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糖尿病 ~ 消渴)
※ 槪說
膵臟의 "랑겔한스선"에서 分泌되는 인슐린이 적은 까닭에 생기는 病이다. 인슐린分泌는 膵臟만의 問題가 아니고 腦下垂體호르몬의 不調和가 原因이 되기도 한다. 한방에서는 消渴이라 하여 消渴이 된지 100일이 지나면 침놓고 뜸뜨지 말라고 東醫寶鑑에 記錄되어있다.
* 인슐린의 절대적 또는 상대적 浮腫에 의하여 糖오줌과 고혈당이 오랫동안 계속되는 慢性 疾病
* 인슐린 의존형과 인슐린 비의존형이 있다.
* 傳統醫學的으로 消渴의 범주에 속한다.
※ 症狀
* 渴症, 多飮, 多食, 多尿, 체중감소 등이다.
* 인슐린 의존성 糖尿病일 경우 위의 증상들이 나타나면서 급격하게 發症하고 케토증 증상 이 우세한 임상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병일 경우 발증이 완만하고 자각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검진 등의 우연한 기회에 발견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 發症에 앞서肥滿이 선행되는 경우가 많다.
※診斷
* 糖尿病의 전형적인 증상과 고혈당이 있거나 임의 시간의 혈당 값이 200mg/dL 이상이거 나 아침 공복시 혈당값이 140mg/dl 이상인 경우, 小便糖이 양성인 경우, 명백한 당뇨병 성 세소혈관장애(망막증 등)가 있는 것을 참고
* 포도당 부하시험을 하여 진단한다.
* 환자가 당뇨병의 소인, 신체적 특질(가족력, 비만, 임신이상, 거대아, 해산 등)을 갖추었을 때에는 항상 당뇨병을 의심해야한다.
* 신장성 당뇨, 요붕증, 내분비병(말단비대증, 쿠싱증후군, 갑상선기능항진증, 갈색세포종, 글루카곤 종양 등),
* 임신, 간 장애등과 가려야 한다.
※原因
1. 傳統醫學
* 식사섭생부주의, 칠정, 腎精의 지나친 소모 등으로 폐, 위, 신의 기능장애와 열에 의한 진액과 血부족 즉, 陰虛燥熱(腎陰이 허하여 燥熱이 몰려서)로 생긴다.
2. 現代醫學
* 비만, 감염, 유전인자, 췌장질병, 肝질병, 내분비병, 약물 등에 의하여 생긴다.
◈ 辯證施治
1. 上消(肺消) ~ 大椎, 肺兪, 魚際, 合谷, 太淵, 金津玉液
* 煩渴多飮, 口乾舌燥, 小便頻多, 舌邊尖紅, 舌苔薄黃, 脈洪數하다.
2. 中消(胃消) ~ 脾兪, 胃兪, 中脘, 足三里, 內庭, 曲池, 合谷
多食易飢, 嘈雜, 煩熱, 多汗, 形體消瘦 혹은 便秘가 나타나며 小便은 양이 많고 혼탁하여 황색을 띠면서 단내가 난다. 舌苔黃燥 脈滑數하다.
3. 下消 ~ 腎兪, 肝兪, 關元, 三陰交, 太谿, 然谷
소변이 자주 마렵고 양이 많으며 혼탁하여 마치 기름덩어리 같고 단내가 나며 갈증으로 물을 자주 마신다. 현기증이 나고 눈이 침침하며 볼이 붉고 煩燥가 있으며 꿈을 많이 꾸고 저절로 精液이 유출되며 허리가 시큰거리고 大腿部가 연약하며 피부가 건조하고 전신이 가렵다. 舌紅 脈細數하다.
4. 陰陽兩虛 ~ 脾兪, 腎兪, 命門, 氣海, 關元, 足三里, 三陰交
소변이 잦고 혼탁하여 기름과 같으며 심하면 먹은 만큼 排尿한다. 顔色이 검고 초췌하며 귓바퀴가 검게 마르고 허리가 시큰거리고 무릎이 연약하며 四肢에 힘이 없고 차가우며 陽萎가 나타난다. 舌淡 白乾燥苔 脈沈細無力하다.
◈ 灸堂治法
1. 뜸치료
無極 + 至陽, 左肝右脾(男), 京門, 腎兪, (左)期門, (左)梁門, 地機 등에 처음 10일 동안은 약하게 半米粒大로 3장씩만 뜸하다가 몹시 뜨거운 것이 덜 하거든 5장씩 끈기 있게 계속해서 매일 한번씩(중완(中脘)혈은 일본에서 양도락치료의 제1인 자인 나카타니가 이 中脘穴에 침을 깊게 놓아 인슐린이 분비 되는 것을 발견했다는 중요한 치료점)
2. 침치료
뜸자리에 병행해서 자침하고 渴症이 심하면 太谿, 復溜, 입이 마르면 地倉을 더하여 留鍼한다.
※ 參考
* 당뇨는 腎臟으로부터 시작한다. 당뇨는 脾臟의 탈이기도 하지만, 더 근본은 腎臟의 탈이 기 때문이다
* 糖尿病은 肝도 같이 치료한다. (뜸은 남자는 좌간 우비, 여자는 우간 좌비)
* 당뇨로 陰部에 瘙痒症이 생겨 가렵고 퉁퉁 부우면, 그 때는 침이나 뜸보다도 물이 빠르 다. 당은 꿀인즉, 꿀을 이기는 것은 물밖에 없으므로, 가렵고 퉁퉁 부어오른 음부 부위를 찬물로 씻으면 깨끗이 가셔진다.
