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鍼處方/소아계

소아 뇌성마비

초암 정만순 2017. 1. 11. 07:29


소아 뇌성마비


1. 두침요법

① 汪军 등: 조대운동기능 개선

사신총, 운동구 (기능장애부위), 평형구, 운동전구, 운용구 (운동협조장애시), 액오침 (지능저하 후)에 0.30 mm × 25 mm 일회용 호침으로 0.5-0.8촌 평자, 10회 염전, 1시간 유침. 격일 1회 침자.

Bobath 훈련법을 위주로 물리치료를 매일 45분씩 매주 5회 치료를 3개월간 지속하는 것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함.

 

○ 額五針: 전발제 후 1-2촌처의 전후 1촌, 좌우 5촌의 대상 구역으로, 양끝은 약간 뒤이고 중간은 약간 앞이며 부채형 배열로 전발제와 평행하다. 일반적으로 5개의 침을 놓을 수 있어서 “액오침”이라 칭한다. 5개의 침 간격은 기본적으로 같다. 좌위에서 혈자리를 소독한 뒤 1촌의 호침으로 전후정중선을 따라 전발제 상 2촌처에서 빠르게 직자하고, 두개골에 닿은 뒤에 약간 빼내고 침을 눕혀서 두개골에 단단히 붙여서 앞을 향해 평자한다. 이후 좌우 양측에 1촌 간격 (대략 동공 line)으로 평행하게 자침하고, 다시 1촌 간격에 자침하여 총 5개의 침을 놓는다.

 

② 李银兰: 지적 수준을 향상

백회, 사신침, 지삼침, 섭삼침, 운동구, 족운감구, 감각구, 평형구, 언어구 등을 30호 1.5 cm 호침으로 두피를 따라 염전하면서 사자 (숫구멍이 닫히지 않은 자는 피한다)한다. 침끝이 모상건막하층에 도달했을 때 다시 두피에 평행한 선을 따라 1 cm 자입하는데, 검지 요골측면과 엄지 수장측면으로 침병을 단단히 잡고 검지의 중수지관절을 끊임없이 굴신하여 침신이 좌우로 200회/분 염전하는 것을 1-2분간 하고, 30분-2시간 동안 유침한다. 유침기간에 부모와 환아의 교류를 격려하고, 지능계발놀이를 하며, 능동 혹은 수동적으로 환아의 사지를 활동시키고, 같은 방법으로 다시 1번 더 염전한 뒤에 발침한다.

일반약물치료와 회복훈련지도를 병행하였다.

 

○ 四神: 전정, 후정, 락각

○ 智三: 신정, 본신

○ 顳三: 이첨 직상 2촌처, 전후로 1촌처

 

李冬梅 등: 21개 논문의 리뷰 논문

 

王艳 등: 운동기능과 지능을 유효하게 향상

두혈총자법 - 정구, 정전구, 액구를 소독하고 0.40 × 20 mm 호침으로 앞이나 뒤를 향하여 투자하는데, 침체와 피부는 15° 각도를 유지하며 모상건막하층에 도달하면 약 20 mm의 깊이가 된다. 200회/분 염전하고, 6시간 유침한다. 유침기간에는 30분마다 1회 염전하는 것을 2번 반복한 뒤에, 2시간 간격으로 1회 염전하고 발침하는 것을 매일 1회 한다.

연조직견인, 이상체위교정, 근장력조정기술, 기능성운동강화훈련, 근력 및 지구력 훈련, 평형 및 협조훈련 등 회복훈련을 매일 1회 1시간 시행한다. 3세 이하의 환아에서는 대개 Vojta 훈련법을 채용하여 신체의 주요유발대와 보조유발대의 압박자극으로 반사성 기기와 반사성 뒤집기 동작을 유도하였고, 경련형 환아에서는 상전법 훈련을 채용하였다. 이상의 치료를 매주 6일간 연이어 12주를 치료하였다.

 

○ 頂區: 백회에서 전정까지 & 좌우 각 1촌 및 2촌 평행선

○ 頂前區: 전정에서 신회까지 & 좌우 각 1촌 및 2촌 평행선

○ 額區: 신정에서 신회까지 & 평행하게 곡차와 본신에서 위를 향해 투자

 

⑤ 谌筱晗 등: 언어기능의 회복

성뇌개규침법 - 내관, 인중, 삼음교, 풍지, 완골, 천주를 주혈로 하고, 극천, 위중, 척택을 보조혈로 하는데, 상지마비에는 곡지, 합곡을 더하고, 하지마비에는 풍시, 양구, 혈해, 족삼리, 양릉천을 더한다. 목이 약하면 백로, 대저를 더하고, 허리가 약하면 신수, 대장수를 더한다.

