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穴學/혈자리 서당

담대한 힘, 임읍이 나가신다

초암 정만순 2016. 9. 16. 17:38



담대한 힘, 임읍이 나가신다


스피드의 제왕들


요즘 텔레비전에는 소치에서 열린 동계올림픽 소식이 한창이다. 우리나라는 여자 스피드스케이트에서 이상화 선수가 금메달을 땄고, 피겨스케이트에서 김연아 선수의 화려한 피날레를 기대하고 있다. 김연아 선수는 이번 올림픽을 마지막으로 선수생활을 은퇴한다고 하니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점프의 정석을 보여주는 김연아 선수!



짬짬이 동계올림픽 경기를 보고 있노라면 선수들은 마치 곡예를 하고 있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보드를 타고 공중부양 하듯 붕붕 날아다니는 것은 물론이고 서너 바퀴 회전을 하기도 한다. 또 온몸을 기구에 맡긴 채 터널 같은 얼음판을 질주한다. 모두 스피드를 만끽하는 것이다. 선수들은 아찔한 스피드를 즐기는데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는 나는 손에 땀이 난다. 봅슬레이가 빠르게 빙판을 통과할 때도, 보드를 타고 눈 계곡을 점핑할 때도 입에서는 감탄사가 터져 나오지만 몸은 긴장한다.


그러다 보드를 타던 한 여자 선수가 거의 90도에 가까운 커브를 돌아서 눈 계곡을 점핑하다 그대로 고꾸라졌다. 눈 위를 하염없이 미끄러져 내려오는 몸. 스피드와 미끄러운 눈이 더해져 몸은 균형을 잡지 못하고 쓸려 내려온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저 선수는 저 걸 왜 하고 있지?’


나라면 무서워서 절대 할 수 없는 걸 저 선수는 하고 있다. 거침없이 눈 위를 질주하고 넘어지고 구르고…. 스피드에 대한 두려움. 이것이 저 선수와 나를 가른다. 그러고 보니 스피드에 대한 두려움만이 아니다. 나는 놀이공원에 가도 거기 있는 기구들을 거의 못 탄다. 운전면허를 따고도 한두 번 운전해보고 여태 장롱면허다. 나는 무서움을 많이 탄다. 이즈음 궁금하다. 무서움이 많은 나와 저 선수와의 차이. 그것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담대함의 근원지, 담


궁금증을 해결하려고 『동의보감』을 펼쳐 목차를 본다. 『동의보감』은 간, 심, 비, 폐, 신의  오장을 살핀 후에 육부를 다룬다. 육부 중 가장 먼저 담(膽)을 살핀다. 담의 형상과 부위를 설명하고 세 번째 “담은 결단하는 것을 주관한다”고 적혀 있다. 결단! 왠지 용감함이 느껴지는 단어다. 눈 위를 두려움 없이 질주하는 보드 선수의 위용이 거기 적혀 있을 것만 같다. 나는 『동의보감』의 담부(膽腑)를 시원스럽게 펼친다. 『동의보감』은 담을 이렇게 설명한다. 


담은 겨드랑이를 주관한다. 양쪽 겨드랑이와 결분은 모두 담경(膽經)이 지나는 길이다. 그 색은 검고 그 모양은 매달린 박같이 생겼다. 간의 짧은 잎 사이에 붙어 있고 맑은 즙 세 홉을 담고 있지만, 드나드는 구멍은 없다. 이 맑은 즙은 간의 남은 기운이 흘러들어가 모인 것이다. 이것이 안으로는 저장하여 새어 나가지 않게 하고, 겉으로는 사물이 비치어 밝으므로 사물을 환히 보게 만든다. 그래서 ‘청정의 부(淸淨之腑)’라고 하며 눈과 통해 있다.


담은 간의 짧은 잎 사이에 붙어 있다.


담은 금(金)에서 생긴다. 담은 오행 속성상 봄의 목기(木氣)를 가지고 있지만 그 기능으로 보면 굳세고 결단력이 있는 가을 금(金)의 기운을 가졌다. 따라서 담은 굳센 기상을 주관하며 중정의 관(中正之官)이다. 중정! 중정은 사물을 대함에 있어 치우침이 없이 공평무사함을 뜻한다. 중(中)이라고 해서 이것과 저것의 가운데가 아니라 치우침 없이 균형을 잡는 것이다.


