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과의 對話/숲 일반

산림박물관 해설 시나리오

초암 정만순 2017. 5. 18. 06:40






산림박물관 해설 시나리오


  <개황> 

 □ 개원일: 1987, 4, 5 (착공일 :1985, 10, 25)

 □ 공사비: 32억원

 □ 규 모 : 1,400 평 (지하 1층, 지상 2층)

 □ 구 조: 철근 콘크리트, 외벽은 국산 화강암, 내장은 잣나무, 낙엽송등 광릉 산 소경재

 □ 전시품 : 전통목제품, 임업사료, 영상자료 등 8,000종

            11,000여점

 □ 전시실

    제 1 전시실 : 살아있는 숲

    제 2 전시실 : 산림과 인간

    제 3 전시실 : 세계의 임업

    제 4 전시실 : 한국의 임업

    제 5 전시실 : 한국의 자연

    기타 시설 : 시청각실, 특별전시실, 표본실


제 1 전시실

느티나무 상징목

    안동 임하댐 수몰 지구에서 굴취하여 운반해 온 나무로,  옛날에 5개의 나무가 모아 심어져 한 개의 나무로 구성되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나무이며, 둘래 6.2m(원래 나무의 높이 18m)이다.


살아 있는 숲 영상 씨스템

   이 씨스템은 여러개의 모니터와 리어스크린을 이용하는 영상예술기법을 도입하여 아름다운 숲을 표현 하였다. 느티나무 상징목에 8 개의 모니터를 설치하고 그 윗부분에는 3개의 리어스크린을 달아서 살아 움직이는 숲을 보여 주도록 하였다. 아랫 부분에 설치한 5개의 모니터에는 숲의 바닥에 사는 식물, 곤충, 양서류, 포유류등이 나타나고 중간 부분에 3개의 모니터에는 나뭇잎과 열매, 꽃, 그리고  새와 나비등을 볼수 있으며 윗 부분의 리어스크린에는 산봉우리와 하늘과 구름, 활공하는 새 등이 계절의 변화에 따라 그 모습을 바꾸어 가며 나타난다. 

   따라서, 관람객들은 8분 동안 계절에 따라 변하는 숲의 전체모습을 감미로운 음악과 함께 감상 할 수 있다.


무궁화 모형작품

   나라꽃인 무궁화는 예로부터 우리나라를 근역(槿域),근화향(槿花鄕)이라고 할 만큼 우리나라에 많았다고 한다.   

   종이와 헝겊을 자르고, 염색하고, 조합하는 방법으로 인조 무궁화 작품을 만들어 부착하여 어느 때고 나라꽃 무궁화의 아름다운 자태를 감상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관 쪽 벽에 무궁화나무는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앞뜰에 있는 기념 식수목을  본뜬 것으로 헝겊을 재료로 하였으며,  남쪽 벽면에 부착한 무궁화 작품은 우리나라의 전통 민화 양식으로 무궁화원(槿花園)을 만들었으며, 종이를 재료로 하였는데 이것들은 지금까지 이 종류의 작품으로써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다. 


원색 식물표본

   이 식물 표본(64개)들은 꽃누르미(押花) 기법을 이용하여, 잎과 꽃, 줄기 등 식물체의 원 색채가 그대로 유지되도록 특별처리 제작한 것으로 어느 때나 한곳에서 아름다운 꽃을 감상할 수가 있으며, 앞으로는 중요식물에 대한 표본 제작기법으로 발전 시켜야 할 것이다.

 

수입 목재표본


1. 미송(더글러스소나무) <Pseudotsuga menziesii> 

    겉씨식물 구과목 소나무과의 상록침엽 교목.

   ◦ 분류 : 겉씨식물 구과목 소나무과

   ◦ 원산지 : 북아메리카

   ◦ 분포지역 : 북아메리카․영국․유럽

   ◦ 크기 : 높이 약 115m, 지름 약 4.5m

     나무껍질은 짙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다. 열매는 구   과로 아래로 처진다. 포린(苞鱗)이 종린(種鱗)보다 길며   3개로 갈라지고 그 끝은 길게 튀어나온다.

    목재는 미송이라 하는데, 크고 가벼워서 건축․토목․합판 등의 재료로 쓴다. 

