鍼灸 小考/온침

온침요법(溫鍼療法(灸頭鍼, 灸溫鍼))

초암 정만순 2014. 4. 18. 10:23

 

온침요법(溫鍼療法(灸頭鍼, 灸溫鍼))

1) 개요

毫鍼을 刺入한 後 鍼尾에 艾絨을 연소하여 加溫하는 일종의 治療方法이다(刺鍼의 기초 위에 艾火의 熱力을 빌어 經脈을 溫通하는 방법). 溫鍼이 비록 艾를 燃燒해서 取溫하는 것이지만 主體는 刺鍼이며 이는 火鍼과 같은 刺法의 範圍에 屬한다.

 

2) 操作方法

本法은 刺鍼한 毫鍼을 補助하는 一種의 方法이다. 그 操作은 進鍼하여 一定한 深度에 이르러 感應이 있으면 技法을 施行한 後에 留鍼한다. 이윽고 鍼尾에 棗核狀 或은 작은 대추만한 艾絨을 裝置해서 下端에서 點火한다. 或은 艾卷(艾棒)을 約 2cm로 잘라서 鍼尾에 揷入하여 點火 加溫한다. 銀製의 毫鍼(銀鍼)은 熱傳導作用이 强하여 鍼尾에 裝置하는 艾絨이 비교적 작아도 된다. 燃燒中의 艾火가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艾絨을 裝置하는 方法을 많이 練習해야 한다. 一般的으로 溫鍼의 艾燃 1-3回로 하며 鍼下에 溫熱感이 있으면 된다.

銀鍼은 80%의 純銀에 20%의 白銅을 加하여 合成한 것이며 鍼의 굵기는 0.2-0.3mm이고 길이는 2-3寸이며 製法은 毫鍼과 같다.

熱이 下向으로 직접 복사, 전도하여 치료작용을 강화하기 위해서 針尾에 장착한 艾絨을 하단에서 점화한다.

 

 

3) 適應症

風濕疾患(류머티즘 질환), 寒性疾患(關節의 酸痛, 四肢冷感, 麻痺나 形體의 虛寒, 便溏, 腹脹) 虛症 慢性疾患에 補할 목적.

留鍼할 수 없는 病症으로서 搐搦, 痙攣, 振顫이나 熱性病 그리고 高血壓症 等에는 모두 溫鍼이 좋지 않다.

 

 

4) 注意事項

(1) 鍼尾에 艾絨을 裝着함에는 단단히 비틀고, 表面은 光潔하게 하여, 燃燒中에 艾團이나 불똥이 떨어져서 皮膚나 衣類를 태우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2) 만약 艾火가 落下하면 곧 땅바닥으로 불어 떨어뜨리거나 或은 꺼야 한다. 아울러 病人에게는 體位를 變動하지 말도록 해서 나머지 艾火가 落下하여 火傷을 加重시키거나 彎鍼(曲鍼)이나 折鍼 等의 事故를 惹起하지 않도록 注意한다.

(3) 艾絨은 下端에서 點火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熱이 直接 下向으로 輻射․傳導하여 治療作用을 强化한다.

 

※ 煖鍼療法

毫鍼을 體溫 口溫등으로 溫케하여 經穴에 刺入하는 方法으로 이는 氣가 溫을 得하면 易行 되기 때문이다.