* 갈증 ~ 태계(太谿), 수천(水泉), 魚際, 三陰交(女)
◈ 統治方
* 主用穴 ~ 膵兪, 肺兪, 脾兪, 腎兪, 足三里, 太谿
* 配用穴 ~ 少商, 魚際, 膈兪, 胃兪, 中脘, 脾熱, 關元, 復溜, 水泉
※ 操作
主用穴중 背部兪穴에는 모두 弱刺戟을 주며 留鍼하지 않는다. 其他穴位는 中等刺戟을 주며 10~15분간 留鍼한다.
* 口渴多飮 ~ 少商, 魚際, 膈兪 * 多食善飢하면서 肌肉이 消瘦한 경우~ 脾熱, 胃兪, 中脘
* 多尿 ~ 關元, 復溜, 水泉 * 皮膚소양 ~ 축빈혈
◈ 平衡針法(醒腦穴)
(1) 主治 - 피로, 갱년기, 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만성간염, 만성신장염
(2) 位置 - 風池穴
(3) 刺針法 - 刺針하지 않고 엄지손가락을 사용하여 순간적으로 3~5초간 눌러준다.
◈ 平衡針法(降糖穴) - 糖尿穴
(1) 主治 - 糖尿, 高血壓
(2) 位置 - 內關穴상 1촌(腕關節 상 1/3지점) - 間使穴
(3) 刺針法 - 4cm되는 침으로 直刺후 30분간 留鍼하고 5분 단위로 자극
※ 神門穴과 병행하여 치료하면 효과적
◈ 옛 醫書 記錄 및 治療方法
1. 治療原則 - 三焦의 蘊熱을 淸泄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2. 刺針
統治方과 同一
3. 方法
常用穴중 背兪穴에는 모두 弱刺戟을 가하며 留鍼하지 않는다. 기타의 穴位에는 中刺戟을 주며 10~15분간 留鍼한다. 隔日 1회, 10회를 1療程으로 한다.
4. 處方意義
近年의 臨床經驗에 의하면 膵兪는 膵臟機能을 조절하는 作用이 있다. 肺,脾,腎의 3背兪穴을 配用함으로써 三焦의 火熱의 邪를 淸泄한다. 胃經의 合穴인 足三里, 足少陰腎經의 原穴인 太谿를 配用함으로써 肺,脾,腎 3經의 氣를 調節한다. 口渴多飮은 熱이 肺津을 손상한 所致이므로, 少商.魚際를 취하여 肺火를 泄하고, 血會穴인 膈兪를 配用하여 益血生津케 한다. 多食善飢하면서 肌肉이 消瘦해지는 것은 脾胃의 鬱熱때문이므로, 脾熱, 胃兪, 中脘등 兪募配穴法을 써서 그 邪를 疏泄한다. 多尿는 腎陽이 부족하고, 精이 氣로 轉化되지 않기 때문이므로, 關元을 취하여 眞元을 補하고, 復溜.水泉을 配用하여 腎氣를 固하게 한다.
5. 處方實例
* 普濟方 - 消渴에는 承漿, 意舍, 關衝, 然谷
* 神應經 - 消渴에는 水溝, 承漿, 金津, 玉液, 曲池, 勞宮, 太衝, 行間, 商丘, 然谷, 隱白
* 扁鵲心書 - 關元穴에 灸法을 쓰되 累計 200壯까지 施灸한다.
* 神灸經論 - 消渴에 承漿, 太谿, 支正, 陽地, 照海, 腎兪, 小腸兪, 手足의 小指尖端에 灸法 을 쓴다.
* 常用新醫療法手冊 - 糖尿病의 1組에 腎兪, 關元, 足三里, 2組에 腎兪, 水道, 中脘, 三陰交, 豫備穴에 膈兪, 脾兪, 脾熱. 매일 1회 刺針하며, 兩組를 교대로 사용한다. 강자극을 주며 10일을 1療程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2療程을 거치면 自覺症狀이 개선되고, 血糖.尿糖이 함께 감소된다.
* 中國鍼灸學 - 糖尿病에 肺兪, 肝兪, 脾兪, 腎兪, 廉泉, 中脘, 關元, 太淵, 神門, 三陰交, 然 谷에 隔日 1회 中刺戟을 주며, 命門과關元에는 艾條灸를 쓴다.
◈ 中國名醫治療方法
■ 治療法 1
* 鍼灸取穴 - 曲池, 三陰交, 陽陵泉, 復溜
① 多食에 ~ 中脘 ② 多尿에 ~ 關元 ③ 多飮에 ~ 魚際
* 治療方法
直刺, 平補平瀉, 得氣를 표준으로 한다. 매일 1회, 매회 20분간 留鍼하며, 21회를 1療程 으로 평균 2療程을 治療함.
* 治療結果
유효 75%, 정상 25%,무효 25%
* 體要
傳統醫學의 陰虛를 本으로, 燥熱을 標로 한다. 양자는 서로 因果關係에서 病程을 가중시킨다. 병변은 주로 肺.胃.腎 등과 관계된다. 따라서 여기서는 手陽明大腸經의 合穴인 曲池, 足太陰脾經의 三陰交(足三陰經의 交會穴), 手少陽三焦經의 合穴인 陽陵泉(筋會穴)과 足少陰腎經의 復溜穴을 主穴로 삼았다. 辨證論治로 中脘, 關元, 魚際 등을 선택함으로 경맥의 氣血을 조절한 것이다. 本法은 초기에 陰虛를 本으 로 燥熱을 標로 보고 三陰交, 陽陵泉, 曲池 등으로 養陰淸熱하고, 病程이 陽性으로 되면서 陰損이 陽으로 파급하여 陰陽俱虛가 되므로 中脘, 關元, 魚際 등을 택하여 滋陰淸熱, 陽陰倂補를 행한 것이다.
■ 治療法 2
* 辨證論治
① 陰虛熱盛型
* 取穴 ~ 膈兪, 脾兪, 足三里.
