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이침

이혈 진단과 건강

초암 정만순 2017. 5. 10. 14:07



이혈 진단과 건강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1. 충 혈
귀의일부분 또는 전체가 빨간색을 띄운 증상으로 병의 기운이 왕성함을 의미합니다.


1) 일부분
심장, 식도, 자궁(전립선), 신장, 풍계, 팔꿈치, 신상선, 편도체4 부분에 나타나며 신체가 좋지 않음을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2) 전 체
(1)혈액. 혈압. 혈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2)과다한 스트레스와 피로가 누적 된 사람입니다.
(3)귀 전체가 충혈된 사람은 사혈로 다스려 주어야 합니다.
(4)지방과 술 또는 커피등을 삼가 하셔야 하고 야채나 과일종류의 식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5)혈침시 이런 사람은 상당히 아파하는 경우가 있으며 너무 많은 혈침을 하면 침 몸살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귀이지
심장. 구강. 인후. 식도. 자궁 (전립선). 신장. 풍계. 손가락. 팔꿈치. 교감. 대장부분에 나타나며 병이 치료 되어야 귀이지가 생기지 않으며 또한 전체적으로 귀이지가 많이 끼여 있는 사람은 심신이 극도로 피곤하고 지쳐 있는 사람으로서 안정과 휴식이 필요로 합니다


3. 종 기


1)작은종기
좁쌀 같은 아주 작은 뾰루지로서 돌기와 다른 형태이며 충혈부위에 나타나고 충혈부위가 사라지면 종기도 사라지나 종기부분이 피지로 변합니다. 특히 심장과 자궁(전립선) 부분에서 많이 나타납니다.
2)큰 종기
여드름 같은 크기이며 종기가 생긴 곳이 일정치 않으나 대부분 폐. 기관지부분에 나타나고 그럴 때는 사혈 후 짜주어야 그 부분이 좋아집니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4. 색 상
1)흰반점: 돌기가 되기 직전의 단계이며 아주 나쁜 증상입니다. (간, 폐, 비장)
2)진갈색: 급성의 병이 만성으로 된 경우입니다. (경추, 흉추, 요추, 피질하)
3)연갈색: 질병이 치료 되어가고 있는 증상입니다. (경추, 흉추, 요추, 피질하)
4)검은점: 검은 점이 나타난 곳의 혈점은 그곳에 만성질환이 생깁니다.


5. 돌 기
신체조직 어느 부분에 혈이 순환 되지 않아 세포조직이 굳어있는 증상을 말합니다


1)간
간의 조직이 굳어졌음을 말하며 돌기가 생길 정도이면 간기능이 아주 나쁜 상태를 가르키며, 술. 커피 또는 육류를 삼가 하며 많은 기간 동안 시침 하여야 합니다 또한 돌기의 크기에 따라 간의 이상 상태의 기간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며 또한 만져보면 그 부분이 돌처럼 단단한 것이 만져 집니다


2)머리: 두통 및 탈모가 나타납니다.
액(額-이마), 태양(太陽-관자놀이), 정점(頂点-정수리), 침점(琛点-뒷골)


3)기관지
세로 형태로 나타난다 (기관지上: 목쉼, 목 감기, 기관지下: 기침. 가래)



4)폐점
폐가 나쁘면 심장, 대장, 기관지, 코가 나쁘고 기침과 가래가 많이 생깁니다.폐와 기관지는 담배, 화, 나쁜 공기, 대장에 이상이 있을 시 나빠집니다.


5)턱점
사랑니와 턱이 나쁠 시 생깁니다. (권투선수에게 많이 생김)
사랑니가 나고 있을 때는 턱점에 큰 봉우리가 생기고 사랑니를 뽑은 지3~ 6 년 정도 될 때는 낮은 봉우리가 생기며 사랑니를 뽑은 지 10년 ~30년 이상이 될 때는 함몰이 됩니다.


