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미
도미는 주어(鲷鱼), 가길어(加吉鱼)、반가길(班加吉)、가진주(加真鲷)、동분어(铜盆鱼)라고도 칭하며 영어명(英文名)은 Snapper 이다. 도미는 홍도미(红加吉)와 흑도미(黑加吉)로 구분하는데 홍도미(红加吉)의 학명(学名)은 진주(真鲷)이고 흑도미(黑加吉)의 학명은 흑주(黑鲷)이다. 요녕성(辽宁省) 대동구(大东沟)와 하북성(河北省) 진황도(秦皇岛)와 산해관(山海关)과 산동성(山东省) 연태(烟台)와 용구(龙口)와 청도(青岛)가 주요산지为主要产区인데 산해관(山海关) 산품(产品)이 품질(品质)이 가장 우수하다.
도미는 지렁이(蚯蚓)와 연체동물(软体动物)과 갑각동물(甲壳动物)과 부유생물(浮遊生物) 등을 잡아먹고 산다. 도미는 단백질과 칼슘과 포타슘과 셀레늄 등 풍부한 영양원소(营养元素)를 함유하고 있다. 두부(头部)에 교질(胶质)의 함량(含量)이 풍부하며 지방(脂肪)의 함량도 풍부하다.
한의학에서 도미는 보위양비(补胃养脾) 작용과 거풍(祛风) 작용이 있다고 말한다.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이 식용 할 수 있으며 식욕부진(食欲不振)과 소화불량(消化不良)과 산후(产后) 기혈허약자(气血虚弱者)들에게 적합하다.
다음과 같은 도미에 관한 고사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相传,唐太宗李世民东征,来到登州(山东蓬莱)。一天,他择吉日渡海游览海上仙山(现今的长山岛),在海岛上品尝了长相漂亮味道鲜美的鱼之后,便问随行的文武官员,此鱼何名?群臣不敢胡说,于是作揖答道:“皇上赐名才是。”太宗大喜,想到是择吉日渡海,品尝鲜鱼又为吉日增添光彩,为此赐名“加吉鱼”
다시 말하면 “어느 날 당태종 이세민이 등주(산동성 봉래)에 도착하였다. 당태종은 길일(吉日)을 택하여 해상에 있는 선산(仙山 : 현재 장산도)를 유람하였다. 보기도 좋을 뿐만 아니라 맛도 좋은 물고기를 먹고나서 수행한 문무관원들에게 "이 물고기의 이름이 무엇이냐?" 고 물었다. 군신들은 대답을 하지 못하고 머뭇거리고 있다가 한 신하가 ‘황상께서 이 물고기의 이름을 하사하여 주십시요’ 라고 공손히 아뢰었다. 당태종은 매우 기뻐하며 ‘짐이 길일(吉日)을 택하여 선산(仙山)에 무사히 도착하여 맛있는 물고기를 먹었으므로 이 물고기의 이름을 ”가길어(加吉鱼)“ 라고 명명하여라고 어명을 내렸다.” 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