診斷學/망진

한의학의 면진(面診)

초암 정만순 2016. 1. 8. 17:03


한의학의 면진(面診)

A. 총론(總論)

 

l、얼굴에 반점(痣)이나 사마귀(子)가 나타나 있는 사람은 해당 부위의 장기(器)가 선천적으로 공능(功能)이 부족하다. 

2
、얼굴의 반점은 대략 3 년 내지 5 년 동안에 걸쳐 발생하는데 해당 장부의 만성 질환을 나타낸다. 

3、얼굴에 단기적으로 나타나있는 청춘두(青痘)는 해당 장기(器)의 염증(炎症) 병변(病变)의 표시이다. 

4、얼굴에 청춘두(青春痘:여드름)와 반점(斑點)이 있는 것은 내분비(分泌) 실조(失调)와 간장(肝脏)의 면역(免疫) 공능(功能)이 하강된 탓이다. 

B、각론(各论) 

1
、심리압력(心理力):아마를 위에서 부터 3 등분하여 가장 윗 부분이 심리 압력 반사구역(反射域)이다. 이 부분에 청춘두(春痘)가 나타나 있거나 이마의 색깔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심리적(心理的)인 압력(力)이 비교적 큰 사람이다. 

이 부위에 반점이 나타나 있는 사람은 심근무력(心肌无力)과 같은 심장질병(心疾病)이 있는 사람이다. 

이 부위에 반점과 사마귀가 있는 사람은 심장(心脏)의 공능(功能)이 선천적으로 부족한 사람이다. 

2
、심장(心脏):심장의 반사구역(反射域)은 두 눈의 양쪽 안쪽 모서리 사이에 있는 비량(鼻梁: 콧등) 부위에 횡문(横纹: 가로무늬)가 뚜렷하게 나타나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심율부제(心律不齐)나 심장(心脏)의 기능이 약한 사람이다. 

만약 콧등의 가로무늬가 깊을 경우 또는 혓바닥 위의 앞쪽에서 뒤쪽으로 도랑이 깊게 파져있는 사람은 비교적 엄중(严重)한 심장병(心病)에 걸려있을 가능성이 높다. 

심장병(心病)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소장(小肠)의 공능(功能)도 부족하다. 

왜냐하면 심장과 소장은 서로 표리(表裏) 관계에 있기 때문이다. 

혈관(血管)과 뇌(脑)와 갑상선(甲腺)과 부갑상선(副甲腺) 등 질병(疾病)에 걸릴 가능성도 있다 

입술(嘴唇)의 색깔이 자색(紫色)인 사람은 심장병(心病)이 있는 사람이다.

'診斷學 > 망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의학의 면진(面診)  (0) 2016.01.17
얼굴부위별 트러블 발생원인  (0) 2016.01.12
복부주름 진단법  (0) 2015.10.05
발로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  (0) 2015.09.02
오관(五官)과 성능력(性能力)  (0) 2015.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