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草房/본초학

본초학 요약 정리

초암 정만순 2016. 9. 16. 10:31

 

본초학 요약 정리

 

 

 

解表藥

發散風寒藥



麻黃

 

⊙ 溫 辛微苦, 肺 膀胱經.
⊙ 發汗散寒 宣肺平喘 利水消腫.
⊙ 外感風寒으로 表實無汗한 증을 치료. 發汗과 平喘의 요약
⊙ 위로는 肺氣를 開宣하여 發汗하고 또한 水道를 通調케 하여 膀胱으로 下輸하여 利水케 하므로 水腫에 表證을 겸한 증에 가장 적합하다.
⊙ 發汗解表에는 生用하고, 平喘止咳에는 炙用한다.


桂枝

 


⊙ 溫 辛甘, 心 肺 膀胱經.
⊙ 發汗解肌 溫經通絡 助陽化氣.
⊙ 肌表의 風寒을 發散하며, 四肢에 橫走하여 經絡을 宣通케 하며 關節을 利하게 한다.
⊙ 溫通의 작용은 活血通經하는 효능이 있어 外感風寒과 風寒濕痺 및 經閉, 痛經 등 증상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風寒表證의 無汗과 有汗을 막론하고 적용할 수 있으며, 더우기 體虛感冒로 上肢 肩臂가 疼痛한 증 등에 적합하다.
⊙ 계지는 痰飮과 蓄水를 치료하는데 이는 溫化의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 계지는 汗出, 惡寒의 表虛證을 치료하는데 酸斂시키는 약물을 배오하여 한편으 로는 發散시키고 또 한편으로는 收斂하여 營衛를 通調케 하여 散風斂營되고 表 邪가 解하에 되며, 大汗出하는 弊가 없이 병증이 치료된다.


紫蘇葉


⊙ 溫 辛, 肺 脾經.
⊙ 解表散寒 行氣寬中 解魚蟹毒.
⊙ 外感風寒으로 惡寒發熱하고 無汗한 表實證과 脾肺氣滯로 인한 咳嗽痰多 및 胸悶 嘔惡 등 증에 적용한다.
⊙ 外感風寒의 輕證에 사용하고, 安胎의 효능은 行氣시키는 작용 때문이다.


荊芥


⊙ 溫 辛, 肺 肝經.
⊙ 發表 散風 透疹 理血.
⊙ 外感表證이 風寒이나 風熱을 막론하고 모두 배오하여 응용할 수 있다.
⊙ 형개의 芳香은 輕揚疏散하므로 血分의 風熱이 상부에 鬱遏하여 頭痛目赤하고 咽 喉가 腫痛한 증에 더욱 마땅하며, 麻疹透發不暢과 風疹瘙痒 및 瘡瘍초기에 적용 한다.
⊙ 炒炭한 후에는 그 성미가 苦澀한 성격으로 변하여 血分에 들어가 止血시키는 작 용이 있어 각종 出血證을 치료한다.

白芷


⊙ 溫 辛, 肺 胃 大腸經.
⊙ 散風除濕 通竅止痛 消腫排膿.
⊙ 肺 胃二經에 들어가 辛味는 發散시키고 袪風하며, 溫燥한 셩격은 除濕시키고, 芳 香은 通竅시키고 止痛시키며 또한 二經의 風濕邪를 發散하여 足陽明胃經에 주약 이 된다. 足陽明經脈은 頭面을 순행하므로 風寒濕으로 인한 頭額痛과 眉棱骨痛, 齒齦腫痛 및 鼻淵 등 頭面의 모든 질환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辛散香燥의 성미는 消腫排膿시키고 燥濕止痒시키는 효능이 있다.


防風
⊙ 溫 辛甘, 膀胱 肝 脾經.
⊙ 解表袪風 勝濕 止痛.
⊙ 방풍은 風寒의 邪를 祛하여 解表하고 또한 風濕을 祛하여 止痛케 하므로 風寒의 表證과 風濕으로 인한 痺痛을 치료하는데 상용된다.
⊙ 風熱로 인한 目赤과 咽痛 등 증에 응용된다.
⊙ 風疹瘙痒과 破傷風에 袪風勝濕하므로써 止痒止痙시키나 止痙의 효능이 약하다.
⊙ 炒炭하면 止血시키는 효능이 있어 便血과 崩漏 등 증상에 表證이 있을 때 마땅 하다.


藁本
⊙ 溫 辛, 膀胱經.
⊙ 祛風散寒 除濕止痛.
⊙ 頭部의 巓頂에 達하여 祛風散寒하고 비교적 양호한 止痛작용이 있어 風寒頭痛과 身痛 등 증에 상용하며, 더우기 국부성두통인 前頂痛의 치료에 요약이 된다.
⊙ 辛溫한 성미는 寒濕으로 인한 肢節痺痛과 寒濕腹痛 및 泄瀉를 치료한다. 그러나 血不足으로 인한 頭痛에 응용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辛夷
⊙ 溫 辛, 肺 胃經.
⊙ 散風寒 通鼻竅.
⊙ 肺經에 들어가 위로는 脾를 通하게 하므로써 風寒을 散하여 鼻淵을 치료하는 요 약이 된다.
⊙ 비록 風寒을 發散시키는 작용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外感表證에는 많이 적용하 지 않으며, 더러는 齒痛을 치료하는데 응용된다.


細辛
⊙ 溫 辛, 心 肺 腎經.
⊙ 祛風散寒 通竅止痛 溫肺化飮.
⊙ 外로는 風寒의 邪氣를 發散시키고, 內로는 寒飮을 化하고 아울러 開竅하여 止痛 시키는 효능이 있어 外感風寒으로 인한 頭痛, 身痛, 肺寒停飮, 痰多咳喘 등 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散寒시키는 작용이 비교적 좋으나 發汗시키는 작용이 약하여 일반적인 解表의 방제에는 응용하지 않고 陽虛로 인한 外感病證을 치료하는 麻黃附子細辛湯에 응 용하여 마황의 發汗解表작용을 도우며, 한편으로는 扶陽溫腎시키는 부자의 작용 을 도와 준다.
⊙ 烏頭를 배합하면 牙痛을 치료하고, 頭痛에는 川芎을, 痺痛에는 桂枝를 배오하면 祛風止痛의 묘가 있다.


生薑
⊙ 溫 辛, 肺 脾 胃經.
⊙ 解表散寒 溫中止嘔 化痰止咳.
⊙ 感冒에 있어 輕한 증에 다용한다.
⊙ 胃寒이나 痰濕이 中洲에 阻滯되어 나타나는 胃氣上逆의 惡心嘔吐에 모두 효과가 있다.
⊙ 胃熱嘔吐에도 상응하는 약물과 배오하여 사용하여도 또한 양호한 효과가 있다.


香薷
⊙ 微溫 辛, 肺 胃經.
⊙ 發汗解暑 行水散濕 溫胃調中.
⊙ 外로는 暑邪를 祛하여 解表하고, 內로는 濕濁을 化하여 和中하므로 祛暑解表의 요약이 된다.
⊙ 향유는 發汗시키는 효능이 강하여 여름철에 寒으로 外傷되었다든가 濕邪로 內傷 되어 陽氣가 陰邪의 鬱遏을 받아 惡寒, 發熱, 胸悶無汗 및 腹痛吐瀉 등 陰暑病證 을 치료하며 暑濕에 熱象을 겸하였을 때는 황련을 배오하여 응용한다.
⊙ 夏月에 暑熱로 인한 壯熱, 煩渴, 大汗 등 陽暑病證은 향유의 적응증이 아니므로 모든 暑證을 통일하여 치료하는 것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表虛多汗에는 복용을 忌한다.


葱白
⊙ 溫 辛, 肺 胃經.
⊙ 發汗解表 通陽散寒.
⊙ 上下를 宣通하고, 表裏를 通達케 하며, 外로는 寒邪를 散하여 解表하고, 內로는 陽氣를 通하게 하여 止痛하므로 外感風寒으로 인한 惡寒發熱과 혹은 寒邪가 裏 로 들어가 下痢脈微하고 寒凝氣阻로 인한 腹痛과 尿閉 등 증에 모두 응용한다.


蒼耳子
⊙ 溫 辛苦, 肺經.
⊙ 散風濕 通鼻竅.
⊙ 위로는 巓頂에 達하고, 밑으로는 足膝에 注하며, 內로는 筋骨을 通하고, 外로는 피부에 작용하여 일절의 風濕邪를 善祛하여 風濕이 위로 鬱遏하여 된 頭痛鼻淵 과, 筋骨에 侵襲하여 된 風濕痺痛 및 피부에 淫襲하여 된 瘡疹瘙痒 등 증에 응 용하여 치료한다.


發散風熱藥

薄荷
⊙ 凉 辛, 肺 肝經.
⊙ 宣散風熱 淸頭目 透疹.
⊙ 上焦의 風熱을 疏散시키는 효능이 있어 頭目을 淸하고 咽喉를 利하며 또한 肺氣 를 疏通케 하고 穢惡한 氣를 막아 준다.


牛蒡子
⊙ 寒 辛苦, 肺 胃經.
⊙ 疏散風熱 宣肺透疹.
⊙ 風熱을 疏散하고 또한 淸熱解毒하는 효능이 잇어 透發하는 가운데 淸泄하는 효 과가 있다.


桑葉
⊙ 寒 甘苦, 肺 肝經.
⊙ 疏散風熱 淸肺潤燥 淸肝明目.
⊙ 風熱을 疏散하고 또한 肝火를 淸泄하는 효능이 있어 風熱의 邪氣가 肺에 侵襲하 여 나타나는 發熱咳嗽와 혹은 燥熱傷肺로 인한 乾咳無痰 및 風熱이 上攻하였다 든가 또는 肝火가 上炎하여 나타나는 目赤腫痛 등 증에 상용한다.
⊙ 凉血시키는 작용을 겸하였으므로 血熱로 인한 吐血에도 응용할 수 있으나 藥力 이 비교적 완하다.


菊花
⊙ 微寒 甘苦, 肺 肝經.
⊙ 疎風散熱 養肝明目.
⊙ 肺經의 風熱을 發散하고 肝經의 熱을 淸泄하는데 다만 疏風시키는 효능이 淸熱 시키는 효능에 비하여 약하다.
⊙ 甘苦하면서 寒한 성미는 오히려 肝火를 平肝하므로 外感風熱로 인한 頭痛目赤과 肝陽이 上亢하여 나타나는 頭暈目眩 등 증에 사용하는 良品이 된다.


葛根
⊙ 平(凉) 甘辛, 脾 胃經.
⊙ 升陽解肌 透疹止瀉 除煩止渴.
⊙ 脾 胃經에 들어가 陽明經의 요약이 된다.
⊙ 陽明은 肌肉을 주관하므로 解肌退熱시키고 斑疹을 透發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또한 脾胃에 淸陽의 氣를 鼓舞시켜 上行하게 하므로 生津止渴케 하고, 止瀉작용 이 있으며, 肌表에 邪氣가 鬱滯하여 身熱이 不退하고, 口渴 또는 不渴有汗 혹은 無汗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할 수 있다.
⊙ 表證에 項背가 强한 증에 마땅하다.
⊙ 生用하면 解表, 透疹, 生津하고, 煨用하면 止瀉게 한다.

柴胡
⊙微寒(凉) 苦, 肝 膽經.
⊙ 和解退熱 疏肝解鬱 升擧陽氣.
⊙ 輕淸, 升發, 疏泄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비교적 양호한 退熱작용이 있으며, 少陽 經의 半表半裏의 邪氣를 疏散하고, 淸陽의 氣를 升하게 하여 下陷된 氣를 升擧 한다.
⊙ 肝氣를 調達케 하여 解鬱하게 하므로써 邪氣가 少陽經에 있는 것을 치료하여 寒 熱往來와 陽氣下陷, 久瀉脫肛, 肝氣解結, 胸脇脹痛 및 婦女의 月經不調 등 증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實證과 虛症에 모두 응용할 수 있으나 배오하는 근거에 따라 같지 않으며 발휘 되는 작용도 같지 않아
葛根과 동용하면 解表退熱시키고,
黃菫과 동용하면 表裏를 和解하고,
白芍藥과 동용하면 疏肝止痛하며,
白朮과 동용하면 肝脾를 調和하고,
香附子와 배오하면 疏肝解鬱하고,
當歸와 동용하면 능히 調經하고,
常山과 배오하면 截瘧시키는 효능이 있다.
⊙ 오직 性이 升發하므로 虛人의 氣逆이나 혹은 陰虛火旺 및 肝陽上亢者는 응용함 이 마땅하지 않다.


升麻
⊙ 微寒 辛微甘, 肺 脾 胃 大腸經.
⊙ 發表透疹 淸熱解毒 升擧陽氣.
⊙ 淸陽의 氣를 升擧케 하므로 氣虛下陷의 증을 치료하고 또한 肺胃의 熱毒을 解하 여 透疹解毒의 효능이 있다.
⊙ 승마가 升擧시키고 透發시키는 작용이 시호 갈근과 비슷하나 그 효능이 더 강하 고, 시호와 배오하여 상용하면 升提하고, 갈근과 동용하면 透疹시키는 작용이 더 욱 증강된다.
⊙ 解毒시키는 효능이 다른 약물보다 강하여 석고와 배오하여 동용하면 胃火齒痛을 치료하고, 대청엽과 동용하면 熱病으로 인한 發斑을 치료한다.


蔓荊子
⊙ 微寒 辛苦, 膀胱 肝 胃經.
⊙ 疏散風熱 淸利頭目.
⊙ 상부로 들어가 頭面部의 風熱을 發散하는 효능이 있어 外感風熱로 인하여 나타 나는 頭痛, 頭暈, 目赤腫痛 및 頭風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요약이 된 다.
⊙ 濕痺拘攣을 치료하는 것은 散風勝濕의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 약리작용으로는 鎭靜止痛시키는 작용이 있어 신경성두통과 고혈압으로 인한 두 통에 효과가 있으며, 또한 체온중추를 진정시켜 退熱작용이 있다고 보고되었다.


蟬蛻
⊙ 寒 甘, 肺 肝經.
⊙ 疏散風熱 透疹止痒 明目退翳 祛風止痙.
⊙ 肺經의 風熱을 宣散하여 解表透疹에 효능이 있고, 또한 肝經에 들어가 凉肝熄風 시켜 止痙退翳의 효능이 있다.
⊙ 肺와 肝經을 淸疏시키는 良品으로 疏風시키고 止痒시키므로 風疹瘙痒의 증에 많 이 응용된다.


木賊
⊙ 平 甘苦, 肺 肝 膽經.
⊙ 疎風散熱 解肌 退翳.
⊙ 外感風熱로 인한 目赤多淚를 치료하고 또한 肝經의 風熱을 疏散시켜 明目退翳의 효능이 있다.
⊙ 형질이 마황과 유사하고 升散시키는 작용도 비슷하나 다만 木賊은 辛熱하지 않 고 肝 膽經의 血分에 들어가 風熱을 疏散시켜 血로 하여금 目으로 疏通하게 하 여 去翳明目의 요약이 되며, 마황은 그 성미가 辛燥하여 衛分에 있는 風寒의 邪 氣와 腠理를 開하여 汗出시키는 효능이 있어 發汗解肌의 요약이 된다.
⊙ 炒黑하여 淸熱止血藥과 배오하면 腸風下血과 血痢 및 痔瘡出血을 치료하며, 血 虛證에는 적용하여서는 안된다. 



淸熱

淸熱瀉火藥

石膏
⊙ 大寒 辛甘, 肺 胃經.
⊙ 生用解肌淸熱 除煩止渴.
⊙ 肺胃의 火를 淸케 하고 退熱生津하며 除煩止渴하므로 肺胃氣分의 實熱을 淸解하 는 요약이 된다.
⊙ 熱이 氣分에 있어서 壯熱煩渴과 脈洪大 혹은 肺熱喘急 등 증이 있을 때에 주약 으로 사용된다.
⊙ 古人은 이르기를 “斑은 陽明熱毒으로 인하고 疹은 太陰風熱로 인한다”고 하였 다. 斑疹을 發하는 병은 모두 肺胃의 鬱熱과 관계가 있고, 석고는 肺胃氣分의 熱 을 淸解하고 또 血藥을 도와 凉血解毒하기 때문에 邪熱이 鬱肺한 發疹과 邪熱이 營血에까지 파급된 發斑에도 사용할 수 있다.
⊙ 또한 胃火로 인한 두통, 치통 등 증에도 사용하는데 이는 석고가 胃火를 淸泄하 는 작용이 있어 火가 去하면 痛이 止하기 때문이다.


知母
⊙ 寒 苦甘, 肺 胃 腎經.
⊙ 滋陰降火 潤燥滑腸.
⊙ 苦寒은 淸熱瀉火하고 甘寒質潤은 滋陰潤燥하므로 지모는 오로지 淸潤에 長하다 고 할 수 있다.
⊙ 寒潤한 성질은 滑腸作瀉하기 쉬우므로 陰虛便秘에는 매우 적합하지만 脾虛便溏 이나 寒飮咳嗽에는 마땅하지 않다.
⊙ 生用하면 瀉火의 작용이 강하고 鹽水炒하면 腎經에 들어간다.
⊙ 裏熱이 重하고 津液이 이미 손상된 자는 지모를 사용함이 마땅하고, 裏熱이 重 하되 津液이 아직 손상되지 않은 자는 석고를 사용함이 마땅하며, 氣分의 熱이 熾盛하여 傷津한 증에는 지모와 석고를 相須하여 응용하여야 한다.


天花粉
⊙ 微寒 甘微苦酸, 肺 胃經.
⊙ 生津止渴 降火潤燥 排膿消腫.
⊙ 酸은 능히 生津하여 止渴潤枯하고 微苦는 降火하며 甘은 胃를 傷하지 않는다.
⊙ [本草滙言] “천화분은 五臟鬱熱을 退한다” * 교재 참고
⊙ 천화분과 노근은 모두 淸熱生津하는 효능이 있어 口渴津少를 치료하는데 舌苔가 剝離하고 舌質이 紅絳한 증을 반드시 갖추고 있을 필요는 없고, 氣分의 津液이 손상된 傷陰의 초기를 다스린다. 다만 천화분은 淸熱작용은 노근보다 약하지만 生津작용은 우수하다.
⊙ 癰腫瘡瘍에 사용하여 능히 消腫排膿한다.


竹葉
⊙ 寒 辛苦, 心 肺 膽 胃經.
⊙ 淸熱除煩 生津利尿.
⊙ 苦寒은 心肺의 熱을 淸하여 煩渴證을 치료하고, 辛寒은 上焦의 風熱을 散하며, 아울러 心經의 火를 導하여 小便을 利하게 하므로 小便이 短赤하며 澀痛하고 口 舌生瘡한 등의 증을 치료하여 淸上導下의 효능이 있기 때문에 淸利의 良品이 된 다.


梔子
⊙ 寒 苦, 腎 肝 肺 胃 三焦經.
⊙ 淸熱 瀉火 凉血.
⊙ 心肺와 胸膈의 熱을 瀉하고 邪熱이 淸熱되므로 心胸의 煩熱이 解하여 躁擾不寧 이 自除하기 때문에 瀉火除煩의 효과가 있고, 또한 본품은 苦寒淸降하여 三焦의 火를 瀉하고 小便을 利하기 때문에 淸熱利濕의 효능이 있다.
⊙ 心 肝經에 들어가 凉血止血의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절 熱病으로 熱이 胸膈에 蘊結하여 된 心煩懊憹과, 혹은 熱이 血分에 鬱하여 된 吐衄下血 및 濕熱이 蘊結 한 黃疸, 淋閉, 小便不利 등 증에 요약이 된다.
⊙ 生用하면 淸熱瀉火의 작용이 강하고, 炒焦하면 止血한다.


夏枯草
⊙ 寒 辛苦, 肝 膽經.
⊙ 淸肝 散結.
⊙ 하고초의 성미는 泄熱하고 辛味는 散結하여 주로 肝經에 들어가 肝火를 淸하고 鬱結을 散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肝熱과 痰·火가 鬱結되어 나타나는 질환을 치료하는 요약이 되어 瘰癧, 瘤廮, 目赤腫痛과 頭痛, 眩暈 등 증에 상용한다.
⊙ 근래에 決明子 菊花 黃芩 釣藤 등과 배합하여 肝熱에 속하는 高血壓病證을 치료 하고, 임상에서 腫瘤를 치료하는 방제에 加하여 상용하고 있다.


靑葙子
⊙ 微寒 苦, 肝經.
⊙ 祛風熱 淸肝火.
⊙ 肝經實火를 瀉하여 明目退翳하는 효능이 있어 眼科에서 상용하는 약이 된다. 주 로 肝火가 上炎하여 된 目疾에 사용하며, 熱毒이 上沖한 赤腫翳障에 효과가 더 욱 좋다.
⊙ 淸熱하는 힘이 비교적 강하고 瞳孔을 확산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肝腎이 虛하 거나 瞳孔이 확대한 자는 복용을 忌한다.


淸熱燥濕藥

黃芩
⊙ 寒 苦, 肺 膽 胃 大腸經.
⊙ 瀉實火 除濕熱 止血 安胎.
⊙ 濕熱諸證에 사용하는데, 肺經의 熱을 瀉하는데 더욱 우수하다. 그러므로 邪熱이 肺를 犯하여 나타나는 身熱咳嗽, 痰黃粘稠 등의 증에 반드시 사용한다.
⊙ 본품이 비록 淸肺를 위주로 하지만 적절한 배오에 따라서 능히 諸經의 熱을 淸 하게 할 수 있다.
柴胡와 배오하면 少陽經의 熱을 淸하게 하면서 寒熱을 없애주고
芍藥과 배오하면 大腸의 熱을 淸하게 하여 瀉痢를 止하고
桑白皮와 배오하면 淸肺하여 止嗽하고
白朮과 배오하면 淸熱하여 安胎하며
黃連과 배오하면 淸心解毒하여서 瘡癰을 치료하고
山梔와 배오하면 胸膈의 熱을 治하고
荊芥 防風과 동용하면 肌表의 熱을 치료한다.
⊙ 苦寒한 약물이기 때문에 脾胃를 상하게 할 수 있으며, 實熱이 아닌 경우에는 사 용할 수 없다.
⊙ 生用하면 淸熱瀉火하는 힘이 강하고, 炒用하면 寒性이 감약되어 安胎에 사용할 수 있으며, 酒炒하면 그 上行하는 힘을 취하여 上焦의 熱을 淸하고, 炒黑存性하 여 止血에 다용한다.


黃連
⊙ 寒 苦, 心 肝 胃 大腸經.
⊙ 淸熱燥濕 淸心除煩 瀉火解毒.
⊙ 瀉火燥濕의 효능을 가지고 있어 心火를 瀉하고 腸胃의 濕熱을 淸하는 특장이 있 어 淸心, 除煩, 消痞, 止痢 등 濕火가 鬱結된 것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心火가 亢盛하여 煩熱神昏하고 또는 心煩不眠하며, 血熱妄行으로 인한 吐血衄血 을 치료하고, 腸胃에 濕熱로 인한 痞滿嘔吐와 瀉痢腹痛 등 증을 치료하는 요약 이 된다.
⊙ 酒黃連은 上焦의 火熱을 善淸하여 目赤과 口瘡에 적용하여 치료하고, 薑黃連은 淸胃和胃시켜 止嘔시키므로 寒熱이 互結되고 濕熱이 阻滯하여 나타나는 痞滿嘔 吐를 치료하며, 萸黃連은 舒肝和胃시켜 止嘔시키므로 肝胃不和로 인한 嘔吐呑酸 을 치료한다.


