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鍼)치료
개 요
음양오행 경락학설을 근거로 체표상의 일정부위에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금속으로 만든 침을 이용하여 물리적 자극을 함으로서 생체에 반응을 일으키게하고, 질병을 예방, 완화, 치료하는 동양의학치료기술의 한 분야이다.
음양오행설, 경락학설등 한의학의 기초이론을 근거로 하여 체표상의 일정한 부위에 여러 가지 침과 뜸으로 조작방법을 운용, 물리적 자극을 주어 생체에 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질병을 예방, 완화, 치료하는 의료 기술의 한 분야이다.
목 적
혈위(穴位)의 자극을 통하여 경락(經絡)의 기능을 조절하여 생체의 각 지관과 조직의 기능실을 치료하기 위함이다.
그 작용은 다음과 같다.
1) 주통(住通) : 경락의 기혈 운행장애로 인한 병리변화를 조절하고 각 기관과 조직의 수축, 긴장 상태를 완해(緩解)함으로써 통증을 제거한다.
2) 이동(移動) : 경락의 기혈운행을 강화하여 신체일부의 동통에 대한 감각을 다른부위로 전이시킴으로써 동통을 완화한다.
3) 보허사실(補虛寫實)
: 기의 불균형을 조절함으로써 각 장부의 쇠약해진 기능을 강화하고 기능항진을 억제하여 장부기관의 활동을 정으로 회복시킨다.
4) 위비(위비) 편고(偏枯)의 치료
: 기혈의 운행을 조정함으로써 경락의 기혈 운행부족으로 인한 근육의 위축이나 저림, 지체의 마비증상을 치료한다.
5) 어혈제거(瘀血制擧)
: 락맥(洛脈)을 침자하여 출혈시키는 사혈요법을 시행하여 기체(氣懘)를 유발하는 어혈을 제거한다.
용 어
1) 득기(得氣) : 기지(氣至)와 동의어로 수법의 조작을 통하거나 혹은 비교적 장시간 유치함으로써, 환자가 산(酸:시큰함), 마(痲:마비감), 창(脹:붓는듯한 느낌), 중(重:무거움)등의 감각을 느끼거나 혹은 각기 다른 정도의 감응이 확산, 전도 되기도하는 것을 말함. 또한 시술자의 침하 감각에도 침(沈:잠김), 중(重), 긴(緊:팽팽함), 삽(揷:껄끄러움)이 느껴지는데 이는 모두 자침에 의해 경락 혈위의 긴, 기의 활동이 자극됨을 뜻하는 것이다.
2) 제삽(提揷) : 침첨(鍼尖)이 표피를 천자한 후 침신을 피하 혹은 근육내에서 상하로 진퇴운동 시키는 수법을 말한다. 하향으로 진입하는 것은 삽(揷)이 되고 상향으로 진퇴하는 것은 제(提)가 된다. 일반적으로 강한 제삽을 사(瀉)법으로 약산제삽을 보(補)법으로 삼는다.
3) 염전(埝轉) : 침이 일정한 심도에 도달한 후 오른손의 모지와 식지, 중지로 침병을 쥐고 전후로 회전운동시키는 수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강한 염전을 사(瀉)법으로 경미한 연전을 보(補)법으로 삼는다.
4) 탄요(彈搖) : 유침후 모지로서 침미를 활처럼 굽히거나 침체를 수직 상태에서 흔들어 침체를 미세하게 진동시킴으로써 득기(得氣)의 감응(感應)을 강화시키거나 감응을 일정방향으로 전도시키는 방법이다.
침 종 류
1) 호침(毫鍼) 요법
임상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침요법이다.
머리카락 정도의 가는 침으로 길이 40mm 굵기 0.03mm의 호침이 주로 쓰인다.
<준비물> ① 1회용 침
② Alcohol sponge
③ 침관(필요에 따라)
④ Tray 小
<방 법> ①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물품을 가지고 침상가로 간다.
② 시행할 부위를 노출시킨채 환자를 편안한 체위로 눕힌다.
③ 혈위를 선택하여 신속하게 피부에 체침하고 제삽, 염전 등 자침의 운용기법이 끝난 후 적절히 유침시킨다.
