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랭이꽃
학명 | Dianthus chinensis L. |
---|---|
생물학적 분류 | 문 : 현화식물문(Magnoliophyta) 강 : 목련강(Magnoliopsida) 목 : 석죽목(Caryophyllales) 과 : 석죽과(Caryophyllaceae) 속 : 패랭이꽃속(Dianthus) |
개요
전국의 산과 들 건조한 곳에 흔하게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세계적으로 카자흐스탄, 중국, 몽골, 러시아 동북부, 유럽 등에 분포한다.
줄기는 모여나며, 곧추서고, 높이 30-50cm다. 잎은 마주나며, 선형 또는 피침형이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줄기를 조금 감싼다. 줄기 아래쪽 잎은 수평으로 벌어지거나 밑으로 처진다.
꽃은 6-10월에 줄기 또는 가지 끝에서 1-3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이다.
꽃받침은 짧은 원통형, 5갈래로 갈라진다. 꽃싸개잎은 보통 4장, 끝이 길게 뾰족하다.
꽃잎은 5장, 끝이 여러 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아래쪽에 점이 있고, 밑이 좁아져서 꽃받침통 속으로 들어간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다. 열매는 삭과이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
관상용으로 재배하고 약으로 쓰이기도 한다.1)
국내분포
전국2)
해외분포
카자흐스탄, 중국, 몽골, 러시아 동북부, 유럽3)
서식지/생육지
숲의 가장자리, 경사 지대, 초지, 바닷가4)
형태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모여나며, 곧추서고, 높이 30-50cm다. 잎은 마주나며, 선형 또는 피침형, 길이 5-6cm, 폭 5-7mm다. 잎 끝은 뾰족하고, 밑은 줄기를 조금 감싼다. 줄기 아래쪽 잎은 수평으로 벌어지거나 밑으로 처진다.
꽃은 6-10월에 줄기 또는 가지 끝에서 1-3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이다.
꽃받침은 짧은 원통형, 길이 1.5-2.0cm, 5갈래로 갈라진다.
꽃싸개잎은 보통 4장, 끝이 길게 뾰족하다. 꽃잎은 5장, 길이 1.5-2.0cm, 폭 0.6-1.2cm, 끝이 여러 갈래로 얕게 갈라지며, 아래쪽에 점이 있고, 밑이 좁아져서 꽃받침통 속으로 들어간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다. 열매는 삭과이며, 끝이 4갈래로 갈라지고, 꽃받침이 남아 있다.5)
생태
꽃은 6-10월에 핀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에 잘 자라며 그늘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6)
이용 및 활용
관상용으로 심으며, 전초는 약용한다.7)
해설
본 분류군이 속한 패랭이꽃속은 꽃받침이 융합되어 통 모양이고, 꽃이 크고 암술대가 2개인 특징으로 석죽과 내에서 구별된다. 꽃받침 아래에 1쌍의 포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카네이션(Dianthus repens Willd.)이 이 속에 속한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분류군으로서 패랭이꽃과 비슷한 종류는 술패랭이꽃(Dianthus longicalyx Miq.)이다.
술패랭이꽃은 꽃잎이 잘고 깊게 갈라져서 장식용 술처럼 생긴 반면 패랭이꽃은 꽃잎이 아주 얕게 결각이 되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본 분류군은 전국의 산과 들 건조한 곳에 흔하게 자라며 관상용으로도 심는다.
많은 종류의 재배종이 있다.
이뇨제와 항염제의 효과로 약으로 쓴다. 잎에 사포닌(saponin)이 함유되어 있고 쓴맛을 내어 소화를 촉진하는 효과도 있다.8)
관련이미지
패랭이꽃 - Dianthus chinensis L.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