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혈 압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어떤 원인에 의하여 동맥 혈류의 압력이 증가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을 말하며, 정상혈압은 120/80 mmHg이하,120~139/80~89 mmHg는 전단계 고혈압, 140~159/90~99 mmHg는 1단계 고혈압, 그 이상은 2단계 고혈압이라고 한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세가 없으나 이를 방치하면 심장, 뇌, 신장, 눈 등의 장기에 합병증을 유발시키거나, 뇌졸증, 심근경색 등의 위험한 상황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침묵의 살인자(A silent killer)"라고도 한다.
고혈압은 발병 원인에 따라 본태성 고혈압과 증후성 고혈압으로 나뉘는데,
본태성 고혈압의 원인이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소인이 강하고 비대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난다. 이 본태성 고혈압은 동맥 경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동맥경화가 원인이라기보다는 고혈압의 결과로 동맥경화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혈압이 초기에는 불안정하게 오르내리다가 동맥이 경화되면 높은 수준으로 혈압이 유지된다고 생각된다.
증후성 고혈압은 다른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서 신질환 특히 급성 신염, 임신 중독증, 갱년기 장애 등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 발병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고 혈압 측정에 의해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고혈압이 진행되면 두통, 불안, 피로, 현기증, 심계항진, 흥분 및 변비 등의 자각 증상이 있다. 그밖에 안저의 동맥경화, 동맥류 등의 합병증이 나타난다.
고혈압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교감신경 기능의 항진, 호르몬 분비 이상, 신장동맥의 이상 등에 원인하여 일어난다. 즉 자연발증 고혈압은 적어도 3 가지 이상의 유전자가 관여하는데, 여기에 식염의 과다 섭취나 스트레스 등의 환경인자가 작용하여 고혈압을 일으킨다. 발병 초기에는 신경인자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관의 대사 및 구조 이상 등의 요인에 의해 발전한다. 고혈압이 지속되면 동맥의 수축이 고정되고 혈장의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이 감소하며 심혈관계의 콜라겐(collagen) 및 비콜라겐대사가 항진된다. 높아진 혈관의 압력을 지탱하기 위한 혈관 내층의 변화는 동맥경화, 심근경색, 뇌졸증 등의 순환기계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증가시킨다.
고혈압의 치료의 대부분은 혈압약으로 적정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전부로서 환자는 평생을 고혈압제제를 복용하게 된다. 지속적으로 혈압약을 복용하는 것은 번거롭고 부담되는 일이지만 그렇게 하는 것이 심부전을 50%, 뇌졸증을 35%, 심근경색을 25% 감소시키고, 사망률을 15% 감소시킨다고 한다. 고혈압에 대한 의학적인 관심과 함께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어 여러가지 치료제가 개발되었으나 계속적인 투약으로 인한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아직도 만족할 만한 고혈압 치료제가 없는 실정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혈압강하 약물의 부작용은 다음과 같다.
이뇨제계 고혈압약은 저칼슘혈증, 고뇨산증, 고혈당, 고지혈증, 성기능장애, 고칼륨혈증 등을 유발하고, 교감신경차단계 혈압강하제는 성기능 장해, 갈증, 우울증, 천식, 심부전 등이 나타나며, 혈관 확장계 혈압 강하약은 빈맥, 협심증, 무력감, 다뇨, 홍조, 두통, 서맥 등이 나타난다. 안지오텐신 Ⅱ저해제는 급속한 신기능저하, 뇨독증, 심부전 등의 부작용이 나타나고, 5-HT 수용체 차단제는 두통, 입마름, 오심, 현기증, 발진, 소양감, 미각이상, 발열, 백혈구감소, 신부전증, 관절통 등을 유발
하며, 최근 개발된 Ca+ 길항제는 유효성이 거의 확립되었으나 심근수축 작용에 의한 심기능 억제 등의 부작용이 있고, 또한 인슐린 분비기구에 이 Ca2+가 관여되어 인슐린 분비장애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바람직한 고혈압 치료제는 표적장기의 장해를 예방하고 혈압을 조절함으로써 조직이나 장기의 혈류를 개선하며, 약물을 계속 복용하더라도 혈압이 정상범위 내에 있으면서,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어야 한다.
아래에 소개하는 연구들은 우수한 치료효과와 더불어 합성약이 초래하는 부작용이 거의 없거나 약한 생약제 기원의 고혈압 치료 및 예방물질에 관한 것이다.
<노루궁뎅이버섯>
주식회사 허벤텍에서는 "노루궁뎅이 버섯 추출물을 포함하는 고혈압 치료를 위한 조성물"이라는 특허(공개특허 10-2004-0053513호)를 출원한 바 있다.
노루궁뎅이버섯은 중국에서는 옛부터 곰발바닥요리, 제비집요리, 상어지느러미요리와 함께 후두고(노루궁뎅이버섯) 요리를 중국 4대 진미 중 하나로 칭하여 귀한 버섯으로 우대하는 등 동양권에서는 오랫동안 식용되어온 버섯이다. 자연산 노루궁뎅이 버섯은 활엽수의 거루터기 등에서 귀하게 발견되나, 최근 대량생산방법이 개발됨에 따라 식용으로 재배하는 곳이 많이 있다. 또한 아카리쿠스버섯의 3배 이상 풍부하게 함유된 β-D-글루칸과 높은 SOD 능력치 때문에 최근 일본 및 중국의 학자들에게서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의 생리활성 효능에 대해서는 최근에야 과학적인 연구를 통해서 객관적인 효능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노루궁뎅이버섯에서 분리된 추출물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에도 불구하고, 이 식물이 가지고 있는 고혈압 치료에 대한 효능에 대해서 연구된 바는 아직 없었다. 발명자는 노루궁뎅이버섯의 추출물이 고혈압을 치료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상당한 효과가 있음을 밝혀내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고혈압 치료제들이 고혈압을 대증요법적으로 조절하는데 비하여 본 발명의 조성물은 중추 신경계 억제작용과 강력한 진정효과를 나타냄과 동시에, 교감신경을 2차적으로 억제하여 노르에피네프린(norepinephrine), 세로토닌(serotonin), 하이퍼텐신(hypertensin)과 같은 승압물질이 저장소로 들어 가지 못하게 하여 혈압을 강하시킨다. 또한 뇌하수체 후엽의 혈압상승 호르몬에 대한 길항 물질의 발현을 유도하고, 말초혈관의 저항을 저하시키며, 신혈류의 증가 및 뇌혈관 긴장 완화 작용도 있다.
최근 중국에서는 버섯류 식물이 동물의 관상동맥중의 혈류량을 증가시키고, 심근의 산소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심장의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추출물은 내분비계에 관여할 수 있으며, 특히 응혈 인자(clotting factors)로 인한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한다. 본 발명의 조성물은 혈액순환계 및 심혈관계의 기능을 원활히 하며 부작용이 적어 지속적인 사용이 가능하므로 국민 보건 향상을 기대할 수 있고, 약물개발에 따른 여러 가지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두충나무>
"두충을 이용한 고혈압 억제 음료"라는 특허(공개특허 10-2009-0087671호)도 출원된 바 있다.
두충나무는 1926년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농가의 특용작물로 재배되었으나 중국산에 비하여 성장속도가 늦는 등, 가격경쟁력이 없어졌고, 최근 시골 묵은 밭에는 버려져있는 나무들이 많이 보인다. 두충나무의 껍질인 두충의 약리 작용으로는 강장,진정, 진통작용 등이 알려져 있고, 혈압강하 효과가 있어 고혈압 등의 질병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발명자는 고혈압은 지속적인 식생활 관리가 중요하므로, 식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식품으로서 해결한다는 점에서 접근하였다.
