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근골격계(하지)

과관절통(踝關節痛 ~ 발목을 삠)

초암 정만순 2014. 3. 21. 10:59

 

과관절통(踝關節痛 ~ 발목을 삠)


※ 槪說
踝關節 自體를除外한 關節周圍의 組織 즉 筋腱, 靭帶, 脂肪體, 軟骨, 神經 등의 잦은 損傷과 오랜 緊張, 局所의 冷氣侵入 및 機能紊亂으로 오는 疼痛. 심한 壓痛點이 있으며 活動에 지장을 받고 局所가 부어오르기도 하며 自發痛이 오는 경우도 있다.


◈ 統治方
* 主用穴 : 局所 및 壓痛點, 解谿, 丘墟, 申脈, 中封, 商丘, 照海
* 配用穴 : 三陰交, 太衝, 足臨泣, 陷谷, 束骨, 交信
※ 操作
主用穴을 爲主로 取穴하고 强刺戟을 준다. 配用穴은 每回 3~4혈 交替 取穴하고 留鍼하지 않는다. 局所나 壓痛點은 附缸瀉血하여도 된다. 慢性은 主用穴 특히 壓痛點이나 局所에 直灸를 한다.


◈ 金氏一鍼
* 公孫(瀉法) ~ 발목을 돌리기 힘들 때, 위장장애로 인한 경우(96補瀉)
* 魚際(瀉法)


◈ 노현배翁方
※ 症狀
무거운 물건을 드는데 발목을 접혀서 뚝 하는 느낌과 통증이 발목 바깥쪽으로 오고 약간 부어 관절을 놀리기 힘든 경우
※ 取穴
① 丘墟 ② 申脈 ③ 崑崙 ④ 解谿穴 부위 瀉血
※ 施術方法
① 丘墟穴 자리는 반대편 복사뼈까지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깊이가 되어야 효과가 좋다.
② 解谿穴 부위에 검은 모세혈관을 찾아 瀉血해서 검붉은 피가 나올 경우 효과가 아주 좋다.
※ 參考
丘墟자리는 4째 발가락에서 직선으로 올라와서 함몰부위를 찾아 반대쪽 복사뼈를 기준으로 해서 45도 방향으로 자침한다.


◈ 舍岩鍼法
* 對側 ~ 少府, 行間, 崑崙을 瀉


◈ 조찬구翁 經驗方(발목 삔 데)
* 照海, 申脈, 陽陵泉, 丘墟, 阿是穴
* 발목이 늘어지거나 오그라든 데~ 陽陵泉이 要穴


◈ 平衡針法(踝痛穴)
(1) 主治 - 발목염좌, 족근통, 족지통
(2) 位置 - 大陵穴
(3) 刺針法 - 2cm되는 침 하나로 0.3~0.5촌 直刺하여 得氣. 치끝을 위, 아래로 조절할 수 있다.


◈ 高麗醫學
* 踝關節捻挫에서 발목을 접질려 시큰거려 잘 걷지 못할 때 少府와 大陵에 留針하면 그 즉시 걸을 수 있다.


◈ 발목 捻挫 治療臨床
* 첫날
왼쪽 外踝尖을 삐어서 관절부의 내출혈로 인하여 부어오르고 疼痛이 아주 극심한 상태였음. 병원에 데려와 방사선 촬영결과 骨折증상은 보이지 않았으나 왼쪽 발목은 동통이 너무 심하고 浮腫때문에 刺針할 수 없어서 巨刺法으로 오른쪽 丘墟, 申脈, 解谿, 崑崙, 丘墟근방 阿是穴 2곳(壓痛點이丘墟임), 陽陵泉, 懸鍾을 자침한 후 30분간 留鍼.왼쪽 발목의 부종을 없애주기 위해 생감자 6개를 구입하여 믹서기에 갈아서 냉장고에 넣어 차게 만든 후 捻挫 部位에 덮어씌우고 수건으로 싸서 갈아 붙이기를 3번 시행함.
* 둘째 날
둘째 날 浮腫이 많이 가라앉은 상태이므로 당처인 왼쪽 발목의 丘墟, 申脈, 解谿, 崑崙, 懸鍾, 陽陵泉, 丘墟 隣近에 3개를 더 刺針함(직장에 출근은 하나 보행에 많은 곤란을 느낌). 30분간 留鍼
* 셋째 날
셋째 날도 둘째 날과 동일한 치료방법 시행(보행에 많은 곤란을 느낌).30분간 留鍼
* 넷째 날
전체적으로 浮腫도 많이 가라앉고 痛症도 많이 없어진 상태였으나 丘墟穴 인근에 검은 색을 띤 피하혈종이 보여서 附缸瀉血을 2회 시행(자침은 시행하지 않음).
* 다섯째 날
아침에 일어나서 살펴보니 걷는 데도 정상이며 통증도 완전히 소실됨.

 

~~~~~~~~~~~~~~~~~~~~~~~~~~~~~~~~~~~~~~~~~~~~~~~~~~~~~~

 

아시혈(阿是穴)을 취한다. 통증 환부 또는 그 주위를 호침으로 자(刺)하고 10분간 유침한다.
환부의 저림, 압박통이 없어지면 발침(拔鍼)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염좌(捻挫)는 침감이 나타난 후 발침(拔鍼)하고 유침은 하지 않지만 오래된 염좌
(捻挫)는 유침과 함께 뜸치료를 가(加)한다.



'病症別 鍼處方 > 근골격계(하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腿冷痛(퇴냉통)  (0) 2014.04.27
각기(脚氣)  (0) 2014.03.23
과관절통(踝關節痛 ~ 류마티스性)  (0) 2014.03.21
과관절통(踝關節痛 ~ 化膿性)  (0) 2014.03.21
坐骨神經痛(좌골신경통)  (0) 2014.03.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