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온침

화침요법(火鍼療法(燒鍼, 焠刺))

초암 정만순 2014. 4. 18. 10:25

 

화침요법(火鍼療法(燒鍼, 焠刺))

1) 개요

特製의 굵은 鍼을 불에 달궈 患部에 자극하는 방법으로 주로 癰疽, 瘰癧에 사용하며 一名 焠刺이라고도 한다(寒痺가 骨에 있는 것을 治한다).

 

2) 鍼具

鍼體는 비교적 굵고 鍼質은 銅이나 스테인레스 스틸. 一般的으로 길이는 約 3-4寸, 直徑 約 0.5-1mm이고, 深刺․淺刺․單鍼刺․多鍼刺의 差異에 따라 몇 種類의 形式이 있다. 單鍼으로 深刺하는 것은 形態가 毫鍼과 비슷하며 鍼柄은 竹 或은 骨質로 싸서 손이 데지 않도록 됐다. 淺刺用의 火鍼은 鍼體가 細短하고 木製의 柄上에 裝置되어 叩刺하기 便利하도록 됐다. 刺戟을 强化하기 위하여 鍼柄에 3-9個의 鋼鍼을 裝置하여 形狀이 皮膚鍼과 恰似한 것도 있다.

 

 

3) 操作方法

거친 毫針을 사용해 알콜램프상에서 빨갛게 달구어 환부에 신속히 刺入하며 즉시 發針한다.

 

(1) 深刺法

排膿用으로 약간 굵은 鍼을 쓰고 陰症 堅腫에 疏散作用을 일으키기 위해서는 細鍼을 選擇해야 한다. 刺鍼하기 전에 알코올 램프로 鍼體를 燒紅해서 病變部位에 正確히 迅速 刺入했다가 곧 拔鍼하고 鍼孔을 棉球로 누른다.

 

(2) 淺刺法

操作時에는 木柄에 裝着된 鍼體를 알코올 램프로 燒紅하여 皮膚表面을 가볍게 叩刺한다.

 

 

4) 적응증

(1) 深刺法: 癰疽, 瘰癧, 象皮病(皮膚病)등의 외과 질환에 응용

(2) 淺刺法: 風濕痛, 근육피부의 冷感, 麻痺 등에 單刺, 頑癬에 多針을 응용

 

 

5) 주의사항

이 방법은 重病에 사용하는데 筋骨을 損傷시키지 말고, 關節등에 火針을 사용할 때는 더욱 주의하여야 한다.

(1) 火鍼을 深刺할 때는 細心愼重하고 動作이 敏捷해야 한다. 一刺로 必要한 深度에 到達해야 하며 또한 血管이나 內臟을 避함으로써 不良한 結果를 惹起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淺刺時에는 叩刺하는 힘이 너무 强해서는 안되며 强弱의 均衡을 잃어서도 안된다. 鍼으로 表皮를 剝脫케 하는 일이 없도록 均等하고 稀疎하게 叩刺해야 한다.

'鍼灸 小考 > 온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침요법(溫鍼療法(灸頭鍼, 灸溫鍼))  (0) 201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