黃柏
⊙ 寒 苦, 腎 膀胱 大腸經.
⊙ 淸熱燥濕 瀉火解毒 退虛熱.
⊙ 腎火를 瀉하고 下焦의 濕熱을 淸熱燥濕시키는 특장이 있어 濕熱로 인한 瀉痢 黃疸, 淋濁, 帶下 및 足腫과 濕熱, 瘡毒 등 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본품이 虛熱을 退하게 하여 骨蒸을 치료하는데, 이것은 그 腎火를 瀉하여 주므 로써 補하는 의의가 있고, 火가 去하게 되므로써 陰이 손상되지 않는 것이지 滋 陰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다.
⊙ 황백을 生用하면 降火시키는 작용이 크고, 鹽水炒하면 腎經에 들어가 瀉火시키 는 효능이 증가된다.
⊙ 황금은 肺火를 瀉하고 安胎시키는 효능이 있어 肺熱咳嗽와 痰黃粘稠 및 胎熱不 安한 증에는 황금을 다용하여 瀉肺시켜 上焦를 淸하게 하고
황련은 心과 胃經의 火를 瀉하고 止嘔시키는 효능이 있어 心煩不眠과 痞滿嘔逆 등 증에 다용하여 치료하는데, 이는 心胃의 火를 瀉하여 中焦를 淸하게 하는데 있으며
황백은 腎火를 瀉하는데 주가 되고 또한 下焦의 濕熱을 除하는 특장이 있어 陰 虛陽亢과 濕熱이 下注하여 된 병증에 다용하는데 이는 그 相火를 瀉하여 下焦를 淸하게 되기 때문이다.


龍膽草
⊙ 寒 苦, 肝 痰 胃經.
⊙ 淸熱燥濕 瀉肝膽火.
⊙ 下焦에 直達하여 下焦濕熱을 淸熱燥濕하고, 大寒은 瀉火하며 더우기 肝 膽經의 實火를 瀉하는 것이 특장이 되어 肝經의 熱盛과 下焦의 濕熱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目赤頭痛과 耳聾耳腫, 脇痛口苦 및 驚風抽搐 등 증이 肝火나 肝風으로 된 증에 응용하여 양호한 효능이 있으며, 濕熱黃疸이나 陰囊腫痛, 陰痒帶下 및 淋濁 등 下焦濕熱의 증에도 현저한 효과가 있다.
⊙ 용담초와 황백은 下焦의 濕熱을 淸하는 효능이 비슷하나, 용담초는 肝膽의 實火 를 瀉하는 특장이 있고, 황백은 주로 相火를 瀉하는 장점이 있다.


苦參
⊙ 寒 苦, 心 肝 胃 大腸 膀胱經.
⊙ 淸熱燥濕 祛風殺蟲 利尿.
⊙ 본품은 味苦性寒하여 燥濕淸熱하는 효능이 있어 濕熱痢疾을 치료하는 효능이 황련과 서로 비슷하고, 下焦의 濕熱을 除하여 濕熱黃疸과 赤白帶下 등 증에 응용하여 그 효능이 황백 용담초와 서로 같다. 다만 고삼은 또한 祛風, 殺蟲하여 止痒하는 효능이 있어 많은 종류의 피부질환 즉 皮膚疥癬, 濕疹, 膿疱瘡, 麻風病과 부녀의 陰道滴蟲 등을 치료하는 특장이 있다.
⊙ 이 외에도 性이 沈降에 편중하여 利尿작용도 또한 현저하다.


白鮮皮
⊙ 寒 苦, 脾 胃 膀胱經.
⊙ 淸熱燥濕 祛風解毒.
⊙ 본품은 성미가 苦寒하여 濕熱을 善祛하며, 濕熱이 肌肉에 內蘊하면 외로는 濕疹疥癬과 皮膚瘙痒이 발생하고, 濕熱이 下注하면 陰部腫痒과 赤白帶下가 된다.
⊙ 본품은 脾 胃經에 들어가 肌肉에 走하여 祛風除濕하고, 膀胱에 들어가 小便을 利하여 濕熱이 소변을 따라 나가게 하므로 피부병인 濕熱痒瘡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皮膚濕疹瘙痒을 치료하는데 주약으로 다용한다.


大豆黃卷
⊙ 平 甘, 脾 胃經.
⊙ 淸解表邪 分利濕熱.
⊙ 본품은 성미가 甘平하여 胃經에 들어가 淸熱利濕시키는 효능이 있어 濕暑나 濕溫 또는 濕熱이 內蘊하여 된 發熱少汗과 胸痞不舒, 骨節煩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하여 양호한 효과가 있다.
⊙ 이러한 효능은 胃의 熱을 散하고 經絡을 通行케 하여 淸熱開胃시켜 推陳去積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淸熱凉血藥

犀角
⊙ 寒 苦鹹, 心 肝 胃經.
⊙ 凉血止血 瀉火解毒 安神定驚.
⊙ 본품의 성은 陰寒에 속하고, 미는 苦鹹을 겸하여 心 肝二經에 들어가 凉血定驚하고 陽明經에 들어가 淸熱解毒하므로 心經의 邪熱을 淸熱하여 血分의 熱毒을 解毒하고 心火를 淸하여 오로지 血分의 毒을 解毒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일절의 熱證과 邪氣가 心營에 들어가 高熱神昏하고 驚厥抽搐하며 혹은 溫毒이 血分에 內陷하여 나타나는 發斑과 發黃 및 熱盛으로 迫血妄行하여 나타나는 吐衄下血 증 등의 요약이 된다.


鮮地黃
⊙ 寒 甘, 心 肝 腎經.
⊙ 淸熱生津 凉血止血.
⊙ 생지황의 甘寒質潤한 성미는 腎經에 들어가 腎陰을 滋하여 潤燥시키고, 苦寒한 성미는 心 肝血分에 들어가 능히 淸營凉血하므로 邪熱을 泄熱하게 된다. 그러므로 온열병의 熱이 營血에 들어간다든가 혹은 熱이 陰液을 손상하고 또한 血熱妄行 등으로 나타나는 각종 병증에 응용하여 치료한다.
⊙ 鮮地黃은 苦味가 甘味보다 重하고 氣가 大寒하여 淸熱凉血에 더욱 좋은 효과가 있고, 乾地黃은 甘味가 苦味보다 重하여 滋陰養血의 효능이 양호하다. 그러므로 急性熱病에는 선지황이 적용되며, 慢性陰虛血少의 증에는 건지황을 응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 또한 건지황은 炒炭하면 止血시키는 효능이 강하여 오로지 失血證에 적용한다.


玄蔘
⊙ 寒 甘苦鹹, 肺 胃 腎經.
⊙ 滋陰淸熱 解毒滑腸.
⊙ 본품은 주로 腎經에 들어가 腎水를 强壯케 하여 浮游하는 火를 억제하므로써 淸上徹下의 효능이 있어 滋陰降火의 요약이 되며 또한 潤燥, 軟堅解毒의 효능이 있어 陰虛證과 熱毒證에 적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 더우기 邪熱이 內盛하여 腎陰이 부족하게 된 증에는 필요한 약이 된다.


牧丹皮
⊙ 微寒 苦辛, 心 肝 腎經.
⊙ 淸熱凉血 活血散瘀.
⊙ 본품은 미가 苦辛하고 성이 寒하여 血分에 들어가 苦寒은 血熱을 淸熱하고, 辛은 瘀血을 行血케 하여 凉血散瘀하는 효능이 있어 瘀血을 留하지 않게 하며, 活血하여도 妄行하지 않게 하는 특점을 가지고 있고, 氣가 淸芳하여 陰分의 伏熱을 淸透케 하므로 熱邪가 들어가 나타나는 吐衄, 斑疹, 또는 夜熱早凉 및 血熱로 인한 瘀血停滯 등 증에 다용하여 치료한다.
⊙ 본품은 活血行瘀의 약물이므로 月經過多나 孕婦에는 愼用하고, 血熱을 淸하는데는 生用하며, 散瘀에는 반드시 酒炒하고, 止血에는 炭으로 만들어 응용하여야 한다.
⊙ 목단피와 생지황은 다같이 陰虛發熱을 치료하나, 다만 생지황은 甘寒滋潤하고 작용이 重하여 능히 生陰하므로서 熱을 退하게 하고, 목단피는 淸芳透達하여 熱을 退하여 生陰을 유리하게 하므로 二者를 相須하여 상용한다.
⊙ 목단피는 心經에 들어가 血脈의 瘀滯를 通行하게 하는 효능이 계지와 서로 비슷하다. 그러나 계지는 성이 溫하여 血脈중의 寒滯를 통하게 하고, 목단피는 성이 寒하여 血脈중의 熱結을 去하여 一寒一熱하고 성이 같지 않아 응용하는 증도 각각 다르다.


赤芍藥
⊙ 微寒 苦, 肝經.
⊙ 淸熱凉血 散瘀止痛.
⊙ 본품은 성미가 苦寒하여 주로 肝經 血分에 들어가 血分의 實熱을 淸熱시키고, 瘀血留滯를 善散하여 凉血祛瘀의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일절의 血熱과 血瘀의 증에 모두 응용하여 치료한다.
⊙ 적작약의 효능은 목단피와 비슷하여 능히 凉血散瘀하므로 二藥을 항상 相須하여 응용한다.
⊙ 목단피는 淸熱凉血작용이 비교적 좋아 血分의 實熱을 淸하고 또한 陰虛發熱을 치료하며
적작약은 活血祛瘀의 작용이 우수하고 아울러 止痛시키는 효능이 있다.


淸熱解毒藥

金銀花
⊙ 寒 甘, 肺 胃 心經.
⊙ 淸熱解毒 凉散風熱.
⊙ 본품은 성이 寒凉하여 淸熱시키고 解毒시키는 효능이 있어 熱毒瘡癰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또한 금은화는 體가 輕揚하여 肺經에 들어가 肺經의 邪熱을 善散하므로 風熱을 善散하여 風熱表證을 치료하는 양품이 되기도 한다.
⊙ 본품은 炒炭하면 血分에 들어가 熱毒血痢를 치료하는데, 이는 淸熱解毒시키고 止血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連翹
⊙ 微寒 苦, 心 肺 膽經.
⊙ 淸熱解毒 消腫散結.
⊙ 본품은 味苦性寒하여 苦味는 瀉火하고, 寒性은 淸熱하며 또한 質이 輕淸하여 上浮하므로서 表裏에 透達케 하여 淸心瀉火에 특장이 있어 上焦의 風熱을 散하여 外感風熱이나 또는 急性熱病으로 인한 煩熱神昏과 血熱發斑의 증에 다용하여 치료한다.
⊙ 또한 본품은 心火를 淸하고 氣血을 宣暢하며 血結氣聚를 散하므로 消腫散結시키는 효능이 있어 瘡瘍腫毒과 瘰癧結核을 치료하는데 성약이 된다.
⊙ 본품은 利尿작용이 있어 熱結尿閉와 小便淋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양품이 되기도 한다.
⊙ 금은화와 연교는 양호한 淸熱解毒작용이 있어 透熱達表하고 또한 表裏를 淸하고 瘡毒을 解毒하므로 內外를 막론한 각종 질병과 熱毒諸證을 치료하는데 相須하여 응용하므로써 치료효과를 증강케 한다. 다만 금은화는 甘하여 胃를 傷하지 않게 하고 表熱을 淸解하는데 편중되었고, 연교는 苦寒하여 裏熱을 淸解하는데 편중하였으며, 금은화는 또한 凉血하므로 熱毒血痢를 치료하고, 연교는 散結하여 瘰癧結核을 치료한다.


蒲公英
⊙ 寒 苦甘, 肝 胃經.
⊙ 淸熱解毒 消腫散結 利尿通淋.
⊙ 본품은 성미가 苦甘寒하여 熱毒을 解毒하고 癰腫을 消腫케 하여 외과의 각종 熱毒癰腫과 기타 熱毒으로 인한 증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본품은 또한 疏癰通乳작용을 겸하고 있어 乳癰치료에 더욱 양호하여 乳癰초기에 紅腫堅硬하고 膿腫이 아직 형성되지 않은 자에게 뚜렷한 치료효과가 있다.
⊙ 최근 임상에서 淸熱解毒작용 외에 利尿작용과 緩下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하져 上氣道炎과 肺炎, 急性肝炎, 急性膽囊炎, 尿路感炎 및 十二指腸潰瘍 등 증에 비교적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靑黛
⊙ 寒 鹹, 肝 肺 胃經.
⊙ 淸熱解毒 凉血散腫.
⊙ 본품은 성미가 鹹寒하여 肝 肺 胃三經에 들어가 鬱熱을 去하여 凉血解毒하므로 熱毒으로 인한 發斑과 血熱妄行으로 인한 吐血, 衄血, 咯血 등 증을 치료한다.
⊙ 또한 肝 膽經의 鬱火를 善淸하고 解毒하여 息風止痙시키는 효능이 있어 소아의 驚風과 發熱, 痙攣 등 증을 치료한다.
⊙ 이 외에도 淸熱解毒작용이 있어 熱咳氣急痰稠와 痄腮腫痛 및 熱毒癰瘡을 치료하는데 내복 또는 외용하여 淸熱解毒시키고 凉血散腫시키는 효능이 있다.


牛黃
⊙ 凉 苦, 心 肝經.
⊙ 淸熱解毒 息風止痙 化痰開竅.
⊙ 우황은 기미가 苦凉하고 氣가 香하여 주로 心 肝二經에 들어가 淸心開竅豁痰하고 凉肝息風定驚하므로 神昏譫語, 驚風抽搐, 中風痰迷 등 증에 유효하게 작용한다.
⊙ 그러나 開竅시키는 효능이 사향과 같지 않고 解毒시키는 효능이 비교적 강하여 解毒祛腐시키는 요약이 되어 咽喉腫爛과 牙疳口瘡 및 각종 瘡瘍腫毒의 증에 내복과 외용을 막론하고 모두 양호한 효과가 있다.
⊙ 그러나 中風을 치료하는데는 반드시 邪氣가 臟腑에 들어가 痰涎이 壅塞하고 神志가 昏迷한 때에 처방에 응용하여야 하며, 邪氣가 中經中絡으로 인하여 半身不遂, 口眼喎斜, 肌膚不仁에는 정황을 참작하여 사용해야 하며, 邪氣를 끌고 裏로 들어가 病情이 惡化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또한 熱邪가 아직 營分에 들어가지 않았거나 소아의 驚癎이 脾胃虛寒에 속하는 경우에는 복용을 기하여야 한다.


土茯苓
⊙ 平 甘淡, 肝 胃經.
⊙ 除濕 解毒 通利關節.
⊙ 본품은 성미가 甘淡性平하여 利濕導熱하는 가운데 解毒시키는 특점이 있어 梅毒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또한 능히 關節을 利하고 輕粉과 水銀毒을 해독시키므로 梅毒을 치료하기 위한 수은제를 복용하여 나타나는 肢體拘攣者에게 더욱 양호한 효과가 있따.


白頭翁
⊙ 寒 苦, 胃 大腸經.
⊙ 淸熱解毒 凉血止痢.
⊙ 본품은 성미가 苦寒하여 泄降시키는 효능이 있어 腸胃의 熱毒을 淸除하고 凉血止痢시키는 특장이 있어 熱毒下痢를 치료하는 요약이 되어 세균성痢疾과 아메바성痢疾에 상용하며, 특히 아메바성痢疾을 치료하는데 더욱 현저한 효과가 있다.


白蘞
⊙ 微寒 苦, 心 胃 肝經.
⊙ 淸熱解毒 斂瘡生肌.
⊙ 본품의 苦味는 泄熱하고 寒性은 熱을 除하므로 淸熱解毒시키는 작용이 있어 瘡癰초기에 내복 또는 외용하여 散結消腫케 하여 치료한다.
⊙ 또한 斂瘡生肌시키는 효능이 있어 瘡癰潰後의 不斂者에게 외용하여 치료하며, 水火燙傷에 粉末로 만들어 환부에 敷塗하여 치료한다.


漏蘆
⊙ 寒 苦, 胃經.
⊙ 淸熱解毒 消癰腫 下乳汁.
⊙ 본품은 성미가 苦寒하여 淸熱解毒시키는 효능이 있어 癰腫을 消散하여 瘡癰腫痛에 적용하고 더우기 乳癰에 다용하며, 또한 熱邪를 淸解시켜 乳汁의 배설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어 熱邪의 壅滯로 乳房이 作脹하고 乳汁이 不下하는 증상에 적용하면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다.


忍冬藤
⊙ 寒 甘, 肺 胃經.
⊙ 淸熱解毒 疏風通絡.
⊙ 본품은 성미가 甘寒하여 淸熱解毒시키는 작용이 있고, 그 解毒작용이 금은화에 미치지 못하나, 단 經絡을 通하게 하는 작용이 있어 經絡에 風熱을 除하여 止痛시키므로 風熱痺痛과 關節紅腫熱痛 등 經絡이 不舒하여 된 증을 치료하는데 상용한다.

淸虛熱藥

靑蒿
⊙ 寒 苦辛, 肝 膽經.
⊙ 凉血退熱 解暑治瘧.
⊙ 본품은 성미가 苦寒芳香하여 肝 膽二經에 들어가 苦寒은 淸熱하고 芳香은 散하여 肝膽과 血分의 熱을 淸泄하고, 陰分의 伏熱을 밖으로 透出케 하여 淸熱, 凉血, 退蒸의 양약이 되어 溫邪가 傷陰하여 發熱한다든가 또는 骨蒸勞熱 등을 막론하고 熱이 陰分으로부터 발생하는 증에 모두 요약이 된다.
⊙ 또한 본품은 淸芳疏達하고 능히 淸透解肌시키고 祛暑治瘧하여 여름철에 暑熱을 外感하였다든가 또는 瘧疾 등 증에 상용한다.
⊙ 본품은 성이 비록 苦寒하나 芳香은 胃를 傷하게 하지 않아 血虛有熱한 증에 응용하는 것이 가장 마땅하다.
⊙ 청호와 시호는 효능이 비슷하여 肝 膽經에 들어가 瘧疾과 寒熱往來 등 증을 치료하나
시호의 성은 升散에 편중하고 疏肝解鬱에 특장이 있고 아울러 淸陽을 升擧하며 다용하면 傷陰의 염려가 있고,
청호의 淸凉한 芳香은 暑熱을 善解하나 陰을 傷하지 않게 하여 陰虛發熱의 증에 상용한다.


白薇
⊙ 寒 苦鹹, 胃 肝經.
⊙ 淸熱凉血 利尿通淋 解毒療瘡.
⊙ 본품은 미가 鹹하고 성이 寒하여 苦味는 泄降하고 鹹味는 血分에 들어가며, 寒한 성은 淸熱하므로 血分의 熱을 淸하게 할 뿐 아니라 陰虛發熱도 아울러 치료하게 된다.
⊙ 그러므로 본품은 虛熱을 退熱케 하는 가운데 透解하는 성이 있어 熱病후기에 餘邪가 未盡하고 內熱로 陰液이 損傷되어 低熱이 不退하거나 혹은 産後虛熱 및 일절의 원인불명의 虛性發熱 등 증에 모두 수증가감하면 현저한 退熱작용이 있다.


地骨皮
⊙ 寒 甘, 肺 肝 腎經.
⊙ 凉血除蒸 淸肺降火.
⊙ 본품은 味甘性寒하여 肺 腎二經에 들어가 肺火를 降火하고 또한 虛熱을 善退시켜 退熱除蒸에 상용하는 양약이 되어 邪熱이 肺에 侵襲하여 肺가 肅降의 기능이 실조되어 나타나는 咳嗽氣喘과 陰虛發熱이 오래도록 不退하는 병증과 內熱로 인한 消渴證을 치료한다.
⊙ 이 외에 본품은 凉血시키는 효능이 있어 吐血과 衄血을 치료하는데 상용된다. 


瀉下藥

攻下藥

大黃
⊙ 寒 苦, 脾 胃 大腸 肝 心包經.
⊙ 瀉熱通腸 凉血解毒 逐瘀經痛.
⊙ 본품은 성미가 苦寒沈降하고 力猛善行하여 下焦에 直達하므로 腸胃의 積滯를 蕩滌하고, 血分의 實熱을 淸熱瀉火하는 효능을 도와 血로 들어가 降泄시키며, 또한 活血逐瘀의 효능이 있어 攻積, 瀉火, 逐瘀의 요약이 된다.
⊙ 성이 峻烈하여 正氣를 손상시키므로 實證이 아니면 가볍게 투여해서는 안되며, 잉부나 부녀의 월경시 또는 授乳期에는 신용해야 한다.
⊙ 생용하면 瀉下力이 강하여 實熱證을 치료하고, 熟用時에는 瀉下力이 緩하고 瀉 火解毒시켜 火毒瘡瘍을 치료하며, 酒製하면 상부의 熱을 淸熱하고 아울러 活血行瘀의 효능을 증강케 하여 目赤咽腫과 齒齦腫痛을 치료하고, 炒炭하면 化瘀止血하여 血熱로 된 瘀血性出血證을 치료한다.
⊙ 通便하고자 하면 後下하거나 혹은 沸水에 浸泡하여 복용하여야 한다.


芒硝
⊙ 寒 鹹苦, 胃 大腸經.
⊙ 瀉熱通便 潤燥軟堅 淸火消腫.
⊙ 본품은 鹹味로 軟堅케 하고, 苦味로 泄降케 하며, 寒盛은 勝熱케 하므로 腸胃의 實熱을 蕩滌하여 燥屎을 除하므로 實熱積滯와 大便燥結의 증을 치료하며, 대황과 相須하여 사용하면 瀉熱通便의 효과를 증강시킨다.


潤下藥

郁李仁
⊙ 平 辛苦甘, 脾 大腸 小腸經.
⊙ 潤燥滑腸 下氣 利水.
⊙ 본품은 辛開苦降하고 甘潤滑利하여 大小腸의 秘結을 通導하고, 周身의 水氣를 通利시켜 宣散行氣시키고 除脹消積의 양품이 된다.
⊙ 그러나 滋養補益시키는 작용이 없어 實證에 마땅하고 虛證에는 신용하여야 하 며, 잉부는 복용을 忌한다.


峻下逐水藥

甘遂
⊙ 寒 有毒 苦, 肺 腎 大腸經.
⊙ 瀉水逐飮 消腫散結.
⊙ 본품의 苦味는 降하고, 寒盛은 除熱하여 走泄下行하므로 그 작용이 맹렬하여 瀉水逐飮의 준약으로 胸腹의 積水를 치료하는데 가장 신첩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 외용할 경우에는 消腫散結시키는 효능이 있어 모든 腫毒證을 치료한다.


牽牛子
⊙ 寒 有毒 苦, 肺 腎 大腸經.
⊙ 瀉水通便 消痰滌飮 殺蟲攻積.
⊙ 본품의 성미는 苦寒性降하여 少用하면 大便을 通하게 하고, 多用하면 瀉下작용이 강하여 水瀉와 같고 또한 利尿시키는 효능이 있다.


