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사암오행침

舍岩五行正理神鍼歌

초암 정만순 2019. 1. 1. 17:30




舍岩五行正理神鍼歌


 

[1] 中風語澁癱瘓證 先補大敦太白瀉(중풍어삽탄탄증 선보대돈태백사)

해설: 중풍으로 말이 어눌하고 한쪽 수족을 못 쓰는 증상에는 먼저 대돈을 보한 후 태백 을 사한다.

 

[2] 偏風口喎乃肝實 勞宮補後照海瀉(편풍구괘내간실 노궁보후조해사)

해설: 한쪽 중풍으로 입이 비뚤어진 것은 간이 실한 것이므로 노궁을 보한 후에 조해를 사한다.

 

[3] 口眼喎斜小海補 然谷瀉後自然安(구안괘사소해보 연곡사후자연안)

해설: 입과 눈이 비뚤어진 데에는 소해를 보한 후에 연곡을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4] 偏風蠕動乃心實 小海補後太白瀉(편풍유동내심실 소해보후태백사)

해설: 한쪽 중풍으로 씰룩거리는 것은 심이 실한 것으로 소해를 보한 후 태백을 사한다.

 

[5] 痛風歷節腎經虛 先補經渠太白瀉(통풍역절신경허 선보경거태백사)

해설: 통풍으로 뼈마디가 아프고 붓는 것은 신경락이 허한 것이므로 경거를 보한 후 태백 을 사한다.

 

[6] 角弓反脹大腸虛 三里補後陽谿瀉(각궁반창대장허 삼리보후양계사)

해설: 활처럼 뒤로 구부러지는 것은 대장이 허한 것으로 삼리를 보한 후 양계를 사한다.

 

[7] 風證三里曲池補 魚際陷谷瀉自安(풍증삼리곡지보 어제함곡사자안)

해설: 중풍에는 삼리와 곡지를 보하고 어제와 함곡을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8] 風丹亦是三里補 陽谷瀉後自然安(풍단역시삼리보 양곡사후자연안)

해설: 풍단에도 삼리를 보하고 양곡을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9] 風眩肝勝格 濕眩中脘正(풍현간승격 습현중완정)

해설: 풍으로 인한 어지럼증엔 간승격을 쓰고 습으로 인한 어지럼증엔 중완을 정한다.

 

[10] 痰眩少府魚際補 太白太淵瀉肺實(담현소부어제보 태백태연사폐실)

해설: 담으로 인한 어지럼증엔 소부, 어제를 보하고 태백, 태연을 사하는 폐승격을 쓴다.

 

[11] 癎疾發時左手 乃是肝實用勝格(간질발시좌수 내시간실용승격)

해설: 간질에 왼손을 내젓는 것은 간이 실한 것이므로 간승격을 쓴다.

 

[12] 右邊手足先動搖 乃是肺實亦當勝(우변수족선동요 내시폐실역당승)

해설: 간질에 오른쪽 수족을 먼저 흔드는 것은 폐가 실한 것이니 폐승격을 쓴다.

 

[13] 白濁不淸肥豊滿 正是脾實勝格當(백탁불청비풍만 정시비실승격당)

해설: 소변이 탁하고 맑지 못한 것은 비만 때문인데 비승격을 쓰는 것이 타당하다.

 

[14] 風懿奄忽不知人 能治十宣最爲妙(풍의엄홀부지인 능치십선최위묘)

해설: 중풍으로 인사불성이 된 것은 십선혈을 치료하는 것이 가장 잘 낫는다.

 

[15] 涎泄如浪奈何治 宜通八邪亦自安(연설여랑내하치 의통팔사역자안)

해설: 침을 심하게 흘릴 때는 팔사혈을 통하게 하면 저절로 낫는다.

 

[16] 小兒驚風太衝補 合谷少府瀉自安(소아경풍태충보 합곡소부사자안)

해설: 어린이의 경풍에는 태충을 보하고 합곡, 소부를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17] 素有癥癖發驚風 太衝補後合谷瀉(소유징벽발경풍 태충보후합곡사)-右治

해설: 원래 체증이 있어 경풍을 할 때에는 태충을 보한 후에 합곡을 사한다.-오른쪽

 

[18] 頭痛勞宮少府瀉 偏頭列缺絶骨瀉(두통노궁소부사 편두열결절골사)

해설: 두통엔 노궁, 소부를 사하고 편두통엔 열결, 절골(현종)을 사한다.

