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시침가결

馬丹陽天星十二穴治雜病歌

초암 정만순 2014. 5. 3. 08:37

 

馬丹陽 天星十二穴治雜病歌

 

<槪要>

이 노래는 元代 王國瑞가 편찬한 扁鵲神應鍼灸玉龍經에 처음 보이며, 題名은 天星十二穴歌訣이다. 明代에 이르러 徐鳳이 鍼灸大全을 편찬하면서 太衝혈을 더하였고, 題名을 馬丹陽天星十二穴病治雜病歌라 하였다. 明代 楊繼洲가 鍼灸大成을 편찬하면서 題名을 馬丹陽天星十二穴治雜病歌라 하였다. 이 노래는 12혈의 부위와 취혈법, 효능, 주치증 및 침구법 등을 상세히 논술하였다. 12혈은 모두 四肢에 있는 혈로, 침구를 위한 취혈은 안전하고 편리하며, 침감이 강하여 치료효과가 신속하고 치료 범위가 넓다. 또한 어려운 취혈의 典範이다.

 

<內容>

三里內庭曲池合谷에 접하고, 委中承山과 어울려 쓴다. 太衝崑崙혈, 環跳, 陽陵泉, 通里, 列缺을 서로 어울려 쓰기도 하는데, 배합하여 때로는 補하기도 하고 때로는 瀉하기도 한다. 360개 혈 중에 12개의 비결은 나오지 않으나 病을 다스리는 것이 마치 신령과도 같아 하얀 눈 위에 뜨거운 물을 뿌리는 것과도 같다. 北斗의 참된 기운이 내려와 金열쇠로 자물쇠를 열어 가르쳐 준 것을 至人이 전수한 것이나 무지한 사람들은 낭설이라 한다.

 

(1) 三里(足三里)

三里는 膝眼 3촌 아래로 두 筋 사이에 있다. 능히 心腹脹을 통하게 하고, 胃中寒의 증상인 腸鳴과 泄瀉를 잘 치료한다. 아울러 다리가 붓고 무릎과 정강이가 시큰거리는 것을 치료하며, 傷寒의 感冒 및 羸瘦(여윌 리, 파리할 수)와 勞損, 氣蠱(독기 고)를 비롯한 여러 질환을 치료한다. 서른이 넘은 사람에게 침과 뜸을 놓으면 눈이 밝아진다. 취혈은 정확해야 하며, 8분 깊이로 자침하고 뜸 세장을 뜨면 편안해진다.

(2) 內庭

內庭은 둘째발가락 바깥으로 본시 足陽明에 속한다. 능히 四肢厥冷과 胃經熱象(조용한 것을 좋아하고 시끄러운 소리를 싫어하는 증상), 癮疹, 咽喉痛, 呵欠頻數, 齒痛, 瘧疾로 음식을 먹지 못하는 증상을 다스린다. 자침하면 바로 나으며 정신이 맑아진다.

(3)曲池

曲池는 손을 가슴에 올려 취혈하니 팔꿈치를 구부린 후 肘骨의 가장자리에서 찾는다. 팔꿈치 통증과 偏風(半身不遂), 손을 쥐었다 폈다 하지 못하고 활을 당겨 쏘지 못하며 근육이 늘어져 머리를 빗지 못하는 증상을 잘 치료한다. 또한 喉閉로 숨을 쉬지 못해 죽음을 재촉하는 것과 發熱이 그치지 않는 것, 癬瘡(옴 선)과 癩病을 잘 다스린다. 침을 놓으면 바로 낫는다.

(4)合谷

合谷은 엄지와 검지 사이의 虎口에 있다. 頭痛과 面腫, 瘧疾로 인한 先熱後寒, 齒齲, (충치 우) 鼻衄, 口噤不語 등을 치료한다, 5분 깊이로 자침하면 바로 편안해진다.

(5)委中

委中은 曲䐐(오금 추. 무릎 관절 뒤편 움푹 들어간 곳)의 橫文脈 중앙에 있다. 腰痛으로 펴지 못하고, 脊椎가 무겁게 땅기며, 痠痛으로 근육을 펴지 못하고, 風痹로 통증이 한곳에 머무르지 않으며, 무릎을 펴고 구부리기 힘든 것을 치료한다. 자침하면 바로 편안하고 건강해진다.

(6) 承山

承山은 魚腹이라고도 부르는데, 腨腸(장단지 천. 비장근의 볼록한 중앙)근육 사이에 있다. 요통과 치질, 대변불리, 脚氣, 膝腫을 잘 다스린다. 펴거나 돌릴 때 쑤시고 아픈 증상과 癨亂, 轉筋에 자침하면 바로 편안해진다.

(7)太衝

太衝은 엄지발가락 관절 뒤로 2촌 올라간 중앙으로, 그 아래로 동맥이 지나므로 사람의 생사를 알 수 있다. 능히 驚癎風과 咽喉의 병, 心臟병, 걷기 힘든 병, 七疝, 偏墜腫, 目昏을 치료하며, 腰痛도 능히 치료한다. 자침하면 신묘한 효과가 있다.

(8)崑崙

崑崙은 足外踝에 있으니 跟骨(발꿈치 근) 위에서 찾는다. 轉筋과 腰尻痛(꽁무니 고), 暴喘(마비풍), 心區脹滿을 치료한다. 또한 걷지 못하고 한번 움직일 때마다 신음하는 것을 치료한다. 안락을 구하고자 한다면 필히 이 혈에 자침해야 한다.

(9)環跳

環跳는 髀樞(대퇴골 비)에 있으니 옆으로 누워 다리를 구부린 상태에서 취혈한다. 허리가 꺾인 듯하고 고개를 돌리지 못하는 병과 風寒濕의 三痹를 치료한다. 또한 사타구니에서 장딴지까지 이어지는 통증과 함께 몸을 돌릴 때 무겁고 아파 신음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침이나 뜸을 놓고 나면 병이 순식간에 사라진다.

(10)陽陵泉

陽陵泉은 무릎 아래에 있는데 정강이 바깥으로 1촌 떨어진 곳이다. 膝腫과 痲木, 冷痺, 偏風과 함께 다리를 들지 못하고 노쇠한 노인처럼 앉거나 누워있는 것을 치료한다. 6분 깊이로 자침하며 신묘한 효과가 예사롭지 않다.

(11)通里

通里는 손목 위로 1촌정도 떨어진 곳이다. 말하려 해도 소리가 나오지 않는 병과 懊憹(괴로워할 뇌), 怔忡을 치료한다. 實하면 사지가 무겁고 머리와 뺨과 얼굴이 붉어지며, 虛하면 음식을 먹지 못하고 갑자기 말을 못하며 얼굴에 色澤이 사라진다. 호침으로 살살 자침하면 믿을 만한 신기한 효과가 있다.

(12)列缺

列缺은 손목 아래 食指가 갈라지는 곳에 있다. 偏頭痛과 偏身麻痺, 痰涎上壅, 口噤을 치료한다. 분명하게 補瀉하면 즉시 좋아진다.

'鍼灸 小考 > 시침가결'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후  (0) 2020.08.04
百症賦  (0) 2014.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