이 중정의 기운으로 담은 ‘결단’을 내린다. 간과 담은 표리관계이므로 간은 장군지관(將軍之官)으로 모려(謀慮)를 주관하지만 결단은 반드시 담이 맡아 한다. 인품이 강직하고 과단성이 있으며, 곧아서 의심이 없고 사심이 없는 것은 담의 기운이 온전하기 때문이다.

『동의보감』이 서술하고 있는 담에 관한 언표들은 ‘청정하다, 굳세다, 강직하다, 과단성이 있다, 결단력이 있다’와 같은 말이다. 한결같이 맺고 끊는 것을 분명히 해서 어떤 용단을 내리는 기운을 말한다. 이것은 어떤 일을 할 때 두려움 없이 밀고 나가는 힘을 말한다. 앞서 살펴보았던 보드를 타는 선수의 담대한 힘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무서움을 많이 타는 나는? 그렇다. 이 담대한 힘이 부족한 것이다.



담은 용감한 것을 주관하니, 놀라거나 겁을 먹으면 담이 상한 것이다. (…) 담이 실하면 성을 잘 내고 용감하지만, 담이 허하면 무서움을 잘 타고 용감하지 못하다.


─ 『동의보감』, 「내경편」, ‘담’(膽) 법인문화사, 424~425쪽


족소양담경락이 발달한 사람은 담대하다. 담대하다는 그대로 ‘담이 크다’는 말이다. 그 의미는 겁이 없이 용감하다는 것. 그래서 족소양담경을 호랑이의 기운과 같이 본다. 이 기운은 불의에 맞서는 의로운 분노를 나타낸다. 그래서 담이 실하면 호랑이처럼 으르렁거리면서 성을 잘 내면서 용감하다고 한 모양이다. 이렇듯 용감함과 무서움은 담기의 허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런데 또 궁금하다. 그 담대한 힘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걸까?



담대함은 옆구리에서 나온다


담경은 눈 바깥쪽 모서리에서 시작해 귀 뒤쪽으로 내려와 어깻죽지, 옆구리, 대퇴 바깥쪽을 순행하고 무릎의 바깥쪽을 지나 복사뼈, 발등을 거쳐 넷째와 새끼발가락 사이로 나온다. 여기서 보듯 담경은 몸의 측면을 지난다. 이번 동계올림픽 경기를 보면서 새삼 깨달은 것은 선수들이 스피드를 낼 때 몸의 측면을 이용한다는 사실이다. 스피드스케이트 선수들이 출발을 할 때 보면 몸을 비스듬히 한 채 튀어나간다. 또 보드를 타는 선수들도 공중회전을 할 때 몸을 옆으로 드러내면서 반동을 이용한다. 이것은 몸의 측면이 용감무쌍하게 돌진하는 힘을 발휘한다고 볼 수 있다. 달리 표현하면 담대한 힘은 옆구리에서 나온다는 말씀.


재밌는 것은 바이오리듬에서는 몸의 측면을 지성 리듬의 통로로 분류한다. 12경락은 크게 인체의 세 부위에 대응하는데 <태음-양명>은 몸의 앞쪽, <소음-태양>은 몸의 뒤쪽, <궐음-소양>은 몸의 옆쪽과 일치한다. 이것은 각기 신체 리듬, 감성 리듬, 지성 리듬에 대입된다. 몸의 앞쪽인 <태음-양명> 짝은 신체 리듬과 일치하고, 몸의 뒤쪽인 <소음-태양> 짝은 감성 리듬과 일치하며, 몸의 옆쪽인 <궐음-소양> 짝은 지성 리듬과 일치한다.


혹시 지성 리듬이 부족해서 말 귀를 못알아 듣는거니?


몸의 앞쪽인 신체 리듬은 먹고 사는 문제와 직접 관련이 있는 경락으로 생존 본능과 직결된다. 몸의 뒤쪽인 감성 리듬은 마음에 드는 짝을 찾아 생식하려는 마음과 연결된다. 몸의 측면, 지성 리듬은 분석하고 판단하는 능력으로 풀이된다. 이것은 영장류에게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영장류 중에서도 특히 인간에게 발달한 리듬인데 다른 짐승과 구별되는 것도 이 부분이다. 머리에서 맨 나중에 나타난 대뇌피질이 이 지성 리듬을 담당하는데, 여기에는 특히 언어를 담당하는 기능이 있다. 같은 영장류이면서도 사람과 원숭이가 차이를 보이는 것이 언어능력이다. 사람이 언어를 배우는 속도는 놀라울 정도다. 언어는 분석과 판단, 개념화와 추상화가 이루어지는 것인데 이것이 언어를 배울 무렵에 폭발하듯이 증가한다. 이 엄청난 변화가 다른 동물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인간이 가진 이 지성 리듬은 인간을 또 다른 방향으로 변모시켰다. 사회를 유지하는 도덕관념을 형성하게 만들고, 사람들에게 군림하려는 명예욕으로도 발휘되었다. 이렇듯 우리 몸의 측면에서 나오는 기운은 바이오리듬에서는 지성 리듬이지만 경맥으로는 담대한 힘을 발휘하는 담의 기운이기도 하다. 담대한 힘은 청정한 기운이다. 바르고 곧아서 사심이 없는 기운인 것이다. 이 기운이야말로 온전한 담의 기운이고, 지성의 리듬이다. 고로 지성은 청정한 기운으로 쓸 때 지혜가 된다. 그렇다면 이 담대한 힘을 기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턱대고 스피드를 즐길 수도 없는 노릇 아닌가. 하하, 그렇다면 오늘의 혈자리, 임읍을 애용해 보자.



