073

곡천(曲泉)

3063

五行穴의양경(陽經)

經洛

陽經

()

()

()

()

()

手陽明

大腸經

()

상양(商陽)

1013

이간(二間)

3033

삼간(三間)

3033

양계(陽谿)

3073

곡지(曲池)

5073

手太陽

小腸經

()

소택(少澤)

1021

전곡(前谷)

2033

후계(後谿)

1023

양곡(陽谷)

2033

소해(小海)

2073

手少陽

三焦經

()

관충(關衝)

1031

액문(液門)

2031

중저(中渚)

2033

지구(支溝)

2037

천정(天井)

2037

足陽明

胃經

()

여태(勵兌 )

1011

내정(內庭)

3203

함곡(陷谷)

5073

해계(解谿)

5053

삼리(三里)

8107

足太陽

膀胱經

()

지음(至陰)

2053

통곡(通谷)

2053

속골(束骨)

3053

곤륜(崑崙)

5105

위중(委中)

5070

足少陽

膽經

()

규음(竅陰)

3033

협계(俠谿)

3033

임읍(臨泣)

2053

양보(陽輔)

5073

양능천(陽陵泉)

6107

   * 숫자의첫숫자는鍼의깊이(),; 환자(남자는왼손, 여자는오른손)의가운데손가락안쪽둘째마디거리

                                                   를  1()으로한다.( 1=12, 1分은대략 2 mm정도 )

               둘째, 셋째숫자는머무르는呼吸의길이(), 환자의들여마시는호흡의회수

              넷째숫자는뜸()의수(); 0은뜸을할수없는穴(우리몸의 365혈중뜸을못하는穴이 52,

                                                     鍼하면안되는穴 33)

   * 대부분의한의서에보면일년이 365일이므로사람의뼈도 365개이고, 혈도 365개라하여수지침에서까지 365혈을찾으려애쓰나실제사람의뼈는머리뼈(33; 어린애두개골에콩을채우고물에담가놓으면 33개로나누어진다.), 팔뼈(32x2=64), 다리뼈(31x2=62),가슴뼈(28), 등뼈(28; 경추7, 흉추12, 요추5, 천추3~6, 미추1)로이루어져있다.

   * 12經의每經이五穴을얻으니나는곳이정(; 所出爲井)이되고, 흐르는곳이영(; 所溜爲榮)이되고, 注하는곳이유(; 所注爲兪)가되고, 행하는곳이경(; 所行爲經)이되며, 모여드는곳이합(; 所入爲合)으로井, , , , 合이손에서는손끝에서시작하여팔굽을넘지않고, 발에서는발끝에서시작하여무릅을지나지않는것이다. (동의보감)

陰經(음경)은木()에서시작하여손바닥이나발바닥을거쳐안쪽에있고, 陽經(양경)은金()에서시작하여손등이나발등을거쳐바깥쪽에있다.

