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症別 灸處方/호흡기계

편도비대증(扁桃肥大症)

초암 정만순 2015. 8. 9. 19:48

 

편도비대증(扁桃肥大症)

 

원인(原因)·증상(症狀)

선병질(腺病質)의 소아에게 많고 구개편도의 비대에는 크게 나누어 두 개의 형태가 있는데 하나는 학령기 전의 어린이에게서 볼 수 있는 생리적인 비대이고 다른 하나는 되풀이 되는 급성편도염에 의해 일어나는 비대이다.

증상도 크게 나누어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편도가 커서 일어나는 기계적 장애이며 이것에는 호흡이 어려운 호흡장애, 음식을 삼키기 어려운 연하장애, 콧소리 등의 발성장애 등이 있다. 또 하나는 거듭되는 염증 때문에 일어나는 전신 장애인데 이것은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신염(賢炎), 류마티즘, 심내막염(心內膜炎) 등이 있다.

편도가 좀 크다는 것뿐이라면 아무런 치료도 필요 없다. 그러나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은 여러 가지의 증상이나 병을 수반하는 경우에는 빨리 없애는 것은 어렵지만 뜸을 끈기 있게 하면 증상이 가벼워지며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다.

 

치료(治療)

어린이들의 경우는 신주(身柱), 풍문(風門), 지양(至陽), 공최(孔最), 중완(中脘) 에 장기간 뜸5장씩을 계속한다.

어른들의 경우는 족삼리(足三里), 곡지(曲池), 폐유(肺兪), 고황(膏肓), 신유(賢兪), 예풍(翳風), 중완(中脘)에 뜸 5장씩 계속한다.

편도선비대는 치료하면 금방 없어지는 것은 아니나 서서히 없어진다.

 

 

※발췌 : 평생건강을 위한 뜸[灸]의 이론과 실제. 灸堂 김남수 著

'病症別 灸處方 > 호흡기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후염(咽喉炎)  (0) 2015.08.16
편도선염(扁桃腺炎)  (0) 2015.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