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순환기계

동맥경화 (動脈硬化)

초암 정만순 2016. 11. 4. 08:48



동맥경화 (動脈硬化)

(1) 탕약

당귀, 천궁, 작약, 마황, 방풍, 연요, 생강, 백출, 망초(芒硝), 산치자,당대황, 박하잎 각 10돈, 황금, 길경, 감초, 석고 각 20돈, 활석 50돈을 잘게 썰어서 섞는다. 이것은 20일 양이므로 20등분하여 13돈을 4홉의 물로 달여서 2홉이 되면 식사 1시간후에 덥혀서 복용한다. 이것은 몸속의 독기를 배출하고 체질을 개선하는 효험이 있기 때문에 특히 고혈압에 적합하다.

(2) 바다말

동맥경화는 옥도(沃度)가 많은 해초류를 많이 섭취하여 혈액을 깨끗이 하고 핏줄에 침착(沈着)한 찌끼를 배출하게 하면 저절로 낫는 병이다. 평소에 녹미채, 미역, 다시마 등으로 반찬을 장만하여 많이 먹도록 한다.

(3) 누에의 똥

변비의 묘약으로 알려져 있으며 동맥경화에도 매우 효험이 있다. 누에의 똥을 분석하여 동맥경화를 치료하는 신약을 만들고 있는 만큼 놓칠 수 없는 약감이다.

석잠(三眠)까지의 누에똥을 차숟갈에 둘정도를 아침 저녁으로 복용한다. 그냥 먹기가 비위에 맞지 않으면 가루를 내어 먹는 것도 좋다.

1. 생야채식(生野菜食) : 생야채식에는 혈관을 재생하고 튼튼히 하는 모든 물질이 듬뿍 들어 있어, 하루 적어도 생야채 300g을 상식하고 있으면 동맥 경화의 걱정을 많이 줄일 수 있다. 다섯 가지의 생야채를 뿌리채 곱게 찧어 죽처럼 된 것을 식초등으로 맛을 맞추어 먹는다. 반드시 실천해야 할 건강법이다.

2. 동맥경화에 버드나무 가지(中葯大辭典). 잎이 붙은 버드나무 가지 80g (말린 것은 40g)을 물 600g으로 달여 반이 되면 50g씩 매일 세번을 마시면 특히 관상 동맥 경화에 특효가 있다. 동맥 경화에 의한 심장병도 잘 듣는다. 고혈압과 전열성 간염에도 아주 잘 듣는다.

(4) 송화분(松花粉)

소나무의 꽃가루를 채집하여 차숟갈에 하나정도에다 설탕을 약간 섞어 입에 넣고는 침으로 우물우물 해서 넘긴다.

소나무꽃가루의 채집은 꽃이 피기 4-5일전에 꽃이 달린 가지를 꺽어서 종이를 펴고 꽃가지를 늘어 놓고 별에 쪼이면 저절로 꽃이 핀다. 이때 막대기로 가볍게 두둘겨서 꽃가루를 털어서 모은다음 병에 넣고는 마개를 단단히 해서 보관한다. 소나무꽃가루는 동맥경화를 치료하는 특효가 있을 뿐 아니라 살결을 곱게 하고 이질의 설사를 멎게 하는 효험에도 놀랄 것이다.

(5) 계란기름(卵黃油)

계란기름을 5g씩 캅셀에 넣어 하루 3번 공복에 먹는다. 계란기름 만드는 법은 앞에 나와 있다.

1. 동맥 경화에 배아(胚芽) : 밀이나 쌀의 배아에는 “바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이것을 평소에 많이 먹고 있으면 동맥경화에 걸리지 않고, 악화된 것은 치료된다. 특히 밀의 배아에는 “비타민”E가 듬뿍 들어 있다. “휨저엄 오일” (Wheat germ oil)이라는 약명으로 팔리고 있으나 좋은 것을 사다 장복할 필요가 있다.

2. 참기름, 들깨기름 : 동맥 경화에는 이러한 기름 이외에 홍화(紅花)씨 기름이 더욱 좋다. 이런 식물성 기름을 매일 조금씩 꾸준히 먹고 있으면 동맥 경화로 쓰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름은 열이나 햇빛에 닿으면 산화하기 쉬우니 항상 신선한 것을 먹도록 해야 한다



'症狀別 民間療法 > 순환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정맥  (0) 2017.01.06
심장병  (0) 2016.11.24
동계(動悸)  (0) 2016.10.09
심장에 관한병   (0) 2016.09.27
심장쇠약  (0) 2016.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