* 方法 ~ 得氣하면 提揷捻轉 瀉法을 쓰며, 30분 留鍼하고 중간에 1회 行鍼한다. 매일 1 회 10회를 1療程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2~4개 療程으로 治療한다. 療程간 3일 휴식.
② 陰陽兩虛型
* 取穴 ~ 尺澤, 地機, 三陰交
* 方法 ~ 補法으로 鍼刺하고 中脘, 關元에 隔薑灸를 3장씩 뜬다. 30분 留鍼하고 중간에 1 회 行鍼. 매일 1회 10회를 1療程으로 하고 일반적으로 2~4개 療程으로 治療한다. 療程 간 3일 휴식.
* 治療結果
총 유효율 83.34%
* 體要
糖尿病은 체내 인슐린 결핍 혹은 상대적 부족에 의한 糖代射 문란을 위주로 하는 일종의 內分泌疾患으로 傳統醫學의 消渴에 해당한다. 臨床 및 실험관찰 결과 糖尿病의 鍼灸治療는 인슐린, T3, T4 등 물질에 대한 양호한 조절작용을 하며, 血糖降下와 病體 회복에도 유리한 작용을 한다. 뿐만 아니라血液流變의 개선으로 糖尿病 合倂症을 감소하는데 상당한 의의가 있음이 알려졌다.
◈ 舍岩鍼法 및 北韓鍼法
※ 治療法
上消는 심과 폐를 윤택하게 하면서 위의 열을 내려주고, 中消는 비와 위의 열을 내리면서 腎水를 도와주고, 下消는 肝腎을 보해 주면서 아울러 폐를 도와준다. 그러므로 上消는 심과 폐의 두 경맥에서 주로 취혈하며 胃經을 고려해한다. 中消는 脾胃 두 경맥에서 주로 취혈하며 腎經을 고려한다. 下消는 肝腎의 두 경맥에서 주로 취혈하며 肺經을 고려한다.
※ 處方
1. 上消
① 肺正格
② 肺兪, 心兪, 太淵, 神門, 廉泉, 足三里, 內庭
※ 體要
① 肺正格으로 폐를 보해서 上焦의 열을 내린다.
② 肺兪, 太淵으로 폐를 보하고, 心兪, 神門으로, 심을 보해서 上焦의 기를 고르게 하고, 廉 泉으로 갈증을 멎게 하고, 足三里, 內庭으로 위열을 내린다.
2. 中消
① 胃正格
② 脾兪, 胃兪, 腎兪, 中脘, 足三里, 三陰交, 然谷
※ 體要
① 胃正格으로 비위를 보해서 中焦의 기를 고르게 한다.
② 脾兪, 胃兪, 中脘, 足三里로 비위를 보해서 기혈을 고르게 하고, 三陰交로 肝腎脾의 음액 을 고르게 하고, 然谷으로 腎精을 보한다.
3. 下消
① 腎正格
② 腎兪, 肝兪, 肺兪, 三焦兪, 關元, 太谿, 太淵, 湧泉, 行間
※ 體要
① 腎正格으로 신을 보해서 肝腎을 편안하게 한다.
② 腎兪, 太谿로 신을 보하고, 三焦兪, 關元으로 원기를 보하고, 肺兪, 太淵,으로 폐를 도우 며, 湧泉, 行間으로 尿糖을 억제한다.
◈ 노현배翁方(藥)
① 고두밥을 지어 누룩으로 술을 빚는다.
② 토사자 3~4근을 물에 담가 하루 동안 충분히 불린 다음 물과 함께 빚어 놓은 술에 부어 숙성시킨다.
③ 토사자, 우슬, 오미자, 백봉령, 연자육, 산약 各 10냥을 분말하여 토사지 술과 함께 반죽 하여 丸을 만든다. 이때糖尿 환자가 말랐으면 산약을 增量하고, 살집이 있으면 산약을 減量한다.
④ 1회 150丸 이상 하루 3~4회 복용한다.
◈ 優秀經驗方
淸心蓮子飮에 黃柏, 山藥, 厚朴, 蓮子肉, 車前子를 가미하면 六味地黃湯에 가미하는 것보다 효과적인 것을 많이 경험한다.
◈ 優秀民間方
칡가루 0.7g, 칡뿌리 엑기스 0.21g, 칡뿌리를 골라서 1~2cm 길이로 잘라서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을 8배 붓고 80~100도에서 3시간 동안 우리고 거른다. 거른 찌꺼기에 다시 물을 6배 붓고 우리고 거른 다음 여과액을 합친 후 물기가 30~40%되게 졸여서 갈근엑기스를 만든다. 다음에 葛根가루를 섞어 반죽하여 과립을 만들고 50~60도의 온도에서 말린다. 이것을 한번에 2~3g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따뜻한 물에 타서 먹는다. 2개월 동안 복용하여 有效率이 82.5%이고 부작용은 없다.
~~~~~~~~~~~~~~~~~~~~~~~~~~~~~~~~~~~~~~~~~~~~~~~~~~~~~~~~~~~~~~~~~~~~~~~~~~~~~~
※原因
1. 傳統醫學
• 식사섭생부주의, 칠정, 腎精의 지나친 소모 등으로 肺, 胃, 腎의 기능장애와 열 에 의한 津液과 血부족 즉, 陰虛燥熱(腎陰이 허하여 燥熱이 몰려서)로 생긴다.
2. 現代醫學
• 비만, 감염, 유전인자, 췌장질병, 肝질병, 내분비병, 약물 등에 의하여 생긴다.
病因病機
장기간 기름진 음식과식→ 脾胃손상→ 熱이 쌓여 진액손상→ 煩渴多飮한다.