 

  2. 회화나무(槐花樹) Japanese pagoda tree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낙엽교목.

   ◦ 분류 : 콩과

   ◦ 분포지역 : 한국․일본․중국

   ◦ 크기 : 높이 25m

     영문명으로 Chinese scholar tree라고도 한다. 높이 25m   에 달한다. 가지가 퍼지고 작은가지는 녹색이며 자르면   냄새가 난다.

     과실은 가지 및 나무껍질과 더불어 치질치료에 쓴다. 정   원수나 목재는 가구재로 이용한다. 한국․일본․중국에   분포한다.

 

   3. 세랑강 바투(Selangan batu)

    ◦ 학명 : Shorea inappendiculata Buck.(대표수종)

    ◦ 상명 :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셀랑간바투" 란 이름     으로 널리 아려져 있는 수종이다. 가끔 그 약자를 따     서 "에스 비(S.B)" 라고 부르기도 한다.

    ◦ 분포 : 인도, 스리랑카에서 미얀마, 타이, 인도지나제     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보르네오, 말레이 반도등 광     범위하게 분포되 있다.

    ◦ 용도 : 해수용을 제외한 교량재, 부두재, 토건재, 선박     재, 침목, 갱목, 차량재, 삽자루등. 가공하는데 곤란한     점이 많지만, 목업상 적극적으로 이용의 길을 넓혀 나     가야 할 목재이다.


   4. 딜레니아(제륜도과)

    ◦ 학명 : Dillenia borneensis Hoogl.

    ◦ 영명 : Dillenia

    ◦ 산지 : 동쪽은 피지섬등 남태평양 지역에서 서쪽은 아프리카 동부까지 북쪽은 인도, 버마에서 남쪽은 남태평양 지역까지 넓게 분포되어 있다.

    ◦ 특징 : 높이 30m, 직경 67-70cm 색깔은 담갈, 담적갈색이다.

    ◦ 용도 : 건축, 가구, 상자, 합판, 천정판, 선박

 

   5. 엠베로이(벽오동과)

    ◦ 학명 : Pterocymbium beccarii K.Schum.등5종

    ◦ 영명 : Amberoi

    ◦ 산지 : 동남아시아 열대 전역에 분포되어 있고 건조지대에 분포되어 있다.

    ◦ 특징 : 높이는 30m 직경50-60cm 에 달하고 색깔은 담황갈색,담황백색이다.

    ◦ 용도 : 포장,합판,구두굽,성냥갑,사진틀


   6. 옐로우 메란티

    ◦ 학명 : Shorea hopeifolia (Heim.) Sym.(대표수종)

    ◦ 상명 : 우리나라에서는 "황라왕"으로 잘 알려져 있다. 

    ◦ 분포 : Yellow meranti 종류는 이우시과 중에서 가장 좁은 분포를 보이고 있는 수종으로서, 말레이반도, 타 이남부, 스마트라,보르네오등에 분포한다.    

    ◦ 용도 : 합판재, 단판용재, 일반구조용재, 건축용재, 기둥, 창틀, 계단, 기구재, 선박용재등 광범위하게 이용된다.


   7.  레드 메란티(Red meranti)      

    ◦ 학명 : Shorea acuminata Dyer.(대표수종)

    ◦ 상명 : 우리나라에서는 "적라와" 또는 "홍라왕"이라함.

    ◦ 분포 :  보르네오, 스마트라, 말레이, 필리핀, 타이등에     분포.

    ◦ 용도 : 합판재, 일반 건축용재, 가구재, 건구재, 내부장식용재등 여러가지 용도로 쓰인다.

 

   8. 메르바우(Merbau)

    ◦ 학명 : Merbau

    ◦ 분포 : 타이, 인도지나, 말레이반도에서 동남아시아를  지나 뉴기니아섬에 까지 분포하는 12종이 있다. 

       특히 이리안자야에서 많이 生産된다.