 

[19] 耳鳴頭痛乃痰厥 絶骨風池補後安(이명두통내담궐 절골풍지보후안)

해설: 귀에서 소리가 나고 머리가 아픈 것은 담궐이므로 절골과 풍지를 보한다.

 

[20] 眉稜骨痛臨泣瀉 耳輪廓痛少府瀉(미릉골통임읍사 이륜곽통소부사)

해설: 눈썹 끝 쪽이 아픈 것은 임읍을 사하고 귓바퀴가 아픈 것은 소부를 사한다.

 

[21] 赤眼百會出血美 靑盲腎正雀肝正(적안백회출혈미 청맹신정작간정)

해설: 눈이 붉을 때는 백회를 사혈하면 좋고 뜨고도 못보는 청맹증에는 신정격을, 밤눈이 어두운 작안증에는 간정격을 쓴다.

 

[22] 耳鳴膀正聾腎正 肺正鼻塞亦暴瘖(이명방정농신정 폐정비색역폭음)

해설: 이명에는 방광정격, 귀가 먹었을 때는 신정격을 쓰며 코가 막혔을 때와 말을 못할 때에는 폐정격을 쓴다.

 

[23] 口疳腋門中渚補 陽谷瀉之卽安康(구감액문중저보 양곡사지즉안강)

해설: 입에 감창이 생기면 액문, 중저를 보하고 양곡을 사하면 편안해진다.

 

[24] 重舌心正又肝正 單蛾又用肝正格(중설심정우간정 단아우용간정격)

해설: 덧 혀가 나는 데는 심정격, 또는 간정격을 쓰고 목구멍이 한쪽만 부은 데에도 또한 간정격을 쓴다.

 

[25] 喉痺先用胃正格 腋門補後陽池瀉(후비선용위정격 액문보후양지사)

해설: 목구멍의 비증에는 먼저 위정격을 쓰고 액문을 보하고 양지를 사한다.

 

[26] 項上結核大腸正 龜胸龜背肺正當 (항상결핵대장정 귀흉귀배폐정당)

해설: 목에 멍울이 생기면 대장정격을 쓰고 안팎 곱사등에는 폐정격을 쓴다.

 

[27] 委中三里崑崙腰 折傷宜用大腸正(위중삼리곤륜요 절상의용대장정)

해설: 요통에는 위중, 삼리, 곤륜을 쓰고 부러진 데에는 대장정격을 쓴다.

 

[28] 肩臂不擧痛難當 二間陽谷補後安(견비불거통난당 이간양곡보후안)

해설: 어깨와 팔을 들 수 없고 아프면 이간과 양곡을 보하면 편안하다.

 

[29] 關格四關陰交補 泄瀉內庭陰交瀉(관격사관음교보 설사내정음교사)

해설: 관격(먹은 음식이 체하여 가슴이 막혀 토하지도 못하고 대소변도 못 보는 위급한 병)에는 사관혈과 삼음교를 보하고 설사에는 내정

       과 삼음교를 사한다.

 

[30] 內傷食積脾正格 嘔噦胃虛用正格(내상식적비정격 구얼위허용정격)

해설: 몸이 쇠약하여 음식이 체하면 비정격을 쓰고 구역질하면 위정격을 쓴다.

 

[31] 嘔吐脾正卽如常 呑酸肝正亦要知(구토비정즉여상 탄산간정역요지)

해설: 구토에는 비정격을 쓰고 탄산에는 간정격을 쓴다.

 

[32] 咳嗽宜補腕骨穴 尺澤瀉後能奏功(해수의보완골혈 척택사후능주공)

해설: 해수에는 완골혈을 보하고 척택을 사한다.

 

[33] 嘈難胃正効如神 支飮肝正應如響(조난위정효여신 지음간정응여향)

해설: 속이 쓰리면 위정격을 쓰고 지음에는 간정격의 효과가 좋다.

 

[34] 疝如奔豚用腎正 左先腫者用肝正(산여분돈용신정 좌선종자용간정)

해설: 산증으로 신적이 분돈과 같이 치미는 데는 신정격을 쓰나 왼쪽이 먼저 부으면 간정 격을 쓴다.