본 발명의 두충 추출물은 두충 4, 상백피(또는 갈근)2, 천마 1, 산사 1의 비율로 혼합추출한 생약추출물로서, 수축기혈압이 평균 167.14mmHg 였던 고혈압환자들이 본 발명의 두충생약추출물을 4주간 복용한 경우 134.86mmHg로 거의 정상가까이로 낮아졌다. 이완기혈압 역시 100.00mmHg에서 4주후 87.14mmHg로 떨어졌다. 이와 함께 중성지질의 농도가 237.1mg/dL에서 복용 후에 145.00mg/dL로 급감하였다. 이는 본 발명의 두충생약추출물이 혈압만을 낮추는 것이 아니라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중성지질의 함량까지 낮춤으로써 보다 근원적인 치유가 가능하다는데 의의가 있다.
<소나무>
"솔잎 및 양파를 주성분으로 하는 고혈압/고지혈증 예방용 액상추출액"이라는 특허(공개특허 10-2005-0021145호)도 있다.
솔잎은 예로부터 장기간 생식하면 늙지 않고, 몸이 가벼워지고, 힘이 나고, 흰머리가 검어지며 추위와 배고픔을 모른다고 해서 신선식품이라 했다. 동의보감에도 "솔잎은 풍습 창을 다스리고 머리털을 나게 하며 오장을 편하게 하고 곡식 대용으로 쓴다"고 하였다.
솔잎에는 옥실팔티민산이라는 물질이 풍부하여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효과가 있어서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를 재생하며, 심장을 튼튼하게하는 기능을 하게된다.
또한 해독효과가 있는 탄닌, 조혈작용을 하는 클로로필, 솔잎향의 주성분인 테레빈 등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말초신경을 확장시켜 호르몬 분비를 높히는 등 신체의 조직을 일깨우는 기능을 하게된다.
본 발명은 솔잎 28.0중량%, 양파 62.0중량%, 백봉령 5.2중량%, 뽕나무 4.8중량%의 원료 혼합물을 8시간 침지시킨후, 혼합물량의 0.5배에 해당하는 정제수를 첨가하여 90℃에서 20시간 가열추출한 것으로서, 자연발증 고혈압 쥐의 실험결과 솔잎의 쓴맛 및 떫은맛과 양파의 단맛을 어우러지게 하여 음용이 용이한 효과를 가지면서, 혈압강하 작용을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혈중 및 간장의 지질 또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저하시켜 고지혈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다.
<천궁>
학교법인 건국대학교에서는 "항고혈압 기능을 가지는 천궁 추출물"이라는 특허(특허등록 0587179호)를 보유하고 있다.
천궁은 심장질환의 치료 및 완화제로 민간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식물이다. 최근의 실험에 따르면 천궁 추출물은 심장수축성과 관상혈관 순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Chiou et al., 1991; Hwang, 1993). 반대로 천궁은 혈관의 수축을 억제하거나 혈압을 강하하는 것이 보고된 바 있다 (Hwang, 1993). 그러나 천궁 추출물의 혈관 및 순화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바가 많다.
본 발명은, 유기용매에 용해시켜 얻은 천궁 추출물이 MAPK(mitogen-activated protein kinase) 활성을 억제하여 고혈압 치료를 위한 항고혈압제 및 고혈압 억제효과를 가지는 기능성 식품으로도 유용하고, 그 밖에 혈관과 관련된 질환 즉, 뇌졸중, 동맥경화, 심장질환, 기관협착, 조산 등의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MAPK의 억제제로 개발이 가능하여 MAPK와 관련된 질환의 치료제 개발에도 응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다.
<익모초>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는 "익모초 추출물을 함유하는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조성물" 을 발명(특허등록 0845338호)하였다.
익모초의 성분으로는 레오누린(leonurine), 스타키드린(stachydrine), 레오누리딘(leonuridine), 레오누리닌(leonurinine) 등 많은 알칼로이드(alkaloid), 안식향산(安息香酸), 다량의 염화칼륨, 라우르 산(lauric acid), 리놀렌산(linolenic acid), 올레 산(loeic acid), 스테롤(sterol), 비타민A, 루틴(rutin) 등의 플라보노이드(flavonoid)를 함유한다. 또, 아르기닌(arginine), 4-구아니디노-1-부탄올(4-guanidino-1-butanol), 4-구아니디노부티릭 산( 4-guanidinobutyric acid), 스타키오스(stachyose)도 함유하고, 그 약효는 활혈(活血), 거어(祛瘀), 조경(調經), 소수(消水)의 효능이 있다. 월경불순, 산후출혈, 악조(惡阻), 태루난산(胎漏難産), 포의불하(胞衣不下), 산후혈운(産後血暈-혈분(血分))이 병이 나서 일으키는 혼궐(昏厥)의 증상, 산전산후(産前産後)에 쓰이며 어혈복통(瘀血腹痛), 붕중루하(崩中漏下), 혈뇨(血尿), 사혈(瀉血), 옹종창양(癰腫瘡瘍)을 치료한다(정
보섭 및 신민교 저, 도해 향약대사전 , pp848-849, 영림사, 1998).
본 발명의 추출물은 익모초의 몸통, 줄기, 잎 또는 뿌리, 바람직하게는 몸통 또는 줄기를 건조하고 마쇄하여 물, 에탄올 또는 이 들의 혼합용매, 더욱 바람직하게는 물 또는 70% 에탄올에 가용한 추출물로서 ACE(안지오텐신 전환효소)를 저해함으로써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작용으로 발생하는 혈압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뿐만 아니라,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높으므로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용 의약 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 참고로 ACE 저해제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는데, 처음 소개된 ACE 저해제로는 터프로티드(Teprotide)가 있었으나 혈관주사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었으므로 이에 따라 캡토프릴(Captopril)과 에날라프릴(Enalapril) 같은 경구적으로 유용한 ACE 저해제도 개발되었다. 또한 화학적인 합성을 통한 유도체의 제조뿐만 아니라 식물 유래 ACE 저해 펩타이드로는 카제인의 트립신 가수분해물, 돼지혈청에서 얻은 펩타이드, 참치 내장 소화분해물의 펩타이드, 쌀로 만든 식초의 펩타이드, 청주 및 그 부산물 중 잔기 펩타이드 등이 발견되었으며 또한 락토바실러스 헬베티커스 CP790(L. helveticus CP790)의 세포 외 단백질 분해효소를 분리하여 유단백질을 가수분해함으로써 생성되는 펩타이드가 연구된 바 있다.
<돌나물>
"돌나물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들을포함하는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용 약학조성물"이라는 발명(특허등록0642151호)에서는 돌나물 분획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플라보노이드 화합물들이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활성 저해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는 바, 이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작용으로 발생하는 혈압상승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뿐만 아니라, 식품 유래의 것으로 인체에 대한 안전성이 높으므로 고혈압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의약품 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상황버섯>
주식회사 비아이지는 "항고혈압 활성을 갖는 상황버섯 식초"를 발명(공개특허 10-2008-0000008호)하였다.
본 발명에 의하면, 상황버섯균사체 고체배양물을 제조한 후, 주모를 제조한 다음, 1단담금을 하고, 상황버섯균사체 고체배양물을 이용하여 2단담금한 후, 2단담금 발효물을 여과하고 알코올 농도를 7 %가 되도록 물로 희석하여 희석액을 제조하고, 초산균을 분리하여 분리된 초산균의 액체종균 아세토박터 아세티-비아이지(Acetobacter aceti -BIG, 수탁번호 KACC91256P)을 상기의 알코올희석액 중량대비 10 중량% 접종하여 초산발효시키고, 여과하여 상황버섯식초를 제조하는 것으로서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활성이 뛰어나고, 혈압강하 효과가 뛰어난 식품이라는 것이다.