 

~~~~~~~~~~~~~~~~~~~~~~~~~~~~~~~~~~~~~~~~~~~~~~~~~~~~~~~~

 

 

溫針(온침)
온침은 2-3mm방열판 위에 쑥봉을 침에 꽃아 15-20분 동안 쑥봉을 연속시킨다.
연소시 온도는 800-1000도에 달하여 침체를 통하여 체내에 열이 전도되어 온침효과를 발생시킨다.
우육을 통한 실험에서 4호침을 사용, 피하 1cm하부에 6-8도 이상 승열이 있었으나 직구는 0.5도 이상 상승하였다.
또한 침의 굵기에 따라서 피하 온도는 변화한다.
다시 말하면 침과 쑥을 통해서 體內의 熱을 가열시키거나 針을 따라 쑥의 熱이 살속으로 들어가서 온 몸을 뜻하게하여 寒邪를 쫓아낸다.
이 溫針法은 뜸보다 약 10배이상 效果가 있다. 그리고 일반침과 뜸은 살을 태우고 상처를 나타내지만 이 온침은 전혀 皮下疾에 즉 살에는 이상이 없어서 좋은 治療가 된다.
[溫針療法이란? ]
針의 作用과 뜸의 작용을 동시에 행하여 일거양득의 治療效果를 거둘 수 있다.
뜸으로 인해서 살을 태우고 상처를 남기는 治療方法을 개선하여 일시에 수십개의 혈을 동시에 행하여도 살에는 전혀 피해가 없다. 熱전도의 깊이와 熱전도의 量이 뜸에 비하여 10배 이상으로 治療效果만을 극대화하는 治療方法이다.


溫針은?
各種癌과 心腸疾患 腎臟疾患 泌尿生殖器疾患등과 慢性成人病 각종 퇴형성관절염이나 류마티스성 關節炎등 現代醫學에서 治療하기 어려운 慢性疾患에 特效한 治療方法이다.
초보자로서 통비골신경과 경골비경을 분리해서 찾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나 발의 표면 즉 족삼리-양릉천-현종을 이어가는 표증부에 이상이 있을시는 통비골신경 에서만이 이를 治療할 수가 있다.

발 後面의 이상증상은?
脛骨神經에서 만이 이를 治療할 수 있는 神經 領域(옷깃영-지경역)이기 때문이다.

1.顔面痲 溫針療法
顔面痲 는 鍼灸로 治療하는 것이 제일 좋은 方法으로 잘 治療되는 방법이다.
일반침으로는 100%完治되기는 어렵다. 대개 입술부위나 눈 部位가 완전히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溫針은? 5회 이내로 顔面全體가 똑같이 痲가 풀어지는 신비함이 있다.
治療穴로는? 溫針인경우는 찬죽-어요-태양-객주인-하관-겨료-권료-청궁-수구-화료-지창-협거-대명-협승장-그리고 중완-천추-관원-기문-일월 등에 온침을 하고....
一般針 인경우의 治療穴로는?
곡지-합곡-풍지-천주-예풍-완골에 자침하고 배수혈은 온침으로 대추-풍문-폐수-심수-수-간수-비수에 자침한다.
@ 합곡에서 후계 쪽으로는 깊숙이 투자식으로 한다.

2.心腸疾患의 治療와 溫針療法
心腸疾患은 과거에는 대개 침구로는 治療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禁止針으로 취급되어왔다.
그러나 溫針은? 後天性心腸疾患에 한하여 心腸神經症-心臟瓣膜症-狹心症-心筋梗塞症-心不全症등에 神秘한 治療의 效果를 거둘 수 있다.
1) 溫針하는 穴
옥당-단중(전중)-중정-거궐에 2회반복해서 온침하고 일반침으로는? 신문-내관-극문-소해에 직으로 시술한다.
2) 일반혈로는 폐수-궐음수-심수-격수 등을 2회 연속 운침한다.

3. 消化器 疾患과 溫針療法
胃炎 이나 胃潰瘍. 十二指腸潰瘍등에는 얇게 자침하며 백혈구인 유골 자경에 의존한다.
胃無力症이나 위하수 胃擴症등 慢性胃臟 疾患에는 깊이 자침하여 빠른 효과를 기대한다.
1)治療 經穴
중완-左양문-천추-대거(석문)-관원-중극-부사-기충 등을 2회 반복 온침한다
@관원-중극-부사-귀래-기충 혈에는 2치반에서 3치까지 자침한다
2) 일반침으로는
족삼리-삼음교-공손-내관-합곡-태충-내정혈에 자침하고, 그리고 배수혈로는 간수-격수-비수-위유에 온침한다.