2). 五行穴의 가나다순서

* 가部

간사(間使)=手厥陰心包相火經의金穴

경거(經渠)=手太陰肺金經의金穴

곡천(曲泉)=足厥陰肝木經의水穴

곡지(曲池)=手陽明大腸金經의土穴

곡택(曲澤)=手厥陰心包相火經의水穴

곤륜(崑崙)=足太陽膀胱水經의火穴

규음(竅陰)=足少陽膽木經의金穴

관충(關衝)=手少陽三焦相火經의金穴

* 나部

내정(內庭)=足陽明胃土經의水穴

노궁(勞宮)=手厥陰心包相火經의火穴

* 다部

대도(大都)=足太陰脾臟土經의火穴

대돈(大敦)=足厥陰肝木經의木穴

* 바部

복류(復溜)=足少陰腎臟水經의金穴

* 사部

삼간(三間)=手陽明大腸金經의木穴

삼리(三里)=足陽明胃土經의土穴

상구(商丘)=足太陰脾臟土經의金穴

상양(商陽)=手陽明大腸金經의金穴

소부(少府)=水少陰心臟火經의火穴

소상(少商)=手太陰肺金經의木穴

소충(少衝)=手少陰心臟火經의木穴

소택(少澤)=手太陽小腸火經의金穴

소해(少海)=手少陰心臟火經의水穴

소해(小海)=手太陽小腸火經의木穴

속골(束骨)=足太陽膀胱水經의木穴

신문(神門)=手少陰心臟火經의土穴

* 아部

양계(陽谿)=手陽明大腸金經의火穴

양곡(陽谷)=手太陽小腸火經의火穴

양능천(陽陵泉)=足少陽膽木經의土穴

양보(陽輔)=足少陽膽木經의火穴

액문(液門)=手少陽三焦相火經의水穴

어제(魚際)=手太陰肺金經의火穴

여태(勵兌 )=足陽明胃土經의金穴

연곡(然谷)=足少陰腎臟水經의火穴

영도(靈道)=手少陰心臟火經의金穴

용천(湧泉)=足少陰腎臟水經의木穴

위중(委中)=足太陽膀胱水經의土穴

은백(隱白)=足太陰脾臟土經의木穴

음곡(陰谷)=足少陰腎臟水經의水穴

음능천(陰陵泉)=足太陰脾臟土經의水穴

이간(二間)=手陽明大腸金經의水穴

임읍(臨泣)=足少陽膽木經의木穴

* 자部

전곡(前谷)=手太陽小腸火經의水穴

중봉(中封)=足厥陰肝木經의金穴

중저(中渚)=手少陽三焦相火經의木穴

중충(中衝)=手厥陰心包相火經의木穴

지구(支溝)=手少陽三焦相火經의火穴

지음(至陰)=足太陽膀胱水經의金穴

* 차部

척택(尺澤)=手太陰肺金經의水穴

천정(天井)=手少陽三焦相火經의土穴

* 타部

태계(太谿)=足少陰腎臟水經의土穴

태능(太陵)=手厥陰心包相火經의土穴

태백(太白)=足太陰脾臟土經의土穴

태연(太淵)=手太陰肺金經의土穴

태충(太衝)=足厥陰肝木經의土穴

통곡(通谷)=足太陽膀胱水經의水穴

* 하部

함곡(陷谷)=足陽明胃土經의木穴

해계(解谿)=足陽明胃土經의火穴

행간(行間)=足厥陰肝木經의火穴

협계(俠谿)=足少陽膽木經의水穴

후계(後谿)=足太陽小腸火經의木穴

* 기타경락과혈, 기타

* 독맥(督脈);회음부에서시작하여뒤등을거처윗니중심잇몸까지

백회(百膾; ), 풍부(風府; ), 아문(?; ), 신도(神道; ), 요유(腰兪;

* 임맥(任脈); 회음부에서시작하여배꼽을거처아랫니중심잇몸까지

단전(丹田; ), 중완(中脘; ), 단중(月亶中; ), 천돌(天突; ), (承漿; )

* 십선혈(十宣穴); 열손가락끝에손톱과 23mm위치

* 팔사혈(八邪穴); 다섯손가락의뼈사이로양손에大都, 上都, 中都, 下都.

* 단전(丹田); 발목끝인뒤꿈치에서손을들고손목까지길이의반이배꼽아래한치반이되는점: 앞에서본사람의상하좌우대칭점().

* 백회(百會); 머리를위에서본전후좌우대칭점(). (양쪽귀머리를이은중심점)

 

지금까지전해내려오는논리로서왜手三陰穴의세가지經絡만인체와분리된장기(臟器)처럼無通穴의通路가머리까지도달하지않은것인지?

   [숨골을거쳐눈에까지이르러야할것이다. 왜냐하면이것들만목을베어도되는것이아닌것이그첫째이유이고, 기능이있는곳에는오행이함께하는것이두번째이유로서눈()은火(心臟)의母이고金()은木의官이며相火(心包)는風()과對待관계로서칠정(七情)의변화에따라제일먼저나타나는곳이눈()이기때문이다.]

