症狀別 民間療法/암

초암 정만순 2014. 8. 18. 11:02

 

소개하는 자료는 충남대 약학대학 배기환 등이 한국생약학회지에 기고한 "한국산 식물자원으로부터 신생혈관 억제제 검색"이라는 논문이다.
본 논문은 한국산 식물 자원으로부터 신생 혈관 억제제 검색을 연구한 것으로, 총94종의 한국 자생식물의 메탄올 추출물을 HUVEC(인간배꼽정맥내피세포)의 관형상 구성분석을 이용하여 혈관생성 억제제에 대해 검색하고, 인간 폐암세포(A549세포)에 대한 성장억제 작용에 대해 평가한 결과, 복수초, 개감수전호의 추출물에서 유의성 있는 항혈관생성과 암세포 성장억제 작용을 나타내었으며, 등칡쪽동백나는 암세포 성장억제 작용은 없었으나 항혈관생성 작용을 나타났음을 보고한 것으로서,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후학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고 하겠다.
그 중 지난 주말에 눈을 즐겁게 한 복수초에 관한 내용도 있어서 요약해서 소개한다.
강인한 생명력의 복수초는 꽃도 이쁘지만 우리 인간들에게 아주 유용(전통적으로 강심, 이뇨제로 이용)한 약초이기도 하니까 아끼고 이쁘해주기를 바라면서....
<서론>
신혈관형성(angiogenesis)은 기존의 혈관으로부터 새로운 모세혈관이 생성하는 과정으로 상처치료, 조직치유, 생식, 배아발육 등의 다양한 생리과정에 관여한다.
또한 신혈관의 형성은 고형암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경로로서 결정적인 과정이며 암의 전이에도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 과정은 여러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혈관형성 촉진인자에 의해 내피세포가 활성화되어 성장이 촉진되고, 내피세포가 이동하며 튜브를 형성한다. 신혈관 형성의 억제는 1971년 Folkman이 항암제 개발의 목표로 주장한 이후, 최근에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영역이다. 신혈관 형성은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거의 나타나지 않는 현상이므로 신생혈관 억제제는 전통적인 화학요법제에 비해 정상조직에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새로운 혈관의 형성이 필요한 암조직을 선택적으로 공격할 수 있고 다양한 암에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지금까지 anigostatin, endostatin 등 강력한 내인성 신생혈관 억제제가 발견되었다. 그러나 내인성 신생혈관 억제제의 경우, 다량확보의 문제점 및 투여방법의 제한 등의 단점들이 있고,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 천연물로부터 혈관 형성 억제제를 찾는 노력들이 진행되어져 왔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 식물자원으로부터 신혈관 형성을 억제하는 물질을 찾기 위해 96종의 식물을 대상으로 HUVEC의 관형상 구성분석을 이용, 혈관생성 억제 작용에 대해 검색하고 인간 폐암세포인 A549를 이용, 세포독성을 측정하였다.
<실험결과>

<고찰>
실험결과로부터 활성이 있는 식물은 다음의 세가지 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혈관형성을 억제(저해율 40% 이상)하는 동시에 비교적 강한 세포성장 저해효과(성장율 60%이하)를 나타내는 식물군으로 복수초, 개감수, 개시호, 덤불오리나무, 붉은대극, 전호이 군에 해당한다. 이 중 복수초, 개감수, 전호가 강한 혈관형성 억제효과(저해율 60% 이상)하는 동시에 비교적 강한 세포성장 저해효과(성장율 20% 이하)를 나타냈다.
둘째는 혈관형성을 억제(저해율 40% 이상)하지만 세포성장 저해효과를 나타내지 않는(성장율 80%이상) 식물군으로 개구리발톱, 녹나무, 등췱, 머귀나무, 상산, 숙은노루오줌, 쪽동백, 촛대승마, 층층나무, 팔손이나무 등이다. 특히 등칡과 쪽동백은 세포 성장을 저해하지 않았으나 강한 혈관형성을 억제효과(저해율 60%이상)를 나타냈다.
셋째는 혈관형성을 억제하지는 않지만(저해율 40%이하) 세포성장 저해효과(성장율 40%이하)를 나타내는 군이다. 개비자나무, 금불초, 긴담배풀, 꼭두서니, 노랑하늘타리, 노루오줌, 무릇, 뱀무, 산수국, 은방울꽃 등 10종의 식물이 세포성장 저해효과를 나타냈으며, 은방울꽃과 무릇이 가장 강한 세포독성을 나타내었다.
가장 이상적인 신생혈관 억제제는 다른 조직에는 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세포의 신생혈관형성을 차단할 수 있는 선택적인 활성을 가지는 것이다. 한편 신생혈관형성 억제제와 기존의 화학요법제를 병용 투여함으로써 신생혈관형성을 억제하는 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연구자들은 위의 식물 중 선택적인 튜브형성 저해작용을 나타내는 식물들, 그리고 암세포에 대한 세포독성을 나타내고 튜브형성을 억제하는 식물들로부터 활성성분을 분리, 화학구조를 규명하는 작업이 진행중이다.

'症狀別 民間療法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집 주방에 프린트해서 붙여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2015.01.03
항암 치료음식   (0) 2015.01.02
폐암  (0) 2014.08.04
胃癌(위암)  (0) 2014.07.29
유방암  (0) 2014.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