담력이 필요할 땐 임읍을


오늘의 혈자리 임읍(臨泣)은 족소양담경의 수혈(輸穴)로서, 오행상 목(木)에 속한다. 소양상화의 기운과 담경의 목 기운을 가졌다. 2개의 목 기운과 외부로 뻗어나가는 화 기운을 동시에 지닌 것이다. 그 중에서도 목 기운은 용감무쌍하게 돌진하는 힘이다. 목은 봄의 기운이라 만물을 생성하는 강한 반발력이 있다. 이 반발력은 땅을 뚫고 나오는 힘이다. 안으로 끌어당기는 인력에 반발해 사심 없이 튀어 오르는 힘인 것이다. 생성되는 모든 것은 이 강한 반발력이 있어야 만들어진다. 반발력이라고 해서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통념이다. 담력은 목기의 이 반발력에서 나온다.


또한 임읍은 팔맥교회혈(八脈交會穴)이며, 대맥(帶脈)과 통한다. 팔맥교회혈은 사지부위에서 12경락과 기경팔맥(임맥, 독맥, 충맥, 대맥, 음유맥, 양유맥, 양교맥, 음교맥 8개를 말한다)의 경기(經氣)가 서로 교회하고 상통하는 혈이다. 응용 범위가 매우 넓고 속칭 단짝혈이라고도 한다. 공손(족태음비경)과 내관(수궐음심포경)이 짝, 후계(수태양소장경)와 신맥(족태양방광경)이 짝, 열결(수태음폐경)과 조해(족소음신경)가 짝을 이룬다. 임읍(족소양담경)은 외관(수소양삼초경)과 짝을 이뤄 눈초리와 목뒤를 거쳐 견갑골까지, 몸의 측면에 생긴 병을 잘 다스린다. 대맥도 몸의 측면, 옆구리를 도는 맥인데 허리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는 병에 잘 듣는다. 대맥은 기경 8맥의 하나로 임읍이 대표혈이다. 


임읍은 바로 여기!


임읍의  ‘臨’은 물건(品)을 보기 위해 몸을 굽혀(臥) 가까이 다다름을 뜻한 글자로, 전(轉)하여 임하다, 마주 대하다는 뜻이 있다 ‘泣’은 울다, 소리 없이 눈물을 흘리며 운다는 뜻이다. 따라서 임읍은 눈물에 임(臨)한다, 즉 눈 질환에 효과가 있다. 담이 청정한 장부라 사물을 밝게 비추어 눈과 통한다고 하였는데 이것과 맥락이 통하는 이름이다. 또 임읍은 강한 목 기운으로 몸이 무겁게 가라앉고 마디가 아픈 것을 속 시원하게 뚫어준다. 임읍은 새끼발가락과 넷째발가락의 뿌리 결합부에서 먼 쪽에 있다. 새끼발가락 가장자리 쪽으로 오목한 곳이다.

담대함은 중정한 것이고 청정한 것이다. 그것은 가벼운 몸에서 비롯된다. 몸이 가벼워야 빠르게 결단을 내릴 수 있고, 결단이 가벼워야 몸도 가볍다. 그래야 몸의 순환도 잘 된다. 나처럼 담이 허해 담대함에 치명적인 분들은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어떤 일을 할 때 너무 오래 생각하지 말고 일단 시작해보기. 또 하고 싶은 것을 말로 일단 내뱉고 떠벌리기. 공부도 몸 안의 기운이 밖으로 튀어나올 수 있게 낭송하면서 말로 해보는 것도 좋겠다. 물론 임읍도 애용하면서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