老巨樹 保護樹 記念物/草花圖鑑

여뀌

초암 정만순 2020. 7. 19. 21:09

여뀌

 

 

 

조선시대에는 ‘요화(蓼花)’라고 하였는데 『동의보감』에서는 ‘뇨화’라 하였다.

이명으로는 수료(水蓼)·택료(澤蓼)·천료(川蓼)·수홍화(水紅花)·홍료자초(紅蓼子草) 등이 있다.

학명은 Persicaria hydropiper (L.) SPACH.이다.

여뀌는 습지 또는 시냇가에서 자라며, 높이 40∼80㎝로서 털이 없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잎은 피침형으로 어긋나는데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길이 3∼12㎝, 너비 1∼3㎝로서 표면에 털이 없다.

꽃은 6∼9월에 피고 수상화서(穗狀花序)는 길이 5∼10㎝로서 밑으로 처지며 소포(小苞)는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흑색이며 편란형(扁卵形)이고 작은 점이 있다.

여뀌는 지혈작용이 있어서 약재로 이용된다.

주로 자궁출혈·치질출혈 및 그 밖의 내출혈에 쓰이는데 그 작용은 맥각균의 효능과 유사하다.

잎과 줄기에는 탄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항균작용이 현저하다.

또, 휘발성의 정유성분이 혈관확장작용으로 혈압을 내려주고 소장과 자궁의 긴장도를 강하시킨다.

민간에서는 이것을 짓찧어 물고기를 잡는 데 사용한다.

 

 

 

잎은 엽병이 없고 어긋나기하며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길이 3-12cm, 폭 1-3cm로서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잔선점이 밀생하고 녹색이며 씹으면 맵다.

잎집의 탁엽은 막질이고 가장자리에 1-5mm의 털이 있으며 속에서 짧은 꽃차례가 나오기도 한다.

 

 

꽃은 6-9월에 피고 이삭꽃차례는 길이 5-10cm로서 길며 가늘고 줄기나 가지 끝에 정생하며 밑으로 처지고 작은포는 가장자리에 짧은 털이 있다.

꽃은 작고 성기게 나며 꽃잎은 없다.

화피는 연한 녹색이고 끝이 약간 적색이며 선점이 있고 길이 2.5-4mm로서 4-5개로 깊게 갈라진다.

수술은 6개, 암술대는 2개이고 씨방은 타원형이다.

 

 

열매

 

열매는 수과로서 흑색이며 편달걀모양(扁卵形)이고 잔점이 있으며 길이 2-3mm이고 꽃받침으로 싸여 있다.

 

줄기

 

높이 40-80cm이고 전체에 거의 털이 없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용도

 

• 잎과 줄기에서 즙을 내어 고기잡이에 사용하고, 어린순은 식용한다.
• 全草(전초)는 水蓼(수료), 뿌리는 水蓼根(수료근), 과실은 蓼實(요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水蓼(수료) -

①개화기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②성분 : 전초에는 tadeonal(polygodial), isotadeonal, confertifolin 및 polygonone을 주성분으로 하는 辛辣(신랄)한 精油(정유)가 0.07-0.13% 함유되어 있다. Flavonoid에는 persicarin, quercetin, quercitrin, quercimeritrin, hyperin 등이 있다.

Flavonoid 배당체의 함유량은 과실이 익기 시작할 무렵 최고로 되며, 잎 속의 함유량은 9%에 달하는데 이후 떨어진다. 또 β-sitosterol, β-sitosterol glucoside, 납칭 염화칼륨 2.6%, alklaoid, leucoanthocyanin도 함유되어 있다. 줄기나 잎에는 6.71%의 탄닌이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化濕(화습), 行滯(행체), 祛風(거풍), 消腫(소종)의 효능이 있다.

사세복통, 吐瀉轉筋(토사전근), 水樣性 下痢(수양성 하리), 이질, 류마티즘痛(통), 각기, 癰腫(옹종), 疥癬(개선), 타박상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 복용하거나 생즙을 내어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환부에 붙이거나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⑵水蓼根(수료근) -

①가을 개화시에 채취한다.

②성분 : 철 0.02-0.64% 외에 anthraquinone glucoside, flavoniod, phenol성분, sterol, 精油(정유)가 함유되어 있다.

③약효 : 除濕(제습), 祛風(거풍), 活血(활혈), 해독의 효능이 있다. 이질, 水樣性下痢(수양성 하리), 胃腹絞痛(위복교통), 류마티즘성 骨痛(골통), 월경불순, 피부습진, 疥癬(개선)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15-30g을 달여 복용한다. 또는 술에 담근다. <외용> 煎汁(전즙)으로 씻거나 볶아서 뜨거울 때 塗布(도포)한다.
⑶蓼實(요실) -

①가을에 성숙 열매를 雜物(잡물)은 제거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린다.

②溫中(온중), 利水(이수), 破瘀(파어), 散結(산결)의 효능이 있다.

吐瀉腹痛(토사복통), 水氣浮腫(수기부종), 癰腫瘡瘍(옹종창양), 나력을 다스린다.

⑤용법/용량 : 달여 복용하거나 분말, 생즙으로 복용한다.

<외용> 전즙으로는 환부를 씻고 분말을 고루 바른다.

 

 

유사종

 

• 가는여뀌 0 : 잎이 가늘고 수과의 길이가 1.5mm에 달한다.

 

 

'老巨樹 保護樹 記念物 > 草花圖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도미꾸리  (0) 2020.07.20
흰꽃여뀌  (0) 2020.07.20
생이가래  (0) 2020.07.19
주름조개풀  (0) 2020.07.18
쥐꼬리새  (0) 2020.0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