<민들레>
인제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는 "민들레 추출물을 함유하는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특허(공개 10-2009-74337호)를 출원한 바 있다.
민들레(Taraxacum mongolicum H. Mazz.)는 국화과(compositae)에 속한 다년초로 그 뿌리와 잎 등을 나물이나 김치 등의 식품으로 이용하고 있고, 한방에서는 전초를 건조한 것을 봄과 여름에 꽃이 피기 전이나 후에 채취하여 청열해독, 소염, 이뇨의 목적으로 이용하는 포공영이라는 약물로 이용되어 왔다.
본 발명의 민들레 추출물은 혈장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의 활성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나타내므로 혈압강하용 조성물과,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로 유용하다는 것이다.
다른 특허로는 "민들레 추출물을 포함하는 알코올성 간질환의 예방 및 치료용 조성물", "민들레 추출물을 포함하는 우울증 질환의 예방 및 치료를위한 약학조성물", "위장질환 개선 효과를 지니는 민들레 추출물을 함유하는기능성 식품 조성물", "민들레 추출물을 함유하는 백발생성 억제용 모발 화장료조성물", "개민들레 추출물을 함유하는 피부 주름 개선용 화장료조성물" 등이 있다.
<복분자>
주식회사 유한양행은 "고지혈증 및/또는 고혈압에 기인한 발기부전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 이라는 특허(특허등록761938호)를 가지고 있다.
본 발명품은 산수유, 구기자, 복분자, 토사자 및 오미자 열수 추출물을 5~10:5~10:1~5:1~5:0.5~1.5의 건조 중량비로 포함하는 고지혈증 및/또는 고혈압에 기인한 발기부전 예방 또는 치료용 약학 조성물이다. 이는 실험결과 혈중 총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H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며, 혈압을 낮추고, 신경계 및 혈관계 NOS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최대해면체 내압을 증가시킴으로, 단순히 음경의 발기만을 유지시켜주는 치료 효과뿐만 아니라, 신체의 NO의 생체이용성을 높이면서 고지혈증 및/또는 고혈압이 수반된 모든 병태생리를 조절하여 자연적인 발기능의 유지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것이다.
<붉은자루동충하초>
"자발적 고혈압 흰쥐에서 동충하초(Isaria sinclairii)의 항-고혈압 효과"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정의숙 등)에서는 간접 tail-cuff법과 직접 생체 내 모델을 이용하여 동충하초 메탄올 추출물을 투여한 후 SHR의 혈압과 심박수를 측정하였다. 12주된 수컷 SHR를 2 혹은 4주간 처리한 결과 비처리 대조 SHR과 비교했을 때 동충하초 메탄올 추출물 (30 mg/kg/day)은 수축기 혈압을 200에서 112 mmHg로 크게 감소시켰으며, 이완기 혈압을 114에서 88 mmHg로 감소시켰다. 또한 동충하초 메탄올 추출물의 효능은 angiotensin-전환효소 억제제인 captopril에 비해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충하초 메탄올 추출물은 항-고혈압 식품/약품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 추출물은 내피세포에서의 No 생성, 트롬빈 유도 혈액 응고 억제 및 프로스타글란딘 농도의 감소와 같은 복잡 작용을 수행한다는 내용이다.
<표고버섯>
"표고버섯의 급여가 SHR 흰쥐의 혈압 및 혈청 지질 수준에 미치는 영향"(농업과학기술원 농촌자원개발연구소 이성현 등)은 표고버섯의 급여가 SHR 흰쥐의 혈압 및 혈청 지질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논문으로 주요 내용으로는 고혈압 흰쥐(SHR)에게 Lentinus edodes을 부위별로 급여하여 혈압 및 혈청 지질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것을 근거로 표고버섯은 고혈압 흰쥐의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과 혈청 총 콜레스테롤 수준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었고, 부위별로 차이는 보이지 않았으나 급여 수준 및 기반의 장기화에 따른 영향이 금후 보완되어야 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적하수오>
"하수오(何首烏)가 고혈압과 수축혈관에 미치는 영향"(세명대학교 한의과대학 서용원 등)은 적하수오가 고혈압과 수축혈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심장 수축기 혈압은 적하수오의 영향에 의해 현저하게 약화되었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돌복숭아>
"야생 돌복숭아(Prunus persica Batsch var. davidiana Max.) 추출액이 선천성 고혈압 흰쥐의 지질성분 및 혈압 저하에 미치는 영향"(부산대학교 생명응용과학부 김한수)
야생 돌복숭아(Prunus persica Batsch var. davidiana Max.)의 생리활성 추출물질이 선천성 고혈압 흰쥐(SHR)의 지질대사이상 및 고혈압 예방과 개선효과 등에 생리생화학적 효능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어 Wistar 계 수컷 SHR을 사용하여, 기본식이와 물만을 급여한 대조군인 Control군과 SHR에 돌복숭아 5.0g% 추출액을 급여한 군(5g% Ex.군) 및 SHR에 돌복숭아 10.0g% 추출액을 섭취시킨 10g% Ex.군을 33일간 실험 사육하여 혈청 지질성분 및 혈압 저하 효과를 생리적 측면에서 검토하기 위하여 본 실험을 수행하였다. 혈청 중의 총 콜레스테롤 농도, 중성지방, LDL-콜레스테롤, 유리 콜레스테롤 및 동맥경화지수 등에서 돌복숭아 생리활성물질 5.0g%, 10.0g% 추출액을 섭취시킴으로서 유의적인 농도 등의 감소 효과를 보였으며, HDL-콜레스테롤 농도 및 총 콜레스테롤에 대한 HDL-콜레스테롤 비는 상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간장 및 뇌 중의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농도는 돌복숭아 5.0g%, 10.0g% 추출액을 섭취시킨 군에서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혈청 apolipoprotein(Apo) A-I, Apo A-II 농도 등은 돌복숭아 5.0g%, 10.0g% 추출액을 섭취시킨 군에서 유의적으로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Apo C-II, Apo C-III, Apo E 및 Apo A-I에 대한 Apo B의 농도 비는 감소되었으며, 혈압의 변화는 SHR에 돌복숭아 5.0g% 및 10.0g% 추출액을 섭취시킴으로서 혈압이 저하됨을 관찰할 수가 있었다. 돌복숭아 5.0g% 농도(5g% Ex.군)와 10.0g% 농도(10g% Ex.군)의 추출액 섭취에 따른 두 군간에 각종 지질성분과 apolipoprotein 분획 농도 및 혈압 변화의 비교는 유의적인 차이는 없었다 따라서 야생 돌복숭아 중의 생리활성물질 추출액 섭취가 선천성 고혈압 흰쥐에 대한 혈청 지질개선 및 심장순환기계 질환, 고혈압의 예방과 치료개선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마가목>
"마가목 추출물의 항고혈압 효과"(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강대길 등)는 산화질소 결핍 고혈압 쥐에서 마가목 메탄올 추출물의 항고혈압 효과에 관한 연구로써 마가목 메탄올 추출물이 NG-nitro-L-arginine methylester(L-NAME)로 유발된 쥐의 고혈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바, 마가목 메탄올 추출물을 투여하면 L-NAME처리로 증가된 수축기혈압이 낮아지고, LNAME처리 쥐의 대동맥과 신장 조직에서의 ecNOS 발현이 회복된다. 소변량, 나트륨 배설, 크레아티닌 제거율 등의 신장기능 지표 또한 마가목 메탄올 추출물 투여에 의해 회복되었으므로, 따라서 마가목 메탄올 추출물은 수축기 혈압을 감소시키고 혈관 및 신장의 ecNOS/NO system을 상향조절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기타 쪽파, 실거리나무, 인동등, 천마, 홍삼 등이 단방으로 고혈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들이 있으나 생략한다.
