雲水 天下/등산 여행상식

안전한 산행을 하고 싶다면?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초암 정만순 2015. 11. 17. 20:31




  

안전한 산행을 하고 싶다면? 

이것만은 꼭 알아두세요!

  

 

 

 등산을 하는 등산객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 아시나요?

취미로 등산을 하시는 분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고 해요. 산을 사랑하고 등산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다는 뜻이겠죠? 그리고 산행을 하는 분들이 많아지는 만큼 크고 작은 사고도 적잖게 발생하고 있습니다.안전한 등산을 하기 위해서는 한 분 한 분 작은 실천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작은 노력 하나하나가 모이면 서로 기분좋고 안전한 등산을 할 수 있을 거에요. 등산을 할 때 꼭 꼭!! 주의할 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가고자 하는 산에 대한 정보는 미리미리 알아두세요!

 

가고자 하는 산의 정보를 사전에 충분히 파악 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험과 체력 수준에 맞추어 무리없이 올를 수 있는 산을 선택하고, 이용하고자 하는 등산로가 통제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산행에 소요되는 시간 위험구간,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 등 필요한 정보를 미리 파악하고, 산행일정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등산로 통제구역을 알고 싶다면?

 

등산계획을 세우셨다면 어떤 등산로가 통제되었는지 알아야겠죠? 그런데 어떻게 알아야할까? 고민하시는 분들! 알기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남부지방산림청(http://south.forest.go.kr) → Green 정보 → 등산로 및 입산통제구역을 클릭해주세요. 등산로폐쇄구역 정보 및 입산통제구역정보, 상시개방등산로정보를 쉽게쉽게! 알 수 있답니다.

 

← 요렇게 요렇게! 각 소관기관이나 행정구역을 클릭하시면 통제구역이나 개방된 등산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등산하기 전에 알아두시면 유용한 정보가 되겠죠?

 

 

 

 

 

 급격한 날씨 변화에 대비하는 습관을 꼭 들이세요!

 

산은 날씨 변화가 무척이나 심한 곳입니다. 비가 오거나 바람이 많이 불게 되면 산에서는 갑자기 기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악천후에 대비한 의복과 산행장비를 챙기는 것이 필수입니다.등산화는 발에 잘 맞고 좋은 것을 신어야 하며 상의는 방한과 방수가 가능한 여분의 옷이 필요하고 바지는 스판소재 바지가 편리합니다.

 

 

 일행 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등산을 합시다.

 

 

 

여러 사람이 등산을 할 경우 일행중 가장 처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산행계획을 세우고 등산을 해야 혹시 모를 산악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 주세요.

 

 

 시간이 넉넉하다고 늦게까지 산행을 하면 큰일나요!

 

모두가 알다시피 산에서는 일찍 해가 집니다. 내려가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미리 계산하여 최소 일몰 한두 시간 전에는 산행을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라도 길을 잃어 버리거나 예기치 않은 사고를 당하여 해가 저문 후에도 산행을 할 경우가 있으므로 랜턴과 예비 밧데리는 항상 챙겨주세요.

 

 

 산행은 8시간 이내로 하고 체력의 3할은 항상 비축해두세요.

 

산행할 때 무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신의 체력과 등산기술을 과신해서 무리한 산행을 하게 되면 체력저하나 잠재해 있던 질환으로 위급한 산행을 맞을 수 있으니, 일단 산행이 시작되면 1시간에 10분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할때 너무 많은 물을 마시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위에 부담이 될뿐아니라 혈액속에 산소 균형이 파괴되기 때문에 몸이 무거우면 피로가 오게 됩니다.

 

 

 등산을 한 때는 몸도 마음도 가볍게!

 

산에서 무거운 짐은 적입니다. 일상적인 경우 상관이 없을지 모르나 체력이 떨어질 경우 부상을 당하거나 악천후를 만나 예상된 시간보다 지체될 경우 무게는 우리의 안전을 위협하는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배낭을 미리 잘 꾸려서 손에 물건을 들지 말아야 합니다. 땅이나 바위가 물기를 머금거나 빙판일 경우 자칫 미끄러져 몸의 균형을 잃은 경우 손이 자유롭지 못하면 큰사고를 당하기 쉽습니다.

 

 

 지정된 등산로를 벗어나면 위험합니다. 

 

 

각 등산로에는 정해져있는 등산로 구역이 있어요! 통행을 제한하는 등산로는 들어가지 말아야 합니다. 위험하거나 훼손이 심하거나 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지역이기에 통행을 제한 하는 것이다 또한 계곡 폭포 등 위험한 곳에서 물에 들어가서도 안됩니다.

 


'雲水 天下 > 등산 여행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행중 알아야할 노하우  (0) 2016.09.25
*山行 十道*  (0) 2016.07.20
등산 산행 정보 싸이트  (0) 2015.11.09
당신의 등산(登山) 급수(級數)는...?   (0) 2015.11.05
등산교실  (0) 2015.1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