 

[35] 右睾腫者肺正格 橫骨結核僕參穴(우고종자폐정격 횡골결핵복삼혈)

해설: 오른쪽 고환이 부으면 폐정격을 쓰고 횡골에 결핵이 있으면 복삼을 자침한다.

 

[36] 乳腫單瀉太淵穴 又瀉經渠病自安(유종단사태연혈 우사경거병자안)

해설: 유종(유방염)에는 태연, 경거를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37] 崩中帶下最難當 商陽至陰陰交補(붕중대하최난당 상양지음음교보)

해설: 혈붕(월경이 아닌데 출혈이 많음)과 대하(여자 생식기에서 나오는 희거나 붉은 점 액)가 심할 때는 상양, 지음, 삼음교를 보한다.

 

[38] 大便不通大腸正 小便膀正通谷補(대변불통대장정 소변방정통곡보)

해설: 대변불통에는 대장정격을 쓰고 소변불통엔 방광정격을 쓰고 통곡을 보한다.

 

[39] 夢泄腎正然谷瀉 遺精腎虛用正格(몽설신정연곡사 유정신허용정격)

해설: 몽정에는 신정격에 연곡을 사하고 유정은 신이 허한 것이므로 신정격을 쓴다.

 

[40] 黃疸須脾正格 疔腫單瀉大腸(황달수비정격 정종단사대장)

해설: 황달에는 비정격을 써야 하고 부스럼에는 (해석이 안 됨.)

 

[41] 白屑風瘡最難當 肺主皮毛用正格(백설풍창최난당 폐주피모용정격)

해설: 백설풍창은 가장 치료하기 어려우나 폐는 피부와 모발을 주관하므로 폐정격을 쓰면 된다.

 

[42] 飽衣陰交合谷瀉 落胎陰交補莫遲(포의음교합곡사 낙태음교보막지)

해설: 해산한 뒤에 태를 낳지 못하면 삼음교와 합곡을 사하고 낙태에는 지체 없이 삼음교 를 보한다.

 

[43] 婦人難産三陰交 譫語心正最爲宜(부인난산삼음교 섬어심정최위의)

해설: 난산에는 삼음교를 사하고 섬어(헛소리)에는 심정격을 쓰는 것이 마땅하다.

 

[44] 男女全身脹滿證 大敦少衝補陰谷瀉(남녀전신창만증 대돈소충보합곡사)

해설: 온몸이 부어오를 때는 대돈, 소충을 보하고 음곡을 사한다.

 

[45] 血糞大正惑肝正 喉浮不飮用心正(혈분대정혹간정 후부불음용심정)

해설: 혈변에는 대장정격이나 간정격을 쓰고 목구멍이 부어서 물도 마시지 못하면 심정격 을 쓴다.

 

[46] 産後腹痛心正格 膝酸宜用肺正格(산후복통심정격 슬산의용폐정격)

해설: 산후복통에는 심정격을 쓰고 무릎이 시면 폐정격을 쓴다.

 

[47] 酒滯太白太淵補 大敦隱白瀉後安(주체태백태연보 대돈은백사후안)

해설: 주체에는 태백, 태연을 보하고 대돈, 은백을 사하면 낫는다.

 

[48] 橫骨結核太衝補 飮冷物滯肝正格(횡골결핵태충보 음냉물체간정격)

해설: 횡골혈 부위에 멍울이 있으면 태충을 보하고 찬 음식을 먹고 체한 데에는 간정격을 쓴다.

 

[49] 癮疹宜用大腸之正格 多産腹痛四關三陰補(은진의용대장지정격 다산복통사관삼음보)

해설: 두드러기에는 대장정격을 쓰고 다산 복통에는 사관혈과 삼음교를 보한다.

 

[50] 狗肉滯少衝補合谷瀉 偏頭痛絶骨瀉列缺瀉(구육체소충보합곡사 편두통절골사열결사)

해설: 개고기를 먹고 체하면 소충을 보하고 합곡을 사하며, 편두통에는 절골(현종)과 열결 을 사한다.