항침 - 치창, 탄인, 발음, 아문, 상염천

두침 - 사신침, 섭삼침, 뇌삼침, 언어구

오전에는 먼저 양측 내관을 0.2-0.5촌 직자하고, 염전제삽사법 30초 후 발침한다. 이어 인중을 비중격방향으로 0.2-0.4촌 사자하고, 작탁법 10초 후 발침한다. 다시 삼음교를 경골내측연을 따라 피부에 45°로 0.5-0.8촌 사자하고, 제삽보법 10초 후 발침한다. 모든 혈위는 소독 후 자침하고 득기 후 발침한다. 두피를 따라 적당한 두침 자극구를 자침하는데, 빠르게 진침하여 침끝이 모상건막하층에 도달한 뒤 두피에 평행하게 일정한 깊이에 진침하여 30분 유침하고, 이 기간 동안 3-5회 염전한다. 오후에는 빠르게 치창, 탄인, 발음, 아문, 염천에 0.2-0.4촌 자침하여 득기 후 발침한다. 이후 풍지, 완골, 천주에 0.2-0.5촌 자침하고 소폭의 염전보법을 10초간 하고, 30분 유침한다. 매일 오전과 오후 각 1회, 5일 치료 후 2일 쉬는 간격으로 20회를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연속으로 3개 과정을 치료하였다.

신경발육요법, 인지훈련, 지각능력훈련, 일상생활기능훈련 등을 30분씩 하루 2회를 30일간 하는 것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3개월을 지속하였다. 언어훈련으로 자세훈련, 호흡과 입술 및 혀의 유연성 및 발성훈련, 구강지각훈련과 언어표현 및 소통능력훈련, 조음기관운동훈련과 인지능력훈련, 실행능력훈련 등을 30분씩 1일 2회를 30일간 하는 것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3개월을 지속하였다.

 

○ 治嗆: 결후와 설골 사이 함요처

○ 呑咽: 설골과 결후 사이 정중선 양방 0.5촌 함요처

○ 發音: 결후 하 0.5촌, 정중선 양방 0.3촌

○ 上廉泉: 목 정중선 아래턱선 아래 1촌

○ 腦三針: 뇌공, 뇌호

 

2. 전침요법

谢菊英 등: 근경련 개선

7번 경추에서 5번 요추까지 상응하는 화타협척혈에 28호 1-2촌 침을 등의 정중선을 향해 사자하거나 평자하는데, 환아의 신장에 따라 침의 개수는 제한하지 않는다. 평보평사 염전법을 행하고, 침감이 늑간이나 척추를 따라 전달되도록 침병에 전침기를 부착한다 (연속파, 근육이나 침병이 약간 진동할 정도의 강도). 전침은 30분씩 매일 1회, 1개월간 하는 것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했고, 모두 3개의 치료과정을 하였다.

운동요법, 수치료, 경련근치료 등 일반회복치료를 시행하였다.

 

② 谭红香 등: 단일운동요법보다 우수한 치료 효과

백회, 사신총, 섭삼침, 대추, 간수, 신수를 주혈로 하고, 지능저하에는 지삼침, 풍지를 더하고, 청력장애에는 훈청구, 각손을 더하며, 언어장애에는 아문, 염천, 금진, 옥액을 더하고, 상지마비에는 견삼침, 곡지, 외관, 내관, 합곡을 더하며, 하지마비에는 비관, 환도, 족삼리, 삼음교, 태충을 더하고, 간질을 동반하면 신문, 태충, 합곡, 용천을 더한다. 28호 25-40 mm 호침으로 자침하였고, 두침 시에는 침체와 두피가 30°의 각도로 빠르게 두피 아래로 자입하여 모상건막하층에 도달한 뒤 두피와 평행하게 10-20 mm 진침했으며, 필요시 염전하였다. 체침은 선택한 혈위에 따라 다른 각도와 깊이로 빠르게 진침하여 환아의 통증을 줄인다. 득기 후에 전기를 통하게 하는데 신경의 흐름을 억제하도록 먼 쪽에 음극을 부착하고 가까운 쪽에 양극을 부착한다. 일반적으로 40분간 전기를 통하게 하고 환아가 견딜 수 있는 정도의 강도로 한다. 파형은 임상유형이나 표현에 따라 다르게 하는데, 근장력이 높은 편이면 밀파를 선택하고, 근력저하에는 소파나 소밀파를 선택한다. 매일 1회씩 10일을 하나의 치료간격으로 하고, 1주 간격으로 하나의 치료 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반적으로 6-8개 과정을 하였다.