胃熱이 大腸으로 전변→ 便秘. 장기간 情志실조→ 肝㭗化火→ 火熱치성→ 肺胃의 진액손상. 아래로는 腎液 소모→ 陰虛陽亢의 消渴症 발생한다.
만약 房事過多→ 腎精손상→ 水虧火旺→ 火가 肺胃를 훈증. 아래로는 固攝하지 못하여 精微가 下注하면 腎虛. 胃熱. 肺燥를 일으켜 消渴이 발생 요컨대 소갈증은 腎虛가 本이고 燥熱이 標이므로 주요 병리에 있어서는 陰津虧虛. 煩熱偏盛을 기본으로 한다. 병변이 나타나는 장기는 주로 肺. 胃(脾). 腎에 파급된다. 燥熱이 肺에 있어 肺燥津傷하면 口渴多飮하고 熱이 胃에 㭗結되어 있어 胃液을 졸이면 消化가 잘 되어 쉽게 배가 고파진다. 腎虛津虧하여 封藏하지 못하면 배뇨량이 많고 尿가 혼탁하여 기름덩어리와 같다. 각 장기의 병변은 또한 상호 영향을 미친다. 예컨대 肺燥陰虛하여 진액을 輸布하지 못하면 胃와 腎이 영양을 받지 못한다. 胃熱이 치성하여 肺의 진액을 졸이고 腎陰을 손상시키면 腎陰이 부족해져 위로 肺胃를 灼傷시켜 마침대 肺燥胃熱腎虛증상이 나타난다. 만약 병이 오랫동안 낫지 않아 陰의 손상이 陽에 파급되면 氣陰兩傷. 陰陽兩虛를 초래한다.
Ⅵ. 辨證施治
본병을 침.뜸 치료하기 위해서는 上. 中. 下 三消를 辨別해야 한다. 증후는 주로 肺 熱. 胃熱. 腎虛에 속하므로 각각 潤肺. 淸胃. 滋腎에 치중하여 選穴과 치료방법을 증상과 부합하게 해야 한다. 본병은 쉽게 피부 감염을 일으키므로 침을 놓을 때 는 반드시 피부 소독에 주의해야 한다.
1. 上消
[증상]煩渴多飮. 口乾舌燥. 小便頻多. 舌邊尖紅.
[처방]大椎. 肺兪. 魚際. 合谷. 太淵. 金津玉液
[해설]燥熱이 肺를 손상시켜 肺에 진액이 부족해지면 煩渴多飮한다. 이때는 처방 가운데 大椎. 合谷을 취해 燥熱을 淸泄하고 肺經의 滎穴인 魚際를 취해 肺火를 식힌다. 肺兪와 太淵을 취해 生津潤燥하고 奇穴인 金津玉液을 취하여 빠르게 자 침 함으로써 淸熱시키고 진액을 끌어올린다. 상기 穴들을 배합하면 熱邪가 제거 되고 진액이 생겨 煩渴이 저절로 없어진다.
2. 中消
[증상]多食易飢. 嘈雜. 煩熱. 汗多. 形體消瘦 혹은 便秘가 나타나며 소변은 양이 많 고 혼탁하여 황색을 띠면서 단내가 난다.
[처방]脾兪. 胃兪. 中脘. 足三里. 內庭. 曲池. 合谷
[해설]胃는 음식물을 소화시키는데 胃에 燥熱이 치성하면 음식을 먹어도 자꾸 배고픔을 느끼고 음식물이 肌膚에 이르지 않으므로 몸이 야윈다. 脾兪. 胃兪. 中脘을 취해 脾胃의 기능을 조절하고 淸熱生津한다. 胃와 大腸은 모두 陽明에 속하므로 手足陽明經의 足三里. 內庭. 曲池. 合谷을 취해 胃腸의 燥熱을 淸泄함으로써 中焦의 증상을 개선한다.
3. 下消
[증상]소변이 자주 마렵고 양이 많으며 혼탁하여 마치 기름덩어리 같고 단내가 나 며 갈증으로 물을 자주 마신다. 현기증이 나고 눈이 침침하며 볼이 붉고 煩躁가 있으며 꿈을 많이 꾸고 저절로 精液이 유출되며 허리가 시큰거리고 대퇴부가 연 약하며 피부가 건조하고 전신이 가렵다. 舌紅 脈細數하다.
[처방]腎兪. 肝兪. 關元. 三陰交. 太谿. 然谷
[해설]腎은 精을 저장하는데 腎陰이 부족하면 固攝하지 못하므로 水穀精微가 下泄 한다.
이때는 肝腎의 背兪穴을 취해 腎陰을 補益하고 關元을 취해 固腎함으로써 下焦의 虛憊를 치료한다. 三陰交를 취해 肝脾腎 三經의 氣를 조화시키고 太谿. 然谷을 취해 腎陰을 補益하고 虛火를 하강시킨다.
4. 陰陽兩虛
[증상]소변이 잦고 혼탁하여 기름과 같으며 심하면 먹은 만큼 배뇨한다. 안색이 검 고 초췌하며 귓바퀴가 검게 마르고 허리가 시큰거리고 무릎이 연약하며 사지에 힘이 없고 차가우며 陽痿가 나타난다.
[처방]脾兪. 腎兪. 命門. 氣海. 關元. 足三里. 三陰交
[해설]인체의 陰陽은 서로 根幹이 되므로 본병의 병리 기초는 비록 陰虛이지만 병 이 오래 되면 陰의 손상이 陽에 파급되어 마침내 陰陽兩虛를 형성한다.
腎兪. 命門. 關元. 氣海로써 腎陰을 滋養하고 腎陽을 補益하며 또한 脾兪. 足三 里. 三陰交로써 脾胃를 補益하여 선천적인 근원을 돕는다. 상기 혈을 배합하여 침뜸치료를 병행하면 陽得陰助하여 生化가 무궁무진하고 陰得陽昇하여 근원이 고갈되지 않는다.
