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차

당귀자차

초암 정만순 2017. 9. 3. 08:52



당귀자차


스트레스는 날리고, 기억력은 상승시키는 "당귀자차"
약재로 쓰이는 참당귀의 뿌리가 바로 "당귀

당귀는 예로부터 여성의 월경조절과, 혈액순환, 면역력향상, 변비치료 등에 유용하게 쓰이던 약재입니다.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으며 달고 매운 맛을 지닌 당귀는 뭉친 어혈을 풀어주고, 바람이 든 몸 즉 풍병 등을 치료합니다.






당귀(當歸)는 심(心), 간(肝), 비(脾) 등의 경락에 작용하며 혈액을 보하는 양혈(養血), 기관지 등 건조한 곳을 윤기 나도록 하는 윤조(潤燥), 월경 주기를 고르게 하는 조경(調經) 등 크게 3가지 역할을 합니다.

즉 혈(血)과 관계되는 모든 질환에 응용할 수 있는 약재인 것입니다.

이렇게 혈과 관련되어 혈액을 보강하고 심장을 보호하는 효과에서 나아가 뇌세포 핵분열을 도와 세포의 생명력 연장과 기억세포의 기능을 강화하여 수험생에게도 적극 권장되는 약재입니다.

피를 깨끗하고 맑게 하는 보혈과 혈액순환 촉진작용
어혈이 뭉쳐 생기는 각종 여성질환, 생리통, 생리불순, 빈혈, 갱년기 장애 등에 효과가 있으며, 여성호르몬 분비를 원활히 해주어 여성건강에 특히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당귀 삶은 물로 세수하면 뛰어난 미백효과와 혈색 개선효과
예부터 피부를 하얗고 맑게 해주는 약재로 알려진 당귀는 피부가 건조하고 각질이 발생하는 피부에 윤기를 더해주는 윤조 효과가 있으므로 세수를 하거나 목욕물에 첨가하여도 좋습니다.
당귀물로 목욕을 하면 혈액순환 개선효과는 물론 신경안정 효과도 있으며, 상처를 아물게 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효과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몸 속 노폐물은 밖으로, 변비개선과 노폐물 제거 효과
당귀는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장내 이상 발효를 막아 가스 발생을 억제하여 변비를 개선하고 장 건강을 좋게 합니다.

당귀자차로 스트레스 없애고, 기억력 향상시켜
당귀는 스트레스로 인해 지치고, 피곤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운 직장인, 수험생에게 아주 효과적인 약재입니다. 뇌를 자극하여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진정효과로 불안정한 정신을 안정시켜 주기 때문입니다.

당귀자차 만들기
(물 한 컵 가득 (300ml) + 당귀 12g)를 넣어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입니다.
ㅇ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물의 양을 줄여 진하게 끓입니다.
ㅇ 끓기 시작하면 불을 약하게 줄이고 은근히 오랫동안 달입니다.
ㅇ 건더기는 체로 걸러 내고 국물만 따라 내어 꿀이나 설탕을 타서 마시면 됩니다.
ㅇ 단, 설사를 하거나 소화불량이 있는 경우에는 마시지 않도록 합니다.
ㅇ 당귀를 볶으면 그 과정에서 당귀 특유의 향을 내는 정유성분이 줄어 본래의 효과가 파괴될 수 있으므로 볶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食餌 最强 > 약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청미래잎 차  (0) 2017.09.05
한방차 이야기  (0) 2017.09.04
직접 끓여먹는 항암약차  (0) 2017.09.03
강즙홍차(薑汁紅茶  (0) 2017.06.15
간장(肝臟)을 정화(凈化)시켜 주는 음료  (0) 2017.0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