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정화
만천성(滿天星)·두메별꽃이라고도 한다.
높이 약 1m이다.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퍼진다.
잎은 마주나며 긴 타원형이고 길이 2cm 정도이다.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턱잎은 가시처럼 되어 있다.
꽃은 5∼6월에 흰색 또는 연한 붉은빛을 띤 자주색으로 피고 잎겨드랑이에 달린다.
화관은 깔때기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져서 퍼지며 안에 털이 난다.
수술은 화관통에 붙어 있는데, 암술보다 긴 것과 짧은 것의 2종류가 있다.
열매는 핵과로서 7월에 익는다.
중국 남부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쓰고 울타리에 많이 심는다.
원예품종으로는 겹꽃·만첩꽃, 잎에 반점이 있는 것 등을 개발하였다.
옆에서 볼 때는 T자같이 보이므로 흰색 꽃이 피는 정화라는 이름이 생겼다.
중국 남쪽에서 인도차이나 반도까지 분포한다.
잎
잎은 마주나기하며 좁은 타원형이고 끝이 뾰죡하며 길이 2cm로,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직접 원줄기에 붙으며, 턱잎이 자모(刺毛)같이 된다.
꽃
꽃은 5 ~ 6월에 피고 백색 또는 연한 홍자색으로 잎겨드랑이 달리며, 꽃부리는 깔때기 모양이고 끝이 5갈래로 갈라지고 안쪽에 백색 털이 있고 열편은 다시 3개로 얕게 갈라진다.
수술은 5개이며 꽃부리 판통에 붙어 있고 암술보다 긴 것과 짧은 것 두 종류가 있다.
원예품종에는 겹꽃과 많첩인 것 또는 잎에 반문(斑紋)이 있는 것 등이 있다.
용도
• 관상용, 산울타리용으로 쓰인다.
• 全草(전초)는 白馬骨(백마골), 뿌리는 白馬骨根(백마골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白馬骨(백마골)
①백정화에는 glycoside와 tannin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祛風(거풍), 淸熱(청열), 해독의 효능이 있다.
風濕(풍습), 腰腿疼痛(요퇴동통), 이질, 水腫(수종), 目赤腫痛(목적종통), 喉痛(후통), 齒痛(치통), 婦人의 白帶(백대), 癰疽(옹저), (나력)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신선한 것은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燒灰(소회)를 걸러낸 유액을 바르거나 달인 液(액)으로 씻는다. 또는 짓찧어서 붙인다.
⑵白馬骨根(백마골근)
①여름과 가을에 뿌리를 캐서 깨끗이 씻어 그대로 쓰거나 또는 햇볕에 말려서 쓴다.
②약효 : 祛風(거풍), 淸熱(청열), 利濕(이습)의 효능이 있다.
두통, 편두통, 齒痛(치통), 喉痛(후통), 目赤腫痛(목적종통), 濕熱黃疸(습열황달), 帶下(대하), 小便白濁(소변백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신선한 것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