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차

건강 약차 - 천궁차 / 장군차

초암 정만순 2020. 12. 13. 12:32

건강 약차 - 천궁차 / 장군차

 

 

 

 

지끈지끈한 두통 싹 날리는‘천궁차'

 

예부터 머리는‘청양(淸陽)이 모이는자리’라고 하여 인체 중에서 가장시원하고 맑은 기운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나 현대는 스트레스 요인들이 넘쳐나고 있어 머리를 맑고 시원하게 유지하기가 쉽지 않다.

현대인은 대부분 고질적인 두통을 일상적으로 겪고 있고, 그때마다 간단한 화학 진통제로 넘기곤 한다.

 

전통의학에서는 두통을 기혈(氣血) 순환이 정체되어 통증이 발생하는 실증(實證) 두통과 기혈이 부족해서 생기는 허증(虛證) 두통으로 나누어 치료 원칙을 정한다.

 

허증 두통은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혈관이 긴장되거나, 기(氣)가 허약해져서 머리 쪽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생긴다.

주로 저혈압 환자의 두통이나 편두통이 여기에 해당한다.

통증이 은은하면서무력감, 어지럼증, 소화장애 등의 전신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이런 환자는 십중팔구 기혈부족 증세를 나타내므로 화학진통제보다는 기혈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치료가 효과적이다.


실증 두통은 주로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성 두통의 경우가 많다.

또 독성 물질 등 외부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두통이 심하고, 어깨나 머리쪽의 근육이 긴장되기도 한다.

긴장을 완화시키거나, 화학 독소의 유입을 차단하면서 땀 등으로 독소를 배출시키는 치료를 해야 한다.


두통은 생명에 위협을 주는 두통부터 생명에 별 지장이 없는 두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따라서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 적절한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는 외감풍열두통(外感風熱頭痛), 편정두통(偏正頭痛), 신허두통(腎虛頭痛)에 대한 차료방을 소개한다.
외감풍열두통에 쓰는 대표적인 처방에는 천궁차(川芎茶), 장군차(將軍茶),비방차조산(秘方茶調),풍열두통천궁차(風熱頭痛川芎茶) 등이 있다.

편정두통에는 강잠총백차(薑蠶蔥白茶), 편정두풍차(偏正頭風茶), 향부천궁차(香附川芎茶) 등이 있다.

신허두통엔 유황오약차(硫黃烏藥茶) 등이 있다.

 

천궁차

 


▶ 재료 :

천궁 3그램, 찻잎 6그램


▶ 복용법 :

천궁을 갈아서 가루를 내고 찻잎을 섞어 끓는 물에 5분간 불린다.

이것을 매일 한 첩씩 따뜻할 때 마신다.

천궁차에는 거풍지통(祛風止痛), 즉 풍을 제거하고 통증을 멈추는 효능이 있다.


▶ 해설 :

중국 송나라 때 한기(韓琦)라는 사람은“어여쁜 무(蕪) 좋은 나무/ 뭇향기 속에 줄지었는데/ 습을 막는 데는 으뜸가는 좋은 약이라네/ 보드라운 싹 뜯어삶아서/ 차를 보태 넣으면/ 산뜻한 향기구름발에서 풍겨나네”라고 노래했다.

여기서의‘무(蕪)’가 바로 천궁이다.


전통의학에서는 천궁이 행기개울(行氣開鬱)하고, 거풍조습하며, 활혈지통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두통병 치료에 널리 쓰이고 있다. <약성부(藥性賦)>를 보면“두통에는 꼭 천궁을 써야 한다.”고 했다.


유명한 <화제국방(和劑局方)>에 기재된 천궁차조산은 천궁을 주약으로 하고, 여기에 박하·형개·향부자·백지·방풍·강활·감초를 가미했다.

이것을 함께 갈아 가루를 내고 청차(淸茶)에 타서 먹게 하여 풍사(風邪)가 위로 치밀어 올라 머리가 어지럽고 평정두통이 일어나는 병증을 치료했다.

 

현대적인 약리 연구에서도 천궁이 혈관을 확장시키고, 평활근 경련을 방지하며, 혈압을 내리는 작용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런 약리 작용이 바로 각종 두통을 치료할 수 있는 기본 원리가 된다.



장군차

 


▶ 재료 :

대황과 찻잎 적당량


▶ 복용법 :

대황을 황주(黃酒)로 세 번 볶은 다음 갈아서 가루를 내고 사기 단지에 넣어 밀봉해 둔다. 그

리고 찻잎 3그램을 끓는 물에 넣어 우려낸 다음 여기에 대황가루 3~5그램을 타서 마신다.

이렇게 마시는 장군차는 청열평궐(淸熱平厥)하고사화지통(瀉火止痛)한다.


▶ 해설 :

열궐두통은 열사(熱邪)가 심해서 양기가 속에 몰려 있으면서 겉으로 나가지 못하여 생긴다.

때문에 이 병을 치료 하려면 청열평궐하고 사화지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대황이 가장 이상적인 약이다.

대황의 별명이 장군인 것은 그것이 지닌 공하(攻下)의 힘이 강력하기 때문이다.


대황의 효능은 열독을 제거하고, 적체(積滯)를 흩어 버리며, 어혈을 운행시킨다.

그 힘이 매우 강하고 막힘이 없어서 의가(醫家)들이 즐겨 사용했다.

열궐두통은 급성병으로 증세가 중하므로 대황이 아니고는 달리 약이 없다.

대황 가루를 차탕(茶湯)에 타서 먹는 것은 차탕이 강화하기(降火下氣)하며 어지러운 머리를 맑게 하기 때문이다.

이 차는 오래 복용하면 정기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병이 나으면 곧 복용을 그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