 

[51] 滯病諸證三里內庭瀉 色後傷寒三陰交腎正(체병제증삼리내정사 색후상한삼음교신정)

해설: 모든 체증에는 삼리와 내정을 사하고, 방사 후 상한에는 삼음교를 자침하고 신정격 을 쓴다.

 

[52] 菜疸脾正格 肉疸心正格(채달비정격 육달심정격)

해설: 채독으로 생긴 황달에는 비정격, 고기를 먹고 생긴 황달에는 심정격을 쓴다.

 

[53] 熱咳大敦中封補 天突太白太淵瀉(열해대돈중봉보 천돌태백태연사)

해설: 열로 인한 기침에는 대돈, 중봉을 보하고, 천돌, 태백, 태연을 사한다.

 

[54] 風咳大敦湧泉補 曲泉太白太衝瀉 (풍해대돈용천보 곡천태백태충사)

해설: 풍으로 인한 기침에는 대돈, 용천을 보하고, 곡천, 태백, 태충을 사한다.

 

[55] 氣咳陰谷經渠補 天突尺澤陰陵瀉(기해음곡경거보 천돌척택음릉사)

해설: 기로 인한 기침에는 음곡, 경거를 보하고, 천돌, 척택, 음릉천을 사한다.

 

[56] 寒嗽當有惡寒證 腎正用後効如響(한수당유오한증 신정용후효여향)

해설: 한으로 인한 기침에는 오한증이 있는데 신정격을 쓰면 즉시 효과가 있다.

 

[57] 哮喘天突丹田瀉 腋門解谿補後中渚陷谷瀉(효천천돌단전사 액문해계보후중저함곡사)

해설: 목구멍에서 골골 소리가 나고 숨이 찬 증은 천돌과 단전을 사하고, 액문과 해계를 보한 후에 다시 중저와 함곡을 사한다.

 

[58] 先血後瀉脾正格 單純赤色腎正格(선혈후사비정격 단순적색신정격)

해설: 먼저 피가 나고 설사하면 비정격을 쓰고, 단순한 적리에는 신정격을 쓴다.

 

[59] 諸呃宜用大腸正 久病呃時心正格(제애의용대장정 구병애시심정격)

해설: 모든 딸꾹질에는 대장정격을 쓰나, 오래 병을 앓고 난 후에 나는 딸꾹질에는 심정 격을 쓴다.

 

[60] 嘈雜傷脾脾正格 噦噯中脘胃正格(조잡상비비정격 얼애중완위정격)

해설: 속이 매우 쓰리면 비정격을 쓰고, 욕지기와 트림을 하면 중완과 위정격을 쓴다.

 

[61] 暴泄脾正格 濕泄胃正格(폭설비정격 습설위정격)

해설: 갑자기 나는 설사에는 비정격을 쓰고, 습으로 인한 설사에는 위정격을 쓴다.

 

[62] 濡泄經渠陰谷補 太白太淵瀉自安(유설경거음곡보 태백태연사자안)

해설: 유설에는 경거와 음곡을 보하고, 태백과 태연을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63] 行痺之痛膽勝格 白虎歷節肺勝格(행비지통담승격 백호역절폐승격)

해설: 행비에는 담승격을 쓰고, 역절풍에는 폐승격을 쓴다.

 

[64] 婦人頭痛腎正格 頸項頭痛肝正格(부인두통신정격 경항두통간정격)

해설: 부인의 두통에는 신정격을 쓰고, 뒷목과 후두통에는 간정격을 쓴다.

 

[65] 一切署證心正格 燥證宜用肺正格(일체서증심정격 조증의용폐정격)

해설: 모든 서증에는 심정격을 쓰고, 조증에는 폐정격을 쓴다.

 

[66] 懸飮少府太白補 亦用陰谷少海瀉(현음소부태백보 역용음곡소해사)

해설: 현음(제 9장 담음)에는 소부와 태백을 보하고, 음곡과 소해를 사한다.

 

[67] 留飮然谷三里補 臨泣陷谷瀉後安(유음연곡삼리보 임읍함곡사후안)

해설: 유음에는 연곡과 삼리를 보하고, 임읍과 함곡을 사한다.

 

[68] 痰飮少府魚際補 亦用尺澤陷谷瀉(담음소부어제보 역용척택함곡사)

해설: 담음에는 소부와 어제를 보하고, 척택과 함곡을 사한다.

