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암침법으로 푼 경락의 신비
김홍경 저
들어가기에 앞서
- 소인은 자신과 가족의 부귀 성취에 부지런하고, 대인은 자신의 탐욕을 경계하기에 부지런하다.
참된 의사가 되는 길
① 내혁(內革) : 자신의 내면을 혁신하다.
② 일심(一心) : 분리없는 일심으로 돌아가라.
③ 귀원(歸源) : 원칙으로 돌아가 귀의하라
④ 요익창생(饒益蒼生) : 창생을 이롭게 하라.
- 黙自看 : 묵묵히 스스로를 바라봄
- 印堂穴 : 두 눈사이의 이마에 위치하는 제삼의 눈이 위치한다는 혈
- 陰陽和平之人 : 음양이 고루 갖추어져서 화평하므로 건강한 사람을 의미함.
- 審七情之浮沈 : 칠정(喜, 怒, 愛, 樂, 哀, 惡, 慾)의 뜨고 가라앉음을 살펴라
- 以心治心 : 마음으로써 마음을 다스리라.
- 對機妙用 : 근기에 따라 묘하게 방편을 응용하라
- 理化蒼生 : 진리로써 창생을 교화하라.
- 경락은 의식과 감정의 통로이다.
- 인간이 일으키는 욕망의 성쇠에 따라 그에 해당하는 경락 에너지의 성쇠가 바뀌다.
- 건강이란 경락이 건전하게 흐르고 있는 상태이다.
- 樂而不淫 哀而不傷 : 즐거워하되 음탕하지 말고 슬퍼하되 몸을 상하게 하지 말라(논어)
- 인간은 내면에 스스로 리듬의 흥망성쇠를 가지고 있다.
- 젊어서는 이성을 경계하고, 나이 들어서는 싸움을 조심하고, 늙어서는 재물의 집착을 멀리하라-논어
- 주역을 모르면 의학을 가히 논할 수 없다 - 의학입문
- 태극은 음양을 낳고, 음양은 사상을 낳고, 사상은 팔괘를 낳는다.- 주역서문
- 백색 : 비만한 사람의 다이어트, 당뇨병 벽지 색
- 노랑 : 비위가 약하고 결벽증, 구역질, 멀미를 하는 아이의 벽지
- 청색 : 도서관이나 수험생의 벽지
- 빨강 : 패스트푸드점이나 홍등가, 정신 산만, 건망이 있을 경우 절대피할 것.
- 팔다리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귀 아래 예풍혈을 강하게 눌러준다.
- 소금의 짠맛은 마열 체질의 뻣뻣한 기운을 연하게 한다.
五運六氣
하늘은 여섯 가지 기운으로 돌아가고 땅은 다섯 가지 기운으로 돌아간다.
五運 | 목(木) | 화(火) | 토(土) | 금(金) | 수(水) | |
계절 | 봄(春) | 여름(夏) | 환절기 | 가을(秋) | 겨울(冬) | |
자동차 | 시동 | 엑셀 | 핸들 | 브레이크 | 기름통 | |
맛 | 신맛 |
|
| 매운맛 | 짠맛 | |
방위 | 동(東) | 남(南) | 중앙(中央) | 서(西) | 북(北) | |
풍수 | 좌청룡 (左靑龍) | 남주작 (南朱雀) | 중앙 | 우백호 (右白虎) | 북현무 (北玄武) | |
성질 | 자신감 | 정열, 사랑 | 사색 | 살기 | 흡수, 저장 | |
오장육부 | 간, 담 | 심장, 소장 | 비, 위 | 대장, 폐 | 신장, 방광 | |
색깔 | 청(靑) | 적(赤) | 황(黃) | 백(白) | 흑(黑) | |
육기 | 궐음 (厥陰) | 소음 (少陰) | 소양 (少陽) | 태음 (太陰) | 양명 (陽明) | 태양 (太陽) |
십이지 | 사(巳) 해(亥) | 자(子) 오(午) | 인(寅) 신(申) | 축(丑) 미(未) | 묘(卯) 유(酉) | 진(辰) 술(戌) |
오운육기 | 궐음풍목 (厥陰風木) | 소음군화 (少陰君火) | 소양상화 (少陽相火) | 태음습토 (太陰濕土) | 양명조금 (陽明燥金) | 태양한수 (太陽寒水) |
바이오리듬 | 주기 | 손금 | 비고 | 긍정 | 부정 |
신체리듬 | 23일 | 생명선 | 남성리듬, 재물 | 태음(太陰) | 양명(陽明) |
감성리듬 | 28일 | 감정선 | 여성리듬, 사랑 | 소음(少陰) | 태양(太陽) |
지성리듬 | 33일 | 두뇌선 | 만족 | 궐음(厥陰) | 소양(少陽) |
수태음폐경 : 엄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少商)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태음(황색) + 폐(백색) = 미색
- 십이지 : 소(丑)
- 특징 : 부유함을 상징하며 재물, 일등의식, 자신감, 넉넉한 마음, 보스의 상징, 긍정적인 생각, 장사, 마음의 바람
- 부족 시 : 재물로 인한 근심,
- 과다 시 : 비만, 중풍, 폐암,
- 중요 혈 : 코감기 시 魚際혈을 손톱방향으로 강하게 지압, 기름진 음식으로 급체 시 소상 침
수양명대장경 : 검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商陽)에서 시작한다.