 

음양오행(陰陽五行)에 의한 침(鍼)의 원리(原理)(2)

1) 五行에따른보사침혈(補瀉鍼穴)

12

處方

處方

補鍼穴

瀉鍼穴

補鍼穴

瀉鍼穴

他經*2

自經*1

他經

自經

他經

自經

他經

自經

肺經

太白

(,)-

太淵

(,)-

少府

(,)-

魚際

(,)-

少府

(,)-

魚際

(,)-

陰谷

(,)-

尺澤

(,)-

大腸經

三里

(,)+

曲池

(,)+

陽谷

(,)+

陽谿

(,)+

陽谷

(,)+

陽谿

(,)+

通谷

(,)+

二間

(,)+

胃經

陽谷

(,)+

解谿

(,)+

臨泣

(,)+

陷谷

(,)+

臨泣

(,)+

陷谷

(,)+

商陽

(,)+

勵兌

(,)+

脾經

少府

(,)-

大都

(,)-

大敦

(,)-

隱白

(,)-

大敦

(,)-

隱白

(,)-

經渠

(,)-

商丘

(,)-

心經

大敦

(,)-

少衝

(,)-

陰谷

(,)-

少海

(,)-

陰谷

(,)-

少海

(,)-

太白

(,)-

神門

(,)-

小腸經

臨泣

(,)+

後谿

(,)+

通谷

(,)+

前谷

(,)+

通谷

(,)+

前谷

(,)+

三里

(,)+

小海

(,)+

膀胱經

商陽

(,)+

至陰

(,)+

三里

(,)+

委中

(,)+

三里

(,)+

委中

(,)+

臨泣

(,)+

束骨

(,)+

腎經

經渠

(,)-

復溜

(,)-

太白

(,)-

太谿

(,)-

太白

(,)-

太谿

(,)-

大敦

(,)-

湧泉

(,)-

心包經

大敦

(,)-

中衝

(,)-

陰谷

(,)-

曲澤

(,)-

陰谷

(,)-

曲澤

(,)-

太白

(,)-

太陵

(,)-

三焦經

臨泣

(,)+

中渚

(,)+

通谷

(,)+

液門

(,)+

通谷

(,)+

液門

(,)+

三里

(,)+

天井

(,)+

膽經

通谷

(,)+

俠谿

(,)+

商陽

(,)+

竅陰

(,)+

商陽

(,)+

竅陰

(,)+

陽谷

(,)+

陽輔

(,)+

肝經

陰谷

(,)-

曲泉

(,)-

經渠

(,)-

中封

(,)-

經渠

(,)-

中封

(,)-

少府

(,)-

行間

(,)-

*; 自經이란각경락에속하는오행혈

*; 他經이란각自經의오행혈과같은경락의오행혈

*; (경락,오행혈)± ; ±윗첨자는음경락과양경락을표시한다.

*; 앞의 12경락의오행혈참조

예제; 폐보처방

()가 오행에서 金이므로 金을 補하려면 相生相剋의 補瀉법칙에의해

金의 母인 土를 補하고 金의 官인 火를 瀉해야하므로

自經인 (, )의 太淵을 補하고, (, )의 魚際를 瀉하며

他經인 (, )의 太白을 補하고, (, )의 少府를 瀉한다.

여기서 자경(自經)과 타경(他經)이라는것은 씨앗에 비유하면 씨앗자체가 오행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자경에 해당하고주위환경(오운육기)에 의한 씨앗의 오행()을 일으켜 세움은 타경에 의한 것이다.

, 씨앗자체는 오행이 살아 있어 미미한 自火(유전인자; 火氣)가 살아있다가 계절이 바뀌어 봄이 되면

외부에서 강력한四象의 土氣(,), 金氣(,?), 水氣(), 木氣()의 不及이 균형을 갖추어 감으로 씨앗에

 火氣를 일으켜 세우도록 부추기면, 씨앗내부에서 내부사상이自火를 일으켜 세우므로 새싹이트기

(중력반대방향의힘인火氣의생성이) 시작하고 다시 오행이 활발히 변화를 거듭하는 과정

(不及이균형을맞추어가는)이 살아가는 과정인것이므로 불균형을 일으켜 세우는데는 他經이 먼저이고

自經이 다음으로 침으로 치료할때도 씨앗이 싹을 틔울수 있는 환경을 먼저 만들어 주는것이 선()

()의 이치이다.