巴豆
⊙ 熱 有大毒 辛, 胃 大腸經.
⊙ 瀉寒積 破癥瘕 逐水消腫 逐痰 殺蟲.
⊙ 본품의 辛味는 結聚된 邪를 散하고, 熱한 性은 寒凝으로 된 積을 化하므로 腸胃에 沈寒痼冷과 宿食積滯를 蕩滌하는 熱性의 峻瀉藥이 되어 寒積으로 인한 腹痛과 大便秘結 및 痰飮, 腹水脹滿 등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된다.
⊙ 또한 본품은 熱性을 得하면 瀉下작용을 보조하고, 冷性을 得하면 止瀉하므로 복 용후 瀉下하고자 하나 瀉下작용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에는 熱粥을 복용하여 약 력을 보조케 하여야 하며, 만약 瀉下가 不止하면 冷粥이나 冷水를 먹어 약효를 解하여야 하고, 또한 파두에 중독되어 腹痛大瀉不止者는 황련이나 녹두煎湯을 급용하여 해독하여야 한다. 



芳香化濕藥

蒼朮
⊙ 溫 辛苦, 脾 胃 肝經.
⊙ 燥濕健脾 祛風散寒 明目.
⊙ 辛香은 發散을 주관하며 外로는 風濕의 邪氣를 제거하고, 內로는 脾胃의 濕邪를 化濕시키므로 燥濕健脾시키고 祛風시키는 요약이 되어 濕邪로 인하여 병이 된 증에 上下表裏를 막론하고 隨證配用한다.
⊙ 生用하면 辛散의 性이 강하고, 炒用하면 辛散의 性이 약하게 되므로 祛風發汗에 는 生用하고, 燥濕健脾에는 炒用한다.


厚朴
⊙ 溫 苦辛, 脾 胃 肺 大腸經.
⊙ 行氣燥濕 降逆平喘.
⊙ 辛苦하면서 溫하고 芳香이 있어, 辛味는 行氣시켜 消脹하고, 苦味는 下氣시켜 平 喘하며, 芳香은 化濕하여 散滿하고, 溫性은 散寒하여 止痛케 하므로 腸胃의 氣滯 를 제거하고, 脾臟의 濕濁을 燥하여 行氣, 導滯, 燥濕하는데 사용하는 요약이 된 다.
⊙ 이와 같이 유형의 積인 食, 濕, 痰積을 導下하고 또한 무형의 滯인 氣, 寒滯를 散하므로 痰, 濕, 食積, 寒凝氣滯로 인한 제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하여 치료한다.
⊙ 濕滯에는 蒼朮을 배합하여 行氣, 燥濕, 健脾하고
氣滯에는 木香을 배오하여 行氣止痛하며
寒滯에는 乾薑을 배오하여 溫中行氣시키고
熱滯에는 大黃을 배오하여 瀉熱導滯하며
肺氣壅滯의 喘咳에는 麻黃 杏仁을 배오하여 下氣平喘하게 한다.


藿香
⊙ 微溫 辛, 脾 胃 肺經.
⊙ 芳香化濕 和中止嘔 發表解暑.
⊙ 辛味는 散하고 發表하되 峻烈하지 않고, 微溫은 化濕하되 燥熱하지 않아 表邪를 解하고, 裏의 濕邪를 化濕시키며, 芳香 또한 化濕시켜 和中止嘔의 요약이 된다.
⊙ 藿香과 蘇葉은 같이 發表和中시키는 작용이 있는데 단 藿香은 化濕醒脾에 특장 이 있고, 蘇葉은 發汗解表에 특장이 있다. 또한 藿香과 香薷는 發表解暑의 효능 이 있는데 단 藿香은 化濕和中하고 醒脾開胃의 작용이 비교적 양호하고, 香薷는 發汗시키는 효능이 勝하고 아울러 利水시키는 효과가 있다.


砂仁
⊙ 溫 辛, 脾 胃 腎經.
⊙ 化濕開胃 溫脾止瀉 理氣安胎.
⊙ 辛味는 散하고, 溫性은 通하게 하며, 芳香은 化濕하는 작용이 있어 化濕, 行氣 溫中시키는 요약이 된다.
⊙ 본품은 性이 溫하면서도 燥烈하지 않고, 行氣하되 破氣하지 않는 장점이 있어 능히 醒脾開胃시키며, 中焦에 濕邪가 阻滯하거나 脾胃에 氣滯 및 脾胃가 虛寒한 모든 증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 安胎시키는 작용은 理氣시키는데 있으므로 氣滯로 인한 胎動不安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과가 있다.


白豆蔲
⊙ 溫 辛, 肺 脾 胃經.
⊙ 化濕消痞 行氣溫中 開胃消食.
⊙ 본품은 味辛性溫하고 氣가 淸芳하여 上焦인 肺에 들어가 下氣止逆하고, 中焦인 脾胃에 들어가 化濕溫中시켜 化濕行氣하고 溫中止嘔시키는 요약이 되어 上中二 焦의 모든 寒濕氣滯제증에 응용하여 치료한다.
⊙ 白豆蔲와 砂仁은 성미가 서로 같고 효능 또한 유사하여 化濕醒脾시키고 行氣寬 中의 요약이 되나, 단 白豆蔲는 방향의 氣가 淸하고 溫燥의 性이 약하여 주로 上中二焦에 들어가 濕阻中滿과 胃寒嘔吐에 다용하고, 砂仁은 방향의 氣가 濁하 고 濕阻의 性은 강하여 주로 中下二焦에 들어가 脾寒泄瀉에 다용한다.


草豆蔲
⊙ 溫 辛, 脾 胃經.
⊙ 燥濕健脾 溫中止嘔.
⊙ 본품은 성미가 辛溫하고, 방향의 氣는 淸爽하여 燥濕健脾하고 溫中止嘔시키는 특장이 있어 脾胃寒濕으로 인한 胃痛嘔吐의 증을 치료하는데 응용한다.
⊙ 또한 味辛性溫하여 燥濕散寒하고 除痰截瘧하는 효능이 있어 寒濕이 鬱伏하여 발 병하는 瘧疾과 寒濕困脾로 인한 脘腹脹滿을 치료한다.


草果
⊙ 溫 辛, 脾 胃經.
⊙ 燥濕溫中 除痰截瘧.
⊙ 辛溫燥熱하고 氣臭가 濁하여 脾胃의 濕濁을 化하여 燥濕散寒시키는 작용이 비교 적 강하여 脾胃에 寒濕이 阻滯되어 나타나는 脘腹脹滿과 疼痛, 嘔瀉 등 증을 치 료한다.
⊙ 또한 燥濕散寒작용 외에 截瘧시키는 효능이 있어 寒濕偏盛으로 인한 瘧疾을 치 료하는데 마땅하다.


佩蘭
⊙ 平 辛, 脾 胃 肺經.
⊙ 芳香化濕 醒脾開胃 發表解暑.
⊙ 기미가 淸香辛散하여 化濕解暑하는 효능이 있어 濕濁이 脾胃에 阻滯하여 기능이 실조되어 나타나는 口中甛膩와 苔垢多涎의 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또한 여름철 暑濕에 傷하여 惡寒發熱하고 頭脹, 身重, 胸悶 등 증을 치료하는데 상용한다.


利水渗濕藥

利水退腫藥

茯苓
⊙ 平 甘淡, 心 脾 肺經.
⊙ 利水渗濕 健脾寧心.
⊙ 성미가 甘淡하면서 平하여, 甘味는 補하고 淡味는 渗하며, 성이 和平하고 緩하여 健脾養心시키고, 또한 利水渗濕시키는 효능이 있어 脾虛로 水濕이 內停되어 나 타나는 증에 모두 응용하며, 특히 脾虛濕勝의 증에 더욱 적당하다.
⊙ 補氣藥인 人蔘과 白朮 등을 배오하면 健脾하고, 利水藥인 猪苓 澤瀉 등을 배오 하면 渗濕작용이 있다.
⊙ 복령의 安神작용은 그 기전이 健脾시키는데 있으며, 脾는 후천의 근본이 되고 生氣化血의 근원이 되기 때문에 脾虛하게 되면 生化가 부족하게 되어 心神을 養 營함을 잃게 되어 驚悸不眠의 병증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므로 습관상 寧心安神 에는 복령을 다용하고 있다.


猪苓
⊙ 平 甘淡, 腎 膀胱經.
⊙ 利水渗濕.
⊙ 본품은 味가 甘淡하고 성이 偏凉하여 淡渗利濕시키는 효능이 있어 小便不利와 水腫을 치료하는데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利濕하는 효능이 茯苓보다 우수하나, 다만 補益작용이 없는 것이 茯苓 과 구별하는 요점이 된다.
⊙ 水濕이 停滯하여 나타나는 증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熱者에게 가장 마 땅하며, 오직 淡渗시키는 약물이므로 陰液을 耗傷하기 때문에 濕이 없는 者에게 는 마땅하지 않다.


澤瀉
⊙ 寒 甘, 腎 膀胱經.
⊙ 利水渗濕 泄熱.
⊙ 본품의 성미는 甘淡性寒하여 腎 膀胱經에 들어가 甘淡은 渗濕하고, 寒은 瀉熱하 므로 腎經의 熱을 瀉하고, 膀胱經의 濕을 利하여 利水渗濕하고 泄熱시키는 약으 로 상용하여 濕熱이 內蘊되었든가 혹은 腎經에 火가 盛하여 된 증에 다용하여 치료한다.
⊙ 五苓散 중에 澤瀉를 사용하는 것은 利尿를 시키기 위함이며, 六味地黃湯 중에 사용하는 것은 腎火를 瀉火시키기 위해 응용하였다.
⊙ 利尿작용이 茯苓과 서로 비슷하여 임상에서 배오하여 응용하므로서 利尿의 효능 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茯苓은 또한 健脾養心시켜 補하는 가운데 瀉하는 효능이 있으나, 澤瀉는 腎經의 火를 瀉火하여 오직 그 효능이 瀉에만 있는 것이 서로 다르다.


薏苡仁
⊙ 凉 甘淡, 脾 胃 肺經.
⊙ 健脾渗濕 除痺止瀉 淸熱排膿.
⊙ 脾는 陰土가 되어 喜燥하여 惡濕하며, 薏苡仁의 甘淡한 味는 脾의 惡함을 渗하 고, 또한 脾臟이 喜하는 바를 補하여 주고, 寒한 성은 胃를 傷하지 않게 하여 脾 를 補하되 滋膩하지 않고, 渗濕하되 峻烈하지 않으며, 약성이 緩和하여 淸補淡渗 의 요약이 된다.
⊙ 이와 같은 효능은 본품이 補脾하는 효능이 있어 脾가 健運하게 되면 肺氣가 충 족하게 되어 補肺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濕熱이 內蘊하여 된 濕痺拘攣이나, 濕 熱이 壅結하여 된 肺癰과 腸癰 및 泄瀉 등 증상에 모두 응용하여 치료한다.
⊙ 濕熱을 淸利하는데는 生用하고, 健脾止瀉에는 炒用하며, 藥力이 완화하므로 용량 을 重用하는 것이 마땅하다.


利尿通淋藥

車前子
⊙ 寒 甘, 肝 腎 肺 小腸經.
⊙ 利水渗濕 通淋 止瀉 明目 化痰止咳.
⊙ 본품은 성미가 甘寒滑利하고 성이 오로지 降泄하므로 水道를 通利하여 渗濕泄熱 시키는 효능이 있어 濕熱의 邪氣를 소변을 따라 배출케 하므로서 溫熱이 內蘊되 어 나타나는 증을 치료한다.
⊙ 본품은 또한 泄瀉를 치료하는데 응용되며, 이는 水道를 利하게 하여 淸濁을 분 별케 하여 소변이 自利하므로서 泄瀉가 止瀉케 되기 때문이다.
⊙ 明目시키는 효능은 肝經의 熱을 淸熱시켜 肝火上炎으로 인한 目赤腫痛을 치료하 기 때문이다. 또한 肝腎不足으로 인한 眼目昏花에 地黃 枸杞子 등 肝腎을 補하 는 약과 배오하여 응용하게 된다.
⊙ 임상에서 肺熱咳嗽를 치료하는데 이용되고 있는데, 이는 祛痰止咳의 작용이 있 기 때문이다.


木通
⊙ 寒 苦, 心 小腸 膀胱經.
⊙ 瀉火行水 通利血脈.
⊙ 본품은 味가 甚苦하고 氣는 寒하며, 性은 通利하여 淸降케 하므로 上으로는 淸 心降火하고, 下로는 利水泄熱케 하여 濕熱의 邪氣가 下行하여 소변으로 배출케 하므로 降火利尿의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濕熱이 內盛하여 된 모든 병증에 응 용하여 치료한다.


滑石
⊙ 寒 甘淡, 膀胱 肺 胃經.
⊙ 利水通淋 淸熱解暑.
⊙ 본품의 味는 甘淡하고 性은 寒하며, 質이 重하면서 滑하여 淡은 渗濕하고, 寒은 淸熱하며, 滑은 능히 利竅하고 重은 淸降하므로 利水渗濕하고 淸熱解暑하여 暑 月에 사용하며, 내복과 외용약으로 응용한다.
⊙ 본품을 내복하면 膀胱의 熱을 瀉하여 소변을 通利시키는 효능이 있어 濕熱이 下 注하여 나타나는 淋病과 尿閉 등 증을 通利하며, 또한 寒滑한 성격은 淸解하며 利濕하므로 暑熱로 인한 煩渴과 濕溫으로 인한 胸悶 등 증을 치료하고, 暑濕으 로 된 泄瀉에 더욱 양호하다.


萹蓄
⊙ 微寒 苦, 膀胱經.
⊙ 利水通淋 殺蟲止痒.
⊙ 본품의 성미는 苦寒하여, 苦味는 下行하여 膀胱經에 들어가 膀胱의 濕熱을 淸熱 하여 利水通淋의 효능이 우수하다.
⊙ 또한 殺蟲止痒시키는 효능이 있어 皮膚濕疹과 蟲積腹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내 복 또는 외용하여 양호한 효과가 있다.


瞿麥
⊙ 寒 苦, 心 小腸經.
⊙ 利水通淋 破血通經.
⊙ 본품의 味는 苦하고 性은 寒하여 降泄시키는 약물이 되어 소변을 利하여 濕熱을 導下하고 行하게 하므로 淸熱, 利尿, 通淋의 작용이 있어 淋證을 치료하는데 상 용하며, 熱에 속한 경우에 더욱 적합하다.
⊙ 본품은 心經에 들어가 破血通經하는 효능이 있어 孕婦는 복용을 忌하여야 한다.
⊙ 萆薢 萹蓄 瞿麥은 모두 利水通淋작용이 있어 淋證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물 이다.
萆薢는 利濕하여 淸濁을 분리하므로 濕邪가 熱보다 重한 淋證으로 소변이 米泔 汁과 같이 혼탁된 증상에 적용하고
萹蓄은 膀胱의 濕熱을 淸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濕熱이 함께 重하여 된 淋證의 小便不利와 尿黃短少한 증을 치료하며
瞿麥은 小腸의 熱을 引導하여 下行케 하므로 熱이 濕보다 重하여 된 淋證으로 莖中이 疼痛하며 熱感이 있거나 혹은 尿血을 겸한 증상을 치료한다.
또한 萆薢는 風濕을 去하여 止痛시키는 작용이 우수하고, 萹蓄은 殺蟲止痛시키 며, 瞿麥은 活血通經시키는 작용이 우수하다.


燈心草
⊙ 微寒 甘淡, 心 肺 小腸經.
⊙ 利水渗濕 淸心除煩.
⊙ 본품은 味淡性寒하여 주로 心經에 들어가 淡渗, 利濕, 泄熱의 효능이 있어 心經 의 熱을 끌고 下行케 하여 소변을 따라 배출케 하므로 熱病으로 소변이 赤澁하 고 熱痛하며, 心火가 亢盛하여 煩燥不安한 증에 다용한다.
⊙ 그러나 약력이 薄弱하므로 病情이 輕淺한 者와 기타 淸熱利尿藥을 補助하는데 마땅하다.
⊙ 본품은 淸心除煩하는 효능이 우수하여 心熱煩躁와 小兒의 驚癎, 夜啼에 單味를 煎服하거나, 淸心安神藥과 배오하여 사용하며, 또한 嬰兒夜啼에 炭末하여 乳頭에 발라 복용게 하면 양호한 효과가 있다.

利濕退黃藥

茵陳蒿
⊙ 微寒 苦, 脾 胃 肝 膽經.
⊙ 淸利濕熱 退黃疸.
⊙ 본품의 苦味는 泄熱下降케 하고 微寒한 성격은 淸熱시키는 효능이 있어 오로지 濕熱을 淸利하여 黃疸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傷寒論》에 苦寒한 大黃과 梔子를 배오하므로서 黃色이 선명하고 濕熱이 俱盛 한 陽黃證을 치료하며, 《張氏醫通》에 辛熱한 附子 乾薑 들을 배합하여 黃色 이 晦暗하며 寒盛陽虛의 陰黃證 등에 茵陳蒿를 君藥으로 하여 응용한다고 하였 다. 



祛風濕藥

祛風濕止痺痛藥

獨活
⊙ 溫 辛苦, 腎 膀胱經.
⊙ 祛風除濕 解表止痛.
⊙ 성미가 辛散苦降하고 氣香溫燥하여 祛風除濕하고 蠲痺止痛시키는 효능이 있어 風寒濕痺를 치료하고, 그 性이 下行하므로 腰部以下의 痺痛을 치료하는데 더욱 좋은 효과가 있다.
⊙ 羌活과 獨活이 형태가 서로 같지 않으나 모두 祛風, 除濕, 止痛의 작용을 가지고 있다. 다만
羌活은 기미가 웅렬하고 早産性大하여 주로 膀胱經에 들어가고 겸하여 腎經에 들어가 發汗解表시켜 病邪가 在上在表者에게 마땅하고
獨活은 기마가 淡薄하고 性 또한 緩和하여 주로 腎經에 들어가고 겸하여 膀胱經 에 들어가 筋骨間의 風濕을 祛하며, 病邪가 在下在裏者에게 마땅하다.
그러므로 獨活은 足少陰經에 들어가 伏風을 치료하고, 강활은 足太陽經에 들어가 游風을 치료한다고 한다.
⊙ 이와 같이 본품은 風寒濕邪가 肌肉과 관절에 痺着하여 나타나는 痛症에 新久를 막론하고 응용할 있으며, 더우기 下部의 痺證에 마땅하다.
⊙ 또한 風寒濕을 發散시켜 解表하는 효능이 있으나 羌活보다 약하여 같이 배오하 여 응용하여 치료한다.


威靈仙
⊙ 溫 辛鹹, 膀胱經.
⊙ 祛風除濕 通絡止痛.
⊙ 성미가 辛散溫通하고 性猛善走하므로 肌表에 작용하여 經絡을 通하게 하고 表 에 있는 風濕의 邪氣를 祛하며 또한 經絡을 通하게 하여 止痛케 되므로 風濕痺 痛을 치료하는 요약이 되며, 風邪가 偏盛하여 游走性으로 肢體가 疼痛하는 증에 마땅하다.


防己
⊙ 寒 苦辛, 膀胱 腎 脾經.
⊙ 祛風除濕 利水消腫 行氣止痛.
⊙ 苦寒하여 降泄시키는 효력이 비교적 크고 利水除濕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성이 下行하여 하반신에 水濕이 停留하여 된 병증에 더욱 마땅하고, 辛味는 發散하므 로 風濕을 제거하여 止痛케 하므로 風濕熱邪가 經絡에 壅滯하여 관절이 紅腫熱 痛한 증에 상용한다.
⊙ 痛痺證을 치료하고자 하면 溫經散寒시키는 약물을 배오하여야 한다.
⊙ 防己와 木防己는 모두 利水祛風하는 효능이 있으나 防己는 利水消腫시키는 효능 이 비교적 강하고, 木防己는 祛風止痛시키는 작용이 강하다.


秦艽
⊙ 微寒 苦辛, 胃 肝 膽經.
⊙ 祛風濕 舒筋絡 淸虛熱.
⊙ 風濕을 제거하는 약으로 사용하는데 風濕을 去하는 약물들은 대개 辛燥傷陰하나 오직 秦艽는 “質潤하여 燥하지 않아 風藥중에 潤劑이며 發散藥중에 補劑가 된 다”고 한것과 같이 風濕을 제거하여 痺證을 치료하고, 또한 經絡을 宣通케 하여 止痛하며, 아울러 蒸熱을 退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風濕痺痛과 骨蒸潮熱을 치료 하는 요약이 된다.
⊙ 二便을 利하여 濕熱을 導下하므로 濕熱黃疸을 치료한다.


草烏
⊙ 熱 有大毒 辛苦, 心 肝 腎 脾經.
⊙ 祛風除濕 溫經止痛.
⊙ 본품은 성미와 효능이 烏頭와 유사하여 表에 있는 風邪를 散하고, 裏에 있는 寒 濕을 逐하며 補陽시키는 효능이 附子에 미치지 못하며, 祛風痛痺시키는 효능은 附子보다 우수하다. 그러므로 附子는 逐寒하고 草烏는 祛風한다고 한다.


舒筋活絡藥

木瓜
⊙ 溫 酸, 肝 脾經.
⊙ 舒筋活絡 和胃化濕.
⊙ 성미가 酸溫하고 氣香하여 溫香은 化濕하는 효능이 있어 脾經에 들어가 中焦의 濕邪를 化濕시켜 醒脾和胃의 효과가 있다.
⊙ 본품은 비교적 양호한 舒筋活絡의 작용이 있고, 또한 化濕시키는 효능이 있어 風濕痺痛과 筋脈拘攣, 脚氣腫痛을 치료하는 요약이 되며, 吐利過多로 인한 족비 攣急을 緩解하여 轉筋을 치료한다.


祛風濕强筋骨藥

五加皮
⊙ 溫 辛苦, 肝 腎經.
⊙ 祛風濕 補肝腎 强筋骨.
⊙ 성미가 辛苦溫하여 肝 腎二經에 들어가 外로는 散風除濕하고 通絡止痛시키며, 內로는 肝腎을 溫補시켜 强筋健骨시키는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風濕이 제거되 면 痺痛이 自止하고, 肝腎의 强壯케 되면 筋骨이 自强하게 되어 風濕이 去하게 되므로 痺痛과 筋骨痿弱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이와 같이 본품은 風濕이 침습하여 된 關節疼痛과 肝腎不足으로 인한 筋骨痿軟 을 치료하는데 적용하나 濕邪가 偏盛되어 筋絡이 拘攣하고 風濕日久로 肝腎이 휴손되어 氣血瘀阻되어 나타나는 병증에 더욱 양호한 효과가 있다.
⊙ 또한 본품은 溫腎化濕하는 효능을 겸하고 있어 水腫을 치료한다.


溫裏藥

附子
⊙ 熱 有毒 辛甘, 心 脾 腎經.
⊙ 回陽補火 散寒除濕.
⊙ 본품은 辛熱燥烈하고 走而不守하며 純陽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위로는 心陽을 도와 通脈하고, 가운데는 脾陽을 溫하게 하여 健運시키고, 아래로는 腎陽을 補하 여 益火하며 밖으로는 衛陽을 固하여 祛寒하므로 溫裏, 扶陽, 祛寒의 요약이 된 다.
⊙ 소위 “開辟群陰 迎陽歸舍” “果有眞寒 無所不治”가 이 뜻이다.
⊙ 그러므로 亡陽欲脫하여 脈微欲絶者에게 사용하면 回陽復脈하고, 腎陽不足으로 陽痿滑精하고 腰膝冷弱한 者에게 사용하여 補火壯陽하고, 脾陽不振으로 脘腹冷 痛하고 水腫尿少한 者에게 사용하여 溫陽化氣하며, 風寒濕痺로 疼痛麻木者에게 사용하면 祛風止痛작용을 얻게 된다.
⊙ 총괄적으로 보면 散失된 亡陽을 쫓아서 능히 元陽의 부족한 것을 資助하여 表裏 의 寒濕을 제거하는 약이다.


