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풍 편마비
중풍 편마비는 중년, 노인들이 다발하는 질병으로 발병율이 비교적 높은 병증이며, 현대의학 뇌혈관의외에서 흔히 보이는 후유증이고, 뇌익혈, 지주막하강출혈, 뇌혈전형성, 뇌경색, 다발성뇌경색 등을 포함한다.
10여 년 이래 두피침을 채용하여 성뇌개규(醒腦開竅), 활혈화어(活血化瘀), 거풍통락(祛風通絡) 행기(行氣)법으로 본병 200예를 치료하여 비교적 좋은 효과를 거두어 아래와 같이 총결한다.
임상자료
200예 환자 중, 입원 180예, 외래 20예, 남 120예, 여 80예, 최소 연령 28세, 최대 연령 84세, 평균 연령 56세. 환병 최단 3일부터 1개월 내 123예, 1개월부터 8개월 52예, 9개월부터 1년 내 25예, 초기 발병 188예, 재발 2-5회 12예, 그중 좌측 편마비 103예, 우측 편마비 97예, 뇌익혈 진단 20예, 뇌혈전형성 176예, 지주막하강출혈 2예, 뇌경색 2예.
치료방법
1. 두피침: 건측 족운감구, 운동구. 만약 지체마목에 대측 감각구를, 대소변실금에 양측 생식구를, 언어불청에 백회 투자 천정을, 복시(複視)에 양측 시구(視區)를, 고혈압에 혈관서축구(血管舒縮區)를 각각 가한다.
28호 1.5촌-2촌 호침을 사용하여 두피와 30도 좌우 각으로 빠른 속도로 두피 내에 자입, 모상건막하층(帽状腱膜下层)에서 천천히 평자 1.5촌 좌우, 빠른 속도로 염전하며 제삽하지 않는다.
매 분간 200회 이상, 염전 3분간, 유침 10분, 재차 반복 3회 후에 유침 1-2시간 후에 발침하고, 탈지면으로 국소에 압박한다.
10회를 1요정으로, 3-5일 간격하고 다음 요정을 시작한다.
2. 체침 : 풍부혈, 환측 태충 투자 천중혈(용천혈 후 1촌).
풍부혈: 28호 1.5촌 호침을 사용하여 환자는 머리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후발제 정중 직1촌 요함처에서 자입, 직자 또는 약간 아래로 사침, 천천히 자입 1촌 좌우(심자 또는 약간 위로 하는 것은 금지, 연수를 손상할 수 있다), 두부와 지체 마목감 또는 두창(頭脹) 시에 제삽하지 않고 빠른 속도로 염전 10회 후에 발침 한다.
태충 투자 천중혈(용천 후 1촌), 28호 4촌 호침으로 환측에 자입, 지체가 전기 통하는 감, 즉 득기하면 제삽염전 10회, 유침 30분간하고 염전 발침 한다.
요정은 두침과 같다.
3. 두침과 체침은 동시에 진행할 수 있으며, 치료 과정에 환자는 편마비 지체활동을 강화함으로 노력하여 기를 병소에 도착하도록 한다.
효과 판정 표준
1. 치유: 치료를 경과하여 편마비 지체 회복정상, 근력이 IV, V급에 도달하며, 생각(思維) 정상, 언어 유창, 정상 가사 생활능력 회복 또는 경한 노동 참가.
2. 현저한 효과: 치료 후 편마비 기본 회복, 근력 IV에 도달, 생각(思維) 정상, 언어는 비교적 맑고, 자아 생활, 그러나 기능은 약하다.
3. 호전: 치료 후에 각종 증상은 같지 않은 정도로 개선, 편마비 회복 1급 이상, 근력 III급에 도달.
4. 무효: 치료 후 현저한 개선이 없고, 또는 편마비는 전과 같다.
치료결과:
본팀 200예 중풍 편마비 환자 중, 1-4개 요정을 치료한 결과 치유 120예, 60%; 현저한 효과 54예, 27%; 호전 22예, 11%; 무효 4예 2%를 각각 차지하여 총유효율 98%이다.
