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기타

냉증(冷症)

초암 정만순 2016. 9. 23. 16:30



냉증(冷症)


냉기 때문에 배가 당기거나 다리에 쥐가 났을 때 마늘로 마찰 : 큰 마늘을 썰어서 곧 환부에 마찰한다. 동시에 새 마늘 한 쪽을 씹어 냉수로 마신다.

냉증에 마늘 : 마늘을 물로 달여서 국물을 자주 마시면 냉증을 고친다고 한다.

무거운 냉증에 질경이 : 질경이를 많이 뜯어 진하게 달이고 생강즙을 섞어 하루 3회 (1회에 한컵)를 마시면 몹시 무거운 냉증도 낫는다고 한다.

1. 식은 땀이 심한데 소주 마찰 : 가끔 소주로 몸을 문질러 주면 잘 낫는다. 잘때의 식은 땀에는 자기 전에 양조 식초를 가슴, 등, 옆구리, 겨드랑밑 등에 칠하면 신효를 본다.

2. 여성의 냉증에 목화씨와 감초 : 목화씨 15g, 감초 1g을 합쳐서 진하게 달여 차처럼 마시면 특효를 본다. * 대하증, 하혈에도 좋다. 이것은 하루분이다.

팔다리가 시리고 저릴 때에 천문동 : 천문동(天門冬)과 백복령(百茯笭)의 2가지를 같은 양으로 가루를 만들어 술로 복용한다. 술을 못하는 사람은 따끈한 물로 7.5g씩 복용한다.

위장 및 팔 다리의 한랭에 우유, 마늘 : 우유 2홉과 껍질을 벗긴 큰 마늘 1개를 함께 삶아 매일 3차례씩 식전이나 식후에 복용하면 뱃속과 사지의 냉기를 없앤다.

냉증, 치질에는 쑥방석 : 쑥 말린 걸을 방석 속에 넣어 상시 앉아 있으면 냉증, 치질에 특효가 있다.

속을 덥게 하고 아래를 따뜻하게 하는데 부추 죽 : 부추 잎을 쌀과 섞어 죽을 쑤어 먹으면 위냉(胃冷)과 하초의 한냉을 고쳐 준다.

4계절의 잡병, 구토, 멀미, 사지 냉증(四肢冷症) : 귤껍질 15g과 생강 4g을 삶은 물을 자주 마시면 효과적이다.

수족의 냉증에 마늘 흑소분 : 마늘의 껍질을 벗겨 질그릇에 담고 밀폐한 다음 뭉긋한 불로 질그릇을 달구면 마늘이 숯처럼 되는데 이것을 곱게 가루로 해서 귀이개로 세 개씩을 「오브라아트」(약싸먹는 종이)에 싸서 물로 하루 세번 식전에 마시면 잘 듣는다. 1개월 이내에 효과가 나타난다. 실로 잘 듣는 모방이다.

1. 발이 얼음처럼 찬데 : 당해 본 사람만이 아는 고통이다. 이때는 겨자가루를 생강즙에 개어 발바닥에 바르고 유지로 처매 두면 곧 따끈 따끈해진다. 계속하면 발과 다리의 냉증이 완치된다.

2. 작약과 감초 : 여성의 냉증에는 작약 10g, 감초 1g을 하루분으로 해서 진하게 달여 차처럼 마시면 마침내 완치된다.



'症狀別 民間療法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서(더위 먹은데 )  (0) 2016.09.25
식은 땀   (0) 2016.09.23
숙취 해소   (0) 2015.09.19
결석(結石) 배출 치료법  (0) 2015.07.26
잠을 오게 하는 식품 5가지  (0) 2015.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