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사암오행침

사암침법으로 푼 경락의 신비

초암 정만순 2017. 3. 5. 12:08



사암침법으로 푼 경락의 신비

김홍경 저

들어가기에 앞서

- 소인은 자신과 가족의 부귀 성취에 부지런하고, 대인은 자신의 탐욕을 경계하기에 부지런하다.


참된 의사가 되는 길

 ① 내혁(內革) : 자신의 내면을 혁신하다.

 ② 일심(一心) : 분리없는 일심으로 돌아가라.

 ③ 귀원(歸源) : 원칙으로 돌아가 귀의하라

 ④ 요익창생(饒益蒼生) : 창생을 이롭게 하라.


- 黙自看 : 묵묵히 스스로를 바라봄

- 印堂穴 : 두 눈사이의 이마에 위치하는 제삼의 눈이 위치한다는 혈

- 陰陽和平之人 : 음양이 고루 갖추어져서 화평하므로 건강한 사람을 의미함.

- 審七情之浮沈 : 칠정(喜, 怒, 愛, 樂, 哀, 惡, 慾)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라


- 以心治心 : 마음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라.

- 對機妙用 : 근기에 따라 묘하게 방편을 응용하라

- 理化蒼生 :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 경락은 의식과 감정의 통로이다.

- 인간이 일으키는 욕망의 성쇠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경락 에너지의 성쇠가 바뀌다.

- 건강이란 경락이 건전하게 흐르고 있는 상태이다.


- 樂而不淫 哀而不傷 :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고 슬퍼하되 몸을 상하게 하지 말라(논어)

- 인간은 내면에 스스로 리듬의 흥망성쇠를 가지고 있다.

- 젊어서는 이성을 경계하고, 나이 들어서는 싸움을 조심하고, 늙어서는 재물의 집착을 멀리하라-논어


- 주역을 모르면 의학을 가히 논할 수 없다 - 의학입문

- 태극은 음양을 낳고, 음양은 사상을 낳고,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주역서문


- 백색 : 비만한 사람의 다이어트, 당뇨병 벽지 색

- 노랑 : 비위가 약하고 결벽증, 구역질, 멀미를 하는 아이의 벽지

- 청색 : 도서관이나 수험생의 벽지

- 빨강 : 패스트푸드점이나 홍등가, 정신 산만, 건망이 있을 경우 절대피할 것.


- 팔다리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귀 아래 예풍혈을 강하게 눌러준다.

- 소금의 짠맛은 마열 체질의 뻣뻣한 기운을 연하게 한다.



五運六氣

 하늘은 여섯 가지 기운으로 돌아가고 땅은 다섯 가지 기운으로 돌아간다.

五運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계절

봄(春)

여름(夏)

환절기

가을(秋)

겨울(冬)

자동차

시동

엑셀

핸들

브레이크

기름통

신맛

 

 

매운맛

짠맛

방위

동(東)

남(南)

중앙(中央)

서(西)

북(北)

풍수

좌청룡

(左靑龍)

남주작

(南朱雀)

중앙

우백호

(右白虎)

북현무

(北玄武)

성질

자신감

정열, 사랑

사색

살기

흡수, 저장

오장육부

간, 담

심장, 소장

비, 위

대장, 폐

신장, 방광

색깔

청(靑)

적(赤)

황(黃)

백(白)

흑(黑)

육기

궐음

(厥陰)

소음

(少陰)

소양

(少陽)

태음

(太陰)

양명

(陽明)

태양

(太陽)

십이지

사(巳)

해(亥)

자(子)

오(午)

인(寅)

신(申)

축(丑)

미(未)

묘(卯)

유(酉)

진(辰)

술(戌)

오운육기

궐음풍목

(厥陰風木)

소음군화

(少陰君火)

소양상화

(少陽相火)

태음습토

(太陰濕土)

양명조금

(陽明燥金)

태양한수

(太陽寒水)

바이오리듬

주기

손금

비고

긍정

부정

신체리듬

23일

생명선

남성리듬, 재물

태음(太陰)

양명(陽明)

