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비만증은 전통의학에서 비운실상(脾运失常),기허습체(气虚湿滞);위강비약(胃强脾弱), 습열내온(湿热内蕴);
충임실조(冲任失调) 등 인소로 수액대사실조, 지탁어적(脂浊淤积)한다. 때문에 치료에서 반드시 변증시치의 방법해야 좋은
효과를 보게 된다.
(1) 비운실상(脾运失常,) 기허습체(气虚湿滞)
임상표현: 신피범력(神疲乏力), 동즉기단(动则气短); 근육이 약하고, 식욕부진, 변당, 비만, 설담반(舌淡胖),
맥유환무력(脉濡缓无力).
취혈: 내관, 수분, 천추, 풍륭, 삼음교, 열결.
(2) 위강비약(胃强脾弱), 습열내온(湿热内蕴)
임상표현: 식사량 많고, 구취, 구갈, 변비, 근육은 견실하고, 설홍태니(舌红苔腻),맥활삭(脉滑数) 또는 현삭(或弦数).
취혈: 곡지, 지구, 사만, 삼음교, 내정, 복결.
(3) 충임실조(冲任失调), 대맥불화(带脉不和)
임상표현: 요산지연(腰酸肢軟), 월경부조, 월경량 감소, 소변 빈삭, 복부와 둔부는 물집 마냥 비만하다.
설담반(舌淡胖), 맥침세(脉沈細) 또는 유세(濡细).
취혈: 지구, 사만, 관원, 대맥, 혈해, 삼음교, 태계.
조작: 격일 1회, 유침 20-30분간, 10회를 1요정으로 한다. 복부혈은 전기침을 사용한다.
비만 침자는 체내 대사 조절을 통하여 내재 작용을 발휘한 결과로 치료는 일정한 시간을 수요하며, 일반적으로 1개 요정 전후에 효과를 보게 된다.
때문에 환자는 반드시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치료를 해야하며, 다급해서는 않된다.
많은 비만 치료병예를 관찰하면 침자의 효능 축적작용으로 적지 않은 환자들은 침자 정지 후에도 일정한 시간 내에 계속
비만치료 효과가 있다.
(4) 주의사항
① 식사: 비만수슬중 과정 중, 과분하게 식사를 제어하지 않고, 특히 기아요법은 강요하지 않는다.
과분하게 식사를 절제하면 심할 때 음식을 거부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소화기관 기능장애를 유발하며, 대사기능 저하가 오며
이기능 저하는 잠재적 비만 인소가 된다.
일단 정상적 식사를 회복하면 계속 비만이 발생하고, 심지어는 전에 보다 더욱 비만할 수 있다.
그러나 마땅히 적절하게 기름진 음식과 당, 지방을 감소해야 한다.
② 적절하게 활동량을 증가한다. 지방의 소모를 증가함은 비만치료의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극심한 운동을 주장하지 않고, 지구적 단련과 인내력을 제창한다.
복부 비만 환자는 수면 전 20분 내외의 복식 운동과 복부를 안마하면 복부 지방감소와 배변에 좋은 점이 있다.
③ 이압 치료 시에 반드시 혈위는 정확하게 하고, 환자는 제때에 양측 이부를 문지른다.
일반적으로 식사 전, 5-6분간 문질러 양측 이부 발열할 정도한다. 매일 3회를 문지른다. 이는 비만 치료목적의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