~~~~~~~~~~~~~~~~~~~~~
[ 원인과 증상 ]
고혈압에는 유전적이거나 체질적인 고혈압증과 신장병, 신동맥협착, 내분비이상 등의 질병 때문에 2차 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있다. 정서감정의 변화작용이 오래 계속되면 신체 전면적인 기능변화를 초래한 다. 즉 긴장, 불안, 공포 등의 감정 지속은 신장 및 뇌하수체 내분비물의 정상분비에 혼란을 가져와서 혈압을 상승시키며, 특히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부신피질에서 나오는 내분비물질의 과부족 산출에 따라 혈압이 상승한다고 보며, 한방에서는 중풍의 전조증으로 보고, 신수(腎水)부족으로 인하여 혈압이 상승 한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남자는 48세, 여자는 40세부터 갱년기 증세가 나타난다. 갱년기가 되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데 아무런 이유없이 전신이 나른하면서 기동하기 싫고 자주 흥분하며 머리가 무겁고 뒷골이 아프다. 목덜미가 거북하고 머리가 어지러우며 현기증이 난다. 쉽게 피곤해지며 머리 뒷쪽과 어깨가 뻐근하다. 눈이 쉽게 피로하며 뿌옇게 잘 보이지 않는다. 종종 어지럽거나 귓속이 울리고 기억력이 감퇴되고 불면과 전신의 뼈마디가 저리고 아프다. 눈물이 자주 나오며 화를 잘 낸다. 피부에 찌르르하는 전기가 오거나 감각이 둔하다. 손이 떨리며 힘이 없고 손발의 움직임이 둔하며 걷다 가 비틀거린다. 말이 엉켜서 잘 되지 않는다. 이러한 제증상이 진행되면 악성으로 변하여 신장장애, 신부전(腎不全), 심부전(心不全), 뇌졸중(뇌출혈) 등에 의하여 졸업하는 예가 많다. 간열증(肝熱症) 고혈압은 두통과 현훈(眩暈), 안면 홍조와 눈꼽이 잘끼고, 음허양항증(陰虛陽亢症) 고혈압은 머리가 무겁고 다리가 약하며 화를 잘 내고 간신 음허증(肝腎陰虛症)은 요통과 발뒤꿈치가 아프고 소변이 자주 마렵고 음양 양허증(陰陽 兩虛症) 고혈압은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하며 양기부족과 새벽에 설사가 잦다. 정상혈압은 최고 139㎜이하, 최저 89㎜이하이고 한쪽 또는 양자가 최고 160㎜이상, 최저 95㎜ 이상이면 고혈압으로 본다.
[ 치 료 ]
ㅇ 재래종 솔잎 또는 잣나무 잎을 1일 5∼10개씩 씹어 그 즙을 삼킨다- 겨울철에도 가함
ㅇ 음력 4월에서 8월에 채취한 재래종 솔잎을 병의 1/3 쯤 채우고 꿀 또는 황설탕을 적당히 섞고 물을 부은후 헝겊으로 덮어 햇볕 잘드는 곳에 60∼75일 정도 두어 발효시켜 베로 걸러내어 냉장, 매 식전 30분에 1잔씩 마신다 - 천식, 강장 효과
ㅇ 수자해좃(天麻)을 달여 차처럼 마신다- 콜레스테롤, 청혈, 두통, 감기, 발기부전, 당뇨
ㅇ 조릿대 전체를 음건하여 은근히 달여 차처럼 마신다- 복수, 각종 암. 저혈압, 몸이 찬 사람은 주의
ㅇ 익모초를 뿌리째 그늘에 말려서 오래 달여 물엿처럼 되거든 인삼가루로 콩크기의 환을 만들어 매 식전 30분에 20환씩 먹는다 - 생리통, 산후지혈, 복통, 이뇨, 진정, 진통
ㅇ 돌미나리를 즙내어 1/2∼1컵씩 매 식전 30분 또는 식간에 마시거나 돌미나리 250g과 대추 10알을 달
여 차처럼 마신다.
ㅇ 오리알 1개에 들기름, 꿀 각 1티스푼씩 풀어 매일 아침 식전에 마신다 - 강정, 저혈압
ㅇ 매실 엑기스를 아침 저녁 식전 30분에 반티스푼씩 먹는다 -
ㅇ 뽕나무 줄기와 뿌리를 같은 양으로 달여 차처럼 마시거나 뽕나무 껍질과 율무(또는 솔잎이나 쥐똥나
무와 진득찰을 같은 양으로 달여서 매 식전 30분에 1컵씩 마신다.
ㅇ 감잎차를 자주 마시거나 감잎과 구기자잎을 같은 양으로 달여 차처럼 마신다.
ㅇ 진득찰(希簽)을 뿌리째 즙을 내거나 진하게 달여 매 식간에 200㏄씩 마시거나 진득찰과 감잎, 뽕나무, 감초 각 5g을 달여 차처럼 마신다.
ㅇ 냉이를 꽃이 필 때 채취, 그늘에 말린 것 600g을 진하게 달인 물에 꿀 300g을 섞어서 다시 물엿처럼 졸여 매 식전 30분 또는 식간에 1수저씩 먹는다.
ㅇ 콩잎과 솔잎을 그늘에 말려 같은 양으로 분말하여 냉장, 아침 저녁 미숫가루처럼 1수저씩 물 1컵에 타서마시거나, 박속을 삶아 1일 2∼3회 1컵씩 10일 이상 마신다.
ㅇ 김 한 장을 은근히 구워 분말하여 끓인 물 1컵에 타서 1일 3∼6회 마신다 - 동맥경화 예방, 혈관 청소, 숙취해소
ㅇ 환삼넝쿨(밭둑, 길가, 개울가에 흔함)을 달여 1컵씩 마신다.
ㅇ 식사시 양파를 자주 먹거나 갈색 껍질을 말려 두고 달여 차처럼 마시거나 즙 또는 중탕하여 반 컵씩 마시거나 양파 1개와 북어 2마리에 콩나물 약간 넣고 달여 적당히 나누어 먹는다.
ㅇ 양파의 푸른잎, 미나리, 부추, 우엉잎, 무우잎, 아스파라가스, 당근중 몇가지와 솔잎을 적당히 넣고
즙내어 매 식전 30분에 1컵씩 마신다.
ㅇ 가지복달(夏枯草) 15g을 1일 양으로 달여 매 식전 30분에 나누어 마시거나 분말하여 매 식전 30분에
4g씩 먹는다.
ㅇ 마늘 400g을 0.5ℓ의 물에 약한 불로 2시간 정도 달여 식힌 후 달걀 노른자위 5개를 넣고 다시 약한
불에 저어 가면서 엿처럼 졸인 후 콩 크기로 환을 지어 냉장, 매 식전 30분에 2개씩 먹는다.
ㅇ 가지를 자주 먹으라(장복은 금함) - 동맥경화, 출혈예방
ㅇ 마늘을 얇게 썰어 쌀뜨물에 1일 밤 재웠다가 그늘에 말려 노랗게 볶아 분말, 아침 저녁 식전 30분에
8∼12g씩 먹는다.
ㅇ 계란 기름을 매 식후 30분에 반티스푼씩 먹는다 - 용어해설 참조
ㅇ 계란 1개를 통째로 잠길 정도의 식초에 3일간 담갔다 부풀어 오르면 헝겊으로 즙을 짜서 찌꺼기는 버
리고, 즙을 5홉의 물에 섞어 냉장, 꿀 약간 타서 1일 1홉씩 마신다.