감성리듬

28일

감정선

여성리듬, 사랑

소음(少陰)

태양(太陽)

지성리듬

33일

두뇌선

만족

궐음(厥陰)

소양(少陽)


수태음폐경 : 엄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少商)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태음(황색) + 폐(백색) = 미색

- 십이지 : 소(丑)

- 특징 : 부유함을 상징하며 재물, 일등의식, 자신감, 넉넉한 마음, 보스의 상징, 긍정적인 생각, 장사, 마음의 바람

- 부족 시 : 재물로 인한 근심, 

- 과다 시 : 비만, 중풍, 폐암,

- 중요 혈 : 코감기 시 魚際혈을 손톱방향으로 강하게 지압, 기름진 음식으로 급체 시 소상 침


수양명대장경 : 검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商陽)에서 시작한다.

- 색상 : 양명(흰색) + 대장(흰색) = 흰색

- 십이지 : 묘(卯)

- 특징 : 가난함을 상징하며 살기, 경멸, 부정적인 생각, 가을, 브레이크, 절제력, 뼈, 총기, 바른 기운, 정기, 골격을 의미

- 부족 시 : 비만, 중풍

- 과다 시 : 살기, 신경과민

- 중요 혈 : 뚱뚱한 사람 살 뺄 때 商陽을 손목방향으로 지압, 급체 시 合谷 지압, 중풍 전 검지 둘째 마디 안쪽이 마비됨.


수궐음심포경 : 중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중충(中衝))으로 빠져나간다.

- 색상 : 궐음(청색) + 심포(적색) = 적색

- 십이지 :사(巳)

- 특징 : 기억을 상징하며 지식의 저장창고, 기억력, 지혜의 상징

- 부족 시 : 언어장애, 자신감 결여, 시험공포, 공부 시 졸음, 어지럼증, 졸도, 의식불명, 건망증, 치매

- 과다 시 : 신경과민, 불면

- 중요 혈 : 부족으로 발생하는 증상에 중충혈 지압, 심할 경우 침.


수소양삼초경 : 약지 손가락 손톱아래 바깥쪽(관충(關衝))에서 시작한다.

- 색상 : 소양(적) + 삼초(적) = 적색

- 십이지 : 원숭이(신(申))

- 특징 : 망각을 상징하며 지식의 배설, 무명지라하고 혁명의지, 양 중의 양의 기운, 아이디어, 성인의 기질, 창조력, 지도자의 능력, 유머감각, 기가 세면 팔이 길다.

- 부족 시 : 성급, 다혈질, 열등감으로 인한 분노

- 과다 시 : 건망증, 치매

- 중요 혈 : 불면증이 심할 경우 관충(關衝)혈을 지압


수소음심경 : 새끼 손가락 손톱아래 안쪽(소충(少衝))으로 흘러나간다.

- 색상 : 소음(적) + 심(적) = 적색

- 십이지 : 말(오(午))

- 특징 : 사랑을 상징하며 사랑과 예술, 미적 감각, 신명, 공주병, 쾌락, 술, 감성리듬, 헌혈

- 부족 시 : 심장질환(손가락이 휘면 특히 조심)

- 과다 시 : 폐결핵

- 중요 혈 :


수태양소장경 : 새끼손가락 손톱아래 바깥쪽(소택(少澤))에서 시작한다.

- 색상 : 태양(흑) + 소장(적) = 자주색

- 십이지 : 개(술(戌))

- 특징 : 실연을 상징하며 피를 주관, 죽음의 이미지, 결사의 의지

- 부족 시 : 출혈, 코피, 하혈, 빈혈

- 과다 시 :

- 중요 혈 : 부족으로 인한 증상시 정 방향 지압


족태음비경 : 엄지발가락 발톱아래 안쪽(은백(隱白))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태음(황) + 비(황) = 황색

- 십이지 : 양(미(未))

- 특징 : 사색을 상징하며 배부름

- 부족 시 : 결벽증, 구토, 멀미, 팔다리 이상, 급체

- 과다 시 : 비굴, 우유 부단

- 중요 혈 : 급체 시 은백혈을 뚱뚱한 경우 침, 마른 경우 지압


족궐음간경 : 엄지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대돈(大敦))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궐음(청) + 간(청) = 청색