    ◦ 용도 : 강식용재로서의 고급재, 패널,캐비넷,가구, 악기, 중구조용재, 기둥, 교량材,철도침목으로 유용하다.  이리안자야에 많으며, 유럽으로는 다른나무 보다 비싸게 수출되고 있다

    

   9. 워터검(도금양과)

    ◦ 학명 : Eugenia jambolana Lamk.외 중요150종

    ◦ 영명 : Water gum, Kelat

    ◦ 산지 : 전세계열대지역에 가장 많이 분포되어 있는 수종으로 약 1000여종이 생장하고 있다

       특히 남태평양 지역인 뉴기니아,솔로몬 등에 분포되어 있다.

    ◦ 특징 : 높이는 20-30m 직경 50cm에 달하고 색깔은 자갈색이다.

    ◦ 용도 : 합판,기둥,교량,악기,가구,캐비넷,기구,각목

       *과실은 식용,수피는 염료추출,음료생산

 

   10. 카폴(이우시과)

    ◦ 학명:Dryobalanops aromatica Gaertn. D. oblongifolia

    ◦ 영명:Kapur

    ◦ 산지 : 말레이지아와 보르네오섬 및 스마트라에 분포.

    ◦ 특징 : 높이 45-60m, 직경 85-100cm 담황갈색이다.

    ◦ 용도 : 마루판, 가구, 창틀, 합판


   11. 화이트 메란티(이우시과)

    ◦ 학명 : Shorea bracteolata Dyer.

    ◦ 영명 : White Meranti

    ◦ 산지 : 동쪽은 필리핀에서 서쪽은 인도 남부와 스리랑카까지, 북부는 캄보디아에서 인도네시아에 분포한다.

    ◦ 특징 : 높이 50m, 직경 80-100cm 색깔은 담황색이다.

    ◦ 용도 : 합판, 건축, 단판, 창틀, 계단, 선박, 차량, 기둥 


   12. 비누앙(다티스카과)

    ◦ 학명 : Octomeles sumatrana Miq.

    ◦ 영명 : Binuang

    ◦ 산지 : 북부는 필리핀에서 남부는 솔로몬까지의 말레이지아, 인도네시아 전역 특히, 보르네오섬 일대에 주로 분포되어 있다.

    ◦ 특징 : 높이 60m, 직경 90-100cm 색깔은 회색 또는 황백색이다.

    ◦ 용도 : 합판, 상자, 가구(내부용), 조각, 펄프

 

   13. 셀티스(느릅나무과)

    ◦ 학명 : Celtis philippinesis Blanco.

    ◦ 영명 : Celtis

    ◦ 산지 : 인도네시아에서 동남아시아 전역과 파푸아뉴기니아, 오스트레일리아등 남태평양 등에 분포한다.

    ◦ 특징 : 높이는 20m 직경60cm 에 달하고 색깔은 황색, 황백색,황갈색이다.

    ◦ 용도 : 무늬목, 합판,내장,운동구,건구,마루판,교량,침목


    14. 아피통    

    ◦ 학명 : Dipterocarpus spp.

    ◦ 상명 : 1970년을 전후해서 필리핀에서 이 나무가 많이 들어올때, 우리나라 시장에 "아피통" 이라는 시장명으로 잘 알려져 있는 나무다. 최근에는 시바, 말레이지아 등지에서 들어옴으로 "크루인" 으로 잘 알려지고 있다. 일본 시장에서도 "아피통" 으로 통한다.    

    ◦ 분포 : 필리핀에 가장 널리 분포하고 있는 수종이다.  동남아시아 전역에 걸처 광범하게 분포. 

    ◦ 용도 : 조선용재, 후로링, 차량재, 방부처리한 후 갱목, 교량재, 화목등으로 널리 쓰인다.



제 2전시실


 “산림과 인간”을 주제로 한 전시실이며, 산림의 역사, 산림과 환경, 목재생산, 목재의 성질과 용도, 목재의 가공과 이용, 거문고 제작, 천연염색, 옻칠 및 황칠, 배뭇기, 활메우기, 목재와 소리, 종이의 발달과정, 한지 뜨기, 숯굽기와 용도, 석재의 가공과 이용에 관한 것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자단목

   신안 앞바다 해저유물로 14세기 중국元代의 무역선을 인양하는 과정에서 발견한 것입니다.


나무의 마음 “목서각”

   노산 이은상 선생님이 글을 지으시고, 찬내 김충현 선생님이 글을 쓰셨으며, 철재 오옥진씨가 조각을 하였습니다.