ㅇ 해바라기 꽃판(씨채) 2∼3개와 큰 암탉의 내장을 빼고 삶아 뜨거울 때 닭만 건져 먹는다. 3마리면
근치한다고 한다.
ㅇ 알로에를 가시는 떼어 내고 잘게 썰어 3배의 물에 달여 차처럼 마시거나 즙내어 1잔씩 마신다.
ㅇ 재래종 은행(白果)을 구워 매일 8개씩 취침 전에 씹어 먹는다.
ㅇ 곶감에 문어포 또는 낙지를 같은 양으로 달여 1그릇씩 마신다.
ㅇ 목화씨와 달걀을 적당히 넣고 삶아 점심 식사시 계란만 먹는다.
ㅇ 대합의 입을 벌려 물을 받아 1/3컵(대합 2개 분량) 자기전 30분에 마신다 - 청혈, 혈압 이상, 보간
ㅇ 1일 당근 반 개씩 식사시 먹는다 - 콜레스테롤 예방
ㅇ 살구씨를 1일밤 물에 담갔다가 속껍질을 벗겨 말려두고 하나씩 하나씩 천천히 씹어서 입안에서 물이
될때 삼키기를 매일 5개씩 먹는다 - 숙취, 입안의 염증, 호흡기 허약, 암이 진행중이거나 암의 위험
이 있을때, 고혈압, 빈혈, 알레르기 피부질환, 간장과 신장기능 강화, 풍증
ㅇ 도꼬마리씨(蒼耳子)를 달여서 1일 2회 식간에 1컵씩 마신다.
ㅇ 땅콩껍질 120g을 달여 1일 2회 나누어 마시거나, 껍질을 분말하여 매 식간에 2g씩 먹는다.
ㅇ 국화와 가지복달(夏枯草) 각10g을 물 4ℓ에 반으로 달여 1일 2회로 나누어 마신다
ㅇ 흰국화 400g을 더운 물에 1일밤 담갔다가 30분씩 두번 끓여서 찌꺼기는 버리고 다시 반으로 달여 아
침 저녁 식후 30분에 25㏄씩 마신다 - 심장질환
ㅇ 흑두 또는 황두를 현미식초에 10시간 정도 담갔다가 꺼내어 냉장, 10∼20개씩 1일 2∼3회 먹는다.
ㅇ 말린 표고버섯과 다시마 각 10g을 잘게 썰고 물 540㏄와 그릇에 담아 비닐랩을 씌운 뒤 냉장고에 12
시간 정도 우려낸 물을 냄비에 붓고 불에 올려 한번 끓인 다음 간장 30g을 넣고 다시 은근히 끓여
(1회량) 차처럼 마시거나, 표고버섯 말린 것을 약간 구운 것과 같은 양의 다시마를 분말하여 뜨거운
물에 1∼2티스푼씩 넣고 황설탕을 타서 마신다 -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신경통, 관절염,동맥경화
ㅇ 토마토에 레몬이나 쑥갓 등 여러 가지 야채와 과일즙을 만들어 아침 저녁 식후 30분에 1컵씩 마신다
ㅇ 검은깨 식초(검은깨 통째 30g과 말린 붉은 고추 작은 것 3개를 사기그릇에 넣고 3배의 양조식초를 부어 - 깨가 병의 입구에 붙지않게 다음날 훑어 내린다 - 서늘한 곳에 보관 1주일후에 쓴다)를 매식 후에 1수저씩 먹는다 - 피로회복, 소변불통, 불면, 변비, 숙변, 다이어트, 냉증, 무릎통증, 기미, 티눈, 이물질 배설, 월경 불순, 당뇨, 고혈압, 목이 뻣뻣할 때, 백발(6개월 이상 복용) 등
ㅇ 오수유(吳茱萸)를 분말하여 식초에 개어 취침시 양쪽 발바닥 중앙(龍泉穴)에 붙이고 아침에 뗀다.
ㅇ 베개 속에 녹두껍질이나 메밀껍질을 넣어 사용한다.
ㅇ 권장 음식
보리밥, 잡곡밥, 조밥, 빵, 사과, 호박, 감자, 무, 생선, 계란, 두부, 순두부, 두유, 비지, 우유, 유제품, 녹황색채소, 야채샐러드, 해초, 과일, 감귤류, 깨무침, 다시마, 김, 미역, 땅콩, 비타민(B1, B2, B6), 콩류, 효모, 탈지유, 마늘, 부추, 파, 물김치, 겉절이, 표고버섯, 가지, 귤, 인삼, 메밀, 율무·생강·인삼·녹차(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린다)·회화나무차(혈관강화), 감즙, 무즙, 호박씨, 결명자, 국화, 구기자, 감잎, 뽕나무
ㅇ 제한식품
염분이 많은 음식(김치, 젓갈류, 장아찌, 게, 새우, 조개, 간장, 고추장, 된장), 육류의 지방질, 간, 햄, 베이컨, 소시지, 생선묵, 커피, 홍차, 마가린, 버터, 치즈, 팥, 호두, 잣, 참깨, 백미, 정맥분, 삼치, 조개류, 정어리, 오징어, 문어, 흰설탕, 난황, 국수, 우동국물
ㅇ 식이 요법
① 피조개 요리
피조개 8개를 40∼50℃의 따끈한 물에 담갔다 건져 식초를 뿌려 둔다. 오이 1개는 얇게 썰어 소금 약간 치고 차조기 8장과 생강 적당량을 썰어 둔다. 귤이나 레몬 반개의 즙을 짜두고 쌀 2.5컵은 30분정도 물에 담갔다 건져 청주 1수저와 곤포 7㎝정도를 물 2.5컵에 담근 물로 밥을 지어 식혀서 식초와 설탕, 소금 약간으로 만든 양념초장으로 섞고 나머지 재료와 맨 위에 순무잎 1다발과 겨자 약간, 간장으로 간하여 비벼 먹는다 - 4인분. 빈혈, 동맥경화, 시력저하, 간질환 예방과 개선
② 수삼 가자미찜
수삼 3뿌리를 길이로 반을 잘라 물 1컵반에 달여 수삼은 건져낸다. 가자미 2마리를 내장은 빼내고 칼집을 낸다. 진간장과 청주 2수저와 설탕과 인삼주 1수저, 생강 다진 것 조금과 물 1컵을 수삼 달인 물에 넣고 끓이다가 가자미와 수삼을 넣고 윤기가 날 정도로 다시 졸여 파를 적당히 잘라 고기 위에 넣고 다시 익혀 먹는다 - 원기를 돋우고 위를 튼튼히 하며 스트레스, 피로, 우울증, 동맥경화, 빈혈, 당뇨
③ 마늘죽
마늘 30g을 껍질을 벗겨 1분 정도 익힌 후 건져 내고 쌀 60g은 물에 불려 마늘 삶은 물에 죽을 쑤어 쌀이 퍼지면 소금으로 간하여 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 살균, 이뇨, 거담, 중년기 이후의 급·만 성 설사, 동맥경화
④ 미나리 죽
쌀 60g을 물에 불려 물 2컵을 붓고 죽을 쑤다 쌀이 거의 퍼질 무렵 미나리 120g을 잘게 썰어 넣고
약한 불로 끓여 아침 저녁으로 먹는다 - 간허 두통, 안충혈
⑤ 차전자 죽
질경이씨(車前子) 30g을 베주머니에 넣어 물 2컵을 붓고 끓여 베주머니는 건져내고 쌀 60g을 물에
불려 차전자 끓인 물로 죽을 쑤어 설탕이나 꿀로 간하여 먹는다 - 설사, 안충혈, 노인성 부종, 요
도염, 방광염, 만성 기관지염
⑥ 장어구이
장어 1마리를 가시와 머리는 잘라내고 찜통에 5분 정도 쪄낸다. 진간장 3수저와 다시마국물 5수저
청주 3수저, 설탕 2.5수저, 생강 간것 반수저를 걸쭉하게 끓여 석쇠에 장어를 앞뒤로 서너번씩 양
념장을 발라가면서 구워 생강을 얇게 썬 것과 무순을 곁들여 먹는다.