病程이 비교적 길거나 치료에 힘쓰지 않는 환자는 왕왕 각종 合倂症이 나타나기 마련이므로 상술한 辨證施治 방법을 사용하는 외에도 합병증을 치료해야 한다.
心悸에는 內關. 膻中. 心兪를, 不眠에는 神門. 三陰交를 취한다. 脇痛, 黃疸에는 支溝. 陽陵泉. 日月. 期門. 膽兪. 肝兪를 쓰고 胃痛에는 內關. 中脘. 足三里를 취 한다. 排尿痛, 尿頻,尿急에는 膀胱兪. 中極. 陰陵泉. 行間. 太谿를, 陰部瘙痒에는 曲骨. 下髎. 血海. 蠡溝. 中都. 行間을, 눈이 침침하면 攢竹. 風池. 太衝을 취한다.
◈ 統治方
• 主用穴 ~ 膵兪, 肺兪, 脾兪, 腎兪, 足三里, 太谿
• 配用穴 ~ 少商, 魚際, 膈兪, 胃兪, 中脘, 脾熱, 關元, 復溜, 水泉
※ 操作
主用穴중 背部兪穴에는 모두 弱刺戟을 주며 留鍼하지 않는다. 其他穴位는 中等刺戟을 주며 10~15분간 留鍼한다.
• 口渴多飮 ~ 少商, 魚際, 膈兪
• 多食善飢하면서 肌肉이 消瘦한 경우 ~ 脾熱, 胃兪, 中脘
• 多尿 ~ 關元, 復溜, 水泉 • 皮膚소양 ~ 築賓穴
~~~~~~~~~~~~~~~~~~~~~~~~~~~~~~~~~~~~~~~~~~~~~~~~~~~~~~~~~~~~~~~~~~~~~~~~
당뇨, 뜸을 알면 이긴다. 1
○ 중풍으로 반신마비가 된 노년의 부인이 맥을 짚고 있는 나에게 더듬더듬 말했다. “이 배만 꺼져도 소원이 없겠어요.” 이왕 침 치료를 받기로 결정했으니 침과 뜸을 믿으세요. 이 삼일 안에 부어오른 배는 싹 가라앉게 될 겁니다.
○ 중풍치료는 뜸 7대 요혈을 쓴다. 그리고 증상에 따라 필요하면 치료 혈자리를 더한다.
① 중극(中極)혈 : 배가 부어올랐다면 배뇨에 장애가 생긴 것이니, 소변을 통하게 하는 혈 자리를 더해야 한다. 로 배꼽아래 중극(中極)혈과
② 수도(水道)혈 : 수도(水道)혈에 침을 놓고 뜸을 한다.
○ 방광의 기가 모이는 중극(中極)혈은 방광의 기를 북돋우고, 수도(水道)혈은 글자 그대로 물의 길이니 방광과 신장의 열을 다스려 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
○ 당뇨 환자의 80%는 중풍이 온다. 당뇨로 중풍이 오면 왼쪽이 온다. 이럴 때에는 당뇨병을 근본으로 치료해야 한다. 즉 당뇨병 치료가 중풍 치료다.
당뇨, 뜸을 알면 이긴다. 2
그 부인은 움직일 수 있는 오른쪽 손발의 손끝, 발끝이 저리다고 했다. 어떤 때는 아프다고 했고, 어떤 때는 시리다고 했다. 이것은 당뇨가 심하다는 증거였다. 당뇨가 심하면 손끝 발끝이 저린 것 같고, 아픈 것 같고, 시린것 같은 세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 이 증상을 없애는 방법은 뜸밖에 없다.
③ 용천(湧泉)혈 : 발바닥에 맥기(脈氣)가 샘물처럼 솟아오르는 용천(湧泉)혈에 뜸해 경락 을 소통시켜 주면 저리고, 아프고, 시린 증상이 싹 없어진다. 현대의 어떤 첨단 의술도 이렇게 당뇨로 손끝 발끝이 아픈 증상을 고칠 방법이 없다. 그러니까 이런 부분에서는 지금도 뜸이 최첨단 의술인 것이다.
○ 뜸자리는 탈이 나지 않는다. 라는 사실은 내가 60년의 세월동안 뜸을 해준 수 만명의 사람들 중에서 단 한명도 탈이 없었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또 단 한 명도 탈이 없었다는 것은 지금도 내가 뜸을 쓰고 있다는 사실로 증명된다. 탈이 나는 걸 뻔히 알면서 뜸을 뜰 바보는 없을테니까.
○ 뜸을 하면 작은 상처가 나지만, 오히려 그 상처 때문에 몸의 자연 치유능력이 커집니다. 몸에 병균을 살짝 감염시켜서 면역 능력을 키우는 예방주사와도 같은 이치에요. 예방주사는 뜸에 비하면 아주 초보예요. 병에 대한 저항능력으로 말하자면 뜸은 예방주사로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경지에 있는 겁니다. 예방주사는 한가지 병만을 상대 하지만 뜸은 모든 병과 상대하거든요.
당뇨, 뜸을 알면 이긴다. 3
○ 당뇨치료는 신장으로부터 시작한다. 당뇨는 비장의 탈이기도 하지만, 더 근본은 신장의 탈이기 때문이다. 비장의 탈은, 췌장의 랑겔한스섬이라는 부위에서 인슐린 홀몬이 잘 분비되지 않아 핏속에 당분이 조절되지 못하면 당뇨병이 생긴다. 그런데 생명활동에 필요한 영양소를 포함한 모든 진액은 비장뿐만이 아니라, 폐와 신장이 함께 참여하여 옮겨지고, 배설되기 때문에 당뇨는 폐와 신장이 탈이 나도 생긴다.