산림과 인간

   좌측 사진은 옛부터 산림을 이용하였던 모습이고, 우측 사진은 현대에 숲을 이용하는 모습이며, 역사 이래 숲과 인간과의 관계는 너무나 밀접하였으며, 오늘날에는 더욱 숲과 인간과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하겠다.


규화목

   경북 영일지역에서 출토된 것으로 신생대 3기 마이오세때(약2000만년전) 너도밤나무가 이산화규소(규산염)에 의하여 광물화된 것입니다.

  <규화목 생성과정>

  지층에 묻힌 나무줄기에 외부로부터 물에 녹은 이산화규소가 스며들어 단백석(蛋白石)으로 변화된 화석상태.

  규화목에는 목재의 미세한 구조가 보존되어 있어, 고대 식물의 분류나 계통을 알아낼 수 있는 것이 많다. 따라서, 그 연구는 잎이나 열매의 인흔화석(印痕化石) ·화분분석(花粉分析) 등과 더불어 식물화석 연구의 중요한 한 분야를 이루는 것으로, 식물종속(植物種屬)의 성쇠뿐만 아니라, 고식물지리 ·고기후 ·지질층위 등 연구에 커다란 의의를 지닌다.


 산림의 역사

  ∙지구의 탄생-약 46억년전

  ∙고생대-약 4억년전 하등 양치식물 시대

  ∙중생대-약 2억년전 겉씨식물시대

  ∙신생대- 6000만년전 속씨식물시대(200만년전 인류 출현)


 산림의 공익적 기능

   산림의 공익적 기능은 직접적인 효용가치의 12배이며, 그 기능은 재해방지 기능과 환경보존기능이 있습니다.

  ∙재해방지 기능에는 이수기능과 국토보존기능이 있으며

  ∙환경보존기능에는 보건휴양기능, 공기정화, 소음방지, 기후완화, 생활환경 개선기능이 있습니다.


 한국의 중위도지역 산림식생

  ∙우리나라 중위도 지역의 산림식생을 산의 높이별로 나누어 교목충, 관목충, 초본등으로 구분 하였으며 겨울에도 여름의 식생을 관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나무줄기와 침엽은 방부처리된 실물이며 지피식생과 활엽수 잎은 인조모형입니다.

  ∙우리나라 나무에 대한 검색을 할 수 있는 한국의 나무 검색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나무에 대한 많은 정보를 알아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 임업 기.도구

   임업에 쓰이는 각종 도구를 한곳에 모아 놓았으며 양묘 육림 벌채 등 재래종의 도구와 현대까지 사용하는 작업도구를 보여주고 있다.


 목재의 특성

 ∙수종의 섬유의 방향이나 함수율에 따라 특성이 변합니다.

 ∙목재의 색은 목재내에 함유되어 있는 화학물질에 의하여 나타나는 것으로 심재가 변재보다 많은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흑색계(감나무, 흑단), 홍색계(살구나무, 참중나무, 주목) 백색계(가문비 나무),  황색계(소태나무, 아까시나무)


 목재의 용도

   정구 라켓이나 야구방망이는 물푸레나무를, 기타 악기류는 가문비나무, 고로쇠나무를 많이 사용합니다.


 감나무장, 느티나무장

   감나무와 느티나무의 자연색과 무늬를 이용하였으며 못을 사용하지 않고 이음과 맞춤만으로서 제작을 하였습니다.


 팔만대장경

   합천 해인사에 있으며 자작나무, 산벗나무, 돌배나무 등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대장경판 수종분석표

부 위

수 종

경 판

마구리

나무못

부위불명

시편수대비점유율(%)

산벚나무류

135(64)

15(56)

-

1

151

62

돌배나무류

31(14)

1(3)

-

-

32

13

자작나무류

18(9)

1(3)

-

1

20

8

층층나무류

12(6)

3(12)

1

-

16

6

단풍나무류

6(3)

1(3)

1

-

8

3

후박나무류

5(2)

2(7)

-

-

7

3

버드나무류

1(1)

-

-

-

1

1

굴거리나무

1(1)

-

-

-

1

1

소나무

-

2(7)

-

1

3

1

잣나무

-

2(7)

1

2

5

2

209(100)

27(100)

3

5

244

100


 천연염색

   나무나 초본식물의 열매, 잎, 수피 및 뿌리 등에서 자연염료를 추출하여 전통 염료로 염색하는 각종 염료의 표본을 전시하였고, 염료에 의한 염색 천을 전시하였다.

