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당공(鐵裆功)
옛날에 고인들은 연공요법(練功療法)을 도인(導引)이라고 칭했으며 도인(導引)을 통해서 각종 질병을 치료하고 각종 질병을 미연에 예방했다.
황제내경에도 도인(導引)과 행기(行氣) 등 의료보건 방법이 기록되어 있다. 장사마왕퇴(長沙馬王堆)에서 출토된 서한(西漢) 시대의 도행도(導行圖)로 미루어 보아 도인은 2 천년 내지 3 천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고 추산된다.
고인들의 도인(導引)의 기원은 무도(舞蹈)에서 출발하였다.
진(秦) 나라 때 여불위(呂不韋)의 여씨춘추(呂氏春秋) – 고악(古樂)에 보면 ”석도당씨지시(昔陶唐氏之始), 음다체복이잠적(陰多滯伏而湛積), 수도옹색(水道壅塞), 불행기원(不行其源). 민기욱민이체저(民氣郁悶而滯著), 근골슬축부달(筋骨瑟縮不達), 고작무이선도지(故作舞以宣導之).” 라고 기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옛날에 도당씨가 무도를 시작했는데 음이 체내에 쌓여서 잘 통하지 않으면 물길이 막히고 물의 근원과 소통이 잘 되지 않는다. 기가 울체되어 불통함으로 인하여 근골이 움츠러들 경우 춤을 추면 기(氣)가 소통된다.” 는 뜻이다.
그래서 백성들은 도인(導引)을 선도법(宣導法)이라고도 칭했다. 선도(宣導)란? ”막힌 것을 소통시켜 준다.” 는 뜻이다.
수(隋) 나라 때 명의(名醫) 소원방(巢元方)의 저서 제병원후론(諸病源候論)에 보면 ”도인치병적삼백칠십다종방법(導引治病的三百七十多種方法)” 이라고 수록되어 있다.
다시 말하면 ”질병을 치료해 주는 도인(導引)이 370 가지 방법이 있다.” 는 뜻이다.
송 나라 때 도홍경(陶弘景)의 양생연년록(養生延年錄)과 송 나라 때 장군방(張君房)의 저서 운급칠첨(云笈七簽)과 팽조도인법(彭祖導引法)과 적송자도인법(赤松子導引法) 등에 보면 연공요법에 관한 풍부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그중 중요한 연공요법은 역근경(易筋經)과 팔단금(八段錦)과 오금희(五禽戱)와 연공십팔법과 제항공(提肛功)과 철당공과 제신공(提腎功)과 거병연년이십식(祛病延年二十式)과 십삼태보공(十三太保功)과 송정공(松靜功)과 내양공(內養功)과 참장공(站桩功)과 안보건공(眼保健功)과 간화태극권(簡化太極拳) 등이 있다.
다음은 철당공에 관한 설명이다.
철당공(鐵裆功)이란?
고환(睾丸)을 자극시켜 질병을 치료하고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고인들은 철당공을 두신공(兜腎功)이라고 칭했으며 민간에 유전(流傳)되었다.
1. 철당공(鐵裆功)의 작용 : 오랫동안 이 방법을 실행하면 장양고정해 주고 강요건신해 지며 전체적으로 신체가 튼튼해지고 연년익수해 준다. 또 신경계통의 기능과 정력이 강해지고 성기능이 개선된다.
2. 철당공(鐵裆功)의 연공방법
a. 두 손을 포개어 복부의 위쪽에서 부터 아래쪽으로 쓸어 내리는 동작이다. 두 손을 검상연골(劍狀軟骨 : Xiphoid Process)에 대고 치골연합(恥骨聯合 : Symphysis Pubis) 부위 까지 쓸어 내린다. 이 동작을 36 번 반복한다.
b. 유복(揉腹) : 두 손을 포개어 기해혈(氣海穴 : 배꼽 밑 4cm 쯤)에 대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50 번 돌리며 쓸어 준다. 다시 시계 방향으로 50 번 쓸어 준다.
c. 염정삭(捻精索) : 모지와 식지와 중지 세 손가락으로 음경의 아랫 동아리에 있는 정삭(精索 : Spermatic Cord)을 쥐고 좌우로 50 차례 비틀어 주고 꼬아 준다.
정삭(精索)이란?
부고환에서 정낭(精囊)으로 정자를 이끄는 통로인데 혈관과 신경과 근(筋)으로 구성되어 있다.
철당공(鐵裆功)을 실행하는 동안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회음부(會陰部)를 생각하며 배를 쓸어 주어야 한다. 철당공(鐵裆功) 요법은 강신(强身)해 주고 건신(健身)해 주며 성기능(性機能)을 개선시켜 줌으로 현재 임상에 응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