 

[69] 熱痰無痰喘息長 補大敦隱白而瀉神門太白(열담무담천식장 보대돈은백이사신문태백)

해설: 열담은 담이 없고 숨이 가쁘며 긴데, 대돈과 은백을 보하고 신문과 태백을 사한다.

 

[70] 項脊如錘膽正格 筋骨如折大腸正(항척여추담정격 근골여절대장정)

해설: 뒷목과 등줄기가 쇳덩어리로 누르는 것 같이 아프면 담정격을 쓰고, 근골이 부러지 는 것 같으면 대장정격을 쓴다.

 

[71] 屈伸刺痛腎正格 張弓弩弦肺正格(굴신자통신정격 장궁노현폐정격)

해설: 구부리고 펼 때 쑤시는 듯 아프면 신정격을 쓰고, 머리가 땅에 닿을 것 같이 구부 러진 것은 폐정격을 쓴다.

 

[72] 右脇肺正左肝正 脾中彎痛脾正格(우협폐정좌간정 비중만통비정격)

해설: 우협통에는 폐정격, 좌협통에는 간정격을 쓰고, 비만통에는 비정격을 쓴다.

 

[73] 白眥醫膜肺正格 上下生肉胃正格(백자의막폐정격 상하생육위정격)

해설: 흰자위에 백태가 끼는 데는 폐정격을 쓰고, 상하에 태가 끼면 위정격을 쓴다.

 

[74] 上齒通谷內庭補 陽谷解谿瀉後安(상치통곡내정보 양곡해계사후안)

해설: 상치통에는 통곡과 내정을 보하고, 양곡과 해계를 사한다.

 

[75] 下齒陰陵尺澤補 三里絶骨瀉卽止(하치음릉척택보 삼리절골사즉지)

해설: 하치통에는 음릉천과 척택을 보하고, 삼리와 절골을 사하면 즉시 멈춘다.

 

[76] 鼻塞肺寒肺正格 鼻痔鼻瘡腎正格(비색폐한폐정격 비치비창신정격)

해설: 비색은 폐정격을 쓰고, 비치와 비창은 신정격을 쓴다.

 

[77] 鼻血不止脾正格 通谷太衝行間瀉(비혈부지비정격 통곡태충행간사)

해설: 코피가 그치지 않으면 비정격을 쓰고, 통곡과 태충, 행간을 사한다.

 

[78] 損血陰谷曲泉補 咳血太白太淵補(손혈음곡곡천보 해혈태백태연보)

해설: 손혈에는 음곡과 곡천을 보하고, 해혈에는 태백과 태연을 보한다.

 

[79] 筋彎肝正格 痿躄肺正格(근만간정격 위벽폐정격)

해설: 근만에는 간정격을 쓰고, 위벽에는 폐정격을 쓴다.

 

[80] 痲痺不足三里補 浮酸有痛豊隆瀉(마비부족삼리보 부산유통풍륭사)

해설: 수족마비에는 삼리를 보하고, 뼈마디가 붓고 시면 풍륭을 사한다.

 

[81] 風入背部腸鳴痛 寒邪入腸大腸正(풍입배부장명통 한사입장대장정)

해설: 풍이 등쪽으로 들어와 배에서 소리가 나며 아픈 것과, 한사가 장으로 들어온 것은 대장정격을 쓴다.

 

[82] 火鬱痛甚心正格 胃虛脹痛胃正格(화울통심심정격 위허창통위정격)

해설: 화울통에는 심정격을 쓰고, 위가 허하여 온 창통에는 위정격을 쓴다.

 

[83] 臍上淋痛肺正格 臍下淋痛腎正格(제상임통폐정격 제하임통신정격)

해설: 배꼽 위의 임통에는 폐정격을 쓰고, 배꼽 아래의 임통에는 신정격을 쓴다.

 

[84] 肝衰引痛肝正格 血虛定痛小腸正(간쇠인통간정격 혈허정통소장정)

해설: 간기가 쇠하여 당기고 아프면 간정격을 쓰고, 혈허로 일정한 곳이 아프면 소장정격 을 쓴다.