 

 옻칠과 황칠

   옻나무와 황칠나무에서 수지를 채취 도료로 정제하여 목재나 은제품에 칠해 천연도료로 활용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특히 황칠나무는 은그릇에 칠을 한 공예품으로 개발하여 외국에 수출하기도 하며 금 수입 대체 효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 갈이틀

   제기, 반상기들을 만드느데 쓰였던 도구로 한사람이 틀을 돌리고 다른 사람은 목기를 제작합니다.

   최근 기계에 의한 목기 제작 과정을 영상으로 보여주기도 합니다.


 목재와 소리

   목재에 소리를 내게 하여 음악의 도구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악기 중에는 나무에 현을 매고 그 현을 튕겨 소리가 나게 하는 현악기와, 대나무 등 나무 구멍에 바람을 넣어 소리가 나게 하는 목관악기 및 두드리거나 때려서 소리를 내게 하는 타악기 등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 한지제조

   닥나무가지를 삶기-껍질벗기기-찌기-두드리기-뜨기-눌러짜기-말리기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창호지, 화선지 등으로 이용합니다.


 숯굽기

   백탄 과 흑탄을 구분하여 전시하였으며, 각종의 나무를 숯으로 만들어 전시하였다.


 철가마

   초기 철기 시대에 코우크스 대신에 숯을 연료로 제련하여 야철을 만들던 모형입니다.


 석재의 가공

   큰 암석을 가공하기 위하여 물과 불을 이용, 수축과 팽창의 원리를 이용한 석재가공을 보여주고 있다.


 녹로(거중기)

   오늘날 기중기의 일종으로 조선 정조때 정약용이 프랑스 의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발명한 것으로 1790년대 수원성을 쌓을 때 사용하였으며, 이것은 1/3로 축소한 모형입니다.

 귀공포

   사찰과 궁궐을 지을때 지붕의 아름다운 모양이며, 아름다운 단청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고, 기둥의 가운데가 굵게 만든 것은 눈의 착시 현상으로 먼곳에서도 웅장한 모습으로 보이게 한 건축방법이다.


 전통 한옥

   우리나라 전통 한옥의 모형으로 기둥, 석가래 등 세부 구조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부산물의 가공

   가는 싸리나무와 버드나무 등으로 광주리 등 부산물을 제조하는 모습을 전시하였다.


 대나무 가공

   죽세공품 등 대나무로 만든 제품을 전시하였다.



제3 전시실


 “세계의 입업”을 주제로 한 전시실로서 세계 142개국의 산림면적, 축적등 세계 임업자료를 키오스크 검색시스템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선진 임업국 임업기술을 영상으로 상영하고 있습니다.


제 4전시실


 “한국의 임업”을 주제로 한 전시실로서 임업사, 산림생태, 임업기술등 2000년대의 산지이용의 미래상을 전시하고 있다.


 가장 큰나무와 작은 나무

   가장 큰나무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메타세쿼이아로 높이 83메타에 달하고 부피는 10톤 트럭 200대 분에 달하는 큰 나무이다. 여기에 비해 가장 작은 나무로는 우리나라 제주도의 정상 암벽에 자생하는 늘푸른 나무로 암매 또는 돌매화라 하는데 이는 아무리 크게 자라도 15센티미터를 넘지 않는다.


 임업사

   신라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임업의 발달 과정을 일지 형식으로 정리하여 년대순으로 임업의 변천과정을 전시 하였으며 관계 임업사료 등도 전시하였다.


  ∙조선조말기에 7억㎥(현재 남한축척의 3배가량)을 열강에 개방하였고

  ∙1908년에는 산림보호를 위하여 법률 제1호로 산림법이 제정되었습니다.


 한국의 산림 영상자료 및 검색 키오스크

   한국의 임업에 대한 영상자료를 보여주고 있고, 임업자료도 800여 항목을 검색 할 수 있도록 터치 스크린을 설치 하였다.