- 색상 : 양명(흰색) + 대장(흰색) = 흰색
- 십이지 : 묘(卯)
- 특징 : 가난함을 상징하며 살기, 경멸, 부정적인 생각, 가을, 브레이크, 절제력, 뼈, 총기, 바른 기운, 정기, 골격을 의미
- 부족 시 : 비만, 중풍
- 과다 시 : 살기, 신경과민
- 중요 혈 : 뚱뚱한 사람 살 뺄 때 商陽을 손목방향으로 지압, 급체 시 合谷 지압, 중풍 전 검지 둘째 마디 안쪽이 마비됨.
수궐음심포경 : 중지손가락 손톱아래 안쪽(중충(中衝))으로 빠져나간다.
- 색상 : 궐음(청색) + 심포(적색) = 적색
- 십이지 :사(巳)
- 특징 : 기억을 상징하며 지식의 저장창고, 기억력, 지혜의 상징
- 부족 시 : 언어장애, 자신감 결여, 시험공포, 공부 시 졸음, 어지럼증, 졸도, 의식불명, 건망증, 치매
- 과다 시 : 신경과민, 불면
- 중요 혈 : 부족으로 발생하는 증상에 중충혈 지압, 심할 경우 침.
수소양삼초경 : 약지 손가락 손톱아래 바깥쪽(관충(關衝))에서 시작한다.
- 색상 : 소양(적) + 삼초(적) = 적색
- 십이지 : 원숭이(신(申))
- 특징 : 망각을 상징하며 지식의 배설, 무명지라하고 혁명의지, 양 중의 양의 기운, 아이디어, 성인의 기질, 창조력, 지도자의 능력, 유머감각, 기가 세면 팔이 길다.
- 부족 시 : 성급, 다혈질, 열등감으로 인한 분노
- 과다 시 : 건망증, 치매
- 중요 혈 : 불면증이 심할 경우 관충(關衝)혈을 지압
수소음심경 : 새끼 손가락 손톱아래 안쪽(소충(少衝))으로 흘러나간다.
- 색상 : 소음(적) + 심(적) = 적색
- 십이지 : 말(오(午))
- 특징 : 사랑을 상징하며 사랑과 예술, 미적 감각, 신명, 공주병, 쾌락, 술, 감성리듬, 헌혈
- 부족 시 : 심장질환(손가락이 휘면 특히 조심)
- 과다 시 : 폐결핵
- 중요 혈 :
수태양소장경 : 새끼손가락 손톱아래 바깥쪽(소택(少澤))에서 시작한다.