川烏頭
⊙ 熱 有毒 辛, 脾 命門經.
⊙ 祛寒濕 散風邪 溫經 止痛.
⊙ 본품은 성미가 附子와 유사한데 附子는 治寒에 長이 되고, 烏頭는 治風에 長이 며, 附子는 補藥 중에 사용하고 烏頭는 그렇지 못하므로 燥散하는 성질이 비교 적 附子보다 우수하다.


乾薑
⊙ 熱 辛, 脾 胃 肺經.
⊙ 溫中逐寒 回陽通脈.
⊙ 본품은 辛熱하고 性燥하여 裏寒을 제거하여 脾胃의 陽을 溫하게 유도한다. 무릇 陰寒內盛하여 陽氣衰微하거나 脾胃虛寒하여 吐瀉冷痛을 일으키는 증에 모두 응 용된다. 본품은 脾陽을 溫하게 하여 燥濕하고 또 肺氣를 溫하게 하여 散寒하므 로 寒飮이 化해서 上逆犯肺하지 않아 喘咳가 스스로 그치게 된다. 그러므로 寒 飮犯肺가 원인이 된 咳喘證에 사용한다.
⊙ 薑에는 生薑 乾薑 炮薑이 있는데
生薑은 辛溫하여 發散을 위주로 하고 溫中止嘔하므로 外感風寒과 胃寒嘔吐에 상용한다.
乾薑은 性熱하고 辛烈의 성질이 비교적 강하여 溫中回陽을 잘하고 溫肺化痰하 여 裏寒의 증상을 치료한다.
炮薑은 炒한 것으로 性은 苦溫으로 변하고 辛散하는 작용을 크게 감소시키고 溫經止血과 溫中止瀉를 잘 하므로 中焦가 虛寒한 것을 치료하고 脾不通血의 요 약이 된다.
이와 같이 生薑은 走而不守하고, 乾薑은 能走能守하며, 炮薑은 守而不走하는 세 가지 說法으로 약물을 구별하게 된다.
⊙ 乾薑과 附子는 모두 辛熱하여 祛寒의 요약으로 溫裏, 回陽, 祛寒의 작용이 있어 임상에서 같이 사용한다. 단
附子는 回陽救逆의 힘이 강하고 오로지 下焦에 작용하고 더불어 溫中하는 효과 가 있다.
그러나 乾薑은 溫中暖胃의 힘이 강하여 오직 中焦에 작용하고 또한 溫肺의 효 능을 갖는다.
그러므로 腎陽이 쇠약할 때는 附子를 다용하고, 肺寒咳喘에는 乾薑을 다용하며 中焦가 虛寒하고 陽氣가 不通하면 乾薑과 附子를 같이 사용하여 溫中回陽의 효 과를 더욱 강하게 한다. 예를 들면 回逆湯, 附子理中湯등이다. 또 溫補下焦하려 면 附子를 쓰고 乾薑은 쓰지 않는데 右歸丸, 腎氣丸 등이 이것이며, 溫肺化飮하 려면 乾薑을 쓰고 附子는 쓰지 않는데 苓甘五味薑辛湯, 小靑龍湯 등이 이것이다. 이 두가지 약의 주요구별은 附子가 中下二焦에 있고, 乾薑은 上中焦를 主治함을 알 수 있다.


肉桂
⊙ 熱 辛甘, 腎 脾 膀胱經.
⊙ 補元陽 暖脾胃 除積冷 通血脈.
⊙ 본품은 辛甘大熱한데 甘熱은 益火消陰하고 溫補腎陽의 효능이 있으며, 辛味는 血中의 滯氣를 善行시켜 溫經, 散寒, 止痛의 효능이 있다. 그 性은 下行하면서 또한 引火歸源하므로 命門火衰, 下焦虛寒證과 腎陽不足으로 인한 脾陽不振과 虛 陽上浮하고 上熱下寒 등 증에 응용된다.
⊙ 본품에 附子 乾薑 등의 祛寒藥과 동용하여 益火消陰하고
人蔘 熟地黃 등의 補虛藥과 동용하여 助陽益陰할 뿐만 아니라
寒凉藥과 동용하여 下焦濕熱, 小便不通, 膀胱氣化의 효능을 돕게 된다.
⊙ 肉桂 桂枝는 桂樹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하나는 樹皮이고 하나는 嫩枝이다. 이는 모두 溫營血하고 助氣化하며 散寒凝의 작용이 있다. 단 肉桂는 溫裏祛寒하고 下 焦에 들어가서 補腎陽에 능하며, 桂枝는 發表散寒에 능하여 上行을 주장해서 通 經脈의 효능을 갖게 한다.


吳茱萸
⊙ 溫 有毒 辛苦, 肝 胃經.
⊙ 溫中 止痛 理氣 燥濕.
⊙ 본품은 辛散苦降하고 性熱하며 燥하여 溫中祛寒하고 降逆止嘔하며 또한 舒肝解 鬱하고 行氣燥濕한다. 그러므로 肝胃虛寒으로 濁音이 上逆하여 된 頭痛이나 嘔 吐涎沫과 肝胃不和로 脇痛, 嘔吐, 呑酸 또는 寒濕脚氣 등 증에 응용된다.
⊙ 본품은 厥陰肝經의 주약으로 性이 비록 大熱하나 단 肝經鬱火와 胃氣上逆시에 苦寒瀉火하는 黃連과 배오하여 降逆止嘔와 引經하는 反佐의 작용을 갖는다.
⊙ 그리고 溫中散寒의 효능이 있어 乾薑과 비슷한 까닭에 寒鬱中焦로 脘腹疼痛에 乾薑과 같이 사용한다. 단지
乾薑은 上焦를 溫하게 하고 溫肺시켜서 化飮, 止咳하고
吳茱萸는 下焦를 溫하게 하여 暖厥陰해서 寒疝을 治하고 助腎陽하여 寒邪를 다 스리고 營血을 溫하게 하여 經閉를 치료한다.
⊙ 吳茱萸 黃連 乾薑은 모두 止嘔의 효능이 있는데
吳茱萸는 肝寒犯胃의 嘔酸을 치료하고
黃連은 胃中實熱의 口苦를 치료하며
生薑은 胃寒上逆의 嘔水를 治하므로 이 세가지는 각기 다르다.


丁香
⊙ 溫 辛, 脾 胃 腎經.
⊙ 溫中 暖腎 降逆.
⊙ 본품은 辛溫하고 그 氣는 芳香이 있어서 胃寒呃逆을 다스리고 嘔吐의 요약이다.
⊙ 또한 腎經에 들어가 下焦를 溫하게 하여 胃陽을 도와 男子陽痿, 女子陰冷의 증 상을 치료한다.


小茴香
⊙ 溫 辛, 腎 膀胱 胃經.
⊙ 溫腎散寒 和胃理氣.
⊙ 본품은 辛溫하고 芳香이 있으며 行散하는 힘이 비교적 강하므로 舒肝理氣하고 暖腎散寒의 효능이 있으며 더우기 下焦의 寒을 溫散한다. 그러므로 陰寒內盛을 치료하고 肝鬱氣滯의 寒疝, 睾丸偏墮, 少腹冷痛에 상용약이다.
⊙ 또한 溫中散寒하고 醒脾開胃하여 寒邪傷中을 치료하고 氣機不暢의 脘腹脹痛, 嘔 吐食少의 증상을 치료한다. 



理氣藥

陳皮
⊙ 溫 辛苦, 脾 肺經.
⊙ 理氣 調中 燥濕 化痰.
⊙ 미가 辛苦하고 성이 溫하고 방향성이 있어서 脾肺에 들어가고 辛한 것은 發散과 行滯하며 苦溫한 것은 燥濕祛寒한다. 氣滯를 行하게 하면 脾胃腸이 스스로 康健 하게 되고 寒濕이 제거되면 痰涎이 스스로 소멸되는 까닭에 理氣, 健脾, 燥濕, 化痰의 요약이라고 하였다.
⊙ 대개 寒濕이 內阻한 것은 脾肺에 氣滯로 인하여 된 증상이므로 고루 이 약을 응 용한다.
黨蔘 白朮을 배합하면 補하면서 滯하지 않고 그 효력을 높여 준다.
半夏 茯苓을 배합하면 化痰하는 효능이 있고,
蒼朮 厚朴을 배합하면 行氣, 燥濕하는 효력을 증가시키고,
防風 白芍 白朮을 배합하면 止痛, 止瀉작용이 있고,
生薑 竹茹을 배합하면 和胃, 降逆한다.
⊙《本草綱目》에 의하면 이 약이 補藥과 같이 사용하면 補하는 작용이 있고, 瀉 藥과 같이 사용하면 瀉하고 升藥과 동용하면 升하고, 降藥과 같이 동용하면 降 하는 작용을 나타낸다고 하였는데 이는 그 활용범위가 대단히 넓음을 말하는 것 이다. 단 주치와 병증이 脾 肺經에 있지 않아도 주요한 理氣, 燥濕이 효능을 나 타낸다.


靑皮
⊙ 微溫 苦辛, 肝 膽經.
⊙ 疏肝破氣, 散結消痰.
⊙ 본품은 성미가 苦辛하고 溫하여 辛味는 發散하고 溫性은 通氣시켜 苦味는 泄氣 시켜 下行케 하여 肝 膽二經에 들어가 肝氣鬱滯로 인한 脇肋脹痛과 乳房脹痛 및 疝氣疼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과가 있다.
⊙ 이와 같이 본품은 그 치료하는 것이 陳皮와 같지 않아
陳皮는 성이 비교적 溫和하여 脾肺氣分에 편중되게 작용하고,
靑皮는 성이 峻烈하여 肝膽을 疏暢시키고 氣滯를 破滯하는 작용이 있는 것이 다 르다.
⊙ 본품은 消積散滯시키는 효능이 강하여 食積不和로 胃脘部位가 痞悶脹痛한 증을 치료하고, 또한 破氣散結시키는 효능이 있어 氣滯血瘀로 인한 癥瘕積聚와 久瘧 癖塊 등 증을 치료하는데 다용한다.


枳實
⊙ 微寒 苦辛酸, 脾 胃經.
⊙ 破氣 散痞 瀉痰 消積.
⊙ 본품은 苦寒한데 苦味는 下泄하는 작용이 크고 行氣하는 힘이 강하여 破氣消積 의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積滯가 內停하여 氣가 阻滯를 받아서 일어나는 痞滿 脹痛과 便秘, 瀉痢, 後重의 증상과 氣血, 痰食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할 수 있다
⊙ 오직 破氣작용이 비교적 강하므로 正氣를 傷하게 할 우려가 있어서 邪實이 아니 면 응용이 마땅치 못하다. 生用하면 그 작용이 더욱 맹렬하고, 麩炒해서 쓰면 비 교적 완만해진다.
⊙ 枳實과 厚朴은 行氣消積藥으로 상용하고, 二者를 배합해서 사용하지만 단 다르 게 응용될 때도 있다.
厚朴은 苦辛하며 성이 溫하여 溫中, 燥濕, 散滿하는 특장이 있어 한습적체로 胸 腹이 脹滿한 증을 주로 치료하고,
枳實은 감하고 성이 寒하여 消痞除熱하는 효능이 있어서 濕熱積滯와 胸脘痞滿의 증상에 마땅하다.
⊙ 枳實과 枳殼은 효능이 비슷하나 단 枳實은 破氣작용이 강하고 枳殼은 비교적 和 緩하므로 消積除痞와 導滯通便에는 枳實을 많이 쓰고, 理氣寬中, 消除脹滿에는 枳殼을 많이 사용한다. 枳實과 枳殼은 근래에 와서 胃下垂, 胃擴張, 子宮脫垂, 脫 肛, 疝氣 등 증에 補中益氣 등의 약물과 배오하여 응용하면 비교적 양호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枳殼
⊙ 凉 苦辛, 肺 脾 大腸經.
⊙ 破氣 行痰 消積.
⊙ 본품은 성미와 효능이 枳實과 서로 같으나, 다만 작용이 비교적 緩和하여 行氣 寬中시키는 작용이 주가 되어 胸脇脹痛과 脘腹痞悶脹滿 등 증에 응용하여 치료 한다.


木香
⊙ 溫 辛苦, 肺 肝 脾經.
⊙ 行氣止痛 溫中和胃.
⊙ 본품은 辛散 苦降하여 溫通하고 방향성은 燥하며 升降작용이 있어 腸胃의 氣滯 를 通行시켜 行氣止痛의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腸胃氣滯의 증에는 모두 응용할 수 있다.
⊙ 방향성은 悅脾시키는 효능이 있어 補藥중에 소량을 첨가하면 不膩하게 된다.
⊙ 行氣止痛에는 대개 生用하고, 止瀉에는 煨用하며, 탕제에 넣을 때에는 방향성이 휘발하므로 오래 달이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香附子
⊙ 平 辛微苦甘, 肝 脾 三焦經.
⊙ 理氣解鬱 止痛調經.
⊙ 본품은 미가 辛甘微苦하고 방향성이 있으며 성이 平하여 肝經에 들어가 辛味는 肝氣가 鬱結된 것을 散하고, 苦味는 肝氣가 逆한 것을 내려주며, 甘味는 肝氣가 급한 것을 緩和시켜주고, 성이 平한 것은 寒熱의 偏性이 없으므로 疏肝, 理氣, 解鬱의 요약이 된다.
⊙ 肝氣가 鬱滯된 胸脇脘腹脹痛과 부인의 月經不調, 痛經과 胎前諸疾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醋炙하면 入肝하여 止痛작용을 증가시킨다.


烏藥
⊙ 溫 辛, 脾 肺 腎 膀胱經.
⊙ 順氣 開鬱 散寒 止痛.
⊙ 본품은 辛散溫通하여 위로는 脾肺로 들어가서 胸腹의 氣滯를 疏暢시키고 아래로 는 腎 膀胱에 達하여 능히 溫腎散寒하므로서 膀胱의 冷氣를 제거하여 順氣降逆 시키고 散寒止痛하게 한다. 그러므로 모든 寒鬱氣滯로 인한 胸腹脹痛과 寒疝, 痛 經 및 虛寒으로 인한 尿頻, 遺尿 등 증에 사용하는 요약이 된다.
⊙ 香附子 木香 烏藥은 모두 理氣止痛의 상용약이나 단 三藥이 각기 특장이 있는데 香附子는 疏肝解鬱과 調經止痛의 효능이 뛰어나 肝氣鬱滯로 인한 脇痛과 月經不 調, 痛經 등 증에 다용하고,
木香은 腸胃氣滯를 調和하고 또 消食시키는 작용이 있어 腸胃寒食氣滯로 脘腹脹 痛하고 瀉痢後重 등 증에 효능이 현저하며,
烏藥은 下焦의 氣를 善行시키고 溫腎散寒하여 膀胱의 冷氣를 치료하므로 小便頻 數의 증에 효력이 있다.


沈香
⊙ 溫 辛苦, 腎 脾 胃經.
⊙ 降氣溫中 暖腎納氣.
⊙ 본품은 辛香性溫하고 味苦質重하여 行氣止痛, 溫中散寒하므로 脾胃의 寒鬱氣滯 脹痛證을 치료한다.
⊙ 또한 沈降下行하고 腎經에 들어가서 능히 逆氣를 내려주고 腎氣를 納하여 腎氣 虛寒으로 인한 氣逆喘促의 증상에 또한 요약이 된다.


大腹皮
⊙ 微溫 辛, 脾 胃 大腸 小腸經.
⊙ 下氣寬中 行水消腫.
⊙ 본품은 미가 辛하고 성은 微溫하여 脾 胃 大腸三經에 들어가 行氣寬中시키고 利 水消腫시키는 효능이 있어 濕阻氣滯로 인한 脘腹脹滿과 大便不爽 또는 水濕이 外溢하여 된 周身浮腫과 小便不利 등 증을 치료한다. 



消食藥

山楂
⊙ 微溫 酸甘, 脾 胃 肝經.
⊙ 消食積 散瘀血.
⊙ 본품은 助脾健胃하고 소화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油膩肉積을 소화시키 는 요약이다. 또한 血分에 들어가서 化瘀散結하여 止痛하므로 産後瘀滯腹痛의 증상에 다용한다.
⊙ 炒炭한 것은 瀉痢를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다.


神麯
⊙ 溫 甘辛, 脾 胃經.
⊙ 健脾和胃 消食調中.
⊙ 본품은 다종의 解表藥과 麵粉이 발효해서 이루어진 것이다. 무릇 발효한 약품은 健脾胃, 助消化하는 효능이 있으므로 곡식을 잘 소화시키고 또한 健脾和中하며 解表작용을 한다. 이와 같이 傷食積滯와 더불어 外感 또는 泄瀉의 증상에 적용 된다.
⊙ 消食和胃에는 炒用하고, 丸劑에 들어갈 때는 生用한다.


麥芽
⊙ 平 甘, 脾 胃 肝經.
⊙ 消食 和中 下氣.
⊙ 본품은 음식물의 소화를 촉진시키므로 米麵, 澱粉류의 食積을 잘 소화시키고 아 울어 健脾開胃의 효능이 있어 소화불량, 식욕부진, 脾胃虛弱自에게 적용된다.
⊙ 또한 乳汁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부인이 소아에게 斷乳하고자 할 때, 또 는 乳汁의 찌꺼기가 쌓여 乳房이 脹痛한 者에게 사용하면 回乳하고 消脹의 효력 이 있다. 그러므로 授乳기간에 복용하는 것은 좋지 못하다. 그 이유는 乳汁을 감 소시키기 때문이다.
⊙ 回乳에는 生用하고, 消食에는 炒用한다.


萊菔子
⊙ 平 辛甘, 肺 胃經.
⊙ 下氣定喘 消食化痰.
⊙ 본품은 消食導滯의 작용이 있고 또한 降氣祛痰하며 消食하는 중에는 行氣除脹의 효능이 있어 實證에 사용한다.
⊙ 食積停滯로 脘腹이 脹悶한 제증에 消導行氣시키는 약과 동용하면 그 효능이 더 욱 증가되고, 만약 正氣가 虛弱한 者가 補脾益氣하는 약과 배합하여 응용하면 食積은 제거되고 中氣는 손상을 받지 않게 된다.
⊙ 또한 痰飮停留, 咳嗽, 痰多, 氣喘의 증을 치료하는데 化痰止咳하는 약과 동용하 면 효과가 현저하다.
⊙ 肺腎虛해서 咳喘滿者에게는 마땅치 않다. 에를 들면 三子養親湯은 비록 養親의
이름이지만 단지 痰盛의 實證을 위주로 한 처방이다. 이 약은 正氣를 損耗하므 로 體虛者는 복용치 않는다. 그리고 補藥의 약력을 消除하므로 人蔘 熟地黃과 동용해서는 안된다.


鷄內金
⊙ 平 甘.
⊙ 消積滯 健脾胃.
⊙ 본품은 鷄의 위점막으로 消食磨積하는 작용이 비교적 강하고 능히 소화를 도와 서 諸食積滯를 치료하며 또한 健運하고 瀉痢의 증상을 치료한다. 그리고 遺尿, 結石 등에 대해서도 유효하다. 



驅蟲藥

四君子
⊙ 溫 甘, 脾 胃經.
⊙ 殺蟲 消積 健胃.
⊙ 본품은 구충의 요약으로서 蛔蟲으로 일어나는 腹痛, 小兒疳積에 비교적 좋은 효 능이 있다. 그 甘味로 인하여 炒後에 복용하면 香氣가 있어서 소아에 더욱 좋다.
⊙ 일반적으로 賜藥을 복용치 않는데 단용하면 효과를 본다. 단 대량으로 복용해서 는 안되고 茶와 동용하는데 呃逆, 眩暈, 嘔吐 등의 반응이 일어나는지 주의해야 한다


檳榔
⊙ 溫 苦辛, 脾 胃 大腸經.
⊙ 殺蟲 破積 下氣 行水.
⊙ 본품은 살충작용이 비교적 광범위하여 각종의 腸內기생충 제거에 응용하여 絛蟲 과 鞭蟲을 치료하는데 비교적 좋은 효과가 있고 더우기 豬肉絛蟲에 가장 유효하 다. 만약 南瓜子와 동용하면 더욱 현저한 효과가 있다.
⊙ 본품은 辛開苦泄하며 溫性은 通行하므로 行氣, 消積, 利水에 효능이 있고 食積氣 滯와 脘腹脹痛, 瀉痢後重, 水腫脚氣 등 증에 치료효과가 있다.



止血藥

收斂止血藥

仙鶴草
⊙ 平 苦澀, 肺 肝 脾經.
⊙ 收斂止血 截瘧 止痢 解毒.
⊙ 본품은 성미가 苦澀하고 平하여 오로지 收斂止血하는 효능이 있어 신체의 각부 출혈증에 寒熱虛實을 막론하고 광범위하게 응용된다.
⊙ 오늘날에 있어 본품의 冬芽는 狼芽草로 絛蟲病과 트리코모나스膣炎 등에 적용하 여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다.


白及
⊙ 微寒 苦甘澀, 肺 肝 胃經.
⊙ 收斂止血 消腫生肌.
⊙ 본품은 苦甘性凉하고 질이 稠粘하면서 澀하며 收斂止血의 양약이 되어 肺 胃經 에 들어가 肺胃出血에 상용되며, 또한 甘味는 補肺와 生肌의 효능을 겸하여 폐 결핵과 胃腸出血에 대하여 止血시킬 뿐 아니라 愈合을 촉진하는 작용이 있고, 외과의 癰腫瘡瘍에 化膿하지 않은 것은 消散하고 이미 潰한 것은 生肌시키므로 내복과 외용에 양호한 효과가 있다.


棕櫚皮
⊙ 平 苦澀, 肺 肝 大腸經.
⊙ 收斂止血.
⊙ 본품은 미가 苦澀하여 收斂止血에 적용하여 각종 출혈증을 치료하고 부인과의 崩漏에 다용한다.
⊙ 본품은 출혈의 원인은 제거하지 못하므로 단순성 출혈이 아닌 일반적인 출혈의 증에 따라 배오하면 양호한 효과가 있다.
⊙ 본품은 수렴작용이 비교적 강하므로 출혈이 과다하되 瘀血이 없는 환자에 마땅 하고, 瘀滯를 挾하였다든가 혹은 邪熱이 盛한 자에게는 마땅하지 않다.


凉血止血藥

地楡
⊙ 微寒 苦酸澀, 肝 大腸經.
⊙ 凉血止血 解毒斂瘡.
⊙ 본품의 寒性은 凉血하고, 澀味는 收斂하므로 양호한 지혈작용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味苦性降하여 下로 주하여 下焦의 血分濕熱을 淸熱燥濕시켜 便血과 痔瘡出 血, 血痢 및 崩漏 등 증을 치료한다.
⊙ 이 외에도 收斂凉血시키는 효능이 있어 燙火傷을 치료하는 요약으로 응용한다.