⑦ 병어조림
병어 1마리를 내장을 빼고 지느러미를 잘라 반토막을 낸다음 무 100g은 도툼하게 나박썰고 풋고추
와 붉은 고추 1개는 엇비슷히 잘라 씨를 빼낸다. 파 1대 역시 엇비슷히 자르고 마늘 2쪽과 생강 1
쪽은 곱게 다진다. 냄비바닥에 무를 깔고 물 1컵을 부어 조림장(진간장 3수저, 고추장 반수저, 고
추가루 1티스푼, 설탕 반수저, 후추가루 조금)은 반만 넣고 끓인다. 무가 반쯤 익으면 병어와 붉
은 고추를 넣고 조려서 어느정도 조려지면 나머지 조림장과 파와 풋고추를 얹어 윤기가 나도록 다
시 조려 먹는다.
⑧ 석화회
석화 굵은 것 20개를 껍질째 소금을 뿌리고 살짝 흔들어 씻어 물기를 뺀다. 고추장 2수저에 다진
마늘 반수저, 생강즙 반티스푼, 설탕과 식초 1수저를 넣고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얹어 먹는
다. 레몬을 곁들이면 더욱 좋다.
⑨ 고등어 무조림
고등어 1마리는 내장과 지느러미를 떼고 적당히 잘라 조리용술 2수저와 소금으로 밑간해 둔다.
무 반개는 2㎝ 정도로 자르고 굵은파 1대는 4㎝ 길이로 자르고 풋고추와 붉은고추 각 2개는 길게
채 썰고 진간장 5수저와 설탕1.5수저, 물엿 1수저, 청주 2수저, 다진마늘 2수저, 다진 생강 1티스
푼, 참기름 반수저를 섞어 놓는다. 고등어에 간이 배면 물기를 닦고 밀가루를 약간 묻혀 팬에 노
릇하게 구워 낸다. 냄비에 무를 넣고 조림장과 물 반컵을 부어 무가 익을때 까지 조리다가 고등어
와 파와 고추를 넣고 뚜껑을 연채로 불을 강하게 하여 살짝 버무리듯 윤기 있게 조려 먹는다.
⑩ 돼지밥통 두충조림
돼지밥통(밥통 가운데를 가르고 뒤집어서 씻은 다음 소주와 명반, 소금을 섞어 안과 밖을 충분히
주무른후 칼로 점액을 훑어 내리고 다시 물로 씻어 소주와 초를 적당히 섞은 것으로 밥통이 하얗
게 될 때까지 주물러 냄새를 없앤다) 200g을 먹기좋게 썰고 두충 30∼50g, 파와 생강은 적당히 썰
어 약한 불로 3시간쯤 끓여 청주와 소금, 후추로 간하여 먹는다 - 요슬통(腰膝痛)과 무력감, 소화
불량, 식욕부진
⑪ 소콩팥 두충볶음
소의 콩팥 150g을 겉껍질을 벗기고 가운데를 갈라 흰부분을 제거하고 표면을 바둑무늬처럼 칼집을
내어 적당히 잘라 놓는다. 두충 15g을 30분쯤 달여 국물을 받아 놓고 국물의 반은 녹말가루 9g을
넣어 섞어 놓고, 남은 국물에 녹말가루 6g과 간장 12g, 소금 적당히 넣고 고기와 섞어 남비에 라
드(정제한 돼지기름)45g을 녹여 위의 재료를 넣고 강한 불로 볶아 빛깔이 변하면, 마늘과 생강 6
g, 파 15g, 포랄초(빨간 고추를 굵은 소금이나 다른 재료로 절인 것, 중국요리등에 사용) 9g을 적
당히 썰어 넣고 살짝 볶아 먹는다 - 신허요통과 요슬무력감(腰膝無力感), 이명, 불안, 유정, 몽정
⑫ 생선 천마찜
잉어 1마리(약 500g)를 비늘과 아가미, 내장을 제거하고 반으로 토막내어 머리쪽(꼬리 쪽은 다른
요리에 쓴다)부분을 세로로 갈라 벌려 놓고 칼집을 넣어 소금, 후추, 청주 적당량씩 넣어 맛을 들
인다. 잉어에 햄 15g을 길쭉하게 잘라 끼워 넣고 천마 15g과 생강, 파 적당량, 돼지비계 90g을 위
에 뿌린 후 찜통에 1시간 가량 쪄서 찐 국물을 잉어 위에 끼얹어 먹는다 - 경기, 고혈압으로 인한
현기증과 두통, 반신불수 보조치료, 류머티즘
⑬ 국화죽
쌀 100g을 퍼질 때까지 끓여 국화꽃(종류 무방) 말린 것 15g을 분말하여 넣고 섞으면서 재빨리 끓
여 먹는다 - 결막염, 고혈압, 협심증의 보조치료, 두통, 여름탈 때(집중력 강화)
⑭ 오골계 자라찜
자라와 남생이 각 1마리를 거꾸로 뒤집어 목을 따서 피를 내고 20분 정도 끓여 발과 등껍질, 내장
을 제거하고 4등분하여 놓는다. 오골계 1마리 역시 끓는 물에 살짝 삶아 냄새를 없애고 적당히 잘
라 놓는다. 자라와 남생이의 등 껍질을 끓여 국물을 만들어 고기와 청주, 생강 각 9g과 파 15g,
후추와 소금을 적당히 넣고 찜통에 2시간 정도 쪄서 먹는다 - 가래, 간장과 비장이 붓는 증, 생리
불순, 도한증, 허약체질, 만성질환으로 허약할 때, 고혈압으로 인한 현기증
⑮ 연잎죽
쌀 100g과 얼음사탕 20g을 죽을 끓이다가 적당히 자른 연잎 100g을 넣고 뚜껑을 약간 열고 5분 정
도 끓여 잎은 제거하고 먹는다 - 코피, 각혈, 토혈, 혈뇨, 비만, 동맥경화, 고혈압, 월경과다, 산
후 출혈과다, 더위
㉮ 돼지밥통 두충 조림
돼지밥통 200g(반으로 갈라 소주에 소금과 명반 약간을 넣고 안과 밖을 충분히 주무르고 칼로 점
막을 제거하고, 다시 소주와 식초 섞은 것으로 밥통이 하얗게 될 때까지 주물러 냄새를 없앤다)을
먹기 좋게 썰어 두충 50g과 파와 생강을 적당히 넣고 3시간쯤 끓여 청주와 소금, 후추로 간하여
먹는다 - 소화불량, 식욕부진, 요슬무력
㉯ 미나리 쌀죽
쌀 180g과 미나리 뿌리째 90g 적당히 썰어 죽을 쑤어 먹는다 - 변비, 만성간염
㉰ 닭 표고버섯찜
닭고기 150g을 먹기 좋게 자르고 말린 표고버섯 20g 불린 것, 대추 20g, 청주 25g, 파와 생강, 간
장 각 5g, 설탕과 소금, 물에갠 녹말가루를 적당히 넣고 육수를 부어 적당히 혼합, 찜해서 참기름
을 쳐서 먹는다 - 고혈압, 소화불량, 빈혈
㉱ 천마 오리탕
오리 한 마리를 털과 뽑고 똥만 빼낸 다음 천마 30~50g을 오리 뱃속에 넣고 청주를 약간 붓고 흰
실로 오리를 단단히 묶은 다음 3~4시간 동안 푹 찐다. 이것을 하루에 한번, 밥 먹기 전에 한 그릇
씩 먹되 먼저 국물을 마시고 뒤에 고기를 먹는다. 2~3일 안에 먹되 한꺼번에 너무 많이 먹지는 않
는다- 고혈압, 어지럼증, 잘 놀라고 꿈이 많으며 말을 잘 못하고 손발 저림.