뇌단백 가수분해물 (Cerebrolysin), Ganglioside, Cytidine Disodium Triphosphate (CTP)와 수용성 비타민 등이 위주가 되는 치료를 하였다. Bobath요법 유도훈련을 위주로 하고, 척추측만증이 있는 자는 상전법, 굴신훈련에는 Vojta법을 배합하여 운동요법을 하였는데, 매일 1회, 10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1주 간격으로 하나의 치료 과정을 진행하였으며, 일반적으로 6-8개 과정을 하였다.

 

○ 肩三針: 견우, 견전 (액와 앞주름과 팔의 정점 및 견우혈 연속선의 중점), 견후 (액와 뒷주름 상 1.5촌)

 

③ 杨威 등: 양호한 치료 효과

정해전사선 (頂頦前斜線), 정해후사선 (頂頦後斜線), 풍지, 백회, 사신총, 절골, 신수, 삼음교를 주혈로 하는데, 말이 분명하지 않으면 아문, 상염천을 더하고, 상지운동이 무력하면 곡지, 외관, 합곡을 더하며, 하지운동이 무력하면 비관, 복토, 음시, 양구, 양릉천을 더하고, 발이 내외번되면 조해, 신맥을 더한다. 혈위소독 후 왼손 검지나 엄지로 혈위를 단단히 지지하고 오른손으로 30호 호침을 혈위 내 일정한 깊이로 자침하여 기가 도달했는지 살피며, 왼손에 힘을 늘리고 오른손 엄지를 앞으로 향하여 연속으로 9회 염전하여 침을 단단하게 넣은 뒤에 침끝이 감응하는 부위를 따라 연속으로 9회 무겁게 꽂고 가볍게 들며, 엄지를 다시 앞을 향하여 연속으로 9회 염전하고 침끝이 감응하는 부위에 밀어넣어 기운을 지켜서 침을 연속으로 단단하게 넣는다. 이 때 누르는 손은 경기가 이르러 동하는 것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고, 매 혈위는 60초간 조작한다. 전침기의 강도 조절 노브를 0 위치에 두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2개의 출력 전극을 2개의 호침에 따로 연결한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출력 전극을 신체의 동측에 연결한 뒤에 전원을 통하게 하고 다시 강도 노브를 조절하는데, 환아가 견딜 수 있는 정도까지 점차 크게 한다. 지속 시간은 20분 내외이고, 저빈도에서 중빈도에 이르게 하여 환아가 시큰거림, 붓기, 열감을 느끼거나 국소 근육이 율동적으로 수축하도록 한다. 매일 또는 격일에 1회 혈위를 교대로 사용한다. 매일 1회 실시하고, 30분 유침한 뒤에 천천히 침을 뽑고 침공을 누른다. 30일을 하나의 치료 과정으로 하고, 연속으로 3개의 치료 과정을 하였다.

 

④ 齐放 등: 첨족을 개선

두침 - 양하지운동구

체침 - 용천, 해계, 승산, 승근, 합양, 부양, 비양

환아를 좌위나 앙와위를 취하게 하고, 소독 후에 1촌 호침으로 용천, 해계를 자침하고 유침하는데, 평보평사법으로 빠르게 염전하여 득기시킨다. 이후 전침기를 사용하는데, 소밀파로 용천, 해계에 30분간 전기를 보내고 발침한다. 환아를 다시 복와위를 취하게 하고, 승산, 승근, 합양, 부양, 비양을 자침하고 사법으로 염전하여 득기한 뒤에 합양과 비양에 전침을 연결하고 소밀파로 30분간 전기를 보내고 발침한다. 1개월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3개월을 지속하였다.

안마,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 회복훈련도 병행하였다.