槐花
⊙ 微寒 苦, 肝 大腸經.
⊙ 凉血止血 淸肝瀉火.
⊙ 본품은 성미가 苦寒하고 沈降에 편중되어 大腸經에 들어가 大腸의 熱을 淸熱시 켜 양호한 凉血止血작용이 있어 하부의 출혈증에 다용하고, 또한 吐血과 衄血에 도 적용하여 치료한다.
⊙ 이 외에도 肝經의 熱을 淸熱시켜 肝經血分에 熱이 있어서 나타나는 頭暈, 頭痛, 目赤 등 증에도 또한 양호한 효과가 있다.
⊙ 오늘날 연구실험에 의하면 본품은 혈압을 降下하는 작용이 있어 모세혈관의 취 약성을 개선하여 고혈압과 고혈압으로 인한 뇌혈관파열을 방지한다고 하였다.


側柏葉
⊙ 寒 苦澀, 肺 肝 大腸經.
⊙ 凉血止血 止咳化痰.
⊙ 본품은 성이 寒하고 미는 澀하여 凉血시키는 가운데 收斂止血시키는 효능을 겸 하고 있어 모든 출혈증에 적용하면 효과가 있고, 더우기 血熱로 인한 출혈변증 에 양호한 치료화과가 있다.
⊙ 오늘날 임상에서는 노인들의 만성기관지염에 祛痰止咳시키는 효능이 있어 적용 하여 치료하고, 청년기, 중년기에 血熱이나 血虛 및 病後脫毛 또는 早白에 응용 하면 生髮과 烏髮의 효과가 있다.


白茅根
⊙ 寒 甘, 肺 胃 膀胱經.
⊙ 凉血止血 淸熱利尿.
⊙ 본품은 성미가 甘寒하여 心 肺 胃三經에 들어가 淸熱시켜 凉血生津시키는 효능 이 있고, 또한 膀胱經에 들어가 利尿시키므로 導熱下行케 하여 제증을 치료한다.
⊙ 본품의 특장은 甘味가 膩膈하지 않고, 寒性이 胃氣를 阻碍하지 않으며, 利尿시키 되 傷陰하지 않으므로 熱證으로 인한 津液不足者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그러나 그 작용이 和平하므로 용량을 많이 하여야 하며, 鮮品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 다.
⊙ 이와 같이 본품은 肺胃의 熱을 淸熱시키는 효능이 蘆根과 비슷하여 胃熱嘔吐와 煩熱口渴 및 肺熱咳嗽 등 증에 적용하여 치료하나, 다만
蘆根은 氣分에 편중되게 작용하여 淸熱生津을 주로 하고,
白茅根은 血分에 편중되게 작용하여 凉血止血을 주로 함으로 그 작용하는 곳이 같지 않다.


化瘀止血藥

三七根
⊙ 溫 甘微苦, 肝 胃經.
⊙ 散瘀止血 消腫定痛.
⊙ 본품은 성미가 甘苦하면서 溫하여 止血시키고 또한 活血化瘀시키는 효능을 같이 가지고 있어 지혈시키되 瘀血을 停留하지 않게 하는 특장이 있어 지혈의 양약이 되며 체내의 각종 출혈증에 내복 또는 외용을 막론하고 모두 효과가 있다.
⊙ 더우기 출혈에 瘀滯를 겸한 자에게 가장 적합하고, 대량출혈과 출혈이 멎지 않 을 때 또한 응용한다.
⊙ 이 외에도 본품은 活血化瘀의 효능이 消腫止痛의 효과를 일으키므로 傷科와 외 과의 요약이 되어 跌撲腫痛과 瘡瘍腫毒에 적용하며 그 消散시키는 효과가 매우 주효하다.
⊙ 오늘날 임상에서는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협심증에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는 것으 로 보고되었는데 이는 散瘀止痛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蒲黃
⊙ 平 甘, 肝 心包經.
⊙ 收澁止血 行血祛瘀.
⊙ 본품은 미가 甘緩하여 峻하지 않고, 성이 平하여 寒熱에 편중함이 없어 肝經과 心包經에 들어가 收澁止血하고 行血祛瘀시키는 효능이 있다.
⊙ 일반적으로 生用하면 성이 滑하여 行血消瘀의 특장이 있어 瘀血이 停滯된 병증 을 치료하고, 炒黑하면 성이 澀하여 收斂止血의 효능이 있으므로 체내외의 각종 출혈병증을 치료한다.
⊙ 오늘날 임상경험에 의하면 生蒲黃은 일정한 지혈작용을 가지고 있어 煎服이나 歎服, 外敷 또는 내복에 모두 지혈시켜 각종 출혈증에 광밤위하게 응용하고, 또 한 이뇨와 자궁수축작용을 겸하고 있어 血淋과 尿血 및 子宮出血에 더욱 마땅하 며, 성이 平하고 緩하여 失血證에 虛實을 막론하고 배오하여 응용하나 다만 孕 婦는 愼用하여야 한다.


溫經止血藥

艾葉
⊙ 溫 辛苦, 肝 脾 腎經.
⊙ 散寒止痛 溫經止血.
⊙ 본품은 苦燥辛散하고 방향이 있으면서 溫하여 오로지 三陰經에 들어가 氣血을 溫暖하게 하고 經脈을 溫하여 寒濕을 逐去하므로 冷痛을 치료한다. 그러므로 張 仲景은 漏下의 질환을 치료하는데 적용하였고, 李時珍은 經帶를 치료하는 양품 으로 부인과의 요약이 된다고 하였다.
⊙ 주로 下焦虛寒의 증인 腹中冷痛과 月寒不調, 宮冷不孕 등을 치료하는데 이는 모 두 祛寒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 본품은 炒炭하여 사용하면 止血시키는 효능을 증강시켜 虛寒性出血證을 치료하 여 부인의 崩漏下血을 치료하는데 사용한다.
⊙ 寒凉한 약과 배오하여 생용하면 血熱로 인한 吐衄을 치료하며 辛溫한 성이 억제 되고 寒性약물이 傷陰시키는 폐를 없게 한다.
⊙ 이러한 효능 외에도 본품은 濕疹疥癬에 燥濕止痒시키는 효능이 있어 피부질환을 치료한다.
⊙ 본품이 溫經止血하는 효능은 炮乾薑의 효능과 그 뜻이 같으나 다만 炮薑은 中焦 虛寒을 주로 하고, 艾葉은 주로 下焦虛寒을 치료하며, 또한 下焦의 氣血을 溫暖 케 하는 것이 肉桂와 같으나 단 肉桂는 辛甘大熱하여 능히 行血하되 止血시키지 못하며 墮胎시키므로 安胎시킬 수 없으며, 艾葉은 辛甘溫煦하여 氣血을 溫하게 하여 調經하고 또는 능히 止血安胎하는 것이 두 약의 다른 점이라 하겠다. 


活血祛瘀藥

川芎
⊙ 溫 辛, 肝 膽 心包經.
⊙ 活血行氣 祛風止痛.
⊙ 본품은 성미가 辛溫香竄하여 走하되 守하지 않아 上으로는 頭巓에 行하고 下로 는 血海에 도달하며, 外로는 皮毛를 貫通하고, 옆으로는 四肢에 通行하므로 血中 의 氣藥이 되어 活血行氣하고 祛風止痛의 효능이 있어 頭痛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본품은 風寒이나 風熱, 氣虛, 血虛 및 血虛頭痛에 적당한 약물을 배오 하여 고루 응용할 수 있으며, 또한 부인의 寒凝氣滯나 血行不暢으로 인한 經閉 腹痛과 癥瘕 등 증에 상용하여 치료한다.
⊙ 이 외에도 肝鬱氣滯로 인한 胸脇脹痛과 氣血瘀阻로 인한 瘡瘍腫毒 및 風濕痺痛 등 증에 상용하여 疼痛을 치료하는 주약이 된다.


乳香
⊙ 溫 辛苦, 心 肝 脾經.
⊙ 活血止痛 消腫生肌.
⊙ 본품은 성미가 辛苦溫하고 방향이 있어 辛은 散하고, 苦는 泄하며, 溫性은 通하 게 하고, 향은 走竄케 하여 活血消瘀하고 經絡을 宣通케 하는 효능이 있으며, 消 瘀活血하면 疼痛이 止하고 筋攣이 伸하게 되며, 腫瘍이 消腫케 되어 肌肉이 生 長하게 되므로 止痛伸筋, 消腫生肌의 효과가 있으며, 아울러 行氣시키는 효과도 겸하고 있다.
⊙ 그러므로 瘀血阻滯로 인한 心腹諸痛과 痛經, 跌打瘀痛, 癰疽瘡瘍, 痺痛筋攣 및 瘡瘍久不收斂 등 증에 모두 적용하여 치료할 수 있다. 그러나 본품은 止痛시키 는 힘이 강하므로 외과질환과 傷科에 더욱 요약이 되며, 내복과 외용을 막론하 고 양호한 효과가 있다.


沒藥
⊙ 平 苦, 肝 脾經.
⊙ 散血祛瘀 消腫定痛.
⊙ 본품과 乳香은 모두 방향이 있어 善行走竄하므로 活血散瘀하고 行氣通絡하며 活 血行氣하므로 疼痛이 스스로 멈추게 되어 지통의 양약이 된다.
⊙ 또한 본품은 消腫生肌시키는 효능이 있어 이는 行血散瘀하기 때문이고 외과와 傷科에 요약이 되며, 黃芪의 補氣生肌와 金銀花의 解毒消腫작용과는 같지 않다.
⊙ 임상에서 乳香과 沒藥을 동요하면 活血止痛작용이 증강되는데 다만 乳香은 辛溫 하여 舒筋活絡하고, 沒藥은 舒筋시키는 효능이 없다.


玄胡索
⊙ 溫 辛苦, 肝 脾經.
⊙ 活血 散瘀 理氣 止痛.
⊙ 본품은 성미가 辛散, 苦泄, 溫通하여 血分과 氣分에 들어가 능히 血中氣滯를 行 하게 하고, 또한 氣中血滯를 行하게 하여 活血理氣의 요약이 된다.
⊙ 氣血이나 瘀血이 散하지 않고 停滯하여 不行하여 나타나는 一身의 上下諸證에 고루 응용하며 胃脘作痛과 經行腹痛에 더욱 빠른 치료효과가 있다.
⊙ 지통작용은 乳香 沒藥 五靈脂보다 강하며, 醋炒하면 지통의 효능이 더욱 강하여 진다.


鬱金
⊙ 凉 辛苦, 心 肝 肺 膽經.
⊙ 行氣化瘀 淸心解鬱 利膽退黃.
⊙ 본품은 辛散苦泄하고 性寒淸熱하여 心 肝二經에 들어가고 겸하여 肺 膽經氣分에 들어가 行氣解鬱하고 또한 血分에 들어가 凉血消瘀하므로 血中의 氣藥이 된다.
⊙ 그러므로 氣血이 鬱滯된 모든 병과 血熱瘀滯로 인한 각종 출혈증에 상용하며, 방향은 宣達하고 또한 宣竅시켜 解鬱하므로 神昏, 癲狂 등 痰濁이 心竅를 蒙蔽 하여 된 증에 상용하여 치료한다.


三棱
⊙ 平 苦, 肝 脾經.
⊙ 破血行氣 消積止痛.
⊙ 본품은 성미가 苦平하여 泄降하므로 肝 脾血分에 들어가고 性峻善削하여 血中의 瘀結을 破하고 또한 行氣止痛하며 아울러 消積하는 효능이 있어 血瘀氣滯와 停 痰停積의 癥瘕結塊 및 經閉腹痛, 産後瘀滯, 食積不消로 인한 胸腹脹痛諸證에 모 두 응용하며, 血瘀로 인한 腹部腫塊에 많이 적용하여 치료한다.
⊙ 그러나 본품은 攻堅破積시키는 약물로 正氣를 傷하기 쉬우르모 신체가 허약한 환자에게는 扶正藥을 배오하여 응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丹參
⊙ 微寒 苦, 心 肝經.
⊙ 活血祛瘀 凉血消癰 除煩安神.
⊙ 본품의 苦味는 降泄하고 寒性은 除煩凉血하여 心 肝二經의 血分에 들어가 活血 祛瘀시키고 凉血消癰시키는 효능이 있어 임상에서 비교적 넓게 응용된다.
⊙ 더우기 부인과에 많이 응용하는데 이는 그 효능이 祛瘀生新하여 活血시키므로 通經하게 되어 모든 血瘀의 증을 치료하기 때문이다.
⊙ 최근에 와서는 肝脾腫大와 간상동맥경화성 심장병과 고혈압 및 혈전폐색성 맥관 염에 비교적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益母草
⊙ 微寒 苦辛, 心 肝 膀胱經.
⊙ 活血調經 利水退腫.
⊙ 본품은 辛開苦泄하고 寒凉淸熱하여 心 肝血分에 들어가 오로지 活血調經하는 효 능이 있어 婦科經産에 요약이 되므로 益母草라고 하게 되었으며 부녀의 모든 瘀 血證을 치료한다.
⊙ 본품이 崩漏下血을 치료하는 것은 祛瘀生新의 효능으로 瘀血이 去하면 新血이 生하기 때문에 출혈이 스스로 그치게 되며 실제로는 지혈작용이 없다. 그러므로 下血의 이 瘀滯病證으로 인하지 않은 자는 마땅하지 않으며 孕婦는 복용을 기하 여야 한다.
⊙ 또한 본품은 利水시키는 효능이 있어 水腫을 치료한다. 水腫의 원인은 매우 복 잡한데 다만 血分과 일정한 관계가 있어 血이 不行하게 되면 물로 化하지 못하 게 된다. 그러므로 본품은 이미 浮腫이 된 증에 利尿시키며 성질이 和平하고 單 味로 응용하면 利尿시키는 힘이 약하므로 大劑가 아니면 안되며, 그렇지 않으면 다른 利尿藥과 응용하여야 한다.


桃仁
⊙ 平 苦甘, 心 肝 大腸經.
⊙ 活血祛瘀 潤腸通便.
⊙ 본품의 미는 苦甘하고 성은 平하며 質潤하여 肝經血分에 들어가 破瘀行血에 상 용하는 약물이 되며, 紅花와 동용하여 치료효과를 증가시킨다.
⊙ 그러므로 모든 瘀血阻滯로 인한 증에는 桃仁으로 치료하며, 또한 腸癰이나 肺癰 에 적용하면 活血消癰의 효과가 있고, 桃仁에도 止咳逆上氣의 효능이 있다고 하 였다. 이러한 효능은 味苦性降하여 降氣止咳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紅花
⊙ 溫 辛, 心 肝經.
⊙ 活血通經 散瘀止痛.
⊙ 본품은 辛散溫通하여 心 肝血分에 들어가 活血通經시키고 祛瘀止痛시키는 특장 이 있어 각종 瘀血阻滯로 인한 병증에 적용하며, 내과, 부인과, 외과, 傷科의 活 血方 중에 상용하는 약물이다.
⊙ 본품은 소량을 사용하면 活血通經하고, 대량을 사용하면 破血逐瘀하고 催生下胎 하며, 桃仁과 동용하면 치료효과가 증가된다.


五靈脂
⊙ 溫 苦甘, 心 肝經.
⊙ 活血散瘀 止痛.
⊙ 본품은 心 肝二經의 血分에 들어가 血脈을 通利시켜 活血散瘀됨으로 양호한 지 통작용을 가지고 있다. 그 지통작용은 乳香 沒藥과 비슷하여 모든 血瘀諸痛을 치료한다.
⊙ 본품을 炒炭하면 祛瘀止血의 효능이 있어 부녀의 血崩과 月經過多가 瘀血로 인 한 경우 지혈시키는 효능이 있다.
⊙ 오늘날 임상에서 관상동맥경화로 인한 心絞痛과 肋間神經痛 및 위·십이지장궤 양의 出血疼痛에 일정한 치료효과가 있다.


牛膝
⊙ 平 苦酸, 肝 腎經.
⊙ 生用: 散瘀血 消癰腫. 熟用: 補肝腎 强筋骨.
⊙ 본품의 苦味는 능히 泄降하므로 肝 腎二經에 들어가 活血祛瘀시키고 引血下行하 므로 부인과의 血瘀證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活血작용은 관절을 通利시키고 肝腎을 補養하므로써 筋骨을 강하게 하여 風濕性 關節痺痛과, 肝腎不足으로 인한 腰膝痠痛과 근골이 무력한 증에 또한 응용하여 치료한다.
⊙ 임상에서 血熱이 上炎하여 된 병증과 淋病尿血 및 尿道澁痛을 치료하는데 응용 하는 것은 본품이 引血下行케 하여 上炎된 火를 降火시켜줌으로 上溢된 血이 和 平하게 되고 利尿通淋되어 그치게 되기 때문이다.
⊙ 본품은 善導下行하는 효능이 주가 되고 肝腎을 補益하는 효능은 川續斷과 杜仲 보다 약하며, 또한 牛膝을 川牛膝과 懷牛膝로 분류하여 응용하는데 活血祛瘀하 여 관절을 通利시키는 데는 川牛膝을 生用하여 치료하는 것이 좋고, 肝腎을 補 益하고 筋骨을 强壯시키는 데는 懷牛膝을 炒用하는 것이 치료효과가 더욱 좋다.


穿山甲
⊙ 微寒 鹹, 肝 胃經.
⊙ 活血通經 下乳 消腫排膿.
⊙ 본품의 鹹味는 軟堅케 하고 성이 走竄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어 그 효능이 오 로지 行하고 散하므로 經絡을 透過하여 病所에 직달케 되어 通經下乳시키고 消 腫排膿시키며 아울러 通絡祛風시키는 효능이 있어 모든 瘀血阻滯로 脈絡이 不通 한 병증에 적용한다.
⊙ 즉 經閉, 癥瘕, 瘰癧, 癭瘤 등 증에 응용하여 活血通經시키고 攻堅散結시켜 치료 하고, 또한 癰腫초기와 濃成不潰의 증에 적용하여 濃未成者는 消하고 濃已成者 는 潰하며, 더우기 化膿하고 자하는 癰腫에 가장 적합하다. 그러므로 본품은 托 毒排膿시켜 毒死를 배출케 하므로 외과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이 외에도 부인의 乳脈不通으로 인한 乳汁不下에 적용하는데 이는 본품의 走竄 하는 성이 脈絡을 疏通시켜 乳汁을 분비하게 하며, 또한 風濕으로 인한 痺痛과 筋骨拘攣에 적용하여 치료하는데 이는 經絡을 宣通시켜 病所에 도달케 하여 活 血除痺하기 때문이다.


澤蘭
⊙ 微溫 苦辛, 肝 脾經.
⊙ 活血祛瘀 行水消腫.
⊙ 본품은 미가 苦辛氣香하고 性溫通達하여 肝 脾二經의 鬱滯를 善舒하고 活血通經 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祛瘀하되 正氣를 손상시키지 않는 특장이 있어 부인과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본품은 모든 血脈瘀滯로 經行이 불리한 증에 배합하여 응용하며, 또한 活血化瘀 하므로 水腫에 瘀血을 挾하였다든가 혹은 血瘀로 인한 水腫을 치료한다.


王不留行
⊙ 平 苦, 肝 胃經.
⊙ 活血通經 下乳消腫.
⊙ 본품의 味苦는 主泄하여 오로지 血分에 들어가 通利시키므로 위로는 通乳시키고 밑으로는 通經하며 그 특장이 行血하여 留滯하지 않게 하고 走泄하되 守하지 않 아 血脈을 通利시켜 瘀血이 阻滯된 병증을 치료한다.
⊙ 이 외에도 活血消腫시키는 효능이 있어 癰腫瘡毒을 치료하는데 응용되며, 乳癰 에 상용하여 양호한 효과가 있다.


蘇木
⊙ 平 甘鹹, 心 肝 脾經.
⊙ 行血破瘀 消腫止痛.
⊙ 본품의 신미는 走散하여 心 肝 脾三經의 血分에 들어가 活血祛瘀시켜 消腫止痛 의 작용이 있어 외과에 요약이 되고, 또한 부녀의 血瘀로 인한 병증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皂角刺
⊙ 溫 辛, 肝 胃經.
⊙ 消腫排膿 祛風殺蟲.
⊙ 본품은 辛散溫通하고 그 성이 예리하여 病所에 直達하는 것이 穿山甲과 비슷하 며 消腫托毒排膿의 효능이 있어 癰疽腫毒이 未成된 것은 능히 消하고 또는 이미 潰瘍을 일으킨 것은 潰爛시켜 외과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이 외에도 痰核瘰癧과 癥瘕結塊에도 병증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祛風 殺蟲의 효능이 있어 麻風이나 疥癬의 증에도 배오하여 응용한다. 


化痰 止咳 平喘藥

溫化寒痰藥

半夏
⊙ 溫 辛, 脾 胃 肺經.
⊙ 燥濕化痰 降逆止嘔 消痞散結.
⊙ 본품은 化痰止嘔시키는 효능이 있어 脾 胃二經의 요약이 된다. 脾臟은 喜燥而惡 濕하여 脾濕이 化濕되지 않으면 結聚하여 痰이 되고, 痰濕이 肺에 침범하면 咳 嗽痰多하게 된다.
⊙ 半夏는 성이 溫燥하여 燥濕化痰시키는 주약이 된다. 그러므로 痰濕飮邪의 질환 에 모두 적용하며, 熱痰에 속한 증에는 淸肺시키는 약물을 배오하여 사용한다.
⊙ 본품이 痰濕으로 인한 嘔吐에 많이 응용하는 외에도 補益藥과 배오하여 胃虛嘔 吐를 치료하고 또한 胃熱嘔吐에는 淸胃시키는 약물을 배오하여 적용하기도 한 다. 이 외에도 半夏의 辛味는 散結消痞하는 효능이 있어 胸中痞滿과 癭瘤瘰癧 및 梅核氣 등 증에도 적용하여 치료한다.
⊙ 또한 본품은 炮制의 방법에 따라서 효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나는데,
淸半夏는 燥濕化痰에 특장이 있고
薑汁炒한 半夏는 降逆止嘔에 편중되게 작용하며
法半夏는 和胃燥濕하고
半夏麯은 化痰消食하는 주된 효능이 있으며
生半夏는 有毒하여 외용에 많이 응용하며 消腫散結의 효능이 있다.
근래에 와서는 生半夏를 내복하는 경우가 있는데, 다만 生薑을 반드시 같이 사 용하여야 한다.


天南星
⊙ 溫 苦辛, 肺 肝 脾經.
⊙ 燥濕化痰 祛風止痙 散結消腫.
⊙ 본품의 성미는 辛苦溫燥하여 痰을 치료하는 효능이 半夏와 같은데, 燥烈한 성은 半夏보다 심하며 燥濕祛痰의 작용이 강하여 濕痰咳嗽와 胸膈滿悶의 증을 치료한 다.
⊙ 辛味는 開하고 走竄하는 효력이 강하여 肝經에 들어가 經絡의 風痰을 祛하는 특 장이 있어 風痰이 經絡에 阻滯되어 나타나는 中風, 口噤, 半身不遂, 口眼喎斜 및 破傷風 등 증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과가 있어 諸風口噤에는 南星을 사용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南星은 오로지 風痰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 다.
⊙ 이 외에도 生南星의 성미는 走竄하고 散하는 효능이 있어 祛風燥濕하고 또한 散 血消腫시키므로 癰腫과 瘰癧에 外敷하여 치료한다.
⊙ 牛膽南星은 南星에 牛膽汁을 가하여 제조한 것으로 濕燥한 성은 이미 減去되어 성미가 苦凉하여 淸熱化痰하고 息風定驚시키는 효능이 있어 痰熱로 인한 驚風抽 搐證을 치료한다.


