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점막(黏膜) 보호 면역력 증강 대책

초암 정만순 2020. 4. 19. 21:34

 

 

점막(黏膜) 보호 면역력 증강 대책

 

 

구강점막(口腔黏膜)과 비점막(鼻黏膜)은 방역(防疫)의 관문!

 

 

코로나바이러스 는 호흡계통(呼吸系統)을 통과하여 전파(傳播)되는데 환자(患者)의 비말(飛沫)은 근거리(近距離)에 있는 건강인들에게 병균을 감염(感染)시킨다.

방역계통(防疫系統)은 인체내(人體內)의 「어적대군(禦敵大軍: 적군(敵軍)에 대항하는 군대)」과 동등(同等)하게 중요(重要) 하다.

코로나바이러스는 용이(容易)하게 인체(人體)의 점막세포(黏膜細胞)로 침입(侵入)한다.

입(口)과 코(鼻)와 눈(眼)과 호흡도(呼吸道)에 모두 점막조직(粘膜組織)이 있는데 병균(病菌)과 세균(細菌) 감염(感染)의 통로 중 하나이다.

병독(病毒)의 침습(侵襲)을 예방해 주기 위하여 필수적(必須的)으로 「점막조직(黏膜組織)의 면역력(免疫力)」을 가강(加强)시켜 주어야 한다.

1. 신체내(身體內)의 점막(黏膜)은 방역(防疫)의 관문(關鍵)이다.

 

점막(黏膜)是은 인체(人體)의 피부(皮膚) 외(外)에 외계(外界)와 접촉(接觸)하는 조직(組織),이 있는데 예를들면 입(口)과 코(鼻)와 눈(眼)과 호흡도(呼吸道)등이 있다.

손(手)으로 병독(病毒)의 잔류(殘留)가 남아있는 물품(物品)을 만진 후(後) 그 손으로 입(口)과 코(鼻)를 만질 경우 점막조직(黏膜組織)에서는 저어작용(抵禦作用)을 생산한다.

병독(病毒)의 점막침입(黏膜侵入)을 방호(防護)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착용하고 방호안경(防護眼鏡)을 쓴다.

점막부위(黏膜部位)에 유익균(有益菌)과 효소(酵素)와 면역구단백(免疫球蛋白)등이 있는데 면역작용(免疫作用)을 정상적(正常的)으로 발휘(發揮)할 경우 병균이 인체내로 침습시(侵襲時) 면역대군(免疫大軍)은 병균을 파괴(破壞)시키거나 병균을 억제(抑制)시키거나 또는 병균과 결합작용(結合作用)을 하므로써 세균(細菌)과 병독(病毒)을 소멸(消滅)시키거나 강저(降低)시켜 위해(危害)로 부터 인체를 방어해 준다.

그러므로 면역대군(免疫大軍)의 전투능력(戰鬪能力)을 강화시켜 줄 경우 병독(病毒)에 감염(感染)될 확률을 강저(降低)시켜 준다.

면역력(免疫力)을 정상(正常)으로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식(方式)은 균형(均衡)있는 음식(飲食)을 섭취해 주고 적당한 운동(運動)을 하는 것이다.

 

2. 인체내의 면역대군(免疫大軍)의 전투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8개(個) 비기(祕技) :

 

면역세포(免疫細胞)는 단백질(蛋白質)로 조성(組成)된 항균물질(抗菌物質)을 분비(分泌)한다.

후속적(後續的)으로 방역작전(防疫作戰)에 필요한 더 많은 면역세포(免疫細胞)를 생산한다.

이때 사용되는 원료(原料)들은 단백질(蛋白質)과 보조효소(輔助酵素) 역할을 담당하는 비타민 B군(群)등이 중요원료(重要原料)이다.

 

어디서 이들을 섭취하며 운동(運動)은 왜 필요한가? 답(答)은 다음과 같다. :

 

01.요구르트 :

 

요구르트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골격발육(骨骼發育)을 도와주고 체내의 생화운작(biochemistry)에 필요한 이온이며 면역계통(免疫系統)의 공능(功能)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고 익생균(益生菌)과 칼슘을 보충시켜 주므로 요구르트의 섭취(攝取)를 건의(建議)한다.

 

02.두류(豆類)와 어류(魚類):

 

면역계통(免疫系統)에서 가장 필요한 원료(原料)는 단백질(蛋白質)이다.

두류(豆類)와 어류(魚類)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은 홍육(紅肉) 속의 단백질 보다 우질(優質)의 단백질이며 암증에 걸릴 확률을 감소시켜 준다.