- 색상 : 태양(흑) + 소장(적) = 자주색
- 십이지 : 개(술(戌))
- 특징 : 실연을 상징하며 피를 주관, 죽음의 이미지, 결사의 의지
- 부족 시 : 출혈, 코피, 하혈, 빈혈
- 과다 시 :
- 중요 혈 : 부족으로 인한 증상시 정 방향 지압
족태음비경 : 엄지발가락 발톱아래 안쪽(은백(隱白))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태음(황) + 비(황) = 황색
- 십이지 : 양(미(未))
- 특징 : 사색을 상징하며 배부름
- 부족 시 : 결벽증, 구토, 멀미, 팔다리 이상, 급체
- 과다 시 : 비굴, 우유 부단
- 중요 혈 : 급체 시 은백혈을 뚱뚱한 경우 침, 마른 경우 지압
족궐음간경 : 엄지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대돈(大敦))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궐음(청) + 간(청) = 청색
- 십이지 : 돼지(해(亥))
- 특징 : 분노를 상징하며 자신감, 우월감, 눈의 밧데리 기능, 스트레스, 열등감, 비교와 경쟁으로 인한 간 질환, 여드름
- 부족 시 : 자신감 없는 겁쟁이, 안 질환, 열등감,
- 과다 시 : 허풍, 거만, 여드름, 간 질환
- 중요 혈 : 급체 시 대돈혈을 뚱뚱한 경우 침, 마른 경우 지압
※ 뚱뚱한 사람이 체한 경우 대돈 + 은백혈을 따주면 100% 효과
※ 토사 곽란 시 엄지와 둘째 발가락 사이의 태충혈 2곳과 엄지와 검지 사이의 합곡혈 2곳(합 4곳을 사관이라 함)을 따주면(마른 경우 지압) 큰 효과가 있다.
족소음신경 : 엄지 발바닥 앞쪽 발가락뼈가 시작하는 부분의 한가운데(용천(湧泉))에서 시작하여 흘러 들어간다.
- 색상 : 소음(적) + 신(흑) = 자주색
- 십이지 : 쥐(자(子))
- 특징 : 성적인 에너지를 상징하며 번식력, 저축, 차가운 공포와 뜨거운 정열을 합친 기운
- 부족 시 : 정기부족
- 과다 시 :
- 중요 혈 : 용천혈을 지압해 주면 정기를 기를 수 있다
족양명위경 : 둘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태(兌))혈로 흘러나간다.
- 색상 : 양명(백색) + 위(황) = 미색
- 십이지 : 닭(유(酉))
- 특징 : 생활력을 상징하며 강인함
- 부족 시 : 소화불량
- 과다 시 : 스트레스, 불면증, 조급증
- 중요 혈 : 태혈 - 뚱뚱하고 배가 더부룩하고 가래가 끓어 가슴이 답답한 경우와 성급한 사람의 조급증 및 불면증이 있을 경우 지압
족소양담경 : 넷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규음(竅陰))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소양(적색) + 담(청) = 보라
- 십이지 : 호랑이(인(寅))
- 특징 : 대담성을 상징하며 의로운 마음, 혁명의지, 옆구리로 흘러감, 모험심, 여행 등으로 향상시킬 수 있음.
- 부족 시 : 겁쟁이, 소심
- 과다 시 : 다혈질, 잔인, 신경질적
- 중요 혈 : 규음혈은 스트레스, 눈 충혈, 귀 울림, 편두통, 옆구리 결림, 이명 시 지압해 줌.
족태양방광경 : 다섯째 발가락 발톱아래 바깥쪽(지음(至陰))으로 흘러 나간다.
- 색상 : 태양(흑색) + 방광(흑) = 흑
- 십이지 : 용(진(辰))
- 특징 : 공포를 상징하며 긴장, 경계, 왕, 남성, 권력을 상징, 비범한 사람, 예언자, 요통
- 부족 시 : 문란하고 방종해진다.
- 과다 시 : 요통
- 중요 혈 : 지음혈은 요통에 뚱냉체질은 역 방향, 마냉체질은 정 방향 지압(충혈 및 시력회복에도 도움을 줌)
- 관상이불여골상(觀相而不如骨相) 골상이불여심상(骨相而不如心相) : 관상은 골상만 못하고 골상은 심상만 못하다 즉, 사람팔자 마음먹기에 달렸다.
- 발로 흐르는 경락은 음적이고, 손으로 흐르는 경락은 양적인 편이다.
- 저체(돼지족발) : 음적인 동물의 가장 음적인 부분으로 마르고 열이 있는 양적인 여성들의 산후에 젖이 나오지 않을 때 씀
질병치료의 4대 원칙
① 묘관찰지(妙觀察智) : 만물을 묘한 관점으로 보아 음양관의 상대적인 안목으로 관찰하는 것이다.