白附子
⊙ 溫 有毒 辛, 脾 胃經.
⊙ 祛風痰 定驚搐.
⊙ 본품은 燥烈有毒하여 효능이 南星과 유사하고 風痰을 祛하는 요약이 되어 寒濕 을 逐去하여 化痰하고 風邪를 祛하여 止痙시키는 효능이 있어 風痰으로 인한 諸 證을 치료한다. 본품의 辛溫升散하는 효능은 상부로 들어가 頭面部의 질환을 치 료한다.
⊙ 白附子는 품종이 같지 않아 작용에 있어서도 구별하는데 임상에서 風痰이 經絡 에 阻滯되어 나타나는 中風, 眩暈, 破傷風 등 증에는 白附子의 효능이 강하고, 風寒濕邪로 인한 두면부의 諸疾에는 關白附의 효능이 양호하다.


白芥子
⊙ 溫 辛, 肺經.
⊙ 溫肺祛痰 利氣散結 通絡止痛.
⊙ 寒痰이 上으로 肺에 犯하면 壅塞하여 咳嗽氣喘하고 胸膈이 滿痛하며, 관절과 經 絡에 유주하여 阻遏不通하게 되면 관절이 疼痛하여 肢節이 不利하게 되며, 肌膚 에 유주하여 瘀滯不散하게 되면 陰疽가 되어 漫腫하게 된다.
⊙ 白芥子의 성미는 辛溫하여 肺經에 들어가 溫性은 肺氣를 宣通하여 寒濕이 凝聚 하여 된 痰을 化痰시키므로 豁痰利氣시키는 효능이 있고, 辛溫한 氣는 그 성이 走散하여 經絡을 透達케 하여 脇下와 皮裏膜外 및 筋骨間에 응취된 寒痰을 善搜 하여 痰阻氣滯로 인한 咳逆脇痛과 痰이 經絡에 留滯되어 나타나는 肢體疼痛 등 증에 모두 응용하여 치료한다.
⊙ 이 외에도 본품의 辛散走竄하는 힘이 寒凝을 溫散시키는 효력이 되어 散結消腫 케 하므로 陰疽漫腫에 필요한 약물이 된다.


淸化熱痰藥

前胡
⊙ 微寒 苦辛, 肺經.
⊙ 降氣祛痰 宣散風熱.
⊙ 본품은 성미가 辛散苦降하고 성질이 和平하여 祛痰하므로 肺氣의 壅塞을 除하여 止咳하고 또한 肺氣의 上逆을 제지하며, 微寒은 淸熱하고 겸하여 肺經의 風熱을 宣散시키는 효능이 있어 肺氣의 不降으로 인한 痰熱咳嗽와 肺에 風熱이 鬱滯하 여 나타나는 咳逆喘滿證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 임상에서는 외감초기의 痰多咳嗽에 表散化痰시키는 약과 배오하여 양호한 효과 가 있으나 陰虛로 인한 火嗽나 寒飮咳嗽에는 마땅하지 않다.
⊙ 前胡와 柴胡는 모두 風熱을 發散시키는 약에 상용하며 그 효능이 더욱 강하게 되나 다만 前胡는 肺經에 들어가 下降함을 주로 하여 치료하고, 柴胡는 肝 膽經 에 들어가 上升함을 주로 하여 치료하는 것이 두 약물의 다른 점이라 하겠다.


桔梗
⊙ 平 苦辛, 肺經.
⊙ 宣肺利咽 祛痰排膿.
⊙ 본품의 미는 辛散苦泄하고 平한 성은 肺經에 들어가 上焦를 宣通하고 肺氣를 升 提하므로 升浮上行케 하여 胸膈과 咽喉를 利하게 하고 宣肺祛痰하는 양호한 효 능이 있어 外邪의 犯肺로 인하여 咳嗽痰多하고 胸膈이 痞悶하며 咽痛失音 등 증 에 寒熱을 막론하고 응용하여 치료한다.
⊙ 또한 본품은 肺氣를 開泄하고 祛痰시키는 효능이 있어 肺中의 痰濁膿血을 체외 로 배출케 하므로 肺癰의 咳吐膿血의 증에 상용하여 치료한다.
⊙ 이와 같이 본품은 外邪와 痰火鬱肺를 나누지 않고 모두 치료하는데 이는 肺氣가 失宣한 증으로 작용하는 부위가 肺經에 귀납된다. 그러므로 肺와 大腸은 서로 표리가 되어 一身의 氣를 주관하게 되므로 본품은 능히 開提宣通하여 肺氣로 하 여금 通暢하게 되어 간접적으로 腸胃를 疏通케 하며, 또한 氣化하여 膀胱에 下 輸케 되므로 소변이 自利하게 된다. 이러한 기전으로 痢疾에 있어서 後重증상과 小便癃閉 등 증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 이 외에도 본품은 성미가 輕浮上升하고 載藥上行하여 病所에 직달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上焦를 치료하는 방제중에 다용한다.


瓜蔞
⊙ 寒 甘味苦, 肺 胃 大腸經.
⊙ 淸熱滌痰 寬胸散結 潤燥滑腸.
⊙ 본품의 성미는 甘寒하고 질이 潤하면서 滑하여 淸潤시키는 효능이 있다. 肺經에 들어가서 淸熱潤肺시키므로 痰이 自化하여 능히 淸熱化痰케 되므로 痰熱內結로 인한 咳喘을 치료하고, 胃經에 들어가 淸潤시켜 中焦의 痰滯를 自消케 하므로 寬胸散結되어 痰이 胸膈에 停滯되어 일어나는 胸痺와 結胸을 치료하며, 大腸經 에 들어가 淸潤시켜 便秘를 通하게 하므로 滑腸通便의 효능이 있어 津枯로 인한 腸燥便秘를 치료한다.
⊙ 이 외에도 본품은 散結消癰시키는 효능이 있어 肺癰, 腸癰, 乳癰 등 증을 치료한 다.


川貝母
⊙ 微寒 苦甘, 肺 心經.
⊙ 淸熱潤肺 化痰止咳.
⊙ 본품은 성이 微寒하고 甘하여 淸肺化痰하여 止咳하므로 痰熱로 인한 咳嗽를 치 료하되 滋潤性이 강하여 潤肺化痰시키는 특장을 겸하고 있어 肺熱燥咳와 肺虛勞 嗽의 증에 다용하여 치료한다. 그러므로 川貝母는 虛證에 다용하고, 浙貝母는 實 證에 다용한다.
⊙ 貝母와 半夏는 止咳化痰에 상용하는 약물로 咳嗽痰多한 증을 치료한다. 다만
半夏는 辛溫하여 燥濕化痰시키는 효능이 脾 肺에 있고,
貝母는 苦凉하여 淸肺化痰시켜 그 효능이 오로지 肺에 있으므로 寒痰과 濕痰에 는 半夏를 적용하고, 貝母는 熱痰과 燥痰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이와 같이 하나는 燥하고 하나는 潤하여 각각 특점이 있다.


浙貝母
⊙ 寒 苦, 肺 心經.
⊙ 淸熱化痰 開鬱散結.
⊙ 본품의 성미는 苦寒하여 淸肺化痰시켜 止咳하므로 痰熱로 인한 咳嗽를 치료하는 데 浙貝는 苦寒한 성미가 비교적 강하여 開泄시키는 작용이 크고 淸火散結시키 는 효능이 강하여 外感風熱과 痰火의 鬱結로 인한 咳嗽와 瘰癧癰腫 등 증에 많 이 응용하여 치료한다.


竹茹
⊙ 微寒 甘, 肺 胃 膽經.
⊙ 淸熱化痰 除煩止嘔.
⊙ 본품은 味甘性寒하여 肺 胃二經에 들어가 淸肺化痰시키고 淸胃止嘔시켜 胃熱嘔 逆을 치료하는 양약이 되어 肺熱痰咳와 胃熱嘔穢 및 痰熱이 鬱結된 증에 모두 응용하여 치료한다.
⊙ 또한 凉血安胎시키는 효능이 있어 胎動不安을 치료한다.


止咳平喘藥

杏仁
⊙ 微溫 苦微辛, 肺 大腸經.
⊙ 降氣止咳平喘 潤腸通便.
⊙ 본품은 성미가 苦辛性溫하여 苦味는 肺經에 들어가 肺氣를 降하게 하고, 辛味는 疏散하여 또한 宣肺除痰하므로 痰이 消하여 肺氣가 宣通하게 되어 咳喘이 스스 로 平喘되므로 宣肺化痰하고 止咳平喘의 효능이 있어 咳喘證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나 본품은 각종 咳喘證의 원인에 따라 적용하는데,
熱이 있는 자는 淸熱藥을 배오하고,
寒이 있는 자는 溫化藥을 배오하여야 하며,
表證을 겸한 자는 解表藥을 배오하여야 한다.
다만 虛咳證에는 응용하는 것이 마땅하지 않다.
⊙ 이 외에도 본품에는 油質을 함유하여 大腸經에 들어가 滑腸通便의 효능이 있어 腸燥便秘證에 응용하여 치료하고 便溏者는 愼用하여야 한다.
⊙ 또한 杏仁은 苦甛의 二種이 있어 성미가 같지 않아 응용할 때 구별하여 사용해 야 하며,
苦杏仁은 苦辛宣肺하여 성이 疏泄에 속하여 外感으로 인한 肺實의 咳喘을 치료 하는데 다용하고,
甛杏仁은 甘平潤肺하고 성이 滋養에 속하여 肺虛로 인한 勞嗽에 다용하며 潤腸 通便의 효능은 서로 같다.


紫菀
⊙ 溫 苦甘, 肺經.
⊙ 潤肺下氣 化痰止咳.
⊙ 본품은 성미가 苦溫하여 下氣하되 燥하지 않고 甘溫하여 潤肺시키되 膩滯하지 않아 化痰止咳의 요약이 되어 咳嗽證의 寒熱과 外感內傷을 막론하고 咳嗽에 痰 이 있어 咯吐不暢하는 자에게 모두 배오하여 치료한다.
⊙ 다만 본품은 性溫한 약이므로 陰虛火旺이나 實熱燥咳 및 咯血 등 증에는 적당한 약물을 배오하지 않으면 안되며, 炙用하면 潤肺시키는 효능이 증가된다.
款冬花
⊙ 溫 辛微甘, 肺經.
⊙ 潤肺下氣 止咳化痰.
⊙ 본품은 성미가 辛甘溫潤하여 肺經에 들어가 溫하되 熱하지 않고, 辛하되 燥하지 않으며, 甘하되 泥滯하지 않는 특장이 있어 潤肺化痰하여 止咳시키는 양약이 되 어 모든 咳嗽와 外感, 內傷, 寒熱虛實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한다. 다만 성이 甘 溫하므로 肺虛久咳와 風寒痰多로 인한 咳嗽에 가장 마땅하다.
⊙ 款冬花와 紫菀은 그 작용이 매우 비슷하여 모두 潤肺化痰止咳하나
紫菀은 祛痰에 편중하였고,
款冬花는 止咳시키는 특장이 있어 止咳시키는 方中에 같이 배합하여 치료효과를 증강시킨다.
⊙ 본품은 外感咳嗽를 치료하는 데는 生用하고, 內傷으로 인한 咳嗽에는 마땅히 炙 用하여야 한다.


桑白皮
⊙ 寒 甘, 肺經.
⊙ 瀉肺平喘 利水消腫.
⊙ 본품은 味甘性寒하여 肺經에 들어가 瀉肺平喘하고 行水消腫하는 효능이 있어 肺 熱로 인한 咳喘을 치료하는데 다용하고, 水腫으로 소변이 不利하고 喘滿이 있는 증을 치료한다.
⊙ 최근 임상에서는 根皮가 降壓효능이 있어 고혈압을 치료하는데 茶劑로 응용하기 도 한다. 


安神藥

朱砂
⊙ 微寒 甘, 心經.
⊙ 鎭心安神 定驚解毒.
⊙ 본품의 질은 重하여 鎭怯하고, 寒性은 淸熱시켜 心經에 들어가 心經의 邪熱을 鎭降시켜 邪熱을 제거하므로 心神이 안정되어 鎭心, 安神, 定驚이 주약이 되며 心火가 항성하여 나타나는 心神不安과 驚悸失眠 및 癲狂 등 증에 응용하여 치료 한다.
⊙ 朱砂에 龍骨 茯苓 등을 배오하면 心氣를 養하고,
黃連 生地黃과 배오하면 心火를 淸하며, 또한 해독시키는 효능이 있어 외과질환 을 치료하는 방제에 상용하여 외용한다.
⊙ 본품은 내복함에 있어서는 過量이나 지속적인 복용을 해서는 안되며, 火煨하여 서는 안된다. 만약 見火하면 水銀이 석출하여 중독되기 쉽다.


龍骨
⊙ 微寒 甘澀, 心 肝 腎經.
⊙ 鎭驚安神 斂汗固精 止血澀腸 生肌斂瘡.
⊙ 본품은 甘澀質重하여 鎭驚潛陽시키고, 삽은 收斂固脫하므로 心悸, 失眠, 多夢, 健 忘, 癲狂 등 증에 적용하여 重鎭安神시키는 효능이 있고, 遺精, 滑精, 自汗, 盜汗, 崩漏帶下 등 증에 적용하면 收斂固脫시키는 효능이 있다.
⊙ 또한 본품을 煨하여 외용하는데 生肌斂瘡에 응용한다. 그러므로 鎭驚潛陽에는 生用하고, 收斂固澁에는 외용하여야 한다.


琥珀
⊙ 平 甘, 心 肝 膀胱經.
⊙ 鎭驚安神 散瘀止血 利水通淋.
⊙ 본품의 성미는 甘淡平하여 甘淡한 미는 鎭驚利尿에 특장이 있고 또한 성이 和平 하여 心神不安과 驚悸失眠 및 膀胱에 濕熱로 인한 血淋과 熱淋의 증에 상용하는 요약이 되며, 아울러 活血化瘀의 효능이 있어 血瘀經閉와 癥瘕를 치료하는 외에 외상으로 인한 瘀血과 陰囊血腫 및 부녀의 陰脣血腫 등 증에도 적용하여 치료한 다.
⊙ 琥珀과 茯苓은 같이 安神利水의 효능이 있는데, 다만
琥珀은 血分에 들어가 化瘀하고
茯苓은 氣分에 들어가 利濕하므로
琥珀은 心을 함양함을 실조하여 나타나는 心悸不寧에 다용하고, 茯苓은 水氣가 心을 능욕하여 나타나는 心悸不寧을 치료하는데 다용한다.


酸棗仁
⊙ 平 甘酸, 心 肝 膽 脾經.
⊙ 補肝 寧心 斂汗 生津.
⊙ 본품은 甘酸性平하여 甘味는 補하고 酸味는 收斂하며 營血을 補하여 安神하고 또한 斂陰하여 止汗시키므로 寧心, 安神, 斂汗의 양약이 된다. 그러므로 陰血不 足으로 心神을 失養하게 되고 虛火가 妄動하여 陰液이 外泄하므로 나타나는 虛 煩失眠과 心悸汗多의 증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과거에는 熟用治不眠, 生用治好眠의 설이 있었는데, 실제로 임상에서는 生用과 炒用을 막론하고 양호한 鎭靜과 催眠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柏子仁
⊙ 平 甘, 心 腎 大腸經.
⊙ 養心安神 潤腸通便.
⊙ 본품은 味甘質潤하고 心經에 들어가 陰血을 滋養하여 養心安神시키고 止汗하는 효능이 있어 心血不足으로 인한 心悸失眠 등 증에 酸棗仁을 배합하여 치료한다.
⊙ 이 두 약물은 그 효능이 비슷하나
酸棗仁은 肝膽을 滋養하여 安神시켜 肝膽陰不足으로 인한 失眠에 다용하고,
柏子仁은 心血을 滋養하여 安神시키므로 心血不足으로 인한 失眠을 치료하는데 다용한다.
⊙ 心肝은 血과 관계가 있는 장부로 肝血이 부족하면 그 영향이 心에 미치고 또 心 血이 부족하면 그 영향이 肝에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이 心肝陽虛의 驚悸失眠에 두 가지 약물을 같이 배오하여 응용한다.


遠志
⊙ 微溫 苦辛, 肺 心經.
⊙ 寧心安神 祛痰利竅 消散癰腫.
⊙ 본품은 성미가 苦辛性溫하여 苦泄辛散溫通의 효능이 있어 心陽을 보조하고, 痰 濕을 祛하며, 心氣를 補益하여 腎氣로 하여금 상부의 심과 교통케 하여 心腎을 교통케 하는 효능이 있으며, 痰濕이 祛하게 되므로 心腎이 교통되어 安神益智의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痰濕이 內阻되어 나타나는 神昏과 驚悸, 健忘, 失眠 등 증에 모두 적용하여 치료한다. 




平肝藥

平肝息風藥

羚羊角
⊙ 寒 鹹, 肝 心經.
⊙ 平肝息風 淸肝明目 淸熱解毒.
⊙ 본품은 성미가 鹹寒하여 肝 心二經에 들어가 肝火를 淸하여 息風止痙하고 明目, 解毒시키는 효능이 있어 熱盛動風으로 인한 驚厥抽搐과 肝火亢盛으로 인한 頭暈 目赤 또는 高熱神昏 및 熱毒發斑 등 증에 적용하여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다.
⊙ 羚羊角과 犀角은 무도 鹹寒한 약물이 되어 溫熱病을 치료하는데 같이 배오하여 응용하나 단,
羚羊角은 주로 肝經에 들어가 肝火를 淸하여 息風止痙하고
犀角은 주로 心經에 들어가 心火를 瀉하여 凉血解毒하게 된다.
그러므로 神昏者에게는 犀角을 다용하고, 神昏에 驚厥을 겸한 자에게는 羚羊角 과 犀角을 합용하여야 한다.


釣鉤藤
⊙ 微寒 甘, 肝 心包經.
⊙ 淸熱平肝 息風止痙.
⊙ 본품의 성미는 甘凉하여 肝과 心包經에 요약이 된다. 肝은 風을 주관하고 心包 는 火를 주관하는데 驚風抽搐과 頭目眩暈은 모두 風化가 서로 煽動하여 된 증으 로 본품은 肝熱을 淸熱시켜 息風, 止痙, 平肝의 효능이 있으나 淸熱시키는 효력 은 羚羊角과 같지 않고, 息風止痙의 작용은 全蝎보다 약하여 소아의 驚風초기의 輕證에는 마땅하나, 高熱로 인한 驚風抽搐에는 羚羊角 全蝎 등을 배오하여 치료 하여야 한다.
⊙ 최근 임상에서는 본품이 혈압을 降下시키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는데 다만 고혈압병이 肝熱이 上亢되어 된 자에게 마땅하며 久煎하면 약효에 영향이 있으므로 湯劑에 넣을 때는 後入하여야 한다.


天麻
⊙ 平 甘, 肝經.
⊙ 平肝息風 定驚止痙.
⊙ 본품은 甘平質潤하여 오로지 肝經에 들어가 平肝, 息風, 止痙시키는 효능이 있어 肝風內動으로 인한 眩暈頭痛과 痙攣抽搐 및 肢體麻木, 手足不遂 등 일절의 風證 에 寒熱을 막론하고 모두 적용하며, 특히 頭痛과 眩暈에 더욱 양호한 효능이 있 는데 이는 본품이 平肝潛陽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 그러나 甘潤性平하여 약력이 緩하여 단용하면 그 효과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寒 熱虛實을 변증하고 적당한 약물을 배오하여 치료하여야 한다.


白殭蠶
⊙ 平 鹹辛, 肝 肺經.
⊙ 息風止痙 疏散風熱 化痰散結.
⊙ 본품은 성미가 辛鹹性平하여 주로 肝經에 들어가 內風을 息風시켜 解痙하고 또 한 外風을 去하여 泄熱하며, 化痰散結하는 효능이 있어 風痰으로 인한 諸證을 치료한다. 그러므로 소아의 驚風과 風熱頭痛, 中風口喎 및 瘰癧痰核, 咽喉腫痛 등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한다.


全蝎
⊙ 平 有毒 辛, 肝經.
⊙ 息風止痙 通絡止痛 解毒散結.
⊙ 본품은 甘辛有毒하여 肝經에 들어가 비교적 강한 息風止痙의 효능이 있어 痙攣 抽搐을 치료하는 요약이 되고, 성은 平에 속하여 熱證과 寒證에 隨證配伍하여 양호한 효과가 있으며, 또한 通絡止痛하고 攻毒散結시키는 효능이 있어 偏正頭 痛과 關節痺痛 및 瘰癧瘡毒을 치료한다.
⊙ 그러나 본품은 辛散有毒하므로 血虛生風者는 愼用하여야 하며, 硏末하여 呑服하 는 것이 더욱 좋다.


蜈蚣
⊙ 溫 有毒 辛, 肝經.
⊙ 息風止痙 解毒散結 通絡止痛.
⊙ 본품은 辛散溫燥하여 독이 있고 성이 走竄하여 截風定搐하며 그 작용이 맹렬하 여 息風止痙의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急·慢驚風과 破傷風 등으로 인한 痙攣抽 搐을 치료하며, 解毒散結의 효능이 잇어 瘡瘍腫毒과 瘰癧潰爛을 치료하고, 또한 通絡止痛시키는 효능이 있어 頑固性 頭部抽掣疼痛과 風濕痺痛 등 증에 적용하며 내복과 외용하여 치료한다.


蚯蚓
⊙ 寒 鹹, 肝 脾 肺經.
⊙ 淸熱定驚 通絡 平喘 利尿.
⊙ 본품은 鹹寒降泄하여 下行走竄하므로 肝熱을 宣淸하고 息風止痙시키는 효능이 있어 熱盛으로 인한 動風證을 치료하고, 또한 通絡시키는 특장이 있어 痺證으로 肢體屈伸이 불리한 半身不遂를 치료하며, 平喘, 利尿의 효능이 있어 肺熱로 인한 喘咳와 熱結로 인한 尿閉 등 증을 치료하는데 양호한 효과가 있다.
⊙ 이 외에도 고혈압과 風疹瘙痒 및 腮腺炎, 下肢潰瘍 등 증에 치료효과가 있다.


決明子
⊙ 微寒 甘苦鹹, 肝 大腸經.
⊙ 淸肝明目 潤腸通便.
⊙ 본품은 성미가 甘苦寒하여 苦寒은 肝經에 들어가 肝火를 瀉하고, 甘鹹質潤은 大腸經에 들어가 潤燥通便케 하며, 氣가 輕揚하여 風熱을 散하여 能升能降하는 특장이 있다. 그러므로 肝熱이나 肝經風熱로 인한 目赤腫痛과 差明多泪을 치료하고 熱結便秘나 腸燥便秘 등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한다.

平肝潛陽藥

石決明
⊙ 寒 鹹, 肝經.
⊙ 平肝潛陽 淸肝明目.
⊙ 본품은 성미가 鹹寒하여 肝經에 들어가고, 質重하여 鎭潛하므로 肝火를 淸하고 浮陽을 鎭潛하여 平肝潛陽시키는 요약이 된다. 肝은 目을 開竅하는데 目疾을 치료하는데 응용한 것은 凉肝시키는 효능을 취한 것이며, 浮陽上擾의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한 것은 重鎭平肝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다.
⊙ 본품은 生用하면 下降力이 강하여 淸肝시키는 효능이 크며, 煨用하면 潛降시키는 작용과 淸火시키는 효능이 약하게 된다.