 

⑤ 张波 등: 운동기능, 언어기능, 지능 개선

정섭전사선, 정섭후사선, 풍지, 백회, 사신총, 절골, 신수, 삼음교를 주혈로 하는데, 말이 분명하지 않으면 아문, 상염천을 더하고, 상지운동이 무력하면 곡지, 외관, 합곡을 더하며, 하지운동이 무력하면 비관, 복토, 음시, 양구, 양릉천을 더하고, 발이 내외번되면 조해, 신맥을 더한다. 혈위소독 후 왼손 검지나 엄지로 혈위를 단단히 지지하고 오른손으로 30호 호침을 혈위 내 일정한 깊이로 자침하여 기가 도달했는지 살피며, 왼손에 힘을 늘리고 오른손 엄지를 앞으로 향하여 연속으로 9회 염전하여 침을 단단하게 넣은 뒤에 침끝이 감응하는 부위를 따라 연속으로 9회 무겁게 꽂고 가볍게 들며, 엄지를 다시 앞을 향하여 연속으로 9회 염전하고 침끝이 감응하는 부위에 밀어넣어 기운을 지켜서 침을 연속으로 단단하게 넣는다. 이 때 누르는 손은 경기가 이르러 동하는 것을 명확하게 느낄 수 있고, 매 혈위는 60초간 조작한다. 전침기의 강도 조절 노브를 0 위치에 두고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 2개의 출력 전극을 2개의 호침에 따로 연결한다. 일반적으로 동일한 출력 전극을 신체의 동측에 연결한 뒤에 전원을 통하게 하고 다시 강도 노브를 조절하는데, 환아가 견딜 수 있는 정도까지 점차 크게 한다. 지속 시간은 20분 내외이고, 저빈도에서 중빈도에 이르게 하여 환아가 시큰거림, 붓기, 열감을 느끼거나 국소 근육이 율동적으로 수축하도록 한다. 매일 또는 격일에 1회 혈위를 교대로 사용한다. 매일 1회 실시하고, 30분 유침한 뒤에 천천히 침을 뽑고 침공을 누른다. 10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연속으로 6개의 과정을 치료하였다.

 

○ 頂顳前斜線: 전신총~현리

○ 頂顳後斜線: 백회~곡빈

 

3. 약침요법

① 郑道海 등: 만족스러운 효과

증상에 근거하여 운동구, 족운감구, 평형구, 언어 1, 2, 3구, 시구, 아문, 풍지, 사신총, 신정, 두유, 청궁, 락각, 오처를 선택할 수 있다. 언어장애에는 상염천, 통리, 합곡, 청력장애에는 이문, 청궁, 청회, 예풍, 사지의 증상에 따라서는 견우, 견료, 곡지, 수삼리, 합곡, 외관, 풍시, 혈해, 양릉천, 은문, 승산, 해계를 선택할 수 있다. 매번 Vit B1 100 mg과 Vit B12 250 ㎍에 생리식염수 1 mL를 더하여 두부 혈위 위주로 주입하였다. 피부를 소독한 뒤에 침끝은 호침을 놓는 각도와 방향에 따르는 것이 요구되고 무통쾌속진침법으로 빠르게 피하나 근층의 일정한 깊이로 자입한다. 피가 따라 나오지 않으면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데, 주사 시에 신경간을 피하도록 주의한다. 두부의 혈위에는 1회 0.1-0.2 mL를 주입하고, 사지의 혈위에는 1회 0.5-1 mL를 주입한다. 격일로 1회 주사하고, 10회를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한다. 매 치료과정의 간격은 10일이다.

소아의 성장발육법칙과 병세에 따라 상응하는 수법을 채용하는데, 독일의 Vojta 요법과 영국의 Bobath 요법이 위주가 된다. 18개월 이내의 뇌성마비 환아는 Vojta 유도법을 채용하는데, 여러번 유발대를 자극하여 반사성 배밀이와 반사성 뒤집기를 유발하고 이상반사 통로 및 운동을 억제하여 치료목적에 도달한다. 18개월 이상의 환아는 Bobath 요법을 채용하는데, 반사성 이상 자세와 운동을 억제하고 정확한 운동감각과 운동양식을 촉진한다. 훈련과정 중에는 두부와 체간의 통제, 뒤집기와 배밀이, 사지가 중력에 저항하고 감당하는 능력, 두 상지의 방어성 신전, 네발기기 (두 손과 두 무릎으로 지지, 한쪽 상지와 반대쪽 하지를 대각선으로 교대로 신전하여 전진)나 고등기기 (민첩한 전진 운동, 두 손과 두 무릎을 쓰거나 두 손과 한 무릎 등으로 마음대로 기기), 서기, 또는 걸을 때 협조성과 유연성, 피동 → 주동 → 숙련, 반복강화에 주의한다. 훈련은 일대일 방식으로 진행하여 동작의 완성을 유도하는데, 1일 1-2회, 1회 45-60분, 2개월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한다.

