雲水 天下/近郊山河

봄 산행의 맛 - 청룡산 / 작봉 / 삼필봉

초암 정만순 2022. 3. 28. 11:14

봄 산행의 맛 - 

청룡산 환종주

(청룡산 / 작봉 / 삼필봉)

 

 

 

 산행 : 

2022. 3. 29 (맑음)

 

 산행경로 :

월광수변공원 - 보훈병원  - 청룡굴 - 청룡산 - 수밭고개 - 작봉 - 삼필봉 - 월광수변공원 

 

 산행인 : 

초암 독행 

 

 

 

■ 청룡산

 

 

 

청룡산(靑龍山)은 청룡이 하늘로 올라 갔다는 청룡굴이 있어서 청룡산으로 불려졌다.

 

 

이 산은 대구시 달서구와 달성군 가창면 경계를 이루는 산으로 높이가 도시 인근 산중에는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고도가 794m가 되지만 도시 한쪽인 달서구에 치우쳐 있고 앞산의 유명세에 가려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정상인 헬기장에 올라 대구시내를 조망하는 시원함은 어느 곳에 비해도 손색이 없다.
앞산이 백호가 되고 삼필봉이 청룡이 되며 최정산이 현무가 되며 와룡산, 궁산이 안산인 주작이 되어 사위가 갖추어 졌으며 오르는 길목에도 원시림이 우거져 찾는 이에게 신선함을 제공하는 산이다.

 


비슬산에서 북동으로 뻗은 청룡지맥은 청룡산[793.1m]의 이름을 딴 것으로, 대구광역시 달서구·남구·수성구와 가창면의 경계를 이루고 있다.

청룡산은 비슬산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산성산(山城山)[653.3m], 앞산[658.7m], 대덕산(大德山)[546m] 등으로 이어진다.

청룡산은 넓은 의미의 앞산에 속하는 산으로 앞 산괴 가운데 가장 큰 바위 능선이 절벽을 이루며, 큰 성벽처럼 뻗은 경치는 앞산의 웅장한 장관 가운데서 으뜸이다.

이 능선은 백악기 말에 분출·관입한 안산암질 각력암으로 이루어져 있어 침식에 대한 저항력이 크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산지를 이루고 있다.

청룡산에서 해발 고도 700~800m 이상의 정상부 주변에는 경사가 완만한 고위 평탄면을 이루고 있다

 

 

■ 삼필봉

 

 

삼필봉[468m]은 비슬산에서 북동으로 뻗은 청룡 지맥 중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본리리와 달서구 도원동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산이다. 

앞산의 가장 남서쪽 끝 산봉우리라 할 수 있으며 대곡지역의 대단위 주택지 조망과 더불어 지역 주민들의 산책로와 산행코스로 각광을 받고 있다.

달성군 화원읍 본리리 인흥골과 달서구 월배의 수밭골을 이루는 지맥의 중앙에 위치하여, 정상에 올라서면 양쪽 골짜기를 훤히 내려다볼 수 있다

붓 모양의 봉우리가 세개가 있다해서 삼필봉으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세 개의 봉우리 중 가장 왼쪽은 까치를 연상시킨다 하여 작봉(鵲峯), 중앙은 봉우리의 정상이 시루를 얹어놓은 듯한 바위 봉우리로 되어 있어 증봉(甑峯), 가장 오른쪽은 소나무가 많다고 하여 송봉(松峯)이라고 한다. 그리고 산 아래 마을의 양반가에서 세 명의 문필가를 배출한 것에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다.

 

2013년 행정 안전부가 쌍룡 녹색길[와룡, 청룡]을 선정하여 와룡산~궁산~금호강~달성 습지~유수지~수림지~대명천~대구 수목원~삼필봉~청룡산으로 이어지는 산길·강변길·샛길·마을 길 등 다양한 테마의 18㎞ 도보 여행 코스를 조성하였다.

 

 

■ 구간별 대표 경관

 

● 도원지 - 청룡굴

 

 

 

● 청룡굴

 

대구보훈병원 왼쪽 등산로 들머리에서 청룡산으로 향하는 등산로 왼쪽에 있다

현재 이 굴은 기도 치성처로 사용되고 있는데 굴안에는 작은 샘도 있어 안성맞춤이다

 

 

 

● 청룡굴 - 자살바위

 

대덕산

 

임휴사

 

도원지

 

 

염소가족

 

 

● 자살바위

 

자살바위는 이 바위에서 몸을 던져 자살한 사람이 여럿있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청룡산 절벽 중 가장 높고 넓다 

 

 

 

● 자살바위 - 청룡산

 

 

 

● 청룡산

 

 

 

● 청룡산 - 작봉

 

 

 

 

● 삼필봉

 

 

 

● 삼필봉 - 도원지

 

 

 

 

◆ 사진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