@ 배수혈 :간-담-비-위-대-소장유
@ 臟이 慢性으로 나뿔 때는? 상거허-하거허도 좋다. 배가 많이 아플 때는? 양문-내정혈을 시술한다.
설사를 자주한다. 지사-수분혈을 시술한다. 便秘가 있다. 左부사-수분혈을 시술한다.
盲腸(소경맹)이 아프다? 右부사-란미(족삼리옆)을 시술한다.
@ 嘔吐시는? 내정혈에 자침한다. @소화기계 기본혈 :중완-천주-관원-사관혈

4.生殖器 疾患과 溫針療法
몇 년씩 生理가 두절된 사람이라 할지라도 2-3회 온침요법으로 정상적인 생리를 되찾을
수 있다.
不姙患者 의 경우 몇회의 온침으로 氣滯體溫이 올라가 姙娠體溫을 만들 수가 있다.
온침은 주 3회 2개월 이내에 酸性體質에서 알카리성 體質로 개선이 된다.
온침요법으로 임신이된 경우 99% 아들을 낳는 臨床이 있었다.
1)治療經穴
백회-중완-천추-음교-관원-중극-대혁-자궁-태계-삼음교 혈등이다. 이 혈중에서는 백회-삼음교-태계를 제외하고 모두 온침한다.
2)배수혈로서는 신수-지실-격문-방광수-차료-곤륜-혈등을 온침한다.

4.퇴형성 關節炎과 溫針療法
퇴형성관절염은 肥滿症과 함께 老父人들로 많이 일어나는 不治病이다. 現代醫學에서 不治를 선언한 퇴형성관절염이나 류마치스성 관절염이 온침요법으로 治療되는 경우는 많이 있다. 이런 患者에게는 최고의 治療方法이 될 수 있다.
1)治療經穴
혈해-(학정)-양구-외슬안-독비-양릉천-족삼리-음릉천-슬양관 혈등과 압통이 심한 아시혈에 자침한다.
2)技術
전혈에 1.3치에서 1.6치의 4호침으로 자침하고 2회 반복 온침하면 되고 치료기간은 주 3회 기준으로 2개월 정도면 거의 완치된다.

[腦出血 臨床]
59세의 男子인데 血壓은 190/100 脈搏 88회 體重은 60kg 친구들과 술을 겸한 저녁식사 때 대화중에 頭痛을 호소하였고 어지럽다고 집에 가겠다고 했는데 친구들이 만류하던 중 옆으로 쓰러졌다.
病院에서 血壓降下劑를 썼고 CT촬영 하였는데 '腦出血'판정이 나왔다. 그리고 이 患者는 顔面神經痲痺와 舌因痲神經症狀도 왔다. 말을 똑바로 할 수 없었으며 침을흘리는 증상까지있다.
결국 이환자는 右側 片痲 로 팔과 다리를 자기의 의지대로 할 수 없었다.
[患者의 病歷]
高血壓으로 4년간 매일 약을 복용하였고 운동을 했다.그리고 경제적 생활로 인하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살았었다.
[治療]
鍼灸治療 : 1) 백회-통천-사관 2)전중-상완-중완-천추-기해-관원혈에 온침시술
@溫針은 침의 작용과 뜸의 작용을 동시에 행하여 일거 양득의 治療效果를 거둔다.
또한 상처를 남기지 않는 방법으로 동시에 수십개의 혈처를 할 수 있다. 열전도깊이와 열전도량이 많아 치료효과를 극대화한다.그러므로 각종 악성질환-만성질환에 신비함의 효과를 얻게 된다.
2) 言語障碍를 위해 금진-옥액-상염천을 2.5寸로 자침했으며 신문-내관-곡지-중저-양노-비관-풍시-양능천-양우-족삼리-하거허-해계-임음혈을 시술함
3) 膀胱經쪽으로는 심유-간유-위유-대장유등 좌골-위중-태계혈과 풍지-대추-천주-견정-천종혈을 반복하여 약간의 자리를 바꾸어 시술하였다. 그리고 10일이 지나서 顔面痲 의 治療를 하였다.

顔面痲 治療도 溫針法을 시술했다.
인당-찬죽-어요-동자료-태양-하관-청궁-관료-영향-인중-승장-지창-대영-예풍-풍지혈등을 치료 2일에 한번씩 교대로 하였다.
그러자 안면의 부기가 빠지기 시작하였고 반응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20일이 되면서 患側을 위주로 上地痲 를 위하여 電針과 溫針 교대로 竝行하였다.
下地痲 를 시킨 主神經인 鎖骨神經(쇄사슬쇄)의 제 4-5腰椎神經 坐骨神經중에서 시발하여 坐骨-승부-은문-위중에서 傾骨神經(기울경) 尾骨神經(꼬리미)으로 분리된다. 여기서 周行神經纖維(두루주-가늘섬-부드러울유)는 上向 30%下向 70%의 周行神經纖維로 구성되나 傾骨神經인 위양-양능천은 100%上向 神經纖維로 구성되고 있다.
