燙製飮片
1.燙製의 槪說
燙製는 깨끗한 약재와 가열한 고체보료를 같이 炒燙한 일종의 포제방법이다. 통상 砂子燙 蛤粉燙 滑石粉燙 등 세 가지 방법이 있다. 燙製溫度는 炒製溫度보다 높고 열을 골고루 받게 한다.
燙製用의 砂子(모래)는 일반적으로 과립이 고르고 깨끗한 가는 모래를 선용한다. 먼저 체로 쳐서 粗砂粒과 잡질을 제거하고 솥에 넣고 센 불로 한 번 볶아 중간에 낀 유기물과 수분을 깨끗이 제거하고 꺼내 시원한 그늘에서 말린 후 사용한다.
燙製의 作用
약재의 질을 파삭파삭하게 하며 또 약재를 팽창시키고 부풀어 오르게 하며 혹은 피부의 毛茸을 제거하게에 유리하다.
2.油製의 一般製法
탕제는 고체보료(사자, 합분 혹은 활석분을 매회 탕제약재의 약 2~3배를 넣는다)를 골라서 솥에 넣고 약한 불로 사자(합분 활석분)를 230~240℃로 볶은 후 약재를 넣고 일정한 시간 동안 炒燙해서 砂子를 체로 쳐내고 시원한 그늘에 넌다.
마전자
Semen Strychni
1.製馬錢子⇒마전자는 활혈거어약으로 맛은 고하며 성은 한하고 大毒하다. 통경락, 소결종, 진동통의 효능이 있다. 생마전자는 外用과 같이 쓰고 傷濕止痛膏 등에 사용한다.
2.油馬錢子⇒포제 후 그 재질이 파삭파삭해지고 硬毛를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독성을 감소시킬 수 있어 임상에서 이혈제인 九分散, 소풍정통편, 건호환 등에 쓰인다.
[炮製法]
1.製馬錢子: 깨끗한 모래를 솥에 넣고 센불로 느슨하게 볶고 깨끗한 마전자를 집어넣어 볶되 부풀어 오르고 표면이 심황색이 되면 꺼내 체로 모래를 쳐내고 모회를 깍아낸 다음 널어서 식힌 후에 세분으로 간다.
2.油馬錢子: 깨끗한 마전자를 물을 넣고 삶아서 다시 물에 담갔다가 건져 피모를 깍아내고 조금 식은 후에 약 0.6mm의 박편으로 썬다. 또 마유 소량을 솥에 넣어 약한 불로 마전자편을 넣고 볶되, 심황색이 되면 꺼내 그늘에 넌다.
¤鑑別反應: 마전자를 횡절편으로 만들어 탈지 후 유황 Vanadium 용액 한 방울을 넣으면 배유는 자색반응이 나타난다(Strychnine에 대한 반응). 또 다른 한 조각을 취해서 탈지 후 농축질산 한 방울을 더하면 배유는 등홍색반응이 나타난다(Brucine에 대한 반응)
[成分과 作用]: 마전자의 성분중 Strychnine과 Brucine은 중추를 흥분시키는데 Strychnine의 작용이 Brucine보다 약 40배가 크다. 주요작용은 脊髓中樞에 있는데 脊髓後脚細胞는 흥분성을 提高시켜 直性驚厥을 일으켜 근무력 반신불수 진행성근위축 등에 대해서 비교적 좋은 효력이 있다. 그리고 대뇌의 감각기능을 항진시켜 취각, 미각, 촉각, 청력을 총명하고 예민하게 하고 또 시력이 증강되어 직접작용이 시망막신경세포를 소지할 수 있다. 연뇌호흡중추와 혈관운동중추에 대해서도 흥분작용이 있다. 포제는 마전자성분 Strychnine의 함량에 일정한 영향을 주는데, 보고에 의하면 마전자는 절제후 Strychnine의 함량이 0.75%이다. 기름에 튀긴 것은 0.58%(200~300℃)이고, 砂燙은 0.89%(200~300℃)이고, 炭製는 전부 파괴된다. 마전자포제는 주로 Strychnine의 함량을 감소시키고 안전용약이 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전자의 Strychnine 함량이 다른 것처럼 제법이 다르면 성분영향도 다르므로 생산중에 포제한 것은 다시 Strychnine의 함량을 측정하라고 건의했고 成藥에 넣는것도 제한 했다. 成藥 중 한 번 복용시 6mg 내외로 제한하는 것이 비교적 적합하다.