牡蠣
⊙ 微寒 鹹, 肝 膽 腎經.
⊙ 平肝潛陽 軟堅散結 收斂固澁.
⊙ 본품은 性寒質重하여 平肝潛陽시키는 효능이 있어 陰虛陽亢으로 인한 煩躁不安과 心悸失眠, 頭暈目眩 및 耳聾 등 증을 치료하고, 또한 鹹味는 軟堅散結시키는 특장이 있어 痰火鬱結로 인한 瘰癧結核, 肝脾腫大를 치료하며, 煨用하면 收斂固澁시키는 특장이 있어 虛汗, 遺精, 帶下, 崩漏 등 증을 치료한다.
⊙ 이 외에도 본품은 制酸작용이 있어 胃酸過多로 인한 潰瘍病에 양호한 치료효과가 있다. 



開竅藥

麝香
⊙ 溫 辛, 心 脾經.
⊙ 開竅腥神 活血通經 消腫止痛.
⊙ 본품은 성미가 辛溫하여 辛味는 散하고, 溫性은 通竅시키며, 방향은 走竄하여 능히 開竅腥神하며, 그 중에서도 開竅시키는 효력이 강하므로 邪氣가 心竅를 蒙閉하여 된 神志昏迷를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開竅작용에 속하는 방제중에 본품을 다용한다.
⊙ 본품은 비록 溫性에 속하나 淸熱藥과 배오하면 凉開劑가 되고,
祛寒藥과 배오하면 溫開劑가 되어 구급의 약품이 되며
각종 急性熱病의 神昏과 中風으로 昏迷된 증을 치료한다. 또한 消腫, 止痛시키는 효능이 있어 瘡瘍腫毒이나 跌撲損傷에 내복 또는 외용하면 치료효과가 있다.
⊙ 麝香과 牛黃은 다같이 開竅시키는 요약으로
牛黃은 성이 凉하여 능히 淸心豁痰하고
麝香은 성이 溫하여 通經散結하며
兩藥은 또한 外科瘡瘍에 양품이 되나, 다만 牛黃은 淸熱解毒시키는 효능이 있고, 麝香은 活血消腫에 특장이 있어 瘀血凝滯者는 麝香을 사용하고 牛黃을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그러나 熱病으로 인한 神昏抽搐과 中風으로 인한 痰迷痙厥에는 두가지 약물을 배오하여 사용한다. 이와 같이 開竅醒神에는 麝香을 다용하고, 豁痰定驚에는 牛黃을 다용한다.


冰片
⊙ 凉 辛苦, 心 脾 肺經.
⊙ 開竅醒神 淸熱止痛.
⊙ 본품은 미가 辛苦하여 辛味는 散하고 苦味는 泄하며 방향은 走竄하므로 諸竅를 宣通하는데 그 開竅醒神의 효능이 麝香과 비슷하나, 약력이 약하여 竅閉로 인한 神昏의 증을 치료하는 데는 두 가지 약을 배오하여 응용한다.
⊙ 본품은 또한 鬱火를 善散하고 消腫止痛의 효능이 있어 外用하고, 아울러 防腐, 止痒의 효능이 있어 咽喉腫痛과 口瘡, 目疾 및 瘡瘍을 치료하는데 外用한다.


石菖蒲
⊙ 溫 辛苦, 心 胃經.
⊙ 化濕開胃 開竅豁痰 醒神益智.
⊙ 본품은 비록 辛溫한 약에 속하나 방향을 이용하여 그 성이 走竄하고 능히 濕濁의 邪를 化하여 豁痰宣壅하고 開竅通閉의 효능이 있으며, 淸陽의 氣를 振暢시키므로 耳目을 淸明하게 하여 醒神健腦하고, 아울러 능히 和中開胃하므로 痰濕이 夢閉하였다든가 淸陽의 氣가 不升하여 나타나는 神識昏迷와 耳聾不聰, 頭目不淸, 精神遲鈍, 記憶模糊, 癲狂, 痴呆 및 濕濁이 中阻하여 나타나는 脘痞不飢와 噤口下痢 등 증에 사용하는 요약이 된다.


安息香
⊙ 平 辛苦, 心 脾經.
⊙ 開竅淸神 行氣活血 止痛.
⊙ 본품은 성미가 辛苦平하여 心 脾二經에 들어가 開竅回蘇시키고 祛痰시키는 효능이 있어 熱病으로 神志가 昏迷하고 痰涎이 壅盛하여 된 閉證과 中風痰厥 등 증을 치료하고, 또한 行氣活血의 작용이 있어 氣滯로 心腹이 疼痛한 증을 치료하는데 적용된다. 



補益藥

補氣藥

人蔘
⊙ 微溫 甘微苦, 脾 肺 心經.
⊙ 大補元氣 固脫生津 安神.
⊙ 본품은 성미가 甘微苦하고 溫하여 脾 肺二經에 들어가 脾肺를 補하는 요약이 된다. 脾臟은 生化의 근원이 되고 肺는 일신의 氣를 주관하여, 脾肺의 氣가 충족하면 일신의 氣가 완성하게 되어 원기를 크게 補하여 주며, 또한 陽生陰長하여 生津止渴의 효능이 있고 元氣가 충족하면 安神益智의 효능을 거둘 수 있으므로 오랜 병으로 인한 氣虛의 증에 모두 적용할 수 있다.
⊙ 또한 元氣가 虛脫한 위급한 증에 응용하여 補虛救急의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모든 氣虛의 증과 脾胃氣虛, 肺氣不足, 心神不安 등 증에 모두 양호한 효능이 있으며, 더우기 대출혈이나 大吐瀉로 元氣가 쇠약히져 나타나는 虛脫에 요약이 된다.


黨蔘
⊙ 平 甘, 脾 肺經.
⊙ 補中 益氣 生津.
⊙ 본품은 성미가 甘平緩和하여 脾를 補하되 燥하지 않고, 胃를 養하되 膩하지 않아 補脾益肺氣하고, 또한 능히 益氣生血하므로 脾胃氣弱과 肺氣不足 및 病後에 氣血이 虛弱한 증에 고루 응용할 수 있다.
⊙ 본품은 보기의 작용이 人蔘과 서로 같으나 일반적으로 補氣와 健脾시키는 방제에 人蔘의 대체약물로 黨蔘을 다용하고 있으며, 오직 補하는 효능이 人蔘과 비교하여 약하므로 虛脫危重한 증에 급히 補氣固脫하여야 할 때에는 人蔘을 적용하는 것이 마땅하다.


黃芪
⊙ 溫 甘, 肺 脾經.
⊙ 生用: 益衛固表 利水消腫 托毒 生肌 炙用: 補中益氣.
⊙ 본품은 성미가 甘溫하여 그 효능이 脾肺에 있어 補脾益氣하는 가운데 능히 陽氣를 升擧시키고, 또한 外로 肌表에 達하므로 補氣升陽하여 元氣가 下陷한 것을 升擧케 하고, 補氣固表하는 효능이 있어 止汗하고, 補氣하므로써 生血하며, 또한 正氣를 고무시켜 托毒生肌시키며, 陽氣를 溫運케 하여 利水消腫하는 효능이 있다.
⊙ 그러므로 脾肺氣虛로 인한 少氣懶言과 食少便溏을 치료하고, 中氣下陷으로 인한 久瀉脫肛, 子宮下垂, 氣가 攝血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崩漏便血, 表虛不固로 인한 自汗盜汗, 氣血不足으로 인한 瘡癰內陷과 膿成不潰 혹은 潰久不斂 및 氣虛失運으로 인한 小便不利와 皮膚水腫 등 증에 모두 양호한 효과가 있다.
⊙ 이 외에도 氣虛로 된 血虛와 津液虧損증에도 또한 적용하여 補氣하므로써 生血되고 補氣하므로써 生津된다.
⊙ 다만 본품은 효능이 溫補에 偏하여 助火斂肺하기 쉬우므로 外에 表邪가 있는 자나 內에 積滯가 있고, 氣滯濕阻, 熱毒瘡瘍 및 陰虛證에는 적용함이 모두 마땅하지 않다.
⊙ 生黃芪는 表에 走하는 작용이 편승하여 固表止汗하고 托毒生肌에는 마땅히 生用하고, 炙黃芪는 裏에 走하는 작용이 편승하여 補氣升陽하고 利水消腫에는 마땅히 炙用하여야 한다.
⊙ 黃芪 人蔘 黨蔘은 모두 補氣하는데 人蔘은 補氣작용이 가장 강하고, 또한 능히 生津과 安神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黨蔘은 甘平性緩하여 오로지 脾肺를 補하여 益氣하고, 黃芪는 補氣작용이 비록 人蔘에는 미치지 못하나 補氣升陽시키고 固表托毒 및 利水消腫의 작용은 人蔘과 黨蔘보다 우수하다.


白朮
⊙ 溫 苦甘, 脾 胃經.
⊙ 補脾 益胃 燥濕 和中.
⊙ 본품은 성미가 甘苦溫하여 甘溫은 補中하고, 苦溫은 燥濕하여 中焦에 들어가 脾胃를 培補하는 요약이 되고 그 益氣작용이 비교적 약하나 溫燥의 성이 강하여 능히 脾陽을 補하여 준다.
⊙ 脾陽의 부진으로 運化가 失職되면 水濕이 化하지 못하여 痞滿, 泄瀉, 痰飮, 水腫 등 증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모든 증상에 백출을 응용한다.
⊙ 또한 脾氣가 健運하게 되면 水濕이 스스로 化濕되어 肌表가 견고하게 되어 固表止汗의 효능이 있으며, 임신 중에 足腫하고 胎動不安의 증상에도 백출을 응용하는데 이는 健脾시켜 補氣의 효능을 취함이다.
⊙ 본품은 임상에 응용할 때는 燥濕利水에는 생용하고, 補脾止瀉에는 炒用하여야 한다. 백출과 창출은 비록 脾胃의 요약이 되어 健脾燥濕의 효능이 있으나, 단 창출의 미가 辛하고 燥烈하여 燥濕健脾의 주가 되어 능히 發汗하고,
백출은 미가 甘하면서 緩和하여 補脾益氣가 주가 되고 아울러 止汗하므로
脾胃虛弱의 증에는 백출을 다용하며, 濕盛實證에는 창출을 다용하고, 만약에 脾虛濕盛에 補運을 兼施하려면 백출과 창출을 함게 사용해야 한다.


山藥
⊙ 溫 甘, 脾 肺 腎經.
⊙ 健脾 補肺 固腎 益精.
⊙ 본품은 원명이 서예로 味甘性溫하여 작용이 緩和하고 不寒不熱하여 능히 補氣하며 또한 養陰하여 補하되 滯하지 않고 滋하되 膩滯하지 않아 脾胃를 平補시키는 요약이 된다. 그러므로 脾陽이 虛하다든가 脾陰이 약한 것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한다.
⊙ 또한 肺腎을 補益하고 收澁하는 효능을 겸하고 있어, 固腎澀精하고 脾虛泄瀉와 肺虛喘咳, 腎虛遺精, 帶下, 尿頻 및 消渴 등 증에 모두 양호한 효과가 있다.
⊙ 본품은 성이 비교적 和平하여 응용하는데 용량을 많이 사용해야 하며, 적게 사용하면 효과를 보지 못한다.


白扁豆
⊙ 微溫 甘, 脾 胃經.
⊙ 健脾和中 消暑化濕.
⊙ 본품은 성미가 甘溫하여 脾를 補하되 滋膩하지 않고, 芳香化濕하되 燥烈하지 않아 補脾, 化濕, 解暑의 양품이 된다. 그러므로 脾虛로 濕邪가 停滯되어 일어나는 泄瀉나, 혹은 부녀의 帶下 및 暑濕이 내옹되어 나타나는 吐瀉 등 증에 모두 응용한다.
⊙ 또한 대병후 처음 補劑를 투여할 경우 먼저 백편두를 응용하여 正氣를 調養시켜 壅滯의 폐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甘草
⊙ 平 甘, 心 肺 脾 胃經.
⊙ 和中緩急 潤肺 解毒 調和諸藥.
⊙ 본품의 성미는 甘平한데 蜜炙하면 성이 微溫하여 甘溫은 補脾益氣시키고 潤肺止咳하여 脾胃虛弱과 肺虛喘咳의 병증을 치료하고, 생용하면 성이 平하여 解毒하는 효능이 있어 瘡瘍腫毒과 咽喉腫痛을 치료하고, 감초의 甘緩한 성미는 또한 緩急止痛하는 효능이 있어 脘腹이나 四肢攣急作痛을 치료한다.
⊙ 또한 諸藥을 調和하는 효능이 있어 熱藥과 같이 사용하면 그 熱性을 緩和하고, 寒藥과 같이 쓰면 그 寒性을 緩和하며, 補性을 급하게 이르지 않게 하고, 瀉性을 급하게 이르지 않게 한다.


大棗
⊙ 溫 甘, 脾 胃經.
⊙ 補脾和胃 益氣生津 調營衛 解藥毒.
⊙ 본품운 甘潤하고 성질이 和平하여 능히 補脾生血하고 또한 益氣生津하며 養心安神하므로 脾胃가 허약하고 營血이 부족한 臟躁證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본품은 대개가 생강과 배오하는데 생강을 得하면 그 자극의 性을 緩和하고, 생강이 대조를 得하면 氣壅을 방지하여 脹滿에 이르지 않게 한다. 이와 같이 辛甘二味를 배합하면 營衛를 조화하고 아울러 汗多로 인한 傷營됨을 방지하며, 攻下藥과 동용하면 모든 약의 峻烈한 성을 완화하여 邪氣를 攻下함에 있어 正氣를 손상케 하지 않고, 또한 脾胃를 補養하여 攻逐의 작용이 太過하게 되는 폐를 방지하여 준다.


補陽藥

鹿茸
⊙ 溫 甘鹹, 肝 腎經.
⊙ 壯元陽 補氣血 益精髓 强筋骨.
⊙ 본품은 성이 溫하고 미가 甘鹹하여 肝 腎二經을 峻補하는 요약이 된다.
⊙ 腎臟은 精을 藏하고 骨을 주관하여 腎陽을 强壯케 하고 精血을 補益하며 筋骨을 강하게 하는 양약이 되며 아울러 督脈을 補하여 衝任脈을 견고하게 한다. 이와 같이 모든 腎陽부족과 精血虧虛 및 衝任脈이 不固한 병증에 응용하여 좋은 치료효과를 나타낸다.
⊙ 이 외에도 陰疽潰久나 膿淸不斂한 증에도 溫補內托하는 효능이 있다.
⊙ 녹용이 溫腎助陽시키는 효능이 비록 부자 육계와 비슷하나, 다만 부자와 계지는 辛熱剛燥하여 작용이 비교적 빨라 補陽하는 가운데 능히 去寒하며, 녹용은 甘溫柔潤하여 작용이 비교적 완만하여 補陽하는 가운데 生精하는 작용을 겸하였다. 이와 같이 세가지 약이 모두 腎陽不足의 증을 치료하나 부자와 육계는 腎陽이 衰微한 증에는 적용하나 精髓不足에는 마땅하지 않으며, 녹용은 腎陽不足과 精髓虧虛를 막론하고 모두 응용한다.


巴戟天
⊙ 微溫 甘辛, 肝 腎經.
⊙ 補腎陽 壯筋骨 祛風濕.
⊙ 본품은 성미가 辛甘하고 溫하여 甘溫은 補하고, 辛溫은 散하며, 오로지 腎經에 들어가 腎陽을 溫補하고 筋骨을 强壯시키며 겸하여 風濕을 去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 본품의 성은 비교적 溫潤하여 溫하되 燥하지 않고 補하되 滯하지 않는 특장이 있으며, 겸하여 風濕을 去하는 효능이 있다. 다만 일반적인 風濕痺痛에는 응용하지 않으며, 오직 腎虛에 風濕을 겸하여 나타나는 腰膝痺痛者에게 적합한다. 그러므로 溫腎壯陽의 약물은 虛寒證에 마땅하며, 陰虛火旺者에게는 마땅하지 않다.


肉蓯蓉
⊙ 溫 甘酸鹹, 腎 大腸經.
⊙ 補腎益精 潤燥滑腸.
⊙ 본품은 甘鹹하면서 溫한 성미를 가진 약물로 甘味는 능히 補하고, 溫性은 補陽하며, 鹹味는 腎臟에 들어가 補腎壯陽의 요약이 되어 精血을 補益하는 효능이 있다.
⊙ 일반적으로 補陽藥은 대개가 燥性을 가지고 있으며 滋陰藥은 滋膩한데, 육종용은 溫하되 燥하지 않고 滋膩하되 膩滯하지 않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補陽하고 또한 補陰하며, 補하되 峻하지 않아 藥力이 비교적 緩和한 특점이 있어 종용이란 명칭이 붙게 되었다.
⊙ 본품은 질이 비교적 油膩하고 또한 潤腸通便의 작용이 있으나 腎火가 왕성하다든가 脾虛泄瀉 및 實熱便秘者는 응용함이 마땅하지 않다.


淫羊藿
⊙ 溫 辛甘, 肝 腎經.
⊙ 補腎壯陽 祛風除濕.
⊙ 본품은 성미가 辛甘하고 溫하여 甘溫은 溫腎壯陽하고 辛溫은 祛風除濕하므로, 內로는 능히 腎陽을 强壯케 하여 强筋健骨하며, 또한 外로는 風濕의 邪를 散邪하여 通痺止痛시키는 효능이 있다.
⊙ 본품은 溫腎壯陽의 효능이 비교적 강하여 腎陽不足으로 인한 남자의 陽痿와 여자의 자궁발육부전 및 風寒痺痛 등 증에 많이 응용하며, 효과 또한 비교적 좋다.
⊙ 최근에 와서 부녀의 갱년기에 나타나는 고혈압과 소아마비의 급성기를 치료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다.
⊙ 그러나 성이 燥烈하여 陰液을 손상시키고 虛火를 돕기 쉬우므로 陰虛火旺으로 인한 夢精, 遺精 및 陽强易擧者는 복용을 忌한다.

杜仲
⊙ 溫 甘微辛, 肝 腎經.
⊙ 補肝腎 强筋骨 安胎.
⊙ 본품은 미가 甘微辛하고 성이 溫하여 肝 腎二經을 補益하는 요약이 된다. 肝은 筋을 主하고 腎은 骨을 主하여 肝이 强健한즉 筋이 强健하게 되며, 腎이 强한즉 骨이 强하게 되어 肝腎不足으로 인한 腰膝痠痛과 筋骨無力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또한 肝腎의 기능이 충족하게 되므로써 胎元이 스스로 견고하게 되어 安胎의 효능이 있어 腎虛로 인한 腰痠胎動의 증상을 치료하며, 이 외에도 腎虛陽衰로 인한 陽痿와 尿意頻數을 치료한다.
⊙ 근대에 와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血壓降下의 작용이 입증되어 고혈압에 腎虛병증이 나타나는 자에게 적용한다. 다만 본품은 오직 溫補시키는 약이므로 陰虛火旺者에게는 적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續斷
⊙ 微溫 苦辛, 肝 腎經.
⊙ 補肝腎 續筋骨 調血脈.
⊙ 본품은 성미가 苦溫하여 肝腎을 補益하고 겸하여 血脈을 통행시켜 續骨療傷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본품은 補하는 효능은 있으나 滯하지 않고, 行氣시키나 瀉하지 않으며, 溫하되 燥하지 않는 점이 특장이라 하겠다.
⊙ 이와 같이 肝腎의 기능이 부족하여 나타나는 腰膝痠痛과 崩漏胎動 및 外傷으로 인한 筋骨의 손상, 또는 關節不利 등 증에 대하여 좋은 치료효과가 있다.
⊙ 杜仲과 續斷은 모두 肝腎을 보하고 筋骨을 튼튼히 하는 효능이 있어 肝腎不足으로 인한 腰膝痠痛의 요약이 되며 아울러 安胎시키는 효능이 있다. 그러나
續斷은 苦溫하여 血脈을 通利하여 筋骨의 손상을 치료하는 傷科의 요약이 되고, 杜仲은 甘溫하여 오로지 腎臟을 補하는 효능이 강하여 腎虛腰痛에 가장 좋은 효과가 있으며, 또한 혈압을 降下시킨다.


補骨脂
⊙ 溫 辛苦, 腎 脾經.
⊙ 溫腎助陽 納氣 止瀉.
⊙ 본품은 성미가 辛苦하고 大溫하여 오로지 腎經에 들어가 補腎壯陽의 주약이 된다. 본품은 능히 壯陽하여 陰寒의 증상을 化하고 補腎하므로 下元을 견고케 하며 命門의 火를 補하여 溫脾止瀉하고, 腎氣를 補하여 納氣平喘하는 효능이 있어 腎陽不足으로 인한 下元不固와 脾腎陽虛의 증상에 상용하는 약물이 된다.
⊙ 그러나 성이 溫燥하여 陰液을 쉽게 손상시키므로 陰虛有火者와 大便燥結者는 복용을 忌한다.


狗脊
⊙ 溫 苦甘, 肝 腎經.
⊙ 補肝腎 除風濕 健腰脚 利關節.
⊙ 본품의 甘味는 肝 腎二經에 들어가 능히 肝腎을 補하여 筋骨을 强健케 하는 효능이 있어 腰脊의 痠痛을 치료하는데 그 효능이 杜仲과 비슷하고, 苦溫한 성미는 風濕을 제거하여 筋骨을 通利하는 효능이 있어 風濕痺痛을 치료하며 그 효능이 巴戟天과 비슷하다. 다만 杜仲은 肝腎을 보익하는 작용이 강하고 겸하여 安胎시키고, 巴戟天은 質潤不燥하고 風濕을 溫散시키는 작용이 강하지 않고 補腎壯陽의 효능이 더욱 좋다.
⊙ 그러므로 腰膝痠痛이 肝腎不足에 속하고 겸하여 風濕이 많은 者는 狗脊을 다용하고, 그렇지 않고 다만 腎虛에는 杜仲을 적용하는 것이 좋으며, 腎虛陽痿나 腰膝無力자에게는 巴戟天을 다용한다.


益智仁
⊙ 溫 辛, 脾 腎經.
⊙ 溫脾 暖腎 固氣 澀精.
⊙ 본품은 辛溫氣香하고 澀味를 겸하고 있어 능히 脾胃를 溫暖케 하여 和中하고 腎陽을 暖하게 하고 또한 固下케 하므로 脾腎虛寒의 병증을 치료하는데 응용한다.
⊙ 그 이유는 溫熱固澁의 효능이 있기 때문이고, 涎多自流를 치료한는 것은 脾가 虛하여 固澁하지 못한 때문이며, 遺尿와 尿頻을 치료하는 것은 본품이 腎虛로 固澁하지 못한 것을 暖腎케 하므로 固下하게 되기 때문이다.