특히 신장이 중요한 것은, 신장의 양기로부터 따뜻한 기운을 받아야 비장이 정상으로 기능할 수 있고, 신장의 음액이 충실해야 폐가 마르지 않고 부드럽게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신장이 하는 배설 기능은 비장이 진액을 폐로 보내는 기능, 폐가 비장이 보내진 진액을 온몸으로 퍼뜨리는 기능을 이끌기 때문이다.
① 신유(腎兪)혈 : 당뇨는 신장에 탈이 나고, 배설 기능에 고장이 생긴 것이다. 그러니 등 허리에 신장의 기가 흘러드는 신유(腎兪)혈,
② 간유(肝兪)혈 : 그리고 신장은 간장에 이상이 오면 탈이 나므로, 간장의 기가 흘러드는 간유(肝兪)혈로 간장을 도와 신장을 치료해야 한다.
③ 폐유(肺兪)혈 : 그 다음, 폐와 비장을 위해 등허리에 폐의 기가 흘러드는 폐유(肺兪)혈,
④ 비유(脾兪)혈 : 비장의 기가 흘러드는 비유(脾兪)혈을 쓰고,
⑤ 거궐(巨闕)혈 : 윗배에 심장의 기가 모이는 거궐(巨闕)혈로 심장을 도와, 오장(五臟)을 모두 다스려 주어 합병증을 막고 치료한다.
○ 그런데 간유와 비유는 한쪽 혈씩 어긋나게 잡는 사차의구(斜差灸)로, 음양의 균형을 맞춘다. 남자는 왼쪽의 음이 여자는 오른쪽의 양이 허해지기 쉬우므로, 간유를 남좌여우(男左女右)로, 즉 남자는 왼쪽간유, 여자는 오른쪽 간유혈에 뜸을 한다. 비유는 간유와 어긋나게 남자는 오른쪽 비유, 여자는 왼쪽 비유혈에 뜸을 하고, 뜸을 한 반대쪽 간유혈과 비유혈에는 침을 놓아 왼쪽과 오른쪽의 자극을 교차시켜 균형을 맞춰 준다.
⑥ 좌기문(左期門)혈 : 또한 직접 췌장이 있는 부위인 가슴 왼쪽에 좌기문(左期門)혈,
⑦ 좌양문(左梁門)혈 ; 그 아래 안쪽에 좌양문(左梁門)혈로 췌장을 치료한다.
⑧ 삼리(三里)혈 : 그리고 몸전체 기혈의 균형을 위해 양쪽 다리에 삼리(三里)혈,
⑨ 곡지(曲池)혈 : 양쪽 팔에 곡지(曲池)혈,
⑩ 중완(中脘)혈 : 배에 중완(中脘)혈에 뜸하고
⑪ 기해(氣海)혈 : 몸의 원기를 북돋워 주기위해 배꼽아래에 기의 바다인 기해(氣海)혈,
⑫ 관원(關元)혈 : 원기가 모이는 관원(關元)혈에 뜸한다.
○ 여기에서 배에 중완(中脘)혈은 일본에서 양도락 치료의 제1인자인 나카타니가 이 중완혈에 침을 깊게 놓아 인슐인이 분비되는 것을 발견했다는 중요한 치료점이다.
당뇨, 뜸을 알면 이긴다. 4
○ 당뇨는 3다병(三多病)이라 하여 많이 먹고, 많이 마시고, 많이 내어놓는 병이다. 특히 갈증이 많이 나는데, 그 때는 간단하게 뜸이나 침으로 갈증을 없앤다.
① 태계(太谿)혈 : 발 안쪽 복사뼈 뒤에 태계(太谿)혈이나,
② 수천(水天)혈 : 태계혈 바로 아래 수천(水天)혈에 뜸을 뜨면 갈증이 금방 사라진다.
수천혈은 신(腎)의 기가 깊이 모이고, 물이 깊은 샘이니 여기에 침을 꽂아도 갈증이 딱 멈춘다.
○ 당뇨로 음부에 소양증이 생겨 가렵고 퉁퉁 부우면, 그 때는 침이나 뜸보다도 물이 빠르다. 당은 꿀인즉, 꿀을 이기는 것은 물밖에 없으므로, 가렵고 퉁퉁 부어오른 음부 부위를 찬물로 씻으면 깨끗이 가셔진다.
○ 저항 능력을 기르는 방법으로 뜸이 있으니 당뇨를 무서워하지 않아도 된다. 뜸은 저항력을 기르기 위해서 고름을 만드는 의술이다. 어떤 의사도 어떤 보약으로도 할 수 없고, 뜸이 아니면 안되는 방법이다. 고름이란 몸에서 만들어지는 특수한 단백체를 말하는 것이다. 즉 뜸은 살갗 위에 쑥을 태워 섭씨 약60도 정도의 온도로 약한 화상을 입힘으로써, 약한 화상을 입은 세포들이 분해되면서 특수한 단백체가 만들어지고, 그 단백체가 혈액에 흡수되어 몸 전체를 돌면서 생명력이 약해진 세포에 힘을 주고 세포를 되살리게 해 저항력을 높이는 의술이다
~~~~~~~~~~~~~~~~~~~~~~~~~~~~~~~~~~~~~~~~~~~~~~~~~~~~~~~~~~~~~~
개념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몸은 여위고 늘 배고파하며 오줌을 많이 누는 병증을 말한다.
달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지나치게 마시는 것, 강한, 정신적 자극, 신정의 지나친 소모 등으로 장부에 열이 몰려서 생긴다.
즉, 소갈은 음이 몹시 허하여 생긴 조열이 음액을 소모하여 생긴다.