전형병예 양씨, 남, 76세, 간부, 환자는 평소에 고혈압 병사(病史)가 있다. 경상적으로 두훈, 때로는 오른쪽 반신에 땀이 나고 또는 마목이 있었다.
1개월 전 야간 수면 중에 깨여 났을 때 우측 상하지 편마비로 움직이 못하는 것을 발견, 구안와사, 실어, 대소변실금, 정신 맑음, 즉시 병원 응급 치료, CT와 여러 가지 검사로 뇌혈전형성을 진단하여 1개월 치료한 결과 무효로 1997년 7월 8일 병원 침구과 치료 받기로 했다.
검사: 입원 시 혈압 18/14KPa, 정신 맑음, 묵묵한 표정, 우측 비순구 변천(变浅), 구안와사, 침 흘림, 실어(失語), 대소변실금, 맥홍(脉弦), 설질홍(舌質紅), 소태(少苔), 우측 상하지 근력 0급, 건반사항진, Babinsk(+), Hoffuman(+).
진단: 뇌혈전형성 후유증
치료: 두침: 좌측운동구, 족운감구(양측), 생식구(양측). 체침: 풍부, 태충 투자 천중혈, 자침 후 빠른 속도 염전 1분간, 환자로 하여 우측 상하지를 활동, 결과 침대에서 10mm를 들었으며, 10분 후에 간단한 발음했으며, 30분간 후에 부축하여 걷기하고, 근력 III급에 도달하였다. 침자 3회 후에 대소변을 제어하고, 5회 후에 걷기 자립, 10회 후 우측 상하지 근력 IV-V급에 도달하여 자연스레 활동할 수 있었고, 비순구는 정상, 언어는 유창, 대소변은 정상 , 정신 상태는 호전되었다. 입원 치료 20일 치유 출원, 6년 방문 결과 재발하지 않았다.
체험과 결론
중풍 편마비는 여러 가지 인소로 뇌부 병변으로 갑자기 발병한다. 그의 특징은 풍사망동(風邪妄動), 조색뇌규(阻塞腦竅), 구안와사, 편신(偏身)근력저하 등 증상이 있다. 치료에서 두침 요법은 혈위 소재 구역과 대뇌피층 각 기능구역에 대응하여, 뇌조직 혈액순환을 개선, 대뇌 중추신호를 조절하여 혈액순행을 추진, 거어생신(祛瘀生新)하는 작용한다.
풍부혈은 독맥, 양유맥 교회혈로서 거풍(祛風)개규통락(開竅通絡)한다. 태충혈은 간경(肝經) 원혈로 평간강역(平肝降逆), 식풍(息風)통경활락(通經活絡)하며; 천중혈은 신경(腎經)에 속하며, 양유맥 교회혈로 거풍개규통락(祛風開竅通絡)한다.
태충혈은 간경(肝經) 원혈로 평간강역(平肝降逆), 식풍통경활락(熄风通经活络); 천중혈은 신경(腎經)에 속하며, 주골통수건뇌(主骨通髓健脑)하며, 태충과 천중혈 투자하면 좋은 효과를 거둔다.
환병 시간으로 보면, 1-3개월 내의 환자의 효과가 좋으며, 경탄(硬癱)은 연탄(軟癱) 보다 못하며, 지체의 회복 순서는 하지가 먼저이고, 상지는 후에 회복하며, 지체 근단이 먼저이고, 원단이 후에 회복한다.
환병 시간이 비교적 길면 순경취혈 또는 신경분포에 따라 2-3개혈을 첨가하여 치료 효과를 향상 시킨다.
치료 특점으로 보면 두침과 체침은 동시에 배합하고, 환자의 환측 지체 활동을 유도하여 근력을 신속히 향상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1회의 침자에 현저한 효과를 거둡으로 질병에 이겨낼 수 있는 자신감을 얻어 편마비 환자들에게 호평을 받게 된다.
이는 두침과 체침을 동시 또는 교체 자극으로 편마비의 회복을 향상한 다는 것을 설명한다. 10여 년간 이러한 방법을 운용하여 신속히 질병을 제어하고, 부작용 없이 200예를 치료하여 유효율은 98%를 도달함으로 임상에서 일정한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