- 십이지 : 돼지(해(亥))

- 특징 : 분노를 상징하며 자신감, 우월감, 눈의 밧데리 기능, 스트레스, 열등감, 비교와 경쟁으로 인한 간 질환, 여드름

- 부족 시 : 자신감 없는 겁쟁이, 안 질환, 열등감,

- 과다 시 : 허풍, 거만, 여드름, 간 질환

- 중요 혈 : 급체 시 대돈혈을 뚱뚱한 경우 침, 마른 경우 지압


※ 뚱뚱한 사람이 체한 경우 대돈 + 은백혈을 따주면 100% 효과


※ 토사 곽란 시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의 태충혈 2곳과 엄지와 검지 사이의 합곡혈 2곳(합 4곳을 사관이라 함)을 따주면(마른 경우 지압) 큰 효과가 있다.


족소음신경 : 엄지 발바닥 앞쪽 발가락뼈가 시작하는 부분의 한가운데(용천(湧泉))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소음(적) + 신(흑) = 자주색

- 십이지 : 쥐(자(子))

- 특징 : 성적인 에너지를 상징하며 번식력, 저축, 차가운 공포와 뜨거운 정열을 합친 기운

- 부족 시 : 정기부족

- 과다 시 :

- 중요 혈 : 용천혈을 지압해 주면 정기를 기를 수 있다


족양명위경 : 둘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태(兌))혈로 흘러나간다.

- 색상 : 양명(백색) + 위(황) = 미색

- 십이지 : 닭(유(酉))

- 특징 : 생활력을 상징하며 강인함

- 부족 시 : 소화불량

- 과다 시 : 스트레스, 불면증, 조급증

- 중요 혈 : 태혈 - 뚱뚱하고 배가 더부룩하고 가래가 끓어 가슴이 답답한 경우와 성급한 사람의 조급증 및 불면증이 있을 경우 지압


족소양담경 : 넷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규음(竅陰))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소양(적색) + 담(청) = 보라

- 십이지 : 호랑이(인(寅))

- 특징 : 대담성을 상징하며 의로운 마음, 혁명의지, 옆구리로 흘러감, 모험심, 여행 등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

- 부족 시 : 겁쟁이, 소심

- 과다 시 : 다혈질, 잔인, 신경질적

- 중요 혈 : 규음혈은 스트레스, 눈 충혈, 귀 울림, 편두통, 옆구리 결림, 이명 시 지압해 줌.


족태양방광경 : 다섯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지음(至陰))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태양(흑색) + 방광(흑) = 흑

- 십이지 : 용(진(辰))

- 특징 : 공포를 상징하며 긴장, 경계, 왕, 남성, 권력을 상징, 비범한 사람, 예언자, 요통

- 부족 시 : 문란하고 방종해진다.

- 과다 시 : 요통

- 중요 혈 : 지음혈은 요통에 뚱냉체질은 역 방향, 마냉체질은 정 방향 지압(충혈 및 시력회복에도 도움을 줌)


- 관상이불여골상(觀相而不如骨相) 골상이불여심상(骨相而不如心相) : 관상은 골상만 못하고 골상은 심상만 못하다 즉, 사람팔자 마음먹기에 달렸다.


- 발로 흐르는 경락은 음적이고, 손으로 흐르는 경락은 양적인 편이다.

- 저체(돼지족발) : 음적인 동물의 가장 음적인 부분으로 마르고 열이 있는 양적인 여성들의 산후에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씀


질병치료의 4대 원칙

 ① 묘관찰지(妙觀察智) : 만물을 묘한 관점으로 보아 음양관의 상대적인 안목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② 성소작지(成所作智) : 묘한 관찰로 얻은 지혜로 사람을 위해 처방을 내어 그릇됨을 바로 잡아줌이다.