 

03.오곡잡량(五穀雜糧):

 

오곡잡량은 에너지의 주요래원(主要來源)이다.

단당(單糖) 또는 당(糖)을 첨가(添加)한 식물(食物)은 「공열량식물(空熱量食物)」에 속하며 면역계통(免疫系統)에 무익(無益)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또 과량(過量)의 당(糖)을 섭취할 경우 발염반을(發炎反應)이 유발된다.

 

04.신선(新鮮)한 채소와 과일:

 

비타민 B、C、E 와 베타(β)-카로틴 등 각종(各種) 파이토케미컬(phytochemicals)과 광물질(礦物質)은 면역계통(免疫系統)의 생성(生成)과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해 준다.

예를들면:브로콜리、시금치、귤(橘子)、그레프푸룻、파인애플、레몬、소맥배아(小麥胚芽)、맥편(麥片)、해태(海苔)、행인(杏仁)、아보카도등 식물(食物)이 있다.

 

05.어패류(魚貝類):

 

어패류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Omega-3)다원불포화지방산(多元不飽和脂肪酸)은 세포막(細胞膜) 구성(構成)과 지단백(脂蛋白)등 각종물질(各種物質)의 기본원소(基本元素)이다.;

특히 해선류(海鮮類) 속에는 광물질(礦物質) 아연과 미량원소(微量元素) 셀레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은 면역계통(免疫系統)의 기능에 매우 중요(重要)한 작용(作用)을 한다.

예를들면:합려(蛤蠣)、모려(牡蠣)、방해(螃蟹)、용하(龍蝦)、청어(鯖魚)、추도어(秋刀魚)、향어(香魚)등이 있다.;

소식자(素食者)들은 아마인유(亞麻仁油)나 자소유(紫蘇油)나 핵도(核桃)등을 선택(選擇)하여 섭취하면 좋다.

 

06.햇빛 쪼여주기:

 

신체를 적당히 태양(太陽)에 노출시켜 줄 경우 신체내에서 비타민 D가 생산됨과 동시에 칼슘의 흡수(吸收)를 도와준다.

평상시(平常時)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신체(身體)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이 생산될 경우 자동적(自動的)으로 면역계통(免疫系統)이 억제(抑制)를 받는다.

이때 신체를 태양(太陽)에 노출시켜 줄 경우 면역계통(免疫系統)의 평형을 유지해 주며 정서(情緒)를 완화(緩和)시켜 준다.

 

07.운동(運動):

 

하루에 한 시간 운동을 할 경우 면역세포(免疫細胞)의 활력(活力)이 증강(增強)된다.

단순(單純)한 산보(散步)도 중요하다.

 

08.혈도안마(穴道按摩):

 

특정혈도(特定穴道)에 안마를 해 줄 경우 신체(身體)의 면역계통(免疫系統)은 각종증상(各類症狀)에 응부(應付)한다.

 

01.합곡혈(合谷穴):두부(頭部)와 겸부(臉部)와 호흡도(呼吸道)의 증상(症狀)을 개선시켜 준다.

02.족삼리(足三里):장위도(腸胃道)의 증상(症狀)을 개선시켜 준다.

03.풍지(風池):감기와 두통(頭痛)등 증상(症狀)을 개선시켜 준다.

04.삼음교(三陰交):장위(腸胃)와 생식계통(生殖系統)의 증상(症狀)을 주치(主治)해 준다.

 

3. 호흡도감염(呼吸道感染)을 예방해 주는 향포(香包) 만들기 :

 

8종(種) 약재(藥材)를 사용하여 만든 향포(香包)는 ,구비점막(口鼻黏膜) 조직(組織)의 보호(保護)를 가강(加強)시켜 주고 병균(病菌)의 체내침입(體內侵入)을 강저시켜 준다。

 

약재(藥材):

 

형개수(荊芥穗)、

 

박하(薄荷)、

 

자소(紫蘇)、

 

정향(丁香)、

 

창출(蒼朮)、

 

곽향(霍香)、

 

신이(辛夷)、

 

세신(細辛)

 

약재를 모두 갈아서 가루내어 소약대(小藥袋) 속에 집어넣어 휴대(攜帶)하고 다닌다.

약재(藥材)의 항균효과(抗菌效果)는 3 일 내지 5 일 동안 지속한다.

또는 핸드폰이나 컴퓨터 위에 올려 놓아도 항균효과(抗菌效果)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