建康 散步/건강 백과

무릎 연골 - 수명과 보호 영양제

초암 정만순 2022. 8. 30. 17:48

무릎 연골 - 

수명과 보호 영양제

 

 

 

관절연골은 관절을 구성하는 뼈의 관절면을 덮고 있는 물렁뼈이다.

 

연골은 탄력성이 높아 완충작용을 하고, 마찰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관절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한다.

무릎 관절연골의 두께는 약 3~4㎜정도로, 평생을 걸쳐 사용해야 한다. 통상적으로 수명을 60∼70년 정도로 보고 있다.

노화나 기타 다른 원인으로 연골이 닳거나 손상되면 염증과 통증이 동반되는 관절염으로 이어진다.

 

퇴행성 관절염의 약 80%는 무릎에서 발생한다.

무릎 퇴행성관절염은 한국인의 만성질환 1위,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 2위로 꼽히고 있다.

통증 정도를 점수화 했을 때 치통이 4.5점, 산통을 8.5점으로 평가하는데 관절염 급성발작 시 통증은 9.1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골에는 혈관이나 신경이 없다.

혈관이 없으므로 한번 손상이 되면 재생이 안되고, 신경이 없으므로 마모가 어느 정도 심해지기 전까지는 통증이 별로 없다.

여성들은 50세, 남성들은 60세 정도로 나이가 되면 증상이 없어도 무릎 퇴행성 관절염에 주의해야한다. 

건강한 노후, 액티브 시니어를 보내기 위해서 무엇보다 무릎 관절의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 연골의 노화시기를 최대한 지연시키는 것이 관건이다. 

연골 수명 늘리기는 우선 일상생활 속에서 먼저 찾아야 한다.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하는데, 체중이 1㎏ 증가하면 무릎에는 5㎏정도의 하중이 가해진다.

쪼그리거나 바닥에 앉는 좌식생활 등 무릎에 스트레스가 가해지는 자세는 피해야 한다.

평소 허벅지 근육을 강화 시켜주면 무릎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키고 무릎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준다

 

무릎 연골은 관절 사이에 위치한 부드러운 뼈로 뼈가 부딪혀 손상되지 않도록 돕는 일종의 "방패" 역할을 한다.

동시에 인체의 하중을 지지한다.

착석이 발달한 한국에서는 이두근이나 쪼그리고 앉는 등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는 자세가 잦다.

또한, 최근에는 건강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등산 등의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무릎 연골 손상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문제는 연골 손상 초기에는 통증을 느끼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연골이 손상되어도 초기 반응을 놓치는 경우가 많고, 연골이 심하게 마모되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

 

연골은 한번 손상되면 스스로 재생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결과적으로 연골 손상의 근본적인 해결은 무릎 연골 재생을 위한 노력이 있어야만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무릎 연골 재생 방법을 알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오늘은 무릎 연골 재생 방법과 연골 재생을 위한 연골관리 복합식품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갇도록 합시다

 

 

[연골관리복합식품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

 

① 상어연골 추출물 함유 여부

 

 

무엇보다 연골관리 복합식품은 황산콘트로이틴을 비롯한 연골성분을 복합적으로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가장 적합한 원료는 상어 연골 추출물이다.

상어 연골 추출물은 연골의 핵심 성분인 황산 콘드로이틴제2형 콜라겐을 충분히 함유하고 있어 복합 관리에 매우 유용한 원료이기 때문이다.

또한 상어 연골 추출물은 관절염과 관련된 많은 연구에서 연골 손상으로 인한 염증 완화에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여 신뢰성을 확보했다.

 

상어연골 추출물과 약용 콘드로이틴 설페이트의 항염 효과를 비교한 연구 결과를 확인해보면 놀랍게도 상어연골 추출물이 대조군에 비해 염증 완화 효과가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염증은 연골 손상에 필수적인 부수적인 요인이자 연골 손상을 가속화하고 악화시키는 직접적인 요인이다.

따라서 염증 완화에 탁월한 상어 연골 추출물이 연골 건강에 기여할 수 있음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었다.

② 히알루론산 함유 여부 확인

 

연골이 장기간 손상되었을 경우 동반 뻣뻣한 통증으로 인해 관절의 움직임도 크게 제한되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연골에 수분을 공급하는 히알루론산의 기능이 급격히 저하되어 생기는 현상이다.

 

히알루론산은 자신의 체적에 비해 1,000배 더 많은 관절액을 끌어들이기 때문에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윤활제 역할을 한다.

이를 고려할 때 관절 내 히알루론산의 감소는 기본적으로 외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한 채 통증과 염증을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연골 관리 복합 식품을 고려할 때 관절의 완충 작용을 하는 히알루론산이 함유되어 있는지 주의 깊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③ 해조가루 함유 여부 확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연골의 손상은 지속적인 염증을 동반하므로 이를 고정하기 위한 추가적인 과정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하여 대표적으로 언급되는 것은 다시마, 미역 등으로 만든 해조 분말이다.

해조류는 관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 엽산, 철분이 풍부하다.

무엇보다 해조류는 염증 개선에 탁월한 알긴산이 풍부하여 염증을 동반하는 관절 질환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연골 손상에 따른 염증 관리를 위해 미역 분말의 함유 여부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