 

② 刘建荣 등: 단순수법훈련보다 우수

백회, 사신총, 풍지, 족삼리, 내관, 대추를 주혈로 하고, 신체의 이상 정황에 근거하여 배혈을 선택하는데, 상지이상에는 상지혈위인 견우, 견정, 비노, 곡지, 외관, 합곡를 취한다. 하지이상에는 하지혈위인 위중, 음릉천, 승부, 환도를 취한다. 청력이상에는 이문, 청궁혈을 취하여 주사한다. 상하지 모두 이상이 있으면 위의 혈위를 모두 취한다. 환아의 치료반응에 근거하여 끊임없이 자극점과 강도를 증가시킨다. 주사액은 Vit B1 100 mg, Vit B12 250 ㎍, citicoline 0.25 g을 사용한다. 머리에는 매 0.2 mL, 몸에는 매 0.5 mL를 주혈과 배혈에 주사하기를 매일 1회, 15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총 3-4개의 치료과정을 하였다. 약침은 매우 고통스럽기 때문에 훈련 후에 진행하고 공작요원은 자상하게 관심을 가지고 보살피는 태도와 인내심으로 가족에게 치료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부모의 이해와 지지를 얻을 필요가 있다. 주사 전에 환아의 두부를 준비시키기 위해 부모에게 두부와 사지 고정을 배합한 방법을 지도하여 주사의 순조로운 진행을 확보한다. 주사 시 엄격한 무균 조작으로 감염으로 방지하고, 주사 후에 힘을 주어 침 맞은 자리를 눌러서 약액이 바깥으로 스며나는 것을 방지한다. 치료기간에는 머리를 씻지 말고 청결한 모자를 쓰며 자주 옷을 갈아입고, 병세와 환아 반응을 주의하여 관찰한다.

뇌세포활성화제를 사용하고, 운동훈련은 주로 Vojta 유도법, Bobath 수법 및 ADL 훈련을 채용하였다. 부모지도와 약침, 수법훈련을 배합한 방법과 기술에 일상생활관리를 더하고, 정기적 방문지도, 평가와 수정방안의 요구대로 회복훈련작업을 공동으로 완성하였다. 훈련 전 1시간에는 목욕하지 않고 금식하며, 환아의 배변을 보조하고, 좋은 음악, 완구, 교정틀, 청결한 매트리스를 준비하며, 실내온도를 조절하여 20 ℃ 내외에 이르게 한다. 환아의 유형과 이상부위에 따라 다른 훈련방법을 채용한다. Vojta 유도법은 억제, 통제의 핵심 포인트를 촉통, 박격 등의 수기로 머리들기, 뒤집기, 배밀이, 직립 등의 정상기능출현을 촉진하는 것이다. Bobath 수법은 억제성 수기로 주로 이상자세를 억제하고 교정하며, 촉통성 수기로 정상 자세나 운동의 형성을 촉진한다. Bobath 수법은 아테토이드형과 경련형 뇌성마비, 전신 및 머리와 등의 굴곡자세의 환아에게 상용하는데, Vojta 수법을 Bobath 수법과 배합하여 핵심 포인트를 통제하고, 머리들기, 뒤집기, 배밀이 기능 훈련을 촉진한다. 훈련은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하고, 동시에 음악, 완구, 게임을 진행하여 즐거운 방식으로 가르치고, 환아의 흥미와 주동적 참여 운동을 자극하며, 더불어 언어와 인지 능력 훈련을 강화하고, 환아가 음악, 게임 중에 쥐기, 잡기, 들기, 펴기 등의 동작을 단련하도록 한다. 매일 1회, 매회 30-60분, 15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하나의 치료과정이 끝나면 15일을 휴식한다. 부모에게 학습훈련방법을 지도하여 환아의 일상생활관리를 강화하고, 언제 어디서나 목적을 가지고 상지, 하지와 손을 사용하여 운동시키며, 최대 정도로 생활을 스스로 꾸리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陈桃秀 등: 운동기능을 향상시키고, 지능, 언어, 행동 이상 등의 장애를 개선