④ 유침시간 동안 환자의 체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침이 굽거나 절단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⑤ 환자상태를 관찰하여 안면창백, 현훈 등의 증상이 있거나 자침부위 출혈, 혈종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에게 보고하여 발침하도록 한다.
⑥ 발침은 경락의 순행방향 또는 머리 가까운 쪽부터 하며, 침이 얕게 (침체의 1/3이하) 꽂혀 있을 때는 침병을 흔들면서 천천히 한다.
⑦ 발침 후 Alcohol sponge로 침공 부위를 닦아주며 출혈이 있을 때는 멎을 때까지 눌러준다.
⑧ 발침이 끝나면 남아있는 침이 없는지 자세히 살펴본 후 환자가 옷을 입도록 돕는다.
⑨ 1회용 침과 Alcohol sponge는 별도의 용기에 분리수거하며 적출물로 처리한다.
<적 응> 각종 급⋅만성 질병
<금 기> ① 극도의 피로, 기아상태, 고도의 긴장상태
② 피부상의 감염, 반흔, 종통(腫痛)이 있는 부위
③ 출혈성 경향이 있거나 고도의 수종(水腫)환자
④ 천문(天門)이 폐쇄되지 않은 소아의 두정부
2) 피내침(皮內鍼) 요법
특수제작한 소침을 피내에 비교적 장시간 유치시키는 치료방법이다.
<준비물> ① 1회용 피내침
② forcep
③ Alcohol sponge
④ 반창고
⑤ 가위
⑥ Tray
<방 법> ①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물품을 가지고 침상가로 간다.
② 시행할 부위를 노출시킨채 환자를 편안한 체위로 눕힌다.
③ forcep으로 침고리를 잡고 선택한 혈위에 침첨을 정확히 맞추어 피내로 자입한다.
④ 둥근형의 침병을 평평하게 피부 표면에 두고 반창고로 고정한다.
⑤ 유침기간은 일반적으로 1-3 일로 하며, 6-7일간 하는 경우도 있다.
⑥ 유침기간중 매침부위를 1-3회 1-2분씩 안압하여 준다.
⑦ 매침부위는 물이 묻지 않도록하고 자주 관찰하여 발적, 발열, 동통이 있으면 의사에게 보고하여 즉시 발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다.
⑧ 발침시에는 forcep을 사용하고 Alcohol sponge로 침공을 안압하여 출형을 방지한다.
⑨ 발침이 끝나면 남아있는 침이 없는지 자세히 살펴본후 환자가 옷을 입도록 돕는다.
⑩ 1회용 침과 Alcohol sponge는 별도의 용기에 분리수거하여 적출물고 처리한다.
<적 응> 두통, 치통, 삼차신경통, 월경통, 월경불순, 위통, 천식, 저림, 불면, 요실금, 고혈압등 장시간의 유침이 필요한 만성질병이다.
<금 기> 국소피부에 염증, 궤양, 외상이 있는 경우
출혈경향, 부종이 있는 환자
3) 이침(耳鍼) 요법
특수제작한 소침을 귀의 형위상에 비교적 장시간 유침시키는 치료방법이다.
<준비물> ① 1회용 이침
② forcep
③ Alcohol sponge
④ 반창고
⑤ 가위
⑥ Tray
<방 법> ①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물품을 가지고 침상가로 간다.
② 시행할 부위를 노출시킨채 환자를 편안한 체위로 눕힌다.
③ 이곽을 상후방으로 잡아당겨 이혈을 선정한다.
④ forcep으로 침고리를 잡고 선택한 혈 위에 침첨을 정확히 맞추어 자입한다.
⑤ 침병위에 반창고를 붙여 고정한다.
⑥ 유침기간은 여름 1-3일 겨울에 3-5일 정도한다.
⑦ 유침기간중 매침부위를 매일 3-5회 1-2분씩 안압하여준다.
⑧ 매침부위는 물이 묻지 않도록 보고하여 즉시 발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한다.
⑨ 발침시에는 forcep을 사용하고 Alcohol sponge로 침공을 안압하여 출혈을 방지한다.