ㅇ 운동 요법
① 결후(목울대 아래 오목한 곳)에서 약 5㎝ 아래 뼈를 식지로 집고 양쪽 산모양의 끝(촌우혈)을 엄
지와 중지로 잡고 1초 정도 숨을 멈추고 압박하고 심호흡을 한다. 10회후 목을 부드럽게 주무르고
목과 손목, 발목을 상하좌우로 돌린다. 이어서 똑바로 서서 발을 옆으로 천천히 벌려서 둔부가 바
닥에서 30㎝에 이르기 까지 벌린다 - 신장계 자극
②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으로 다른 손의 엄지 손가락부터 새끼 손가락의 순으로 손가락 측면을 쥐
듯이 손가락 끝에서 뿌리쪽으로 문지르고 손가락 등과 배를 문지른다. 이어 같은 요령으로 골고루
압박하고 난다음 손가락을 쥐어 비트는 식으로 돌린다. 각기 세번씩 주무르고 난뒤 마지막으로 가
볍게 맛사지 한다.
③ 발바닥의 가운데 용천혈(勇泉穴)을 중심으로 발바닥 전체를 골고루 하루 100번씩 주먹으로 두들겨
준다.
④ 고혈압 환자는 배꼽에서 엄지 1관절폭 위의 수분혈(水分穴)에 압통이 있다. 손을 비벼서 뜨겁게한
다음 배꼽 위에 손가락 볼을 대고 다른 손을 겹쳐서 3분 정도 복식호흡을 한다 - 1일 1회 이상.
ㅇ 모관운동
똑바로 누워서 양팔과 다리를 위쪽으로 곧게 뻗쳐 힘을 빼고 가볍게 아침 저녁으로 10분씩 가볍게
흔들어 준다.
[ 예 방 ]
음식은 기름지지 않고 담백한 것을 먹고 과식하지 말고 절도 있게 먹어서 피를 맑게하고 근심과 분노를 멀리하며, 말수를 적게하고 여색을 삼가하라고 한다. 다시 말하면 스트레스를 피하고 기름진 음식과 과식하지 말며 싱겁게, 야채를 충분히 먹으면서 염분섭취는 줄이고,충분한 수면과 함께 과로를 피하고 심신의 피로는 바로 바로 풀어 줘야 하며 적당한 운동을 꾸준하게하여 마음을 상쾌하게 유지시킨다.
세계적인 생체학 및 영양학 박사인 알렌 E.바니크 박사에 의하면 성인병의 대표적인 고혈압과 동맥경화는 물속에 함유되어 있는 무기 광물질과, 섭취한 음식물에서 발생하는 요소 등이 혈관 내벽에 내포되어 있는 콜레스테롤에 퇴적되어 혈관내벽을 축소시켜 병목 현상이 일어나 좁아진 혈관을 통과해 나가는 압력에 혈압이 올라가는 상태가 고혈압이며, 4차선 도로에서 2차선 도로로 좁아지는 현상에 차가 일시 정체되는 상태와 같이 혈액이 흐르지 못하고 정지되는 상태에서 혈전이 생겨 피뭉치가 좁아진 혈관을 막는 상태가 동맥경화라고 한다. 따라서 물은 1일 한되 정도를 섭취해야 하는데 아침 잠에서 일어나자 마 자 1∼2컵의 체온과 가까운 물을 마시며 매식사 20분전 1컵, 취침 20분전 1컵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ㅇ 솔잎을 항상 복용하자
ㅇ 식사시 마늘, 양파, 고등어, 견과류, 오징어를 자주 먹는다 - 혈관청소, 동맥경화, 콜레스테롤 예방
ㅇ 두충차를 자주 마신다.
~~~~~~~~~~~~~~~~~~~~~~~~~~~~~~~~~~~~~~~~~~~~
① 창출 100그램에 물 2리터를 붓고 50분 동안 끓인 다음에 짠다.이렇게 만든 탕액 5리터에 미 역이나 다시마 가루 2킬로그램을 섞어서 1주일 동안 밀봉하여 둔다.이것을 다시 여과하여 설탕을 적당하게 넣어 시럽 모양으로 만든다. 이것을 하루에 30밀리리터씩 하루 3번 밥 먹기 전에 먹는다. 두통, 어지럼증, 이명, 시력장애, 소화장애 심계항진, 권태감, 기억력 저하 등 여러 증상들이 차츰 완화된다. 1개월 이상 3개월쯤 복용해야 치료효과를 볼 수 있다.이 약은 혈압을 천천히 내리고 안정시키는 작용이 있으며 위장병이 있는 환자들한테 특히 효력이 좋다.
② 환삼덩굴을 7-8월에 채취하여 그늘에서 말려 가루 내어 한 번에 9-12그램을 3번에 나누어 밥 먹기 전에 먹는다.약을 복용한지 2-3일 뒤부터 혈압이 내리기 시작하여 한 달쯤 지나면 고혈압으로 인한 여러 증상,곧 수면장애, 두통, 머리가 무거운 느낌, 시력장애, 이명, 손발이 저린 것, 심장 부위가 답답한 것, 소변이 잘 안 나오는 것, 언어장애 등이 거의 대부분 없어지고 혈압도 정상이나 정상에 가깝게 내린다.환삼덩굴은 양약보다 치료효과가 더 빠르고 혈압을 지속적으로 낮추며 재발할 위험도 적다.어떤 종류의 부작용도 없고 금기사항도 없으며 우리나라 어디서나 약재를 흔하게 구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고혈압의 입체적 치료법
고혈압은 터지기 쉬운 폭탄을 품 속에 지니고 다니는 것처럼 위험한 것이다. 더우기 이것을 앓고 있는 사람은 대체로 구질구질한 치료법에는 관심이 없고 끈질긴 마음이 없을 뿐만아니라 화려한 치료방법만 취택하는 성격상의 경향을 가지고 있어 근치를 못하다가 마침내 허무하게 세상을 뜨거나 병신이 되고 만다. 재계(財界)의 저명인사나 부유층이 이 병에 잘 거려 끝내 헤어나지 못하는 것은 이것을 뒷받침한다.
어떻든 고혈압은 난치병이다. 한 두 가지의 약이나 간단한 시술로 근치되기를 바랄 수 없는 것이다. 치료를 집중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타인에게만 의지하는 화려한 치료법대신 스스로의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치료법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 고혈압의 근치를 위한 입체적 치료법(立體的治療法)을 실어 두니 이것을 적절히 일과(日課) 속에 짜넣어 집중적으로 실천하기 바란다. 반드시 고혈압은 근치되는 것이다.
1) 생약(生藥)
(1) 메밀가루: 순수한 메밀가루를 매일 공복에 3번 한 숟갈씩 냉수로 먹는다. 혈압이 정상화 되면 즉시 복용을 중지해야 한다. 메밀 음식을 자주 먹는 것도 권장할 만하다.
(2) 대나무기름(竹瀝):푸른 대나무를 한 자 길이로 잘라 그 중간을 태우면 양쪽끝으로 진이 흘러나온다. 이것을 모아두었다가 매일 한 숟가락씩 2번 마신다.