② 성소작지(成所作智) : 묘한 관찰로 얻은 지혜로 사람을 위해 처방을 내어 그릇됨을 바로 잡아줌이다.
③ 평등성지(平等性智) : 생노병사(生老病死)를 따로 따로 보지 않고 신분과 계급을 차별하지 않는 안목으로 세상을 인식하는 지혜
④ 대원경지(大圓鏡智) : 두두물물이 있는 그대로 전부 거울에 비취듯 보여 학다리를 꺾어 참새다리에 붙이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는 무위의 경지를 넘나드는 지혜이다.
- 천지여아동근(天地與我同根), 만물여아일체(萬物與我一體) : 나라는 존재도 우주의 일부분일 뿐이고 따라서 나 자신도 우주의 법칙에 순응해서 창조된 존재이다. 나만이, 인간만이 무엇인가 특별한 존재라는 생각이야말로 특별한 생각이다.
- 관삼초연후(觀三焦然後) 지장부이동(知臟腑異同) 삼초자일초(三焦者一焦) 일초자일원야(一焦者一元也) : 삼초를 관한 연후에 장부의 이동을 알고 삼초가 일초임을 알면 일초가 전체임을 안다.- 의학입문
- 기경팔맥(奇經八脈) : 임맥(任脈), 독맥(督脈), 충맥(衝脈), 대맥(帶脈), 음유맥(陰維脈), 양교맥(陽矯脈), 음교맥(陰矯脈)
- 경락의 연구는 자신을 아는 작업이자 인간심리의 탐구이다.
- 척추가 끊어지게 아플 때에는 대장정격을 활용하라.
- 아시(兒時)침법 : 아픈 곳만 찌르는 침법
- 일침(一針) 이구(泥丘) 삼약(三約) : 치료에 있어서 첫째가 침이요, 둘째가 뜸이고, 셋째가 약이다.
무능한 의원이란
① 지약이부지방(知藥而不知方) : 약을 알아도 처방은 알지 못하고
② 지방이부지술(知方而不知術) : 처방은 알아도 술법은 알지 못하고
③ 지술이부지도(知術而不知道) : 술법은 알아도 도는 알지 못한다.
- 병(病)으로 인한 화(禍)보다 약(藥)으로 인한 화(禍)가 더 많다 - 황제내경
기본 건강격언
① 두한족열(頭寒足熱) : 어리는 차게 발은 따듯하게 하라
② 복무냉통(腹無熱痛), 두무냉통(頭無冷痛) : 배는 따듯하게 해서 아픈법이 없고, 머리는 차게 해서 아픈 법이 없다.
③ 양정즉적자제(養正則積自除) : 바른 기운을 기르면 암은 저절로 없어진다.
④ 과욕일년진추석(寡慾一念眞秋石) : 욕심 없는 한가지 마음이 진정으로 신선단인 추석이다.
⑤ 좌병우치(左病右治), 우병좌치(右病左治) : 좌병은 우치하고 우병은 좌치한다.
⑥ 허즉억기관(虛則抑基官), 실즉보기관(實則補基官) : 허하면 기관의 운행을 억제하고 실하면 기관의 운행을 보한다.
⑦ 허즉보기모(虛則補基母), 실즉사기자(實則瀉基子) : 경락이 허할때는 그 어미가 되는 경락을 보하고, 실할 때는 아들이 되는 경락을 사한다.
- 상생 :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
- 상극 : 목(木)→토(土)→수(水)→화(火)→금(金)→목(木)
- 살생(殺生)의 업(業)은 단명(短命)과 질병(疾病)의 과보(果報)를 받는다 - 세존
- 인연작복(因緣作福) : 복중에 가장 큰복이 사람을 잘 만나는 것이다.
- 선문념송(禪門拈頌)에 토를 달기 시작한 이래로 도인이 드물게 되었다.
- 수궐음심포경락의 거짓된 씀씀이가 질병 발생의 주된 원인이다.
장기가 주관하는 것들
① 간주노(肝主怒) : 간은 분노를 주관하고
② 심주희(心主喜) : 심장은 즐거움을 주관하며
③ 비주사(脾主思) : 비장은 사색을 주관하며
④ 폐주비(肺主悲) : 폐는 슬픔을 주관하고
⑤ 신주공(腎主恐) : 신은 공포를 주관한다.