 ③ 평등성지(平等性智) : 생노병사(生老病死)를 따로 따로 보지 않고 신분과 계급을 차별하지 않는 안목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지혜

 ④ 대원경지(大圓鏡智) : 두두물물이 있는 그대로 전부 거울에 비취듯 보여 학다리를 꺾어 참새다리에 붙이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는 무위의 경지를 넘나드는 지혜이다.


- 천지여아동근(天地與我同根), 만물여아일체(萬物與我一體) : 나라는 존재도 우주의 일부분일 뿐이고 따라서 나 자신도 우주의 법칙에 순응해서 창조된 존재이다. 나만이, 인간만이 무엇인가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이야말로 특별한 생각이다.

- 관삼초연후(觀三焦然後) 지장부이동(知臟腑異同) 삼초자일초(三焦者一焦) 일초자일원야(一焦者一元也) : 삼초를 관한 연후에 장부의 이동을 알고 삼초가 일초임을 알면 일초가 전체임을 안다.- 의학입문


- 기경팔맥(奇經八脈) : 임맥(任脈), 독맥(督脈), 충맥(衝脈), 대맥(帶脈), 음유맥(陰維脈), 양교맥(陽矯脈), 음교맥(陰矯脈)


- 경락의 연구는 자신을 아는 작업이자 인간심리의 탐구이다.

- 척추가 끊어지게 아플 때에는 대장정격을 활용하라.

- 아시(兒時)침법 : 아픈 곳만 찌르는 침법

- 일침(一針) 이구(泥丘) 삼약(三約) : 치료에 있어서 첫째가 침이요, 둘째가 뜸이고, 셋째가 약이다.


무능한 의원이란

 ① 지약이부지방(知藥而不知方) : 약을 알아도 처방은 알지 못하고

 ② 지방이부지술(知方而不知術) : 처방은 알아도 술법은 알지 못하고

 ③ 지술이부지도(知術而不知道) : 술법은 알아도 도는 알지 못한다.


- 병(病)으로 인한 화(禍)보다 약(藥)으로 인한 화(禍)가 더 많다 - 황제내경


기본 건강격언

 ① 두한족열(頭寒足熱) : 어리는 차게 발은 따듯하게 하라

 ② 복무냉통(腹無熱痛), 두무냉통(頭無冷痛) : 배는 따듯하게 해서 아픈법이 없고, 머리는 차게 해서 아픈 법이 없다.

 ③ 양정즉적자제(養正則積自除)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은 저절로 없어진다.

 ④ 과욕일년진추석(寡慾一念眞秋石) : 욕심 없는 한가지 마음이 진정으로 신선단인 추석이다.

 ⑤ 좌병우치(左病右治), 우병좌치(右病左治) : 좌병은 우치하고 우병은 좌치한다.

 ⑥ 허즉억기관(虛則抑基官), 실즉보기관(實則補基官) : 허하면 기관의 운행을 억제하고 실하면 기관의 운행을 보한다.

 ⑦ 허즉보기모(虛則補基母), 실즉사기자(實則瀉基子) : 경락이 허할때는 그 어미가 되는 경락을 보하고, 실할 때는 아들이 되는 경락을 사한다.


- 상생 :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 상극 : 목(木)→토(土)→수(水)→화(火)→금(金)→목(木)


- 살생(殺生)의 업(業)은 단명(短命)과 질병(疾病)의 과보(果報)를 받는다 - 세존


- 인연작복(因緣作福) : 복중에 가장 큰복이 사람을 잘 만나는 것이다.

- 선문념송(禪門拈頌)에 토를 달기 시작한 이래로 도인이 드물게 되었다.

- 수궐음심포경락의 거짓된 씀씀이가 질병 발생의 주된 원인이다.


장기가 주관하는 것들

 ① 간주노(肝主怒) : 간은 분노를 주관하고

 ② 심주희(心主喜) : 심장은 즐거움을 주관하며

 ③ 비주사(脾主思) : 비장은 사색을 주관하며

 ④ 폐주비(肺主悲) : 폐는 슬픔을 주관하고

 ⑤ 신주공(腎主恐) : 신은 공포를 주관한다.