구척
Rhizoma Cibotii
1.製狗脊⇒구척은 보양약으로 맛은 고 감하며 성은 온하다. 보간신 거풍습의 효능이 있다. 탕제 후 재질이 부드럽고 느슨하여 인모를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임상에서 보익제인 구척음, 해마보신환, 모과환 등에 쓰인다.
[炮製法]
1.製狗脊: 깨끗한 砂子를 솥에 넣고 센불로 느슨하게 볶고 여기에 깨끗한 구척를 넣고 볶되, 표면이 부풀어 오르고 심황화색이 나타나면 꺼내 砂子를 체로 쳐서 꺼내고 시원한 곳에 넌 후 비벼서 제거하거나 혹은 황섬모를 깨끗하게 깍는다.
¤鑑別反應: ①구척생품분말 5g을 증발그릇에 넣고 물 30ml을 넣고 끓는 물에 넣어 15분간 가열하고 계속 저어서 차갑게 놔둔 후 여과한다. 이 여과액의 1ml를 시험관에 넣고 진한 브롬시액 1~2 방울을 떨어뜨리면 갈홍색침전이 발생한다.
②구척생품분말 5g을 삼각프라스코에 넣고 에틸알콜 30ml를 가해 물속에 넣어 휘저으면서 15분간 가열하여 식힌 후 여과한다. 이 여과액 1~2 방울을 여과지 위에 떨어뜨려 형광등 밑에 놓으면 밝은 황색형광이 나타난다.
골쇄보
Rhizoma Drynariae
1.骨碎補⇒골쇄보는 보양약으로 맛은 고하며 성은 온하며 보신, 療骨傷의 효능이 있다.
2.製骨碎補⇒탕제 후 재질이 파삭파삭해져 모용을 쉽게 제거할 수 있어 임상에서 이혈제인 질타손상주, 접골산 등에 쓰인다.
[炮製法]
1.骨碎補: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물에 4~8시간 담가 70% 정도 수분이 스며들었을 때 흙을 깨끗이 씻어서 건져 8~12시간 재어 두었다가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3cm의 소단으로 잘라 햇볕에 말린다.
2.製骨碎補: 깨끗한 砂子를 솥에 넣고 센불로 가열하여 砂子를 느슨하게 볶고 여기에 골쇄보단을 넣어 볶되, 표면이 부풀어 오르고 모용이 초황색이 되면 꺼내 砂子를 체로 쳐서 제거하고 널어서 식힌 후 비벼서 털을 제거한다.
[成分과 作用]:골쇄보의 주성분은 Hesperidin 및 전분 등을 함유하고 있다. 골쇄보는 스트렙트마이신에 대한 청신경의 부작용에 대해서 예방 치료를 할 수 있다.
아교
Gelatina Nigra
1.阿膠⇒야교는 보혈약으로 맛은 감하며 성은 평하고 보혈, 지혈, 자음윤조의 효능이 있다. 아교는 대부분 이혈제인 보폐아교탕, 황련아교탕, 교애탕 등에 쓰인다.
2.阿膠珠⇒燙製 후 아교주라고 칭하고 지혈작용이 증가되고 분쇄와 배제성약이 편리하여 임상에서 지혈제인 사홍단, 장련환, 지홍장비환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阿膠: 원약재를 밀폐하여 연하게 하거나 혹은 약한 불로 부드럽게 한 후 약 6~10mm의 소방괴로 자른다.
2.阿膠珠: 적량의 합분(조개가루)을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볶은 후 깨끗한 아교 소괴를 넣고(이때 화력은 약해야 됨) 저으면서 볶되, 부풀어 오르고 원주상이 되며 표면이 회백색 혹은 황백색이 되면 꺼내 체로 쳐서 합분을 제거하고 시원한 그늘에 넌다.
