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현미의 4대 유익점

초암 정만순 2020. 4. 13. 19:44

현미의 4대 유익점 

 

 

우리나라 말로 현미는 영어brown rice 이고 중국어로 조미(糙米)이며 일본어(日本語)로 현미(玄米 : ゲンマイ이다.

일반적으로 쌀( rice), 대미(大米)를 일컬으며 씨앗에서 껍질을 벗겨 낸 식량인데 도정한 정도에 따라 모습이 달라지며 왕겨만 살짝 벗겨내면 현미가 되고, 곱게 쓿으면 흰쌀이 된다.

현미는 벼의 씨앗에서 외각(外殼)만 제거시킨 후(後)배아(胚芽)와 미강(米糠: 쌀겨) 부분(部份)은 그대로 남아있는 쌀이다.

백미(白米)는 배아(胚芽)와 미강(米糠)을 청제(清除)시켰기 때문에 배유(胚乳) 부분(部分)만 남아있는 쌀이다.

현재 시중에서 배아미(胚芽米)와 발아현미(發芽糙米)등을 판매하고 있다.

배아미(胚芽米)는 쌀(米) 속의 배아(胚芽)가 보존(保存)되어 있는 쌀이고 발아현미(發芽糙米)배아(胚芽)를 약간 발아(發芽)시킨 현미인데 영양가치(營養價值)는 배아미(胚芽米) 보다 더 높다.

 

1. 현미의 유익점:

 

01. 배아(胚芽)와 미강(米糠) 속에 영양(營養)이 충만(充滿)되어 있다.

현미 속의 배아(胚芽)와 미강(米糠)은 벼를 생장(生長)하게 해주므로 대량(大量)의 양분(養分)을 함유하고 있다.

현미 속의 비타민 B1 은 피로를 감완시켜 주고 피부와 근육과 두발(頭髮)과 입술을 윤택(潤澤)하게 해주고 건강(健康)하게 해준다.

현미는 구강발염(口腔發炎)을 예방해 주는 비타민 B2 를 함유하고 있고 세포(細胞)의 노화(老化)를 방지해 주는 비타민 E 를 함유하고 있는데이들은 모두 백미(白米) 보다 더 많이 현미속에 함유되어 있다.

 

02. 현미를 씹으면 씹을 수록 감비(減肥)에 유효(有效)하다.

현미의 저작(咀嚼) 차수(次數)는 백미 보다 많으므로 대뇌(大腦)에서 포만감(飽滿感)이 생성되기 때문에 감비(減肥)에 유익하다.

현미는 백미(白米) 보다 소화(消化)가 어려우므로 저작(咀嚼) 차수를 증가시켜 주어야 하는데 이때 구강(口腔) 내에서 더 많은 타액(唾液)을 분비(分泌)하여 소화(消化)를 비교적 순창(順暢)하게 해준다.

 

03. 현미 속에 다량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으므로 배독(排毒)을 용이하게 해준다.

현미 속에 백미(白米) 보다 6배(倍)식물섬유(食物纖維)를 함유하고 있으므로 변비(便秘)를 감완(減緩)시켜 줌과 동시에 예방해 준다.

또 배변시(排便時) 식물잔사(食物殘渣)를 배출시켜 주고혈액중(血液中) 잉여 콜레스테롤과 수은(水銀)과 식품첨가물(食品添加物) 등 유해물질(有害物質)모두 배출(排出)시켜 준다.

 

04. 현미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광물질(礦物質) 체내(體內) 기관의 기능(機能)을 조정(調整)해 준다.

현미 속에는 각종(各種) 신체기능(身體機能)을 조절(調節)해 주는 각종 광물질(礦物質)을 함유하고 있다. 빈혈(貧血)을 예방해 주고면역력(免疫力)을 증강시켜 주며 신경(神經)의 기능을 정상으로 유지해 주는 철(鐵)체내염분(體內鹽份)을 체외로 배출(排出)시켜 주는 포타슘 정신집중력(精神集中力)을 증가시켜 줌과 동시에 정신집중력저하(精神集中力低下)를 방지해 주는 마그네슘 전신(全身)의 신진대사(新陳代謝)를 촉진(促進)시켜 주는 아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현미밥을 지어 식용하므로써 천연광물질(天然礦物質)을 보충(補充)시켜 줄 경우 에너지 보충은 물론 신체의 부담(負擔)을 경감시켜 준다.