소갈은 폐, 위, 비, 신, 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임상에서는 상소, 중소, 하소로 나누어 치료하고 있다.
현대의학적으로는 당뇨병과 뇨붕증, 정신적으로 소변을 많이 보는 증후도 소갈에 해당시킬 수 있다.
치료법
신음을 보하고 소모된 진액을 불쿼주면서 삼초에 몰린 열을 없애는 원칙에서 족태양, 족소음, 족양명 경의 침혈을 주로 쓰되 배유혈에는 보법을, 팔다리의 침혈에는 평보사법을 쓴다.
소갈에 대한 침뜸치료는 보조치료수단으로써 반드시 약물치료와 배합하여야 하며 저항력이 몹시 낮은 상태에 있으므로 감염방지에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
<처방> 취유(경외기혈), 폐유, 비유, 신유, 족삼리 태계
맞음증 소갈(당뇨병)
증상에 따라 더 쓰는 침혈 목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상소)에는 소상, 어제, 격유,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몸이 여위는 경우(중소)에는 삼음교, 내정, 소변양이 많은 경우(하소)에는 관원, 부류, 수천
처방풀이 취유혈은 경험혈로서 취장선의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고 폐유, 비유, 신유 혈은 폐, 비, 신의 배유혈로써 삼초의 열을 없앤다.
위의 합혈인 족삼리와 신경이 원혈인 태계혈은 폐, 비, 신의 경기를 조화시킨다.
처방풀이
목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열사가 폐의 진액을 소모하여 나타난 증상이므로 소상과 어제 혈로 폐열을 사하고 혈회인 격유혈로 혈을 보하여 진액을 불쿼준다.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배고파하면서 몸이 여위는 것은 비위가 조열을 받아서 위화가 성해진 증상이므로 삼음교와 비유로 보하여 소모된 진액을 보충해주고 내정과 위유 혈로는 위열을 내린다.
소변을 많이 보는 것은 신기가 허한 증상이므로 관원혈로 신기를 보하여 신의 고삽작용을 도와 준다.
부류와 수천 혈도 신의 기능을 도와 수액대사를 조절한다.
참고처방
소갈 ① 연곡, 신유, 요유, 폐유, 중려유
소갈 ② 승장, 의사, 관충, 연곡
소갈 ③ 수구, 승장, 금진옥액, 곡지, 로궁, 태충, 행간, 상구, 연곡, 은백
소갈 ④ 관원(뜸 200장까지 뜰 수 있다)
소갈 ⑤ 승원, 태계, 지정, 양지, 조해, 신유, 소장유, 새끼발가락끝
상소 ① 소부, 심유, 태연, 폐유, 취유
소갈 ② 폐유, 금진옥액(피를 빼준다), 내관, 어제, 소부
중소 ① 내정, 삼음교, 비유, 위유, 취유
소갈 ② 폐유, 비유, 금진옥액(피를 빼준다), 중완, 소상, 대도, 풍륭
하소 ① 태계, 태충, 간유, 신유, 취유
소갈 ② 심유, 신유, 기해, 관원, 연곡, 용천
소갈 ③ 소갈로 물을 많이 마시는데는 인중, 태단, 은백, 승장, 연곡, 신문, 내관, 삼초유
당뇨병 ① 중완, 불용, 간유, 비유, 삼초유, 백회, 천주, 곡지, 족삼리, 지기 혈 가운데서 4~5개혈을 골라쓴다.
소갈 ② 양지, 중완, 비유, 삼초유 혈에 침을 놓고 15분 동안 꽂아두거나 뜸을 뜬다.
소갈 ③ 대추와 장강혈 사이의 절반되는 곳과 양쪽 요안혈에 뜸을 3~7장 뜬다.
소갈 ④ 제12가슴등뼈극상돌기 아래와 제5허리등뼈극상돌기 아래를 연결한 선의 중간부위에서 뚜렷한 압통점을 찾아 뜸을 한 번에 100장씩 뜨되 한달에 한 번 뜬다.
소갈 ⑤ 간유, 비유, 삼초유, 신유, 중완, 지기, 족삼리 혈에 흰쌀알보다도 작은 뜸봉으로 한 번에 5장씩 일주일 사이에 5번 뜬다.
소갈 ⑤ 6주일 동안 떴는데 혈당이 내리고 병증상이 좋아졌다고 한다.
소갈 ⑥ 척중혈 또는 중추혈을 눌러서 압통이 뚜렷한 곳에 팥알 크기만한 뜸봉으로 한 번에 5~7장씩 1~2일 건너 뜸을 뜬다.
10번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압통점이 뚜렷하지 않으면 10~11가슴등뼈의 옆에서 압통점을 찾는다.
소갈 ⑦ 신유, 관원, 족삼리 혈과 신유, 수도, 삼음교, 중완 혈을 매일 엇바꾸어 사법으로 침을 놓되 10번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소갈 ⑤ 보조혈로는 격유, 비유, 비열혈을 쓴다.
소갈 ⑧ 폐유, 간유, 비유, 신유, 염천, 중완, 관원, 태연, 신문, 삼음교, 연곡 혈에 하루건너 한 번씩 평보사법으로 침을 놓거나 명문, 관원혈에 매일 뜸 대뜸을 뜬다.
소갈 ⑨ 취유, 폐유, 비유, 신유, 족삼리, 태계 혈을 주혈로 하고 소상, 어제, 격유, 위유, 중완, 관원, 부류, 수천 혈을 보조로 쓴다.
~~~~~~~~~~~~~~~~~~~~~~~~~~~~~~~~~~~~~~~~~~~~~~~~~~~~~~~~~~
ㅁ소갈의 개념과 치료방법
[개념]
물을 많이 마시고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몸은여위고 늘 배고파하며 오줌을 많이 누는 병증을 말한다. 달거나 기름진음식을 많이 먹거나 술을 지나치게마시는 것, 강한 정신적 자극 신정의 지나친 소모 등으로 장부에 열이 몰려서 생긴다.