⑩ 발침이 끝나면 남아있는 침이 없는지 자세히 살펴본 후 환자가 옷을 입도록 돕는다.
⑪ 1회용 침과 Alcohol sponge는 별도의 용기에 분리수거하고 적출물로 처리한다.
<적 응> 호침치료의 질병에 모두 적용
비만, 금연, 금주등에 다용
<금 기> 귀에 염증, 궤양, 동상이 있는 환자
습관성 유산의 임부
4) 온침(溫鍼) 법
온침은 호침을 자침한 후 침꼬리에 쑥 뭉치를 태워서 따뜻한 기운이 침을 통해 혈자리로 들어가게 하는 방법이다.
<분비물> ① 호침준비물
② 애옆 소량
③ 라이터
④ 물 담은 컵
<방 법> ① 호침요법으로 자침한다.
② 득기한 후 애옆을 침미에 놓고 불을 붙여 다 타게한 후 유침시켜 놓는다.
③ 재를 물컵에 담는다.
④ 호침 발침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적 응> 풍습질환, 한성경향이 강한 질병 예를 들면 관절의 산통, 사지의 냉감이나 마비, 형체의 허한, 복창 등에 응용된다.
5) 전침(電鍼) 법
호침의 침자법에 따라 자입한 다음 전기와 침을 결합하여 직류전기를 통전시키거나 저주파 전기를 통전시켜 혈위의 자극을 강하게 하는 치료방법이다.
<준비물> ① 전침
② 호침 준비물
<방 법> ① 호침 요법으로 자침한다.
② 득기한 후 전침기의 전위를 0으로 조절하여 같은 쪽의 지체에 꽂은 2개의 침병상에 전침기를 출력 코드를 연결시킨다.
③ 전원스위치를 켜고 적당한 파장을 선택한다.
점차적으로 출력 전류량을 높여서 필요한 정도에 이르게 한다.
(전류량의 크기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결정하되 증가도는 환자가 견딜수 있을 정도까지 한다)
④ 통전과정중 환자 상태를 관찰하며 전선이 탈락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⑤ 통전시간은 일반적으로 5-30분한다.
⑥ 통전이 끝나면 전위기를 0으로 하고 전원스위치를 끈다음 출력을 제거한다.
⑦ 호침 발침법과 동일한 방법으로 한다.
<적 응> 각종 통증, 중풍후유증으로 인한 마비나 위축, 장기 기능실조, 침자마취
<금 기> 금기는 없으나 심장질환 환자에게 신중히 사용된다.
6) 약침(藥鍼), 수침(水鍼)법
질병과 유관한 혈자리 압통점 또는 체표의 촉진으로 얻어진 양성반응 혈자리에 약물을 주사하여 침자 함으로써 약물 삼투효과와 약리작용이 결합하여 종합적인 효과를 나타낸다.
<준비물> ① 1회용 주사기
② 녹용 4cc 또는 생리식염수 4cc
③ Alcohol sponge
④ 23G needle
<방 법> ①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물품을 가지고 침상가로 간다.
② 시행할 부위를 노출시킨채 환자를 편안한 체위로 눕힌다.
③ 1회용 주사기에 약물을 4cc 잰 후 공기를 제거하여 준비한다.
④ 주사부위 혈자리를 Alcohol sponge로 소독한다.
⑤ 혈위를 확인한 다음 왼손으로 피부를 당기고 침첨을 신속하게 피하에 자입한다.
⑥ 일정 심도로 침체를 밀어넣어 상하로 제삽하여 득기한 후 피스톤을 당겨 혈관내로 주입되지 않았는지 확인한 후 약물을 주입한다.
⑦ 약액 주입이 끝나면 신속하게 발침하고 Alcohol sponge로 침공을 눌고 출혈을 방지한다.
⑧ 시술이 모두 끝나면 환자가 옷을 입도록 돕는다.
⑨ 1회용 주사기, needle, Alcohol sponge는 별도 용기내 분리수거하여 적출물로 처리한다.
<적 응> 각종유형의 통증, 관절통, 견비통, 고혈압, 호흡기 질환, 피부질환, 악성종양, 신경쇠약 및 고도의 정신적 긴장.