 

2. 현미는 두발(頭髮)의 질(質)을 개선시켜 준다.

 

현미는 단백질(蛋白質)과 다종(多種) 비타민규소(SiliconSi)를 비롯한 다종(多種) 광물질(礦物質)을 함유하고 있으며 현미 속에는 백미(白米) 보다 더 많은 영양이 함유되어 있다.

일본수신전문가(日本瘦身專家) 니기타사야카(和田清香 : にぎたさやか)매(每) 100g 의 현미 속에 0.45mg 의 비타민 B6 가 함유되어 있는데 비타민 B6 호발공효(護髮功效) 뿐만 아니라 항산화공능과 항노공능(抗老功能)이 있다.

만일 현미를 식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은 백미(白米)와 현미를 혼합하여 밥을 지어 식용하라.” 고 백성들에게 추천하였다.

 

3. 현미는 치매를 예방해 준다.

 

일본아시카리진료소원장(日本蘆刈診療所院長) 아시카리이요코(蘆刈伊世子: あしかりいよこ)뇌부쇠약(腦部衰弱)의 원인(原因)산화(酸化)와 경화(硬化)와 당화(糖化)3종(三種)으로 구분한다. 만일 이와같은 3의 원인을 적극적으로 개선(改善)시켜 줄 경우 뇌부기능(腦部機能)의 쇠퇴(衰退)를 예방해 줌과 동시에 치매를 예방해 준다.

홍두현미반(紅豆糙米飯)은 뇌부기능의 쇠퇴를 개선시켜 주므로 항노(抗老)는 물론 치매를 방지해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먼저 뇌부쇠약(腦部衰弱)의 원인(原因) 중 하나는 산화(酸化)인데 산화(酸化)? 물질(物質)과 산소(酸素)가 만나 생산(生産)되는 반응(反應)을 일컫는데생수(生鏽: 녹)의 개념(概念)과 같다.

사람이 체내로 흡입(吸入)하는 산소(酸素) 중 대략(大約) 2%3격성攻擊性)이 매우 강(強)한 산소의 일 종인 활성산소(活性酸素)를 형성(形成)하는데 이들 활성산소 체내지질(體內脂質)을 산화시켜 지질과산화물(脂質過酸化物)을 형성하여 체내세포(體內細胞)에 상해(傷害)를 조성한다.

그런데 뇌부(腦部)의 약(約) 60지방(脂肪)으로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활성산소의 영향(影響)이 가장 큰 기관은 뇌부이다.

현미의 배아(胚芽) 속에 함유되어 있는 에루스산(Erucic acid피틴산(Phytic acid) 강력(強力)한 항산화공능(抗酸化功能)을 구비(具備)하고 있는 폴리페놀이다.

그외 현미 속에 함유되어 있는 감마-오리자놀(γ-oryzanol)은 체내(體內)페룰산(Ferulic Acid) 생성을 돕는데 페룰산은 항산화효과를 상승(上升)시켜 주는 성분이다.

둘째 뇌부쇠약(腦部衰弱)의 원인(原因) 경화(硬化)에 대한 설명이다.

세포막(細胞膜) 중(中) 인지(磷脂: phospholipid)가 유연성(柔軟性: flexibility)을 상실할 경우 동맥경화(動脈硬化)가 유발되며 뇌부(腦部)의 혈액유동(血液流動)이 악화(惡化)되므로 인하여 알츠하이머병의 원흉(元兇)베타(β)아밀로이드를 체외(體外)로 배출시켜 주기 어려우므로 치매를 유발한다.

아시카리이요코(蘆刈伊世子)현미 속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이노시톨(Inositol)과 감마아미노낙산γ-aminobutyric acid)具有 促進 혈액유동(血液流動)을 촉진시켜 주므로 동맥경화(動脈硬化)를 예방해 주는 효과(效果)가 있으므로 현미를 충분(充分)히 식용(食用)할 경우 뇌부모세혈관(腦部毛細血管)의 건강(健康)을 개선시켜 준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뇌부쇠약(腦部衰弱)의 원인(原因) 당화(糖化)에 관한 설명이다.