手足

12 經絡補瀉(五行補瀉; 一名舍巖補瀉)

刺鍼穴處

[±]

木의補처방...(金瀉水補)

1

3

木의瀉처방...(金補火瀉)

2

2

[±]

火의補처방...(水瀉木補)

2

2

火의瀉처방...(水補土瀉)

2

2

[±]

土의補처방...(木瀉火補)

1

3

土의瀉처방...(木補金瀉)

1

3

[±]

金의補처방...(火瀉土補)

3

1

金의瀉처방...(火補水瀉)

3

1

[±]

水의補처방...(土瀉金補)

1

3

水의瀉처방...(土補木瀉)

0

4

 

그러므로 위의결과는 아래표와 같이 經絡의 穴處에 따라 手足이 3:1이지만 火의 처방은 中心-火로서 양쪽에

공평하게 手:=2:2이며 火를 瀉해야하는 木의 瀉처방도 手:=2:2이나 火를 補해야하는 水의 瀉처방은

:=0:4가된다. 

  

 5)刺鍼法 

먼저 자침(刺鍼)의 깊이, 유침(留鍼)의 정도, 보사(補瀉)판단, ()의 선후(先後), 혈의위치 선정이 결정되면 

(1) 病이 있는 반대편에 刺鍼하라

(2) 鍼이란 妙한 이치를 가지고 있으니 陰陽을 살펴서 補하고 瀉하라. 경락의 流注방향은-한민국하고

     두손을 들었을때 陽經은 손끝에서 부터 아래로 흐르고 陰經은 발끝에서 부터 위로흐른다

(3) 남자는 왼쪽이 陽이고 여자는 오른쪽이 陽이된다

(4) 왼손으로 穴處를 찾아서 손톱으로 적이기를 열번한후에  (열려있는혈찾기)  

(5) 오른손에 鍼을 가지고 얕고 깊음을 알아 신중히 찌르데 貴한 손님을  대하듯 공경하고 맹수를

     때려잡듯 私를 두지말라

(6) 밥먹기前(胃가空하고)이나 後(胃가實하여)에 鍼을주지마라

     昏倒 하는 수 가 있다

(7) 昏倒한 즉시에는 겁내지 말라 三里(土土)를 補하면 곧 깨어난다

(8) 鍼을 經絡따라 補하는 건 隨하고 瀉하는 건 迎한다. 

(9) 下鍼하기를 急히 하면 血을 傷하고 出鍼하기를 急히 하면 氣를 傷한다

(10) 살살비비면 아프지 않고 급히 비비면 아프다

(11) 補하는데 비비는 방법은 九九數(엄지손가락으로 9을쓰듯)로 하고 瀉하는데 비비는 방법은

       六六數(엄지손가락으로 6을쓰듯)로한다. 

                 99(補法)                                    66(瀉法) 

6)한열보사침혈(寒熱補瀉鍼穴) 

12

                寒證處方(따뜻하게)

                       熱證處方(차갑게)

補鍼穴

瀉鍼穴

補鍼穴

瀉鍼穴

自經

他經

自經

他經

自經

他經

自經

他經

肺經

魚際

少府

尺澤

陰谷

尺澤

陰谷

少府

魚除

大腸經

陽谿

陽谷

二間

通谷

二間

通谷

陽谷

陽谿

胃經

解谿

陽谷

內庭

通谷

內庭

通谷

陽谷

解谿

脾經

大都

少府

陰陵泉

陰谷

陰陵泉

陰谷

少府

大都

心經

少府

然谷

少海

陰谷

少海

陰谷

少府

然谷

小腸經

陽谷

崑崙

前谷

通谷

前谷

通谷

陽谷

崑崙

膀胱經

崑崙

陽谷

通谷

前谷

通谷

前谷

陽谷

崑崙

腎經

然谷

少府

陰谷

少海

陰谷

少海

少府

然谷

心包經

勞宮

然谷

曲澤

陰谷

曲澤

陰谷

勞宮

然谷

三焦經

支溝

崑崙

液門

通谷

液門

通谷

崑崙

膽經

陽輔

陽谷

俠谿

通谷

俠谿

通谷

陽谷

陽輔

肝經

行間

少府

曲泉

陰谷

曲泉

陰谷

少府

行間

 

* 따뜻하게하려면

각경락(經絡)의 화()를 보()하고 수()를 사()해야한다.

