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여름 별미 ‘문어초회’ - 놀라운 건강 효과

초암 정만순 2022. 7. 19. 14:23

여름 별미 ‘문어초회’ - 

놀라운 건강 효과

 

 
 
 

여름과 잘 어울리는 음식 중 하나로 문어초회가 있다.

 

새콤달콤한 맛으로 사람들을 사로잡는 이 문어초회는 맛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이점을 가져다 준다고 한다.

규칙적으로 문어초회를 먹는 40세 이상의 남성은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일본 오사카 공립대 연구진은 문어초회를 섭취와 고혈압 간의 연관성을 알아보기 위해 40세 이상의 남녀 746명을 모집했다.

참가자들은 일본 고혈압 학회 지침에 따라 혈압을 측정하고 설문조사를 작성했다. 설문문항엔 신맛이 나는 음식, 특히 문어초회 섭취에 관한 문항이 주를 이뤘다.

연구진은 식이 조사와 신체 측정 정보를 이용해 연구를 분석했다.

 



그 결과, 문어초회는 남성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줬다.

체중과 BMI가 같더라도 문어초회를 규칙적으로 먹지 않는 남성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압이 높았다.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문어초회를 먹는 습관은 남성 혈압 감소에 영향을 줬다.

 



그 원인으로 연구진은 식초를 꼽았다.

문어초회는 쌀 식초에 얇게 썬 오이 또는 해초를 넣고 만든 일본의 노년층이 정기적으로 먹는 반찬이다.

연구진은 문어초회의 요리재료로 포함되는 식초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했다고 예측한다.

 



연구에 참여한 히로아키 카노우치 교수는 “매일 30mL의 식초를 마신 사람이 체중이 감소해 혈압이 낮아졌다는 과거 연구 결과도 있다”며 “식초가 어떤 원리로 혈압을 낮추는지에 대해 명확히 연구된 내용은 아직 없지만 문어초회 섭취가 혈압을 낮춘다는 이번 연구 결과도 나온 만큼 문어초회를 가급적 규칙적으로 먹길 권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