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식품 영양

알츠하이머 예방, 타우린 음식 및 효능

초암 정만순 2015. 7. 29. 08:19

 

알츠하이머 예방, 타우린 음식 및 효능

 

 

 


오징어, 조개 등 어패류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인 타우린이 알츠하이머 예방 및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뇌과학연구소 김영수 박사 연구팀은 타우린이 치매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단백질을 억제하고 뇌의 신경세포를 활성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알츠하이머에 걸린 쥐에게 타우린을 물에 녹여 하루 30mg씩 6주 동안 먹게 한 뒤 3개월 동안 뇌 인지 기능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로 타우린을 먹은 쥐들의 인지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된 것을 확인했으며 뇌 조직을 연구한 결과 치매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덩어리가 작아진 것을 확인했다.



타우린이 많이 들어가 있는 음식으로는 홍합, 굴, 낙지, 오징어, 조개 등과 같은 어패류로 타우린의 알려진 효능으로는 피로회복, 혈압 안정, 숙취해소, 고지혈증, 심혈관 질환 치료 등에 도움이 된다. 또한 타우린은 피로회복제나 자양강장제 등 드링크 제품의 주성분으로 효능에 원기 회복, 혈압 안정 효과가 있으며 고혈압과 간질환 치료에도 사용된다. 타우린이 들어간 대표적인 음식인 오징어는 한 마리에 1000~1500mg, 가리비에 1000mg 정도 포함되어 있으며 사람의 경우 타우린을 하루 1000mg 정도 섭취해도 안전하다.  

 

김영수 박사는 타우린이 들어간 음식을 장기간 섭취할 경우 치매 예방에 효능이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접할 수 있는 타우린 음료인 피로회복제, 에너지 음료 등에서도 높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타우린은 1901년 Hummersten이 황소의 담즙으로부터 분리하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강장제이자 흥분제에 속하며, 일제가 2차 대전 말기 가미카제 특공대원들에게 흥분제 대신 먹였다는 것이 바로 이 타우린이다.
타우린(tarurine, TAU, 2-aminoethanesulfonic acid)은 β-아미노산의 일종으로 포유동물의 세포에 과량으로 존재하는 물질이다. 진핵세포의 경우 20-50mM 정도 함유되어 있다. 타우린은 methionine과 cysteine으로부터 체내합성이 가능하지만, 그 양이 매우 적다. glutamine 다음으로 근육에 많은 아미노산이다.

함유식품으로는 생굴, 문어, 낙지, 오징어, 새우, 패류 등 동물성식품이 있다. 마른오징어나 문어의 표면을 덮고 있는 흰가루가 바로 타우린《오징어 100g당(HDL) 평균 573mg(쇠고기의 16배, 우유의 47배)이 포함》이다.

**기능
대표적인 기능으로 신경전달물질 또는 신경조절물질로 작용하거나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 생체 내 각종 free radicals를 중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여 각종 해독 작용에 관여하기도 한다.

또는 생체막 안정화 작용 및 심근세포내의 활성과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 Ca이온의 second messenger를 조절하는 작용을 나타내는 것으로 연구 발표되었다. 이러한 타우린이 결핍되었을 경우에, 망막이상으로 시력저하, 면역계와 순환계에 기능이상을 나타낸다.

- 혈청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량의 저하, LDL, VLDL 콜레스테롤 양의 감소에 의한 동맥경화성 질환 예방
- 담즙산 생합성 촉진에 의한 항담석작용
- 간효소 대사, 간기능 개선, 담즙분비 촉진 등에 의한 급성 간질환 환자의 증상 개선
- 뇌교감신경에 억제적으로 작용하여 혈압강하, 뇌졸중 예방
- 세포막 이온이동 조절작용, 항산화작용, 신경전달 물질로서의 작용


타우린은 혈압을 정상상태로 유지하는 작용도 있으며, 과도한 신경전달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간질병에서 진정제로써의 역할도 한다. 모유에도 함유되어 있고 어린이의 생육에 필수 불가결한 영양원으로 어린이의 신경과 뇌의 발달에 필요한 것으로 추측된다.

**타우린과 당뇨
당뇨병인 경우 당질(탄수화물)대사에 이상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이로 인해 또다른 열량 영양소인 지방대사에도 이상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당뇨병환자는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질이 매우 높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이러한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서 타우린이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한다.

타우린은 일종의 아미노산으로 일반적인 아미노산의 역할과는 매우 다른 독특한 작용을 갖고 있다. 타우린이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랜 일이 아니다. 타우린이 결핍된 강아지용 사료를 먹은 고양이가 장님이 되면서 비로소 사람들이 타우린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고, 많은 연구 결과 해독작용, 항산화작용, 신경 조절작용 등 여러 가지 작용을 하는 것이 밝혀져 있다.

한편 대부분의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중 타우린이 감소되어 있다는 사실은 당뇨병 환자의 타우린 요구량이 증가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타우린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 가정 하에 실시된 동물실험 결과 타우린의 보충은 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환자의 혈당뿐만 아니라, 지질대사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타우린을 부족하지 않도록 섭취하기 위해 서는 타우린이 많이 함유된 식품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은데,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오징어, 새우 등의 갑각류와 각종 패류가 대표적이고 생선에도 비교적 많은 타우린이 들어있다.

 

'食餌 最强 > 식품 영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  (0) 2015.07.29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0) 2015.07.29
검정콩(黑豆)  (0) 2015.07.27
녹두나물(绿豆芽)과 콩나물(黄豆芽)  (0) 2015.07.27
배추(白菜)  (0) 2015.0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