따라서 분노가 지나치면 간을 상하고 즐거움이 지나치면 심장을 상하고, 사색이 지나치면 비장을 상하며, 슬픔이 지나치면 폐를 상하고, 공포가 지나치면 신장을 상한다.
- 도란 아는데도 있지 않고 모르는데도 있지 않다.
보사법(치료를 위해 경락을 보하고 사하는 방법)
① 영수보사(迎隨補瀉) : 경락의 방향에 따라 정방향이면 보, 역방향이면 사.
② 원방보사(圓方補瀉) : 우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침을 놓으면 보, 사방으로 흩으면 사.
③ 호흡보사(呼吸補瀉) :
④ 구육보사(九六補瀉) :
⑤ 개합보사(開闔補瀉) :
⑥ 서질보사(徐疾補瀉) :
⑦ 회수보사(回數補瀉) :
- 일체유심조(一切唯心造) : 마음이 모든 우주를 조작하는 주인이다.
- 삼투 : 탐(貪), 진(瞋), 치(癡)(탐욕, 성냄, 어리석음이 팔만사천 번뇌의 원인이라함) - 불경
사성체(四聖諦)
① 고(苦) : 생로병사의 삶은 고해이며
② 집(集) : 그 고통의 원인은 마음의 집착에서 오고
③ 멸(滅) : 마음의 집착이 소멸되면
④ 도(道) : 평화의 도로 입문하게 된다 - 세존
- 의학입문 서문 : 욕심과 분노를 없이하면 원으로 상징되어진 무심으로 귀향하는데 침체된 질병이 대번에 없어진다.
- 플라시보(Placebo) 효과 : 가짜약을 투여해도 병이 호전된다는 심리효과
- 단지불회(但知不會) 시즉견성(是則見性) : 단지 알지 못한다는 것만 알아도 이것이 곧 견성이다.
-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 곧바로 사람의 마음을 가리켜 제 성품을 보게 하며 부처를 이루게 한다.
- 달마대사 관심일법(觀心一法) 총섭제행(總攝諸行) : 마음을 관하는 한가지 법이 모든 수행을 다 섭수한다.
- 질병을 판단하는 8가지 강령 : 음양(陰陽), 한열(寒熱), 표리(表裏), 허실(虛實)
심의(心醫) 자생(自生) 운동(運動) 의 6대 강령(綱領)
① 절대주의로부터의 해방
② 상대주의 학습
③ 느낌철학의 개방
④ 상호공존의 실천
⑤ 직관명상의 수행
⑥ 음양관의 터득
치료 기본원칙
① 욕심은 취하므로 음이 되고, 분노는 배척하므로 양이 된다.
② 더운 것은 사하고, 냉한 것은 보 한다.
③ 뚱뚱한 사람은 맵게 먹이고, 마른 사람은 시게 먹인다.
④ 허한 것은 보하고 실한 것은 사한다.
- 남자는 천기를 받으므로 상체가 큰 천수형(天垂型)이고, 여자는 지기를 받으므로 하체가 큰 지적형(地積型)이다 - 동의보감
팔의론
① 심의(心醫) : 환자를 진실로 아끼는 마음이 있어 병자가 그 눈빛만 보아도 마음의 안정을 얻는 의사
② 식의(食醫) : 병자의 병세를 판단함에 있어 정성이 모자라 병자가 말하는 병명만 기억하고 약을 짓는 의사
③ 약의(藥醫) : 약을 짓되 환자의 성색을 판단하지 않고 병자가 말하는 약방문에 의해 약을 짓는 의사, 병이 아침저녁으로 성쇠가 있고 병자의 허실을 구별하지 않고 아픈 부위의 약만 마냥 먹이면서 차도를 기다리는 의사
④ 혼의(昏醫) : 병자가 위급하면 저도 덩달아 허둥대는 의사
⑤ 망의(妄醫) : 병자는 언제나 과장되게 고통을 호소하게 마련임을 모르고 병자의 말만 믿고 함부러 약을 지어 먹이는 의사
⑥ 광의(狂醫) : 병자의 고통에는 관심의 없이 병자의 행색과 의복만 보고 약값을 많이 내나 적게 내나만 관심이 있는 의사
⑦ 사의(詐醫) : 의사의 행색만 흉내내며 일부러 환자를 만들고 자기가 만든 한가지 약을 만병통치약이라고 우기는 의사
⑧ 살의(殺醫) : 사계절이 바뀌는 이치와 생명이 살고 죽는 이치를 모르고 고통받는 이를 보고 함께 아파하는 마음도 없으며, 남이 지은 약방문에 일일이 맞다 틀리다 요란만 떠는 의사
- 애이지기악(愛而知其惡), 증이지기선(憎而知其善) : 사랑하되 그 사람의 단점을 알고, 미워하되 그 사람의 장점을 안다 - 예기(禮記)
- 병이나면 좋아하던 음식을 끊어 보고, 평소 싫어하던 음식을 먹어보라 - 식경(食經)
- 살빼는 방법 : 야간에는 불음 불식하고 매운 것을 먹어 열을 내고, 이뇨제를 먹어 소변을 통하고, 땀을 내어 습기를 제거한다.