따라서 분노가 지나치면 간을 상하고 즐거움이 지나치면 심장을 상하고, 사색이 지나치면 비장을 상하며, 슬픔이 지나치면 폐를 상하고, 공포가 지나치면 신장을 상한다.

- 도란 아는데도 있지 않고 모르는데도 있지 않다.


보사법(치료를 위해 경락을 보하고 사하는 방법)

 ① 영수보사(迎隨補瀉) : 경락의 방향에 따라 정방향이면 보, 역방향이면 사.

 ② 원방보사(圓方補瀉) : 우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침을 놓으면 보, 사방으로 흩으면 사.

 ③ 호흡보사(呼吸補瀉) :

 ④ 구육보사(九六補瀉) :

 ⑤ 개합보사(開闔補瀉) :

 ⑥ 서질보사(徐疾補瀉) :

 ⑦ 회수보사(回數補瀉) :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마음이 모든 우주를 조작하는 주인이다.

- 삼투 : 탐(貪), 진(瞋), 치(癡)(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팔만사천 번뇌의 원인이라함) - 불경


사성체(四聖諦) 

 ① 고(苦) : 생로병사의 삶은 고해이며

 ② 집(集) : 그 고통의 원인은 마음의 집착에서 오고

 ③ 멸(滅) : 마음의 집착이 소멸되면

 ④ 도(道) : 평화의 도로 입문하게 된다 - 세존


- 의학입문 서문 : 욕심과 분노를 없이하면 원으로 상징되어진 무심으로 귀향하는데 침체된 질병이 대번에 없어진다.

- 플라시보(Placebo) 효과 : 가짜약을 투여해도 병이 호전된다는 심리효과


- 단지불회(但知不會) 시즉견성(是則見性) : 단지 알지 못한다는 것만 알아도 이것이 곧 견성이다.

-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 곧바로 사람의 마음을 가리켜 제 성품을 보게 하며 부처를 이루게 한다.


- 달마대사 관심일법(觀心一法) 총섭제행(總攝諸行) : 마음을 관하는 한가지 법이 모든 수행을 다 섭수한다.


- 질병을 판단하는 8가지 강령 : 음양(陰陽), 한열(寒熱), 표리(表裏), 허실(虛實)


심의(心醫) 자생(自生) 운동(運動) 의 6대 강령(綱領)

 ① 절대주의로부터의 해방

 ② 상대주의 학습

 ③ 느낌철학의 개방

 ④ 상호공존의 실천

 ⑤ 직관명상의 수행

 ⑥ 음양관의 터득


치료 기본원칙

 ① 욕심은 취하므로 음이 되고, 분노는 배척하므로 양이 된다.

 ② 더운 것은 사하고, 냉한 것은 보 한다.

 ③ 뚱뚱한 사람은 맵게 먹이고, 마른 사람은 시게 먹인다.

 ④ 허한 것은 보하고 실한 것은 사한다.


- 남자는 천기를 받으므로 상체가 큰 천수형(天垂型)이고, 여자는 지기를 받으므로 하체가 큰 지적형(地積型)이다 - 동의보감


팔의론

 ① 심의(心醫) : 환자를 진실로 아끼는 마음이 있어 병자가 그 눈빛만 보아도 마음의 안정을 얻는 의사

 ② 식의(食醫) : 병자의 병세를 판단함에 있어 정성이 모자라 병자가 말하는 병명만 기억하고 약을 짓는 의사

 ③ 약의(藥醫) : 약을 짓되 환자의 성색을 판단하지 않고 병자가 말하는 약방문에 의해 약을 짓는 의사, 병이 아침저녁으로 성쇠가 있고 병자의 허실을 구별하지 않고 아픈 부위의 약만 마냥 먹이면서 차도를 기다리는 의사

