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穴學/경락 경혈

고황지병(膏肓之病)

초암 정만순 2014. 6. 28. 10:19

고황지병(膏肓之病)

 

 

주(周 : BC 11 세기 - BC 221 년) 나라와 진(秦) 나라 때 부터 실제로 의학이 미신(迷信)으로 부터 탈피하여 독립된 과학의 한 분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편작(扁鵲)과 의완(醫緩)과 의화(醫和)와 같은 명의들이 속출하기 시작했다.

 

진(秦) 나라는 7 국 중 가장 강성한 나라였으며 진(晉) 나라 사람들과 서로 결혼도 하고 화목한 관계를 유지하였다. 좌전(左傳)의 성공십년(成公十年)에 보면 의완에 대한 다음과 같은 신괴기전(神怪奇傳)이 나온다.

 

의완은 진(秦) 나라 환공(桓公 : BC 603 년 - BC 577 년) 때 의관(醫官)이었다. 지금 부터 2 천 5 백 9 십년 전 BC 581 년 어느 날 진(晉) 나라 임금 평공(晉平公)이 밤에 잠을 자면서 악몽(惡夢)을 꾸었다. 꿈에 귀신을 보았다. 귀신은 기다란 머리카락을 산발하고 땅에 질질끌며 가슴을 두 주먹으로 치고 발을 동동 구르면서 "네가 나의 자식들을 죽인 것은 큰 잘못이다. 네가 내 자식을 죽인 대가로 나는 이 세상을 얻었다. 내가 상제(上帝)께 일러 바쳤더니 상제께서 이미 이 세상을 나에게 허락하셨다." 고 말했다. 그리고 나서 귀신은 궁문(宮門)을 때려 부수고 나의 침실문도 때려 부수고 방안으로 들어왔다. 나는 무섭고 두려워 안방으로 도망쳐 숨어 있었다. 그런데 귀신은 안방문을 또 때려 부숴버렸다. 진평공은 깜짝 놀라 꿈에서 깨어났다. 온 몸은 땀으로 목욕을 한 것 같았다. 이로 인하여 병이 생겼다. 진평공은 상전무(桑田巫)를 불렀다. 무의(巫醫) 상전(桑田)은 마귀를 몰아내고 재앙을 물리치는 굿을 해보았다. 그러나 아무 소용이 없었다. 진평공의 병세는 점점 엄중해졌다. 그리하여 마지막 수단으로 진평공은 진(秦) 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도움을 청하였다. 진백(秦伯)은 명의(名醫) 의완으로 하여금 진(晉) 나라에 가서 진평공의 병을 치료해 주라고 명하였다.

 

의완이 오기 전에 진평공은 마음속에 무서운 귀신이 들어있어 또 괴상한 꿈을 꾸었다. 꿈에 질병이 두 명의 어린 아이로 변했다. 진평공의 뱃속에서 서로 이야기 하고 있었다. 한 아이가 "의완의 의술이 고명하다고 하니 우리가 다칠까 두렵다. 도망가자!" 라고 말했다.

 

또 한 아이가 "우리 두 명중 한 명은 고(膏) 위에 숨고 한 사람은 황(肓) 아래에 숨자. 그러면 아무리 명의라 할지라도 우리를 잡지 못할 것이다." 고 말했다. 한 아이가 "고황은 도대체 어디 쯤 있느냐?" 고 물었다. 고(膏)는 심장의 위에 있고 황(肓)은 심장의 아래에 있는데 이곳이 우리들에게 가장 안전한 곳이며 우리는 아무런 근심없이 그곳에서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다." 고 한 아이가 대답했다.

 

두 아이들은 매우 기뻐하며 계획한 대로 각각 자기들의 숨을 곳을 향하여 자리를 옮겼다.

 

며칠 후 명의 의완이 진국(晉國)에 도착되었다. 의완은 진평공의 침실로 들어갔다. 의완은 진평공의 맥을 짚었다. 그리고 병정을 묻고 병사(病史)를 묻고 진평공의 숨소리와 음성을 살폈다.

 

한참 동안 생각한 후 의완은 머리를 설레 설레 흔들며 탄식섞인 목소리로 "병마재황지상(病魔在肓之上), 고지하(膏之下), 침구불가공(針灸不可攻), 약석불가급(藥石不可及), 기무법의치료(己無法醫治了)!" 라고 말했다.

 

다시 말하면 "병마가 고(膏)위에 있고 황(肓) 아래에 있으므로 침과 뜸으로도 공격할 수 없고 약으로도 고치기 힘드니 치료할 수 없오!" 라는 뜻이다.

 

진평공은 의완의 이와 같이 말하는 소리를 듣고 어쩌면 그렇게 꿈에 본 것과 너무나 흡사할 수 있을까? 하고 크게 경탄하였다. 정말로 의완은 고명한 의사로군!  존경할 뿐 일세!  라고 말하고는 예물을 많이 주어 보답하고 손님 대접을 잘하여 진(秦)나라로 돌려 보냈다.

 

의완을 돌려보내고 난 후 열흘도 채 못된 6 월 병오일(丙午日)에 진평공은 햇 보리밥이 먹고 싶어 교외에 있는 농사꾼에게 햇 보리를 헌상하라고 명하였다. 궁중의 요리사는 보리밥을 지어 진평공에게 바쳤다. 진평공은 보리밥을 먹고나서 배가 불러 복창증(腹脹症)에 걸렸다. 변소에 가서 대변을 보다 쓰러져 죽고 말았다.

 

고황(膏肓)의 고(膏)는 심장의 아랫 부분을 말하며 황(肓)은 심장의 윗 부분을 말한다. 침과 약으로 고치기 어려운 병을 "고황지병" 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일이 있은 후 부터 "고황지병" 이란 고사성어가 탄생하였다.

 

고황수혈(膏肓腧穴)은 제 4 번 척추 좌우로 3 촌에 위치하고 있으며 폐결핵, 기침, 천식, 객혈, 도한, 기억력감퇴, 유정, 기관지염, 재채기, 위통, 구토, 복창, 변비, 장기간 질병으로 인한 모든 쇠약증상, 신경쇠약증, 늑막염 등에 사용되는 침점인데 일 백가지의 질병에 사용되는 침점이라고 말한다. 침구사들이 고질병에 사용하는 침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