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순환기계

심장에 관한병

초암 정만순 2016. 9. 27. 08:50



심장에 관한병


심장 쇠약, 열이 나고 답답할 때나 때때로 잠이 오지 않을 때 도라지와 치자(梔子) : 도라지 40g4ㅘ 치자 15g을 삶아 차마시듯 3-5일 계속해서 마시면 유효하다.

심장 쇠약에 염소의 염통, 홍화(紅花) : 염소 염통 1개와 홍화 3.75g을 소금 약간 물 2사발로 삶아 염통을 썰어 탕과 함께 먹으면 좋다. 매일 아침 저녁 2번 식사 때마다 1개씩 삶아 먹으면 경증(輕症)은 3-5일, 중증은 15일 정도면 낫는다.

1. 갈증이 심하고 오즘이 많을때 : 당요병의 초기 증상이다. 황련(黃連)의 가루를 꿀에 개어 오동나무 열매만한 크기로 환을 지어 30알씩 더운 물로 먹으면 잘듣는다.

2. 옥수수 속통 : 옥수수의 알을 따내면 속에 하얀통이 있는데, 이것을 20g씩 푹 달여 마시면 심장을 튼튼이 한다. * 옥수수 수염이나 옥수수 알보다 좋다고 한다.

* 이것으로 차(茶)를 만들면 완전히 폐품 이용이 된다.

심장 소약(心臟소弱)에 개구리 가루 : 참개구리를 말려 곱게 가루로 하여 조금씩 장복하면 효과가 있다.

심장병에 오이 덩굴 : 오이덩굴을 뿌리채 그늘에 말려서 이것을 매일 차 대신 달여 마시면 심장병의 특효약이 된다고 한다(일본). 차 대신이라고 하나 적어도 하루 5,6컵음 마셔야 한다.

심장쇠약, 심장병, 불면증에 날 홍당무 : 매일 세 끼에 날 홍당무 한개씩을 먹으면 매우 효과가 있다. 오래 먹을수록 좋다. * 심색(心色)은 붉은 색이므로 당근은 이 점에서도 심장에 유익하다는 것을 알수 있다.

단방 특효 침법 : 다음 그림의 흑저에 침 (또는 바늘)을 2-3mm 꽂아 30-60분 놔두면 신통하게 잘 듣는다. 손톱끝으로 따끔 하게 자극해도 잘 듣는다 (여러번 한다). 한번에 안되면 계속하라, 반드시 효과를 본다.

협심증(狹心症)에 삼백초 : 삼백초는 몸의 독을 제거하는데 큰 효과가 있으며 심장병의 특히 협심증의 발작을 방지하는 데에도 큰 도움이 된다. 차대신 무시로 마시면 좋다.

1. 심장병의 단방침(單方鍼): 귀의 심점(心點)에 침을 꽂아 10분 동안 놔두면, 심계 항진, 협심증 등의 심장 장해에 특효가 있다. 심장이 약해서 맥부전(脈不全)이 된 것도 잘 낫는다. * 등의 흉추 제5 - 제6 사이의 좌우 3cm에 있는 심유(心兪)에 침을 놓아도 잘 듣는다.

2. 심장성 수종증(心臟性水腫症)에 감수, 맥아 : 감수(甘遂) 28g, 엿기름 200g을 곱게 가루로 해서 꿀 160g과 함께 약간의 물을 넣어 뭉근한 불로 고아서, 7등분 하여 7일에 먹는다. 이것은 신장이 나빠서 생긴 수종에도 잘 듣는다.

가슴이 자주 뛰고명치 끝이 답답할 때에는 건강(乾薑), 감초(甘草) : 건강과 감초를 5g씩 달여 마시면 강심 이뇨(强心利尿)의 효과를 본다.

모든 심통(心痛)에 회화 나무 가지 : 회화 나무(槐樹)가지를 잘게 썰어 무롤 달여 차 대신 무시로 마시면 모든 심통에 효과가 있다. (中醫大辭典).

심장병에 맨드라미 : 맨드라미의 꽃, 잎, 줄기 10g을 하루 분량으로해서 물로 달여 세번에 나누어 마신다. 심장병은 어떤 것이든 난치병이므로 장복할 필요가 있다. 차대신 마시면 된다.

심장병에 감차(柿葉茶) : 감 잎에는 혈액 맑게 하고 혈관을 튼튼히 하며 이뇨에 큰 효과. 감차를 무시로 마시고 있으면 심장이 튼튼해진다. * 감자 만드는 방법은 고혈압 항목 참조.

심장병 일체에 탄소광 요버 : 의사가 포기할 정도의 중증이 이 탄소광을 쐼으로써 치료된 예가 많다. 자세한 것은 486페이지 참조.

비방 뜸 : 다음 흑점에 쌀아 반만한 크기의 쑥으로 뜸을 3-5장 뜬다. 하루에 안들어도 계속하면 특효를 본다.

1. 동맥 경화성 심장병에 은행잎 : 은행잎은 관상 혈관을 확장하고 평활근(平滑筋)의 경련을 정상화하는 약리 작용이 있다. 매일 6 - 12g씩을 진하게 달여 세 번에 나누어 마시면 관상 동맥경화성 심장병에 특효가 있다는 임상 보고가 나와 있다. * 은행잎은 “코레스테롤” 치(値)를 낮추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

2. 협심증에 은행잎 : 「中葯大辭典」을 보면 은행잎의 치료 효과가 대단하다. 종래의 의서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것이다. 협심증에 은행잎 말린 것을 하루 6-12g씩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해서 먹으면 특효를 본다고 한다. * 동물 실험으로 혈관 확장의 효과가 입증된 것이다



'症狀別 民間療法 > 순환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맥경화 (動脈硬化)  (0) 2016.11.04
동계(動悸)  (0) 2016.10.09
심장쇠약  (0) 2016.07.21
심장병   (0) 2016.07.21
【고혈압(高血壓)】 치료 편방   (0) 2016.02.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