紫何車
⊙ 溫 甘鹹, 肺 肝 腎經.
⊙ 補氣 養血 益精.
⊙ 본품은 甘味에 鹹味를 겸하고, 성이 溫하되 燥하지 않아 肺 肝 腎三經에 들어가 氣血을 크게 補하고 腎精을 補益시켜 久病으로 인한 신체허약이나 혹은 체질허약과 氣血不足 및 腎虛精虧 등 증을 치료하는데 단미 또는 복방에 배오하여 응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 오늘날 임상에서는 强壯藥으로 인체의 저항력을 증강케 하여 폐결핵, 신경쇠약, 빈혈, 기관지喘哮 등 慢性病에 응용하고 있다. 그러나 반드시 장기간 복용하므로서 치료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兎絲子
⊙ 溫 辛甘, 肝 腎 脾經.
⊙ 補肝腎 益精髓 明目 止瀉.
⊙ 본품은 性溫質潤하여 不溫不燥하고 滋膩하여 補陽하고 또한 益陰시키는 효능이있어 肝腎을 平補시키는 양약이 되며, 아울러 固精, 明目, 止瀉의 효능이 있어 腎虛로 인한 陽痿와 遺精頻尿 및 肝腎不足으로 인한 兩目昏糊과 脾腎兩虛로 인한 便溏 등 증을 치료하는데 상용한다.


陽起石
⊙ 微溫 鹹, 腎經.
⊙ 溫補命門.
⊙ 본품은 성미가 鹹溫하여 鹹味는 腎經에 들어가고 溫性은 助陽하므로 補腎壯陽의 양품이 된다.
⊙ 주로 腎陽不足으로 인한 陽痿早泄과 子宮虛寒으로 인한 不孕 등 증에 적용하므로 虛寒證이 아닌 者에게 응용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으며, 또한 단용이나 久服은 마땅하지 않다.

蛇床子
⊙ 溫 辛苦, 腎 脾經.
⊙ 溫腎助陽 祛風燥濕 殺蟲.
⊙ 본품은 성미가 辛溫하여 散寒하고 助陽하며, 苦燥하여 除濕시키므로 止痒시키는효능이 있고, 내복하면 溫腎助陽시키는 효능이 있어 陽痿와 宮冷의 증을 치료하고, 외용하면 燥濕殺蟲시키는 효능이 있어 陰痒帶下를 치료한다.


補血藥

當歸
⊙ 溫 甘辛, 心 肝 脾經.
⊙ 補血和血 調經止痛 潤燥滑腸.
⊙ 본품의 甘味는 補하고, 辛味는 散하며, 苦味는 泄하고, 溫性은 通氣케 하여 補血活血하며 또한 行氣止痛하는 효능이 있어 心 肝 脾三經에 작용한다. 心은 血을 主하고 肝은 血을 藏하며, 脾는 血을 통괄하므로 모든 血證을 치료하며 血病에 요약이 되어 調經에 양호한 효과가 있어 부인과에 더욱 중요하게 응용된다.
⊙ 그러므로 부녀의 月經不調, 經閉, 經痛 및 胎産諸證과 血虛, 血瘀, 血寒, 氣滯 등을 막론하고 모두 응용하며, 外科와 傷科에도 다용한다. 외과에 있어서는 腫瘍期의 散瘀消腫과 潰瘍期의 排膿生肌 및 외상의 瘀腫疼痛에 고루 유효하게 작용한다.
⊙ 본품은 甘溫하면서 潤하고 辛香善走하여 理氣藥과 배합하여 血瘀氣滯證을 치료하고, 祛風濕藥과 배합하여 風濕痺痛을 치료하며, 潤腸藥과 배오하면 血虛로 인한 腸燥便秘를 치료한다.
⊙ 이상과 같이 무릇 血虛, 血滯로 인하여 생기는 모든 병증에 사용하며, 血分에 寒邪가 있는 者에게 더욱 마땅하다. 그러나 본품은 능히 行血하는 작용이 있어 崩漏나 月經過多證이 純虛하고 瘀滯가 없는 者에게는 신용하여야 되며, 濕邪가 中州에 阻滯하며 中滿하고 대변이 溏泄한 者에게는 응용하여서는 안된다.
⊙ 임상응용에 있어 일반적으로 當歸身은 補血하고, 尾는 活血祛瘀하며, 全當歸는 補血和血한다고 하였으며, 酒炒하여 응용하면 活血작용을 증강한다고 하였다.


熟地黃
⊙ 微溫 甘, 肝 腎經.
⊙ 滋陰補血 益精塡髓.
⊙ 본품은 성미가 甘溫味厚하고 質潤多液하여 補血하고 滋潤시키며 또한 生精益髓시키는 효능이 있어 肝 腎二經을 補益시키는 요약이 되어 腎陰不足과 心肝血虛諸證에 상용하는 양약이 된다.
⊙ 그러나 성이 粘膩하여 胃에 장애를 주어 濕邪停滯하기 쉬우므로 처방을 구성할 때는 砂仁을 배오하여 응용하면 그 粘膩性이 경감되어 위장장애를 면할 수 있다. 다만 脾胃에 濕邪가 있어 腹滿便溏者는 복용을 忌하여야 한다.


白芍藥
⊙ 미한 고산, 간 비경.
⊙ 양혈유간 완중지통 렴음수한.
⊙ 본품은 성미가 고산미한하고 간 비이경의 혈분에 들어가 산미는 수렴하고 고량은 설열하여 양혈렴음하고 유간지통하며 평간억양하는 효능이 있어 제증을 치료한다. 그러므로 혈허로 인한 월경부조와 경통 및 영음불고로 인한 자한, 도한과 간울불서 또는 간비부로하로 인한 흉협완복동통과 사지련급동통 및 간음부족이나 간양상항으로 인한 두통현훈 등 증에 모두 응용한다.
⊙ 여로를 반하고 평간에는 생용하고 양혈렴음에는 초용한다. 다만 백작약은 양혈평간하여 렴음하는데 특장이 있고, 적작약은 량혈활혈하여 산어시키는 특장이 있어 보혈양혈과 지통시키고자 하는 방제에는 백작을 다용하고, 청열량혈하여 산어시크는 특장이 있어 보혈양혈과 지통시키고자 하는 방제에는 백작을 다용하고, 청열량혈하고 활혈소종시키고자 하는 방제에는 적작약을 응용한다고 하였으나 실험적으로는 많은 문제를 내포하고 있다.
⊙ 생용은 렴음평간의 작용이 강하여 간양상항으로 인한 두통, 현훈, 이명 등 증상에 적용하고, 주초용은 산한한 성미가 강저되어 화중완급의 효능이 있어 협늑동통과 복통을 치료하는데 응용하며, 주자는 산후복통을 치료하고, 초용은 성이 완화되어 양혈렴음의 효능이 있어 간왕비허의 증상에 사용한다.


何首烏
⊙ 온 고감삽, 간 심 신경.
⊙ 본품의 성미는 고삽미온한데 제숙하면 미가 감하여 보를 주로 하며, 간신이경에 들어가 신정과 간혈을 보익한다. 발은 혈의 여분이 되고 신의 영이 되므로 능히 수발을 검게 하고 아울러 정기를 수렴하는 효능이 있다.
⊙ 그 효능이 숙지황과 비슷하여 간신의 정혈이 부족한 증에 양자를 상수하여 응용한다. 그러나 숙지황은 미후자이하여 자음작용이 비교적 강하나, 본품은 성질이 온화하고 불한불조하여 간경에 들어가 양혈하고, 신경에 들어가 정을 보하며, 보하되 이체하지 않고, 허증에 대하여 보하지 않는 것이 없어 더욱 적용함이 마땅하다.


阿膠
⊙ 평 감, 폐 간 신경.
⊙ 보혈자음 윤조 지혈.
⊙ 본품은 성미가 평감하고 질이 조점하여 간경에 들어가 보혈하고, 신경에 들어가 자음하므로 간혈을 보하고 신음을 자음하며, 폐조를 윤폐시키는 효능이 있다. 또한 그 자보시키고 점이한 성을 빌어 능히 혈락을 응고케 하므로 지혈의 효능이 현저하다.
⊙ 그러므로 혈허음휴로 인한 허번실면과 모든 실혈증을 치료하는데 상용하는 양품이 되고, 폐조를 윤케 하여 허노각혈에 더욱 적합하다. 다만 성질이 점이하므로 내에 어체가 있으면 마땅하지 않으며, 만약 응용하면 어혈이 유체하는 폐를 가져 온다.
⊙ 임상응용에 있어 비위가 허약하여 소화가 불량하거나 표증이 있는 경우에는 응용할 수 없으며, 지혈작용을 증강하려면 보황초하고, 청폐작용을 증강케 하려면 합분초하여 사용한다.


龍眼肉
⊙ 온 감, 심 비경.
⊙ 보익심비 양혈안신.
⊙ 본품은 성미가 감온질윤하여 심 비이경에 들어가 보이하고 영혈을 자양하므로서 양호한 안신작용을 가지고 있어 심비혈허의 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대조와 같이 전복하면 신경성 심계항진증을 치료한다.


補陰藥

沙參
⊙ 미한 감, 폐 위경.
⊙ 양음청폐 거담지해.
⊙ 본품은 미감성한하여 감미는 양음하고, 한성은 청열하며, 감한이 상합되어 양음청열시키는 양품이 된다.
⊙ 본품은 폐 위이경에 들어가 폐음부족을 양음하고 폐조를 자음하므로 폐조건해와 폐음부족에 적용하며, 또한 위음부족을 양하여 진액을 생진케 하고, 허열을 청열시켜 열병상음으로 인한 위조인건구갈의 증에 상용한다.
⊙ 본품은 오로지 폐위상음으로 인하여 열이 있는 자에게 마땅하며, 허한에 속한 증에는 복용하여서는 안된다.


麥門冬
⊙ 미한 감미고, 폐 위 심경.
⊙ 양음윤폐 청심제번 익위생진.
⊙ 본품은 감한질윤하여 양음생진 윤조하고 고한한 성미는 청열시키는 효능이 있어 폐 심 위삼경에 들어가 폐위의 음부족을 청양하여 생진윤조하며, 또한 청심제번하므로 허로해혈, 건해조담, 심번구갈 및 장조변비 등 증을 치료하는데 상용한다.
⊙ 그러나 성이 한하고 질이 윤하므로 허한설사자는 복용을 기하고, 외감해수나 외감표사가 미해한 자는 복용함이 마땅하지 않다.


天門冬
⊙ 한 감고, 폐 신경.
⊙ 자음 윤조 청폐 강화.
⊙ 본품은 성미가 감한청윤하여 폐신음허로 열이 있는 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되어 폐열상음으로 조해각혈하는 증상에 적용하여 폐음을 양하여 윤폐지해하고 또한 음허내열로 진액이 손상되어 생기는 소갈과 장조변비증에 적용하므로서 능히 자신양음되어 윤조활장하게 된다.


黃精
⊙ 평 감, 비 폐 신경.
⊙ 보중익기 윤심폐 강근골.
⊙ 본품은 성미가 감평하고 질이 윤하여 그 효능이 숙지황과 비슷한데 숙지황은 오로지 신음을 보하여 정혈을 보익하고, 본품은 보비윤폐하는 효능이 주가 되어 보기하고 또한 양음익정하므로 비장과 폐의 기음이 모두 상한 병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온열병의 후기에 사열이 이미 제거되었는데도 기와 음이 아직 회복되지 못한 자에게 가장 적합하다. 다만 본품은 자이한 약물로 조습하기 쉬우므로 담습옹체나 중한변당자에게 적용함은 마땅하지 않다.


百合
⊙ 한 감미고, 심 폐경.
⊙ 윤폐지해 청심안신.
⊙ 백합의 감윤은 보하고, 고한한 성미는 청열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 폐이경에 들어가 윤폐지해하고, 청심안신의 효능이 있어 폐조건해와 노수토혈 및 열병후기에 허번경계하고 실면다몽하며 정신이 불안한 병증에 적용한다.
⊙ 생용: 본품은 청심안신시키는 효능이 있어 열병후에 여열이 미청하여 신지가 황홀하고 심번한 등의 증상에 적용한다.
밀자: 윤폐지해의 효능이 증강됨으로 음허조해의 증상을 치료하는데 응용된다.


枸杞子
⊙ 한 감, 간 신경.
⊙ 자신 윤폐 보간 명목.
⊙ 본품의 성미는 간한하고 질이 윤하여 간 신이경에 들어가 신을 보하여 생정하고, 또한 간혈을 양하여 명목하므로 간신을 보익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므로 신음휴허나 신양부족을 막론하고 정휴혈허한 증에 모두 응용할 수 있고 그 효능이 토사자 동질여와 비슷하여 음양을 평보시킨다. 그러나 토사자와 동질여는 조양의 효능이 양음시키는 효능보다 강하고, 구기자는 양음시키는 효능이 조양시키는 효능보다 우수하며, 보혈과 보익시키는 작용은 둘다 좋은 효과가 있다.


龜版
⊙ 미한 함감, 간 신경.
⊙ 자음 잠양 보신 건골.
⊙ 본품의 미는 감함하여 신장에 들어가 자음익신하고, 질이 중하여 잠렴부양하는 효능이 있어 신음부족으로 읺나 골증노열과 도한 및 음허양항의 현훈이명과 음허풍동으로 인한 수족돌종 등 증에 상용하는 요약이 된다.
⊙ 익신하면 또한 건골되어 신음유허로 인한 요슬연약과 근골불건 및 소아의 영문불합 등 증에 더욱 적합하다.
⊙ 이 외에도 신음을 보익하므로 임맥을 통하게 하고, 성이 평하면서 편량하여 음허혈열로 인한 부녀의 붕누와 월경과다증에도 적용하여 양호한 효과가 있다.
⊙ 귀판과 녹용은 모두 익신건골시키는 효능이 있어 근골이 위연한 병증을 치료하는데, 귀판은 신음을 보익하여 임맥을 통하게 하여 자음잠양하고 보혈지혈하는 효능이 있어 음허발열과 혈열로 인한 붕누 등 증을 치료하고, 녹용은 신양을 강장케 하여 독맥을 보하여 온신조양하고 생정익수시키는 효능이 있어 양허회한과 허한으로 인한 붕누의 증을 치료한다. 이와 같이 하나는 보음시키는 약이 되고, 하나는 보양시키는 작용이 있어 서로 같이 않아 절대로 혼용하여서는 안되며 음양이 양허한 자는 배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鱉甲
⊙ 미한 함, 간 신경.
⊙ 자음잠양 연견산결.
⊙ 본품의 성미는 함한하여 신음을 자음시켜 잠양시키고 퇴열시키는 효능이 있어 음허발열과 골증도한 및 음허양항으로 인한 동풍의 증을 치료하고, 또한 간비혈분에 들어가 혈맥을 통하게 하여 산결소징의 효능이 있어 간비종대와 복중의 어괴 및 부녀의 혈어경폐 등 증을 치료한다. 



收澁藥

止汗藥

浮小麥
⊙ 량 감함, 심경.
⊙ 익기 제열 지한.
⊙ 본품의 감미는 익기시키고 량성은 제열하므로 지한시키는 효능이 있어 양허자한과 음허도한을 치료하며 또한 익기, 제열, 지한작용이 있어 골증노열의 병증에 적용한다.


麻黃根
⊙ 평 감, 심 폐경.
⊙ 수렴 지한.
⊙ 본품은 미감하여 수렴지한의 효능이 있어 복방중에 배오하여 양허자한과 음허도한을 치료하는데 적용한다. 이 외에도 발한이 과다하여 다른 병증을 유발할 경우 병인을 자세히 살펴 치표약인 본품을 응용하여야 한다.


止瀉藥

訶子
⊙ 온 고산삽, 폐 위 대장경.
⊙ 렴폐 삽장 하기.
⊙ 본품의 미는 산고하여 산미는 수렴하고 고미는 강기하여 폐와 대장경에 들어가 삽장지사하고 또한 렴폐지해하며 또한 하기강화하는 효능이 있어 설사이질 등 사가 이미 쇠진하여 오래되어도 부지하는 증과 또는 구사로 인하여 일어나는 탈항과 폐허해수 및 담화가 폐에 울체되어 나타나는 구수실음 등 증상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 그러나 본품은 수삽시키는 작용이 강하므로 담수나 사리초기에 실사가 오히려 성한 증상에 사용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다.
⊙ 렴폐강화에는 생용하고, 삽장지사에는 외숙하여 거핵하고 사용한다.


肉豆蔲
⊙ 온 신, 비 위 대장경.
⊙ 삽장지사 온중행기.
⊙ 본품은 성미가 신온하여 방향이 있고 조금 깔깔하며, 신미는 행기시켜 비위를 온난케 하고 삽미는 고장시키므로 온비개위시키고 삽장지사시키는 효능이 있어 비위허한으로 기가 정체되어 완복이 창만하고 활탈불고한 구사구리 등 증을 치료하는 요약이 된다.
⊙ 그러나 삽장조화시키는 약물들은 사리초기와 습체적열의 병증에는 복용을 기한다. 외용하면 신산의 성이 감하게 되어 고삽시키는 효능이 증강되므로 사리부지를 치료하는 데는 외용한다.

烏梅
⊙ 온 산삽, 간 비 폐 대장경.
⊙ 렴폐 삽장 생진 안회.
⊙ 본품은 미가 산삽하고 성이 온하여 산삽은 렴폐지해하고 삽장지사의 효능이 있어 폐허구해와 구사부지한 증에 적용하고 또한 감한한 약물과 동용하면 산감한 미가 화음시키는 작용을 일으켜 생진지갈하므로 소갈을 치료한다.
⊙ 본품은 미가 극산하여 회충이 산미를 득하면 복충하므로 안회의 양약이 되어 회충으로 인한 구토와 복통이 일어나는 증상을 치료한다.
⊙ 다만 산렴의 성이 강하므로 외감해수와 사리초기에 실사가 있는 자는 복용을 균기하여야 한다.


澀精 縮尿 止帶藥

五味子
⊙ 온 산감, 폐 심 신경.
⊙ 렴폐 자신 생진 수한 삽정.
⊙ 본품은 비록 오미를 가지고 있으나 산미가 주가 되고 그 성이 온하되 조하지 않아 폐 심 신삼경에 들어가 상으로는 폐기를 렴하고, 하로는 또한 신음을 자하며 아울러 삽정지사, 생진, 자한 등의 작용을 가지고 있다.
⊙ 그러므로 폐허천해를 수렴하여 지해평천하고 신허로 인한 유정활정을 수렴하여 고삽지유의 효능이 있으며, 신체허약으로 인한 자한증을 양허자한이나 음허도한을 가리지 않고 치료하며 구사부지, 진고구갈 등 증 및 폐신양허로 정기가 모산하거나, 혹은 기정이 모두 상한 증에 응용한다.
⊙ 본품은 산삽수렴하므로 표사가 미해하였다든가 또는 실열이 있는 자에게는 마땅하지 않다.
⊙ 렴폐지해약으로는 생용하며, 익신고정에는 주초용하며, 산삽수렴작용을 증강시켜 해수, 유정, 설사 등 증상에 적용할 경우에는 초제하여 사용한다.


蓮子肉
⊙ 평 감삽, 비 신 심경.
⊙ 비 신 심경.
⊙ 보비지사 익신삽정 양심안신.
⊙ 본품은 성미가 감삽하고 평무독하여 비경에 들어가 보비지사하고, 신경에 들어가 익신고정시키며, 심경에 들어가 양심안신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게실면과 신장이 휴손되어 나타나는 유정대하와 비기허로 인한 구사를 치료한다.
⊙ 연심은 연자의 배아로서 성미가 고한하여 청심제번하는 효능이 있어 심화항성으로 인한 번조불안증을 치료하고, 연수는 연꽃의 꽃술로 성미는 평무독하고, 감삽하여 청심고신하고 삽정지혈시키는 효능이 있어 신허활정과 유정, 뇨의빈삭, 유뇨 및 토혈, 붕누 등 증상을 치료한다.


芡實
⊙ 평 감삽, 비 신경.
⊙ 익신고정 보비지사 거습지대.
⊙ 본품은 미가 감하면서 삽한 맛이 있어 건비시켜 습사를 거하고 또한 수렴시켜 고삽하므로 비허로 습사가 정체되어 나타나는 설사와 대하의 증에 적용하여 치료한다. 이는 비는 운화를 주관하는데 비허하게 되면 운화의 기능이 실직되어 수습이 하주하여 설사와 대하의 증이 발생하게 된다.
⊙ 본품은 비장을 보하는 외에 익신시켜 고정축뇨시키는 효능이 있어 정관불고로 인한 몽유활정, 방광실약으로 인한 소변실금 등 증상을 치료한다.
⊙ 이상과 같이 그 효능이 산약과 비슷하고 성질이 화평하여 불조불이하므로 두 가지 약물을 배오하여 응용하면 상술한 증을 치료한다. 다만 산약은 보익력이 강하고, 검실으 수렴고삽시키는 효능이 우수하며, 또한 산약은 보폐하고 검실은 비신을 보하는 작용 등이 같이 않다.


山茱萸
⊙ 미온 산삽, 간 신경.
⊙ 보익간신 삽정고탈.
⊙ 본품은 성미가 산삽하고 미온무독하며 질윤하여 간 신이경에 들어가 산삽은 수렴을 주하고 온윤은 보하여 간신을 보익하므로 삽정지한하게 된다.
⊙ 본품의 특점은 보양시키고 또한 자음시켜 간신을 평보시키는 약물이 되어 양허나 음허를 막론하고 고루 배합하여 응용할 수 있는 점이라 하겠다. 그러므로 감한자윤한 약물과 배오하여 음혈을 보하고, 감온신열한 약물을 배오하여 양기를 보익한다.


覆盆子
⊙ 온 감산, 간 신 방광경.
⊙ 익신 고정 축뇨.
⊙ 본품의 감미는 보익하고 산미는 수렴하며 성이 온하되 조열하지 않아 그 효능이 신양을 보하면서 익음시키는 폐가 없으며, 고탈하되 응체하지 않아 보하고 고하여 익하봉장의 효능이 있어 신허로 인한 하초불고의 증을 치료하는 양약이 된다. 



涌吐藥

瓜蒂
⊙ 한 고, 비 위경.
⊙ 토풍담숙식 사수습정음.
⊙ 본품은 성미가 고한하고 유독하여 내복하면 위부에 들어가 열담을 용토케 하고 연말하여 비중에 흡입하면 습열을 거하는 효능이 있어 담연숙식이 상완에 옹색하여 흉중이 비편한 것을 용토시켜 치료하고 또한 풍담이 옹색하여 된 전간을 치료한다.
⊙ 또한 습열황들에 연말하여 비중에 흡힙하여 치료하는데, 이는 치표하는 방법으로 신체가 허약하거나 심장질환이 있는 자에게 투여해서는 안된다. 그리고 과량 복용으로 구토가 멎지 않으면 사향 0.1 ∼ 0.15g을 복용시켜야 한다.


常山
⊙ 한 고신, 폐 간 심경.
⊙ 용토담음 절학.
⊙ 본품은 신개고설하여 흉중의 담수를 용토게 하고 또한 협하의 담음을 행담케 하여 거담절학하는 효능이 있어 한의학에서는 이미 오랫동안 절학약으로 각종 학질을 치료하는데 적용하였다.
⊙ 그러나 복용한 후 가끔 오심구토의 증상이 일어나는데 이는 최토시키는 작용이 있어 흉중에 담음적취증을 치료하는데 응용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에는 토법에는 많이 적용하지 않고 학질 치료에 적용하는데 부작용이 있으므로 임상에서 응용할 때는 반하와 진피 등 화위강역약을 배오하여 부작용을 감소시켜야 한다.
⊙ 상산은 생용하면 력강하여 구토를 일으키고, 초초하면 더욱 심하며, 주증이나 주초하면 조금 감소하고, 소용하면 구토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학질을 치료하기 위하여 응용할 할 때는 주제하여야 하며 용량을 많이 써서는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