<금 기> 환자의 피로, 기아 및 고도의 정신적 긴장
피부감염이나 반흔부위
출혈경향이 있거나 고도의 부종환다.
7) 사형(瀉血)요법, 자락(刺絡)요법
삼릉침 또는 피부침등을 이용하여 신체상의 얕은 부위의 혈관을 찔려 소량의 혈액을 방출시키는 치료방법
<준비물> ① 삼릉침 또는 란셋
② 필요시 부항기
③ Alcohol sponge
④ Tray
<방 법> ① 환자에게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물품을 가지고 침상가로 간다.
② 시행할 부위를 노출시킨채 환자를 편안히 눕힌다.
③ Alcohol sponge로 시술부위 피부를 소독한다.
④ 삼릉침 또는 란셋으로 사혈부위 또는 락맥에 약 0.5-1푼(2mm)정도 신속히 자입했다가 재빨리 발침하되 출혈되기까지한다.
⑤ 발침후 침공을 막지 않고 혈액이 유출되도록하되 침자부위를 가볍게 눌러주어 나쁜피가 빠져 나오도록한다.(약 10분간)
⑥ 필요시 부항기를 사용하여 혈액을 흡인한다.
⑦ 매일 혹은 격일에 1회씩 치료하여 1-3회 실시하되 출혈량이 많으면 매주 1-2회로 한다. 일반적으로 1회 출혈량은 10cc 이내로 한다.
⑧ 혈액 유출이 멎으면 Alcohol sponge로 침공을 눌러 지혈하고 Dressing한다.
⑨ 치료가 끝나면 물품을 정리하고 환자가 옷을 입도록 돕는다.
⑩ 삼릉침과 Alcohol sponge는 분리수거하여 적출물 처리한다.
<적응증> 급・만성 편도선염, 신경성 피부염, 과민성 피부염, 급성염좌, 일사병, 발열성 종기, 두통, 비염, 급성결막염, 급성각막염, 손가락(발)마비, 홍반, 습진, 임파관염, 정맥염, 치질, 급성혼미등 의식을 잃었을때 손가락 끝을 사혈시킨다(십선혈)
<금 기> 안와부위, 유두상 제와상, 음부
출혈경향이나 동맥류, 정맥류 환자
허약체질, 빈혈, 저혈압, 임신 및 산후에는 신중하게 적용한다.
8) 국소침(局所鍼) 법
・ 이침법 :귀에 놓는 침 - 비만, 금연, 금주 증에 사용
・ 두침법 : 머리에 놓는 침
・ 비침법 : 코에 놓는 침
・ 면침법 : 얼굴에 놓는 침
수지침법 : 손에 놓는 침 - 통증에 대한 진통의 목적으로 사용
・ 수족침법 : 손과 발에 놓는 침
・ 완과침법 : 손목과 발목에 놓는 침
9) 금침(禁鍼) 환자
① 술취한 사람
② 감정이 격한 상태에 있는 사람
③ 심하게 피로한 사람
④ 배부르거나, 배고프거나, 갈증이 심한 사람
⑤ 몹시 수척한 사람
⑥ 대 출혈 후
⑦ 땀을 많이 흘린 후
⑧ 심한 설사후
⑨ 임산부
⑩ 저혈압
⑪ 심한 당뇨병 환자
* 침 치료시 주의사항*
자세
① 환자의 자세의 적합여부는 정확한 취혈과 자침의 조직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일부 중증환자나 체력이 쇠약한 환자는 침맞는 자세의 선택이 더욱 중요하다.
② 체질이 너무 약하거나 정신이 몹시 긴장된 환자가 앉아서 침을 맞게 되면 침훈을 일으키기쉽다. 환자가 편치 못한 자세에서 침을 맞게 되면 침이 부러지거나 국소에 통증을 일으킬수 있다.
③ 환자 자세 선택시 주의점
a. 시술자가 정확한 취혈을 할 수 있고 시술하기 편하며 환자는 편안한 자세로 견딜수 있어야한다.
b. 가능한 한 자세에서 침치료에 필요한 부위를 모두 노출시킬수 있어야한다.
c. 치료상 필요에 의해 자세를 바꿀 경우에는 환자의 체질이나 병의 상황에 주의해야한다.
d. 일반적으로 눕는 자세로 침치료를 받는다.