 산림의 생태

   토양과 나무의 생장관계를 알 수 있도록 적지에서 자란과 부적지에서 자란 것을  비교전시 하고, 산림청에서 권장하는 21대 조림수종의 사진과 그 나무로 만든 판재, 그 나무의 종자, 수피 등을 전시하였고, 수종별 특징과 용도 등을 소개하였다.

 임목 육종

   현재는 조직배양, 선발육종, 도입, 교잡육종 등으로 나무의  성질을 개량하고 있으나 미래에는 생물공학적 방법으로 유전자를 조작하므로 획기적인 품종을 얻고자 계속 연구를 하고 있다.


 산림과 해충

   최근 가장 주요한 해충인 솔잎흑파리와 그 천적인 먹좀벌 등을 전시 하였으며,

   최근에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는 소나무 재선충병의 영상자료 및 패널자료를 전시하였다.


 약용,식용,유지, 수지 및 도료 식물 사진

   우리나라 식물의 용도에 따른 식물 자원을 사진으로 전시 하였다.


 곤충의 군무

   우리나라에는 4,500여종의 곤충이 있으며, 이곳에는 나비를 비롯하여 갑충 등 500여종을 전시하였습니다.


 수류코너

   우리나라에는 7목 26과 105종의 짐승이 있습니다. 짐승의 서식상태를 보면, 천연기념물인 산양과 사향노루는 고산지대의 암벽에 살고, 멧돼지, 고라니, 멧토끼등은 임내의 관목지대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 철새이동 경로 및 새의 생태 코너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새의 종류는 371종이며 물가에는 주로 쇠백로, 황로, 흰뺨검둥오리, 원앙등과 줄기에서 생활하는 딱따구리류, 동고비, 박새등이 있습니다.


 버섯코너

   우리나라에 분포하는 버섯은 800여종이 있으며, 재배하는 것은 표고 ,느타리, 영지버섯 등이 있고 산을 가꾸어 수확하는 송이도 농가 소득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 21세기 목재의 이용

   목재의 특수성분 이용, 목재의 물리화학적 이용 등 미래의 목재 이용에 대한 자료를 전시하였다


 2000년대 산지이용

   산지를 보다 경제적으로 적극 개발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배경은 주로 광릉지역을 참고 하였다. 나무가 잘자라는 곳은 나무를 심고 가꾸며, 임도시설을 갖추고 벌채 이용할  수 있는 생산임지로 활용하고, 경치 좋은 임지에는 휴양림등 자연휴양림을 조성하여 도시민의 휴식처로 제공하는 공익임지로 활용하며, 생산임지와 도시의 중간임지는 목장 이나 목재생산 공장으로 활용하는 산업임지로 이용하려는 청사진이라 할 수 있다.


 수출 임산물 코너

   해외로 수출되는 석재 가공품, 종실, 수피, 밤 등 부산물 가공품을 전시하였으며, 남북한 임산물 교역 현황을 전시하였다.

 

제5 전시

 

 “한국의 자연”을 주제로 한 전시실이며, 명산의 4계절, 시도별 나무와 꽃과 새, 주요한  야생화 사진 등을 전시하였습니다.


 집성돔

   낙엽송과 잣나무의 소경재를 이용하여 섬유방향으로 평행하게 우레탄수지접착제를 사용하여 만든 집성재로서 원형 돔을 만든 것입니다.

 사이버수목원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목원과 산림박물관을 돌아볼 수 있는 사이버 수목원을 설치하였다. 특히 3D 입체 산림박물관을 돌아보게 하였다.


 시청각실

   내부가 잣나무로 구성되어 있어 울림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되어 있으며 한국의 임업에 대한 영화를 방영 합니다.


 고구려무용총 수렵도

   리기다소나무의 단판적층재에 조각한 것입니다. 적충재는 긴 구조재를 만들 수 있고 결함을 분산하여서 목질자원의 이용율을 증진시킬 수 있다.


 대리석 표본

   국내에서 생산되는 대리석과 외국에서 수입되는 대리석의 표본을 전시하였다.


 특별 전시실

   수목원 방문객에게 나무와 임업에 관련된 전시회를 개최하여 볼거리를 제공하는 등 특별전시실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