6)명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시 생기며, 울화통에 화가 있음을 말하고, 억장이 무너진 사람이며 손으로 명치를 누르고 문지르면 통증을 느낍니다 이곳은 명치에 해당되면 명치에 울화통이 있으므로 가슴이 답답하고 음식을 먹고 싶은 생각이 없으며 울화가 어느정도 풀려야 가슴의 답답함이 사라진다


7)치질
치질점에 봉우리가 생기고 치질점 밖으로는 들어간 느낌이 들며 치질점에 봉우리가 클수록 치질이 심하고 작으면 치질의 형태가 작은 경우이거나 생겼다 안 생겼다 하는 경우이고 치질은 무엇보다도 변비에 의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거의가 치질을 지니고 있으며 치질이나 변비가 있을 시는 항상 냉수 섭취가 중요 합니다


8)골반
골반이 빠진 사람이고 척추라인에 문제가 생겨 무릎과 발목 및 허리 문제가 찾아 옵니다


9)췌장
당뇨를 의미하며 위하수점이 봉우리 형태를 띄우며 소장점에 약간이나마 봉우리져 있습니다


10)직장
직장 내에 가스가 자주차고 물이 흐르는 소리가 나면서 장의 통증이 유발 되기도 하고 암치질의 형태로도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억지 방귀가 자주 나오고 그것은 가스 생성이 많이 되면서 일어나는 경우이므로 방귀나 변을 즉시 보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6. 함 몰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수술이나 신체 일부를 떼어낼 경우에 생깁니다.


1)사랑니. 상치, 하치를 뽑을 경우 턱점 부위가 함몰이 됩니다
2)맹장. 위장 수술할 경우 생깁니다.
3)치칠 수술할 경우 치질 점이 찌그러지고 함몰이 됩니다.


7. 주 름
눈이나쁠시: 눈점에 주름이 생깁니다
1)혈액순환이 안될시: 두통라인에서 내이점으로 주름이 생깁니다
2)저혈압시: 2개이상의 잔주름이 억제라인 부분에 생깁니다
3)고혈압시: 1개의 굵은 주름이 억제라인부분에 생깁니다


8. 핏 줄
주로 팔과 다리부분에 많이 나타납니다. (요추 이하. 팔꿈치 이하)


1)교감점
맥이 풀리고 정신적인 우울증도 생기며, 이곳은 내부의 스트레스로 인하여 나빠집니다.
2)좌골신경통
좌골(坐骨)신경통은 앉아서 일을 하다 생긴 신경통이고, 허리에서 무릎 부분에 한쪽으로 오는 신경통 입니다
3)어린이의 핏줄은 성장 과정상에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이상 증상으로 간주하지 말고 성장 영양소를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9. 흉 터
신체부위에 수술시 귀의 혈자리 그곳에 흉터가 생깁니다


10. 통 증
만지거나 눌러서 아픈 곳은 신체 그 부분이 이상이 있음을 말하며 시침이나 맛사지 요법으로 계속 치료해 주면 통증이 있는 부분은 사라지고 시침시 아픈 곳은 몸에 이상이 있음을 말해줍니다


11. 종양특이구
남성이 눌러서 아플시 심각하고, 여성이 아플시는 대부분 자궁이나 난소부위 근종 입니다 그러나 근종은 악성종양이 아니기 때문에 암과 틀린 형태의 종양으로써 전이는 되지 않는 것으로서 생겼다 없어지기를 반복 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종양 특이구의 모든 통증을 근종으로 간주하는 것도 잘못된 판단입니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귀를 보고 알수 있는 방법

1. 생리통, 생리불순을 아는법

귀의 윗부분을 보면 삼각와란 부분이 있다. 그 부분이 버터를 칠한 것처럼 미끈거리면 생리통이나 생리불순이 있는 경우고, 아주심한 경우는 각질이 일어난 것 처럼 꺼칠꺼칠하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2. 백내장 같은 안과 질환이 있는 경우

