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穴學/경락 경혈

지정혈(支正穴) 과 편평우(扁平疣:사마귀와 혹) 치료

초암 정만순 2015. 1. 15. 15:12

지정혈(支正穴) 과 편평우(扁平疣:사마귀와 혹) 치료

 

완횡문상(腕横纹上) 5촌처(五寸處)에 소장경의 지정혈(支正穴)이 위치하고 있다. 지정(支正)의지(支)는 방지(旁支:곁,)를 의미하고 정(正)은 정통(正统)의 정(正)을 의미한다. 오장(脏) 중(中) 심장(心脏)은 군주지관(君主之官)이라고 칭한다. 그러므로 심장이 정(正)이다. 지정혈(支正穴)은 소장경(小肠经)의 혈로써 심장경(脏經)과 표리상통하는 혈위(穴位)이다. 지정혈(支正穴)은 소장경(肠经)과 심장경(脏經) 사이를 연결시켜 주는 락혈(络穴)이다. 락혈(穴)은 서로 연락(联络)해 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지정혈(支正穴)의 특수공능(特殊功效) 중 하나는 인체(人体) 내의 군더더기 물질을 제거시켜 주는 공능이다. 군더더기는 사마귀와 혹 등을 의미하는데 인체내의 군더더기 물질들이 장기간 모여서 형성된다.

    한의학에서 군더더기 물질을 담결(痰结)이라고 칭하며 습기(湿气)가 모여서 형성되므로 담습(痰湿)이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인체 내의 담습(痰湿)이 모여서 군더더기 물질이 형성된다. 지방류(脂肪瘤)도 인체(人体)의 담결(结) 때문에 형성된다.

    지정혈(支正穴)을 안마(按摩)해 줄 경우 군더더기 물질이 화해(化解)된다. 인체(人体)의 소화공능(消化功能)이 불량해 질 경우 담습(痰湿)은 적체된다. 그러나 소장(小肠)의 공능(功能)이 증강(增强) 될 경우 인체내의 담습(痰湿)은 화해(化解)되고 그 결과 군더더기 물질은 형성되지 않는다. 고로 지정혈(支正穴)의 안마(按摩)는 체내(体内)의 담습(湿)으로 인한 군더더기 물질을  화해(化解)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