- 오행은 형(形)의 성쇠(盛衰)요, 육기(六氣)는 기(氣)의 다소(多少)이다.
- 설사시에는 이뇨제를 쓰고 정수리를 덥게 해주고, 변비시에는 정수리를 차게하거나 침을 놓는다.
기의 순환과 관련한 표현
① 노기(怒氣) 상(上) : 분노한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중풍 조심)
② 희기(喜氣) 완(緩) : 즐거운 기운은 근육을 이완시키며(과다하면 심장질환, 중풍)
③ 비기(悲氣) 소(消) : 슬픈 기운은 기운을 소진시킨다(쇠약)
④ 공기(恐氣) 하(下) : 공포 기운은 아래로 내려감
⑤ 추우면 기가 위축되고, 뜨거우면 기가 발산되고
⑥ 경기(驚氣) 란(亂) : 놀라면 기가 흩어져 혼란스럽게 되고
⑦ 노하면 기가 소모되며
⑧ 사기(思氣) 결(結) : 생각이 지나치면 기가 맺힌다.
태극 팔괘의 의미
평화 | 가난 | 만족 | 권력 | 분노 | 불만 | 풍족 | 두려움 |
坤 곤 | 艮 간 | 坎 감 | 巽 손 | 震 진 | 離 리 | 兌 태 | 乾 건 |
地 | 山 | 水 | 風 | 雷 | 火 | 澤 | 天 |
太 陰 | 少 陽 | 少 陰 | 太 陽 | ||||
陰 | 陽 | ||||||
太 極 |
오수혈
記號 | 經絡 | 特性 | 井 | 滎 | 兪 | 經 | 合 |
木, 金 | 火, 水 | 土, 木 | 金, 火 | 水, 土 | |||
LU | 手太陰肺經 | 土金 | 少商 | 魚際 | 太淵 | 經渠 | 尺澤 |
LI | 手陽明大腸經 | 金金 | 商陽 | 二間 | 三間 | 陽谿 | 曲池 |
ST | 足陽明胃經 | 金土 | 厲兌 | 內庭 | 陷谷 | 解谿 | 足三里 |
SP | 足太陰脾經 | 土土 | 隱白 | 大都 | 太白 | 商丘 | 陰陵泉 |
HT | 手少陰心經 | 火火 | 少衝 | 少府 | 神門 | 靈道 | 少海 |
SI | 手太陽小腸經 | 水火 | 少澤 | 前谷 | 後谿 | 陽谷 | 小海 |
BL | 足太陽膀胱經 | 水水 | 至陰 | 足通谷 | 束骨 | 崑崙 | 委中 |
KI | 足少陰腎經 | 火水 | 湧泉 | 然谷 | 太谿 | 復溜 | 陰谷 |
PC | 手厥陰心包經 | 木火 | 中衝 | 勞宮 | 大陵 | 間使 | 曲澤 |
TE | 手少陽三焦經 | 火火 | 關衝 | 液門 | 中渚 | 支溝 | 天井 |
GB | 足少陽膽經 | 火木 | 足竅陰 | 俠谿 | 足臨泣 | 陽輔 | 陽陵泉 |
LR | 足厥陰肝經 | 木木 | 大敦 | 行間 | 太衝 | 中封 | 曲泉 |
※ 범례 ※
| 천부혈 |
| 삼부혈 |
| 이부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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