아시카리이요코(蘆刈伊世子)체내(體內)의 잉여당분(剩餘糖分)단백질(蛋白質)이 결합시(結合時)노화(老化)를 촉진시켜 주는 당화종산물(糖化終產物: AGE을 형성(形成) 하는데 뇌부(腦部)는 약(約) 40의 단백질(蛋白質)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뇌세포(腦細胞)의 쇠퇴(衰退)는 매우 용이하게 발생된다.

그러므로 GI 치(值)가 비교적 낮은 식물(食物)을 섭취해 주므로써 혈당(血糖)의 쾌속상승(快速上升)을 방지해 주어야 한다.

참고로 백미(白米)GI치(值)81 이고 현미와 잡곡미(雜穀米)GI치(值)55 이다.

현미와 홍두(紅豆:팥)을 혼 합하여 밥을 지어 식용할 경우 인체(人體)에서 스스로 생산하지 못하는 9종(種) 필수아미노산을 생성해 준다.

특별히 홍두(紅豆) 중(中)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라이신(Lysine칼슘의 체내흡수를 돕고 간장(肝臟)의 기능(機能)을 활성화시켜 준다.

라이신은 현미 속에 결핍되어 있는 아미노산이다.

러므로 현미와 팥을 혼합사용할 경우 체내(體內)의 아미노산의 평형(平衡)을 유지해 준다.” 고 설명했다.

또 일본도촌토탈케어클리닉원장(日本島村Total Care Clinic院長) 시마무라요시유키(島村善行 : しまむらよしゆき) 의사(醫師)현미는 치매증 방지 이외(外)에 고혈압(高血壓)과 당뇨병(糖尿病)과 과민(過敏)과 간장질병(肝臟疾病) 등을 예방해 주고 개선시켜 준다.

간공능(肝功能) 장애인(障礙人)들은 간장(肝臟) 속에 용이하게 철질(鐵質)이 퇴적(堆積)되는데 현미 속에 함유되어 있는 이노시톨(Inositol)간공능(肝功能)을 개선시켜 줌과 동시에 피틴산(Phytic acid)인체내(人體內)의 잉여 철질(鐵質)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는 효과(效果)가 있다.

그러므로 현미는 전면성적(全面性的) 건강식재(健康食材)이다.” 고 설명했다.

 

현미밥 짓기 :

 

01. 현미의 배아(胚芽)와 미강(米糠) 부분(部份)은 비교적 단단하다.

그러므로 현미는 백미 보다 더 많은 시간 물속에 침포해 두어 불려야 한다.

洗好糙米後현미는 대략(大約) 要浸泡個 68시간 물속에 침포해 두어야 한다.

그러므로 아침식사에 식용할 현미밥을 할 경우 지난밤에 현미를 물속에 집어넣어 불려야 한다.

 

02. 현미밥에사용되는 물의 조정(調整) :

현미밥을 짓는데 사용되는 물의 양은 백미에 사용하는 물의 1.21.3배(倍) 좌우(左右) 더 필요하다.

 

03. 약간의 소금을 사용할 경우 향(香)이 되살아 난다.

현미밥을 지을 때 약간의 소금을 사용할 경우 미강(米糠: 쌀겨)의 미도(味道)를 경감시켜 줌과 동시에 현미 특유(特有)미도(味道)를 생성해 준다.

 

홍두조미반(紅豆糙米飯) 식보(食譜 : 레시피) :

 

재료(材料: 4인분6인분

*홍두(紅豆: 팥) 23숟갈(大茶匙)

*현미(糙米) 350g

*적당량의 물.

'食餌 最强 > 식품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관 건강 보양식  (0) 2020.04.16
봉교(프로폴리스) 효능  (0) 2020.04.14
그레이프프룻 효능  (0) 2020.04.13
감기 예방 TOP 5 식재(食材)  (0) 2020.04.13
토마토+마늘 효능  (0) 2020.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