특히 허약체질, 신경과민, 정신이 예민한 환자는 침훈을 방지하기 위해 눕도록 한다.
e. 환자의 자세는 되도록 편안한 상태를 취하게 하며, 침치료시 마음대로 몸을 움직이지 못하게하며 침이 구부러지거나 부러지는 것을 방지한다.
f. 기온이 내려가고 방안의 공기가 낮을 경우 실온을 높이는데 힘쓰고 피부의 노출면을 적게하고 유침시간을 적당히 단축한다.
(일반적인 유침시간은 경혈이 경락을 한바퀴 도는 시간에 의거해서 15분 또는 15분의 배수로 한다.)
④ 상용되는 침자세
a. 앙좌위-바로앉은 자세-치료부위가 머리, 얼굴, 목, 가슴의 경우
b. 복좌위-앉아서 엎드린 자세-치료부위가 몸의 옆부분의 경우
c. 측좌위-모로 누군자세-치료부위가 몸 옆부분의 경우
d. 앙와위-바로 누운자세-치료부위가 몸앞쪽의 경우
e. 복와위-엎드려누운자세-치료부위가 몸 뒷부분
** 앉은 자세와 누운자세를 기초로하고 취혈의 필요에 따라서 팔 다리는 적당히 구부리거나 편 자세를 취할 수 있다.
침 훈(鍼暈)
① 증상
침을 맞은 후 또는 도중에 환자이 안색이 창백하고, 땀이 많이 흘리거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하며, 머리가 어지러우며, 눈에 별이 반짝이거나, 메스꺼움, 구토가 나타나고, 손발이 무겁고 찬 증상이 나타난다.
심한경우는 정신이 혼미하며 쓰러지고, 입술과 손톱이 파래지며, 대소변을 지리는 경우도 있다.
② 원인
환자의 체질이 허약하고, 정신의 과도한 긴장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고, 금침환자를 시술할 겨우, 침 시술기법이 과격한 경우등이 원인이 되기도한다.
③ 처치
곧 발침하고 환기가 잘 되는 곳에 반듯이 눕히고, 옷이나 허리띠를 풀어준다
가벼운 경우는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하면 풀린다.
환자가 의식을 회복하면 30분 내지 한 시간 정도 휴식하게 하고 체력이 허약하고 중증인 경우에는 장시간 휴식하게 한다.
특히 앉은 자세에서 침훈의 기미가 보일때는 즉시 눕게해서 쓰러기는 것에 대비한다.
발 침(拔鍼)
① 발침법
발침시에는 소독한 마른 솜을 싸서 침 맞은 주위를 누른다. 가볍게 돌리는 듯 하면서 침이 얕은 경우는 빨리 뽑고 깊은 경우는 천천히 뽑아서 국소 조직이 끌려나와 동통이나 피가 나오지 않게 한다. 대체로 침체의 1/3이상 꽂혀 있을 때는 침손잡이를 흔들면서 천천히 발침하고 1/3보다 얕게 꽂혔을 때는 빨리 발침한다.
② 발침순서
경락의 순행방향 또는 머리에 가까운 쪽부터 발침한다.
출혈시
적은량의 출혈이나 침자리의 작은 청반은 침 찌를때 작은 혈관을 터뜨려서 생기는 일반적임에 처치하지 않아도 자연히 없어진다.
만약 침자리가 청색으로 붓고 통통하거나 활동하기 불편한 경우에는 Alcohol sponge로 지혈시켜야한다. 지혈이 된 후에는 문질러 주거나 따뜻하게 해서 어혈이 풀어지게한다.
'鍼灸 小考 > 침구 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침 놓는 연습 (0) | 2017.01.16 |
---|---|
침의 보사법[鍼補瀉法] (0) | 2017.01.15 |
鍼剌 複式補瀉法(침자 복식보사법) (0) | 2017.01.11 |
침술의 효능-과학적 입증 (0) | 2016.11.14 |
상용혈 자침요령 (0) | 2016.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