 ④ 혼의(昏醫) : 병자가 위급하면 저도 덩달아 허둥대는 의사


 ⑤ 망의(妄醫) : 병자는 언제나 과장되게 고통을 호소하게 마련임을 모르고 병자의 말만 믿고 함부러 약을 지어 먹이는 의사

 ⑥ 광의(狂醫) : 병자의 고통에는 관심의 없이 병자의 행색과 의복만 보고 약값을 많이 내나 적게 내나만 관심이 있는 의사

 ⑦ 사의(詐醫) : 의사의 행색만 흉내내며 일부러 환자를 만들고 자기가 만든 한가지 약을 만병통치약이라고 우기는 의사

 ⑧ 살의(殺醫) : 사계절이 바뀌는 이치와 생명이 살고 죽는 이치를 모르고 고통받는 이를 보고 함께 아파하는 마음도 없으며, 남이 지은 약방문에 일일이 맞다 틀리다 요란만 떠는 의사


- 애이지기악(愛而知其惡), 증이지기선(憎而知其善) : 사랑하되 그 사람의 단점을 알고, 미워하되 그 사람의 장점을 안다 - 예기(禮記)

- 병이나면 좋아하던 음식을 끊어 보고, 평소 싫어하던 음식을 먹어보라 - 식경(食經)


- 살빼는 방법 : 야간에는 불음 불식하고 매운 것을 먹어 열을 내고, 이뇨제를 먹어 소변을 통하고, 땀을 내어 습기를 제거한다.


- 오행은 형(形)의 성쇠(盛衰)요, 육기(六氣)는 기(氣)의 다소(多少)이다.

- 설사시에는 이뇨제를 쓰고 정수리를 덥게 해주고, 변비시에는 정수리를 차게하거나 침을 놓는다.


기의 순환과 관련한 표현

 ① 노기(怒氣) 상(上) : 분노한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중풍 조심)

 ② 희기(喜氣) 완(緩) : 즐거운 기운은 근육을 이완시키며(과다하면 심장질환, 중풍)

 ③ 비기(悲氣) 소(消) : 슬픈 기운은 기운을 소진시킨다(쇠약)

 ④ 공기(恐氣) 하(下) : 공포 기운은 아래로 내려감

 ⑤ 추우면 기가 위축되고, 뜨거우면 기가 발산되고

 ⑥ 경기(驚氣) 란(亂) : 놀라면 기가 흩어져 혼란스럽게 되고

 ⑦ 노하면 기가 소모되며

 ⑧ 사기(思氣) 결(結) : 생각이 지나치면 기가 맺힌다.


태극 팔괘의 의미

평화

가난

만족

권력

분노

불만

풍족

두려움

坤 곤

艮 간

坎 감

巽 손

震 진

離 리

兌 태

乾 건

太 陰

 少 陽

 少 陰

 太 陽

 陽

太        極


오수혈


記號

經絡

特性

木, 金

火, 水

土, 木

金, 火

水, 土

LU

手太陰肺經

土金

少商

魚際

太淵

經渠

尺澤

LI

手陽明大腸經

金金

商陽

二間

三間

陽谿

曲池

ST

足陽明胃經

金土

厲兌

內庭

陷谷

解谿

足三里 

SP

足太陰脾經

土土

隱白

大都

太白

商丘

陰陵泉

HT

手少陰心經

火火

少衝

少府

神門

靈道

少海

SI

手太陽小腸經

水火

少澤

前谷

後谿

陽谷

小海

BL

足太陽膀胱經

水水

至陰

足通谷

束骨

崑崙

委中

KI

足少陰腎經

火水

湧泉

然谷

太谿

復溜

陰谷

PC

手厥陰心包經 

木火

中衝

勞宮

大陵

間使

曲澤

TE

手少陽三焦經

火火

關衝

液門

中渚

支溝

天井

GB

足少陽膽經

火木

足竅陰

俠谿

足臨泣

陽輔

陽陵泉

LR

足厥陰肝經

木木

大敦

行間

太衝

中封

曲泉

※ 범례 ※

 

천부혈

 

삼부혈

 

이부혈

 

 



'鍼灸 小考 > 사암오행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부혈 보사  (0) 2017.03.19
오행 운행 및 삼부혈, 천부혈 배치도  (0) 2017.03.05
사암 오행침  (0) 2017.03.05
사암경 "전침보사법(電針補瀉法)"  (0) 2017.01.02
폐허증(肺虛證)의 활용  (0) 2017.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