※注意事項 : ①燙製時 불길을 잘 조정해야 하는데, 조금만 불길이 강해도 珠가 되지 않고 표면은 쉽게 초화되고 부서지며 속은 흑심이 된다.
②합분을 가열시 적량의 시원한 합분을 넣어 온도를 조정한다.
[成分과 作用]:아교는 혈액의 적혈구수를 증강하고 혈장담백질 량에 대해서 일정한 도움을 준다. 그 원리는 아미노산의 통과 등, 물질의 영양작용 때문인 것 같고 전신효능을 개선한다(조혈효능포함), 칼슘의 균형을 잡아주고 그로 인하여 혈청칼슘이 약간 증가하는 작용이 일어나 출혈경증에만 사용하고 중증에는 사용하지 못한다. 혈압을 항진할 수 있고 창상성쇼크를 예방할 수 있고 진행성근영양장애를 예방 치료한다.
자위피
Corium Erinacei
★한국고슴도치의 외피를 건조한 것이다.
1.刺猬皮⇒자위피는 수삽약으로 맛은 고하며 성은 평하다. 행어지혈, 지통의 효능이 있다.
2.製刺猬皮⇒탕제 후 유분을 부분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분쇄하기에 좋아 임상적으로 청열제인 치루환, 호연추독환, 위피탕 등에 사용한ㄷ.
[炮製法]
1.刺猬皮: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물로 깨끗이 씻어 약 3cm의 소괴로 썰어서 햇볕에 말린다.
2.製刺猬皮: 적량의 활석분을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느슨하게 볶고 여기에 깨끗한 자위피 덩어리를 넣어 약한 불로 오랫동안 볶되, 껍질이 소리가 나면서 말려서 벗겨지며 표면에는 미황화색이 되고 부풀어 오르면 꺼내 활석분을 체로 쳐서 제거하고 시원한 그늘에 넌다.
[成分과 作用]:상층의 가시는 Keratin이 주성분이고 하층의 진피층의 주성분은 Collagen, 기타 Elastin과 비슷한 담백질 및 지방질이다.
상피
Coriun Elephatis
★코끼리의 외피를 건조한 것
1.象皮⇒상피는 외용약으로 맛은 감한 하며 성은 한하다. 염창생기의 효능이 있다.
2.製象皮⇒탕제 후 재질이 파삭파삭해져 부수기가 좋아 임상에서 외용제인 생기산, 진주팔보단, 발농생기산 등에 쓰인다.
[炮製法]
1.象皮: 원약재에서 잡질을 깨끗이 제거하고 물에 2~3일 담가 70% 정도 수분이 스며들었을 때 건져 흙을 깨끗이 씻어서 그늘에 말려 40~50% 쯤 말랐을 때 다시 밀폐하여 내외습도가 일치하면 약 3mm두께의 편으로 썬다.
2.製象皮: 적량의 활석분을 솥에 넣고 센불로 느슨하게 볶고 여기에 깨끗한 상피편를 넣어 볶되, 부풀어 오르고 표면에 심황화색이 나타나면 꺼내 활석분을 체로 쳐서 제거하고 시원한 그늘에 넌다.
어표
Colla Piscis
★심어, 조기, 황어, 전어 등의 부레를 건조시킨 것
1.魚鰾⇒어표는 보익약으로 맛은 감함하며 성은 평하다. 補血塡精(塡=막힐 전)의 효능이 있다.
2.製魚鰾⇒탕제 후 분쇄가 쉬워 임상에서 보익제인 어표환, 삼신환 등에 사용한다.
[炮製法]
1.魚鰾: 원약재에서 잡질을 골라내고 약1.5cm의 작은 碎片으로 썬다.
2.製魚鰾: 적량의 활석분을 솥에 넣고 약한 불로 느슨하게 볶고 여기에 깨끗한 표쇄괴를 넣어 더 볶되, 부풀어 오르고 느슨해졌을 때 활석분을 체로 쳐서 제거하고 시원한 그늘에 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