그러므로 電針은 환도에 +電戟 坐骨에는 -전극으로 2寸- 3寸의 針으로 심자하여 上向神經纖維을 찾아 通電하게 되면 늘어진 발은 위로 올라가게 되며 반복 治療는 늘어진 다리에 힘을 얻게 되며 일어서는데 큰 도움이된다.
또한 患者를 의자에 앉혀놓고 족삼리혈에 +전극하고 양능천혈에는 -전극을 통전하면 해계에 엄청난 힘이 가게 되며 筋運動이 눈에 보이게 되며 이때는 八風에 자침하고 용천혈을 향해 위에서 깊이 자침해서 자극을 더욱 커지게 한다.
治療方法으로는 매일 아침 시간을 정해놓고 하였다.
治療는 안면신경-실인신경-상지마비-하지마비- 또한 감각신경의 바비도 있었으므로 온침-체침-전기침 등을 병용했다.
(운동법도 필수)치료결과 30일후 겨우 일어설 수 있었다.그리고 일주일을 쉬고 다시 시작해서 엄지발가락의 힘을 바로 받게하기 위해서 비경의 태백혈-공손-신경의 연곡-용천-조해혈에 온침을 병행해서 발이 바로 놓일 수 있도록 시술을 하였다.
결국 患者는 42일만에 保健所에 혼자다닐 정도였다.
針의 작용은 神經反射를 유도했으며 경자극은 흥분을 유도 했으며 강자극은 억제를 유도하였다. 또한 초강자극은 마취를 유도한다.
이러한 유도에 입각하여 경자극에 의한 中風治療를 또는 강자극은 神經纖維의 수를 증가시켜 痲를 해소 할 수 있게된다.
溫針과 電針은 顔面神經痲 에 탁월한 效果를 나타낸다.

[온침임상]
45세여자-신장은 162cm- 체중은 60kg 병원의 진단결과는 십이지장궤양. 증상은 상복부 압통과 자발통을 호소하였다.
치법 : 온침치료 7일간. 배혈은 : 인영맥 동자.
온침자위 : 부용-거궐-중완-양문-천추-기문-일월-장문-관원-양릉천-지기-공손-내관
배수혈 : 궐음유-심유-격유-간-비-위-위창-비근혈.
보조혈 : 백회-통천-신정/ 변비시: 지구-양릉천- 좌 부사-복결 추가
[온침임상]
47세남, 만성장염에 의하여 대변이 가늘고 소화불량을 호소하였고 설사-위산 결핍에 의한 내분비계통의 이상 현상이 나타남.
치법 : 중완-천추-지사-대거-양구-관원-상거허-심할 때는 삼음교-공손을 가함.
배수혈 : 격유-비-간-위-대장유-위창-비근을 취혈점으로 함.
처방의의 : 인영맥은 위궤양에 의한 경동맥의 기능항진 억제로 통감진정-위통-위분비액 억제 효과가 뛰어난다.
내관-궐음유는 심포경의 낙혈로 음유맥으로서 위 심흉을 다스린다.
위경의 모혈인 중완을 또 다스리면 위통이 완해 된다. 기문-일월-장문혈은 간-비-위의 운동기 증강의 화혈이다.
양릉천-지기혈은 위산억제 위 습열제거로 십이지장궤양 치료 및 회복촉진에 효과적이다.
@ 온침으로 30-40분 유침시키면 위십이지장궤양은 치료된다.
천추는 수양명대장경의 모혈로서 (중완과) 복부질환의 주치작용과 습열을 사하고 영위의 순환을 촉진한다.
수분-지사혈(임맥)은 기혈이나 복부의 통인과 습이나 열로인한 하리를 멈추는 효과가 있다.
대거-관원혈은 위경의 하복부혈과 수태양소장경인 위 혈은 삼음경이 교회하는 혈이 대장 소장의 즉 신-간동가의 혈이다.
양구혈은 위경의 극혈, 상거허는 대장경의 화합혈이다. 공손은 비경의 락혈로서 3혈은 비.위의 불화를 조절하고 대장-소장의 습열과 탁독을 소멸하고 소화와 운화기능의 회복을 촉진한다.
격유-간유-비유-위유로 위장 6구에 소화기계의 취혈점이다. 위유와 대장유는 배수혈로서 습열제거와 영위의 흡수를 촉진시킨다.

'鍼灸 小考 > 온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침요법(火鍼療法(燒鍼, 焠刺))  (0) 2014.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