Vit B1, Vit B12, aceglutamide 주사액과 0.9% 생리식염수를 사용하는데, 생리식염수 100 mL 당 Vit B1 0.15 g, Vit B12 0.5 mg, aceglutamide 0.125 g을 혼합한다. 혈위는 두부 혈위를 위주로 백회, 사신총, 풍부, 풍지를 선택한다. 언어장애를 동반하면 염천 등을 더하고, 청력장애를 동반하면 청궁, 청회 등을 더하며, 시각장애를 동반하면 정명 등을 더하고, 저작장애를 동반하면 하관, 협거 등을 더한다. 사지는 증상에 따라 혈위를 선택하는데, 상지에서는 견우, 곡지, 수삼리, 합곡 등을 선택하고, 하지에서는 족삼리, 해계, 혈해, 양릉천, 환도 등을 선택한다. 1-5 mL 주사기를 선택하고 침은 치과 5호침을 채용하며, 국소 피부를 소독한 뒤 빠르게 피하나 근층의 일정한 깊이로 자입하고 침감이 있고 따라 나오는 혈액이 없으면 약물을 주입할 수 있는데 주사 시에 신경간을 피하도록 주의한다. 침과 두피는 15°의 각도로 매 회 0.1-0.2 mL의 약액을 주입하고, 사지는 직자법을 채용하여 매 회 0.5-1 mL를 주입한다. 격일로 1회 주사하고, 매 회 주혈은 교대로 2-3개를 선택하며, 배혈은 3-4개를 선택하고, 10회를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중간 간격은 1-2주를 두고, 총 3개의 치료과정을 하였다.

뇌성마비운동요법은 Vojta와 Bobath요법을 위주로 일대일 방식으로 훈련을 진행하여 하나의 동작 완성을 유도하였고, 1일 1-2회, 매회 45분 치료하였다.

 

④ 郭鹏: 단순 약물치료보다 우수

두혈은 백회, 사신총, 아문, 양측 두유를 선택하고, 청력장애에는 환측의 청궁, 청회를 선택하며, 상지는 양측의 견우, 곡지, 내관을 선택하고, 하지는 양측의 족삼리, 위중, 승부, 복토를 선택하였다. 주사는 Vit B1, B6, B12, citicoline, ganglioside를 사용하는데 몸에는 0.5 mL를 주사하고 머리에는 0.2 mL를 주사하며, 매일 1회씩 15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하나의 치료과정이 끝나면 10일을 휴식하였다. 뇌단백 가수분해물 2-5 mL, 복방단삼주사액 6-8 mL를 별개로 5% 포도당주사액 50-100mL에 넣어서 정맥주입하는 것을 매일 1회씩 15일을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였다. 모두 3-4개의 과정을 치료하였다.

 

⑤ 徐东浩 등: 명확한 치료 효과

성뇌개규, 건뇌익지, 활혈화어, 소통경락을 치료원칙으로 하여 약침을 채용한다. 주요 혈위는 3조로 나누는데, ① 아문, 신수, ② 풍지, 족삼리, ③ 대추, 내관이다. 기타증상이 병발한 자는 구체적 증상에 따라 혹은 주요 증상에 맞춰서 다음에 열거한 1-2가지 배혈을 선택할 수 있다: 상지마비에는 곡지, 수삼리, 외관, 척택을 선택하고, 하지마비에는 환도, 은문, 위중, 비관, 양릉천, 현종을 선택하며, 연하곤란 및 유연증에는 상염천, 합곡, 예풍을 선택하고, 언어장애에는 염천, 상염천, 통리를 선택하며, 시력장애에는 승읍, 구후를 선택하고, 청력장애에는 청궁, 예풍을 선택한다. 일반적으로 뇌신경을 영양하는 약물을 채용하는데, 두부 혈위에는 ganglioside, 신경성장인자 혹은 뇌단백 가수분해물 주사액을 0.5-1 mL 주입하기를 격일 1회, 매주 3회하고, 주일은 휴식한다. 10회를 하나의 치료과정으로 하고, 치료과정 사이에는 7-10일을 휴식하는데, 일반적으로 3개의 치료과정을 하나의 총 관찰 기간으로 하였다. 모든 환아는 약침요법을 채용하였고, 엄중한 지능장애에는 백회, 사신총, 훈청구 등 두침치료를 추가하였다.

지체마비에는 운동기능훈련 (PT)을 채용하였고, 지능저하와 미세운동기능장애가 병발한 경우에는 작업요법 (OT)과 감각통합훈련을 더하였으며, 언어기능장에에는 언어훈련 (ST)을 증가시켰다. 환아의 임상표현에 근거하여 매주 3-6회, 매 회 20-30분 훈련시켰다.



'病症別 鍼處方 > 소아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키크는 침  (0) 2018.11.16
小兒  (0) 2017.01.25
소아경련  (0) 2016.11.11
백일해(百日咳)  (0) 2016.11.11
소아감질(小兒疳疾)  (0) 2016.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