 

[85] 轉筋心熱丹田正 四關迎後十宣瀉(전근심열단전정 사관영후십선사)

해설: 전근은 심의 열 때문이므로 단전을 정하고, 사관을 영한 후 십선을 사한다.

 

[86] 癨亂已死有溫氣 太三補而合谷瀉(곽란이사유온기 태삼보이합곡사)

해설: 곽란으로 이미 죽었어도 온기가 있으면 태충과 삼리를 보하고 합곡을 사한다.

 

[87] 悶亂陰谷少海補 中脘陽谷少府瀉(민란음곡소해보 중완양곡소부사)

해설: 곽란민란에는 음곡과 소해를 보하고, 중완과 양곡, 소부를 사한다.

 

[88] 胃痛胃正格 脾痛脾正格(위통위정격 비통비정격)

해설: 위가 아프면 위정격을 쓰고, 비장이 아프면 비정격을 쓴다.

 

[89] 吐血之證三里迎 陰谷補而中封瀉(토혈지증삼리영 음곡보이중봉사)

해설: 피를 토하면 삼리를 영하고, 음곡을 보하고, 중봉을 사한다.

 

[90] 衄血之中通谷補 行間瀉而太衝正(뉵혈지중통곡보 행간사이태충정)

해설: 코피에는 통곡을 보하고, 행간을 사한 후 태충을 정한다.

 

[91] 鼻瘜肝傷肝正格 鼻壅三焦正格可(비식간상간정격 비옹삼초정격가)

해설: 콧속의 군살은 간정격을 쓰고, 코가 막히면 삼초정격을 쓴다.

 

[92] 鼻涕臨泣陷谷補 陽谷陽谿瀉自安(비체임읍함곡보 양곡양계사자안)

해설: 콧물에는 임읍과 함곡을 보하고, 양곡과 양계를 사하면 저절로 낫는다.

 

[93] 喉痺腎傷經渠補 崑崙腋門中渚瀉(후비신상경거보 곤륜액문중저사)

해설: 목구멍의 비증은 신이 상한 것이니 경거를 보하고, 곤륜과 액문, 중저를 사한다.

 

[94] 單蛾肝傷陰谷補 商陽腋門中渚瀉(단아간상음곡보 상양액문중저사)

해설: 단아는 간이 상한 것이니 음곡을 보하고, 상양, 액문, 중저를 사한다.

 

[95] 雙蛾腋門大敦補 陽池關衝瀉後安(쌍아액문대돈보 양지관충사후안)

해설: 쌍아에는 액문과 대돈을 보하고, 양지와 관충을 사한다.

 

[96] 不嗜飮食證內庭 厲兌隱白陰陵泉(불기음식증내정 여태은백음릉천)

해설: 음식을 좋아하지 않으면 내정, 여태, 은백, 음릉천에 자침한다.

 

[97] 熱脹陰谷曲泉補 丹奪太白神門瀉(열창음곡곡천보 단탈태백신문사)

해설: 열로 인한 창증에는 음곡과 곡천을 보하고, 태백과 신문을 사하고, 단전을 탈한다.

 

[98] 氣脹少府勞宮迎 膏正湧泉然谷瀉(기창소부노궁영 고정용천연곡사)

해설: 기창에는 소부와 노궁을 영하고, 고황을 정하고, 용천과 연곡을 사한다.

 

[99] 水脹太白太谿補 水斜經渠復溜瀉(수창태백태계보 수사경거복류사)

해설: 수창에는 수분을 사하고, 태백과 태계를 보하고, 경거와 복류를 사한다.

 

[100] 穀脹神門太淵補 中正魚際大都瀉(곡창신문태연보 중정어제대도사)

해설: 곡창에는 중완을 정하고, 신문과 태연을 보한 후 어제와 대도를 사한다.

 

[101] 濕滿臨泣陰谷瀉 氣海迎後陽谷補(습만임읍음곡사 기해영후양곡보)

해설: 습만에는 기해를 영한 후 양곡을 보하고, 임읍과 음곡을 사한다.

 

[102] 鶴膝風是最惡證 中脘正後環跳瀉(학슬풍시최악증 중완정후환도사)

해설: 학슬풍은 가장 치료하기 어려운 증상이니 중완을 정한 후 환도를 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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