, 肺를 따뜻하게 하려면 金經의 火인 魚際와 火經의 火인 少府를 補하고

金經의 水인 尺澤과 水經의 水인 陰谷을 瀉한다.

*차갑게하려면

각경락(經絡)의 수()를 보()하고 토()를 사()해야한다.

, 肺를 차갑게 하려면 金經의 水인 尺澤과 水經의 水인 陰谷을 補하고

金經의 土인 太淵과 土經의 土인 太白을 瀉한다.

7) 긴급처방 (사암침구요결에서)

㉠화색(華色)을 먼저 살펴 오행으로 미루어 짐작하고; 顔色(이마, 왼쪽볼, 오른쪽볼, ), 瓜甲色(손톱색),

   口脣色(입술색), 피부색(상태), 머리색(상태)

㉡눈의 흰창이 빨간색; 百會穴*붙임6에서 피를 뺀다.(혹은가운데손가락끝에서)

㉢졸도, 인사불성; 십선혈(十宣穴)*붙임6에서 피를 뺀다.

㉣침을 줄줄 흘린다; 팔사혈(八邪穴)*붙임6에서 피를 뺀다.

㉤배꼽아래, 위를 만져보고 관장을 시킨다(心瀉法).

㉥쪽바람으로 입이 돌아간 것은(편풍구와) 肝實에 心實이 합세한 것이니 심포의 화혈(勞宮;相火,) 補와

   심의 화혈(少海;,)을 瀉한다.(둘다 심사방에 속한다.)

㉦입과 눈이 돌아간 것은(구안와사) 肝虛에 心實이 합세한 것이니 少海(,), 然谷(,)

㉧肝實로 惡寒을 만나 심하게 추위를 느낄때 寒熱補瀉로 陰谷(水水), 太衝(木土) (땀을흘리면옷을벗긴다)

㉨脈으로 체질을 정확히 조사하여 기본처방을 행하며 진료를 계속한다.

    이후 氣의 흐름이 원활 하도록 관절운동을 보강케 지시한다.

두통; 심포(心包)의 화혈(勞宮)과 심()의 수혈(少海)瀉한다.

㉪피부의 일부에 적색 얼루레기가 나타나는 證에는 金을 補하기위해 모든 火經을 모두 瀉하는 처방을

   취하므로 魚際, 陽谷, 勞宮, 支溝, 少府, 陽溪, 大都, 行間, 海溪, 陽輔, 昆崙의 11개 火穴을 瀉하나.

   腎의 火穴은 하지말라.

㉫밤눈이 어두우면; 간보처방

㉬귀에서 소리가 나면; 방광보처방

㉭귀가 먹으면; 신보처방

㉮코가 막히거나 말을 못한다; 폐보처방

㉯목구멍이 한쪽만 부어 오른다; 간보처방

㉰목아지 멍울; 대장보처방

뼈마디가 물어 뜯는 것 같이 아픈것은 腎虛(골다공증)니 腎補로 經渠(金金)補하고 太白(土土)瀉해야하나

   일종의 痛風에 의한 것이니 木瀉金補 처방으로 經渠補, 大敦瀉로한다.

㉲토사각란으로 이미 사망 했더라도 가슴에 더운 기만있거든 太衝木土, 三里土土를補하고, 合谷金本을瀉하라.

㉳모든 딸국질은 대장보 처방을 써야하나 오랜 투병 후 에 나는것은 심보처방을쓴다.

㉴五十肩에는 二間金水, 陽谷火火補한다.

㉵腰痛에는 委中水土, 三里土土, 昆崙穴水火을 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