즉, 소갈은 음이 몹시 허하여 생긴 조열이 음액을 소모하여 생긴다.
소갈은 폐,위, 비,신,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임상에서는 상소,중소,하소로 나누어 치료하고 있다.
현대의학적으로는 당뇨병과 뇨붕증, 정신적으로는 소변을 많이 보는 증후도 소갈에 해당시킬수 있다.
[치료법]
신음을 보하고 소모된 진액을 불쿼주면서 삼초에 몰린 열을 없애는 원칙에서 족태양, 족소음, 족양명 경의 침혈을 주로 쓰되 배유혈에는 보법을, 팔다리의 침혈에는 평보사법을 쓴다.
소갈에 대한 침뜸치료는 보조치료수단으로써 반드시 약물치료와 배합하여야 하며 저항력이 몹시 낮은 상태에 있으므로 감염방지에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한다.
ㅁ<처방> 취유(경외기혈), 폐유, 비유, 신유, 족삼리 태계
[맞음증]
소갈(당뇨병)
[증상에 따라 더 쓰는 침혈]
목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경우(상소)에는 소상,어제, 격유,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 몸이 여위는 경우(중소)에는 삼음교, 내정, 소변양이 많은 경우 (하소)에는 관원, 부류,수천
[처방풀이]
취유혈은 경험혈로서 취장선의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고 폐유, 비유,신유 혈은 폐.비.신의 배유혈로써 삼초의 열을 없앤다.
위의 합혈인 족삼리와 신경이 원혈인 태계혈은 폐.비.신의 경기를 조화시킨다.
목이 마르고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열사가 폐의 진액을 소모하여 나타난 증상이므로 소상과 어제 혈로 폐열을 사하고 혈회인 격유혈로 혈을 보하여 진액을 불쿼준다.
음식을 많이 먹는데도배고파하면서 몸이 여위는 것은 비위가 조열을 받아서 위화가 성해진 증상이므로 삼음교와 비유로 보하여 소모된 진액을 보충해주고 내정과 위유 혈로는 위열을 내린다.
소변을 많이 보는 것은 신기가 허한 증상이므로 관원혈로 신기를 보하여 신의 고십작용을 도와준다. 부류와 수천 혈도 신의 기능을 도와 수액대사를 조절한다.
ㅁ참고처방
[소갈]
1.연곡.신유.요유.폐유.중려유
2.승장.의사.관충.연곡
3.수구.승장.금진옥액.곡지.로궁.태충.행간.상구.연곡.은백
4.관원(뜸 200장까지 뜰수 있다.)
5.승원.태계.지정.양지.조해.신유.소장유.새끼발가락 끝
[상소]
1.소부.심유.태연.폐유.취유
2.폐유.금진옥액(피를 빼준다).내관.어제.소부
[중소]
1.내정.삼음교.비유.외유.취유
2.폐유.비유.금진옥액(피를 빼준다).중완.소상.대도.풍륭
[하소]
1.태계.태충.간유.신유.취유.
2.심유.신유.기해.관원.연곡.용천.
3.소갈로 물을 많이 마시는데는 인중.태단.은백.승장.연곡.신문.내관.삼초유
[당뇨병]
1.중완.불용.간유.비유.삼초유.백회.천주.곡지.족삼리.지기 혈 가운데서 4~5개혈을 골라쓴다.
2.양지.중완.비유.삼초유.혈에 침을 놓고 15분 동안 꽂아두거나 뜸을뜬다.
3.대추와 장강혈 사이의 절반되는곳과 양쪽 요안혈에 뜸을 3~7장 뜬다.
4.제12가슴등뼈극상돌기 아래와 제5허리등뼈극상돌기 아래를 연결한 선의 중간부위에서 뚜렷한 압통점을 찾아 뜸을 한번 에 100장씩 뜨되 한달에 한 번 뜬다.
5.간유.비유.삼초유.신유.중완.지기.족삼리 혈에 흰쌀알보다도 작은 뜸봉으로 한 번에 5장씩 일주일 사이에 5번 뜬다.
6.6주일 동안 떴는데 혈당이 내리고 병증상이 좋아졌다고 한다.
7.척중혈 또는 중추혈을 눌러서 압통이 뚜렷한 곳에 팥알 크기만한 뜸봉으로 한 번에 5~7장씩 1~2일 건너 뜸을 뜬다 .10번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압통점이 뚜렷하지 않으면 10~11가슴등뼈의 옆에서 압통점을 찾는다.
8.신유,관원, 족삼리 혈과 신유,수도, 삼음교, 중완 혈을 매일 엿바꾸어 사법으로 침을 놓되 10번을 한 치료주기로 한다.
9.보조혈로는 격유.비유.비열혈을 쓴다.
10.페유.간유.비유.신유.염천.중완.관원.태연.신문.삼음교.연곡 혈에 하루건너 한 번씩 평보사법으로 침을놓거나 명문,관원혈에 매일 뜸 대뜸을뜬다.
11.취유.폐유.비유.신유.족삼리.태계 혈을 주혈로 하고 소상,어제,격유,위유,중완,관원,부류,수천혈을 보조로 쓴다.
'病症別 鍼處方 > 혈 내분비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갑상선기능저하 (0) | 2014.07.27 |
---|---|
재생불량성 빈혈 (0) | 2014.04.14 |
갑상선기능항진(甲狀腺機能亢進 ~ 바세도우氏病) (0) | 2014.03.24 |
갑상선종대(甲狀腺腫大) (0) | 2014.03.24 |
갱년기장애(更年期障碍) (0) | 2014.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