백내장은 40대 이상의 분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귓볼에 주름이 진다. 이 부분에 주름이 있으면 눈이 굉장히 나빠지고 있는 것이다. 안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왼쪽과 오른쪽이 반대가 된다. 왼쪽귀에 주름이 있으면 오른쪽 눈이 안좋은 것이고, 오른쪽귀에 주름이 있으면 왼쪽 눈이 안좋은 것이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白內障(백내장)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

우리눈에는 사진기의 렌즈에 해당하는 수정체가 있다. 이 부분에 혼탁이 와서 눈앞에 무엇이 끼인 것처럼 뿌옇게 되고, 물체가 희미하게 보인다. 안경으로 교정이 되지 않는다.

수정체 단백질의 변성 밎 자외선, 염증, 안질환 등이 원인이다.

 

3. 중풍 환자의 경우

중풍 환자의 경우 여러가지 신호가 있다. 일단 혀의 태가 두터워진다. 황태, 적갈색 태가 있기도 하고, 말기 중풍의 경우 검은색 태가 있다. 그리고 입냄새도 심하게 난다.

귀의 연골이 우리몸의 척추에해당하는데, 중풍 환자의 귀를 만져보면 귀의 연골이 굉장히 딱딱하다,귀 마사지를 해서 귀의 연골을 부드럽게 해주면 치료도 되고, 에방도 된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中風(중풍)

뇌출혈발작증후군이라 하며 뇌의 어떤 부분에 혈액 공급량이 줄어들거나 뇌출혈에 의해 생기는 증후군이다. 몸의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일시적 혹은 영원히 마비된다. 말을 하거나 음식을 먹기가 힘들어지고 몸이 마음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 발작은 뇌 혈액 공급의 감소만을 뜻하고 뇌졸증은 뇌출혈을 의미하는 것으로 서로 구분해서 사용하기도 하나, 두 경우 모두 뇌조직의 일부가 죽는 腦硬塞(뇌경색)이 나타난다.

 

 

4. 위장질환이 있는 경우

위장질환이 있을 때 소화계, 여기 표시된 부분에 뾰루지가 생기거나 색깔의 변화가 나타난다. 빨간색, 검은색, 적갈색등이 보이거나 뾰루지가 생기면 위, 식도, 십이지장이 안 좋은 것을 알수 있다.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5.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는 귀의 끝 부분을 보면 귀가 덮어져 있는 곳이 있다. 귓바퀴를 들어내보면 빨갛게 되거나 자주색이 나타난다. 알레르기는 코가 막히거나 재치기를 하는 증세, 눈이 충혈되는 안과 질환, 피부가 가려운 아토피 질환을 통틀어 이야기 한다. 기관지염도 알레르기에 포함된다.

 

* 식욕억제 이침

이혈 건강진단법 알아보기


일맥한의원 회원분들뿐만 아니라 한방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제법 알고 계실거라 생각해요.

 

식욕억제 이침

 

수지침과 같은 방법으로 귀에 침을 놓는 것인데요.

 

우리의 귀에는 뇌의 기능과 관계되는 경혈점이 존재하고 있답니다.

 

여기에 식욕억제에 관계되는 경혈점(위,신문) 등에 이침을 놓아 식욕억제의 효과를 보게 되는 것이지요.

 

일맥한의원에서는 '왕불유행'이라는 한약재로 만든 이침을 이용하여 표피를 뚫지 않아서 통증이 적고 식욕이 당길 때마다 자극을 주어 식욕억제를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귀에 침 몇개 붙인다고 무슨 효과가 그리 크겠냐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이침을 하실 때와 안 하실 때는 정말 큰 차이가 있답니다. *^^*

 




'鍼灸 小考 > 이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침 진단의 기초이론   (0) 2017.03.29
증상별 이침  (0) 2016.07.15
이침 분포도  (0) 2015.07.25
비만  (0) 2014.04.28
기미  (0) 2014.04.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