(3) 뽕잎.솔잎: 뽕잎과 솔잎을 각각 반반 섞어 음건(陰乾)해서 곱게 가루로 내어 들깨가루(전체의 3/1)를 섞어 냉수로 먹는다. 1회에 1숟가락씩 하루 3번 먹는다.
(4) 컴프리뿌리와 마늘: 금비(金肥)나 농약을 치지 않은 컴프리뿌리를 햇볕에 바싹 말려 가루로 하여 그 1/5의 마늘(중량으로)을 불에 구워 곱게 찧은 것을 섞어 환을 지어 매일 20g씩을 먹는다. 컴프리는 절대로 금비를 주어 기르면 못쓴다. 이것은 몸에 오히려 해독을 끼친다.
1. 생철 녹물 죽: 녹이 슨 생철을 냉수 속에서 갈면 붉은 물이 되는데, 이 물로 묽은 쌀죽을 쑤어 먹으면 고혈압에 잘 듣는다. 녹슨 생철이 없으면 생철을 물에 넣어 녹을 슬게 하여 쓰면 된다. 철양탕(鐵養湯)이라는 비법이다. 중국의 張壽甫 선생이 전한 것을 陳存仁 박사가 『中國名醫驗方』에 소개한 것이다.
2. 도꾸마리씨: 가시를 뗀 도꾸마리 씨(蒼耳子) 120g을 곱게 가루로 해서 매일 6g씩을 먹되 7일간 먹고 14일 쉬었다가 다시 7일간을 먹는다. 온몸의 기혈(氣血)을 잘 통하게 한다. 창이산(蒼耳散)이라는 것이다(中).
2) 식사요법(食事療法)
(1) 현미(玄米).잡곡: 흰 쌀밥을 먹으면서 고혈압을 고치려는 것은 흙탕물에서 빨래를 빠는 것처럼 어리석은 일이다. 현미와 잡곡밥을 먹도록 해야 한다. 딴 치료법과 함께 반드시 현미밥을 먹도록 한다. 현미는 고혈압치료식(治療食)이다.
현미밥을 흰쌀밥처럼 맛있게 짓는 건강고압솥은 값이 좀 비싸나(7000원) 현미가 백미보다 싸므로 6인 가족이면 한달 안에 솥값을 빼낼수 있으니 고혈압 치료에는 꼭 고압솥을 구하기 바란다.
(2) 알칼리성 부식: 고혈압은 산독증(酸毒症)의 대표적 질병이므로 알칼리성 식품을 일상으로 많이 섭취하는 것이 약보다도 중요하다. 미역.다시마.녹미채.김등의 해초를 부식으로 상식할 필요가 있다. 또 야채를 적어도 하루 2kg (3근)는 먹어야 한다.
(3) 청즙(靑汁): 먹는 풀이면 무엇이든 좋다. 양배추 겉잎/미나리/당근/부추/우웡의 잎/ 무우잎/아스파라가스 등 푸른 잎이면 다 좋다. 이것을 여러가지 섞든 또 한 가지만이라도 절구에 넣어 찧어 즙을 내서 큰 맥주컵 하나씩을 하루 3번 마신다. 솔잎을 약간 섞으면 더욱 좋다. 맛을 내려면 과일을 반반 섞으면 된다.
(4) 꿀과 사과: 사과를 강판에 갈아 반컵 정도 만들고 거기에 꿀 한 숟가락을 넣어 잘 섞어 마신다. 오래된 것일수록 좋다.
(5) 생식법: 현미를 물에 담그었다가 따뜻한데 놔두면 싹이 튼다. 이 싹튼 현미는 부드러워 씹어먹기 좋다. 하루 반 홉 정도를 씹어 먹는다. 이때 들깨나 참깨를 약간 섞어 먹으면 좋다.
생마(山藥이라고도 함)를 하루 서너개 씹어 먹는다. 이것도 맛이 나쁘지않다. 오래씹으면 엿처럼 쫄긴쫄기해진다. 이것을 먹는 것이다.
이러한 생식을 1개월만 해보라. 반드시 혈압이 정상화될 것이다.
1. 꿀풀(夏故草): 시골 길 가에 흔히 있는 꿀풀은 고혈압의 특효약이다. 매일 10g-15g(날 것은 배)가량을 달여 마시거나 가루로 해서 또는 진하게 달여 고약처럼 만들어 먹으면 반드시 혈압에 도움이 된다. 이것은 동물 실험으로도 입증된 것이다(<中葯大辭典>)
2. 꿀풀은 뛰어난 이뇨제(利尿劑): 자궁병, 황달성 간염, 폐결핵, 흉막염, 세균성 이질에 대해서는 이미 병원(中共)에서의 임상 결과가 우수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것이 모두 이뇨(利尿)와 관계가 있는 것 같다. 연구하면 묘약이 될 것이다.
(6) 단식요법: 최고의 치료법은 단식법이다. 단식이라면 어려운 것같으나 다음의 방법으로 하면 쉽다. 즉 먼저 죽을 하루 먹고 또 미음만을 하루 먹은 다음 3일간은 물밖에는 안마신다. 물은 깨끗한 냉수라야 한다. 3일이 지나면 하루동안 미음만 먹고 또 하루를 죽만 먹은 다음 정상식사를 한다. 이것이 일차단식이다.
10일쯤 지나 전과같은 과정을 밟되 5일간 단식한다. 다음은 7일간 한다. 이렇게 5회를 하면 고혈압치료에는 이상적인 방법이 된다.
3) 물리.운동요법
(1) 온냉욕(溫冷浴): 서양에서 물리요법의 왕자로 일러지는 것인데 먼저 냉수로 3분간 목욕하고 다음 온수로 3분간 목욕한다. 이렇게 7회가량 매일 되풀이 한다. 전신의 혈행을 순조롭게 하고 모세혈관에 신축성을 주어 동맥경화에 의한 고혈압치료에 큰 도움이 된다. 심장이 약한 분은 샤워에서 천천히 시작해야 한다.
(2) 고전병(股展法): 일본의 가시오다로(尾太郞)의 학박사가 적극 권장하는 방법이다. 똑바로 서서 발을 옆으로 천천히 벌려가서 둔부가 땅에서 30cm정도에 이를때까지 벌리는 것이다.
신경(腎經)이 완전히 퍼지고 머리의 피가 아래로 쭉 뽑히듯 시원해진다. 이것 역시 딴 요법과 함께 하루 몇번이고 되풀이 한다.
(3) 모관운동(毛管運動): 유명한 서식건강법(西式健康法)의 일부다. 똑바로 누워 팔과 다리를 양쪽 다 천정쪽으로 곧게 뻗고 발바닥은 수평이 되게 한 다음 양 팔과 양 다리를 미진동(微振動)시킨다. 1분-3분을 1회 가량한다.
(4) 3수(首)돌리기: 목.손목.발목이 제대로 돌아가면 우선 안심이다. 따라서 이 3개 부위를 수시로 회전시켜 유연하게 해 둘 필요가 있다. 이것 역시 괴혈압치료에 뺄 수 없는 것이다.
1. 뇌압조절법(腦壓調節法): 고혈압 두통은 뇌압이 높아져서 일어난다. 천천히 위몸을 뒤로 가지껏 재끼며 숨을 들이마셨다가 몸을 바로 세우면서 숨을 내쉬는 동작을 10회 정도 하면, 뇌압이 정상화되어 두통이 씻은 듯이 낫는다. *필자는 이 방법이 실패한 일이 없었다.
2. 양조 식초와 꿀: 미국의 유명한 민간요법 연구가 “자아비스” 박사는 양조 식초 한 숟깔에 꿀을 약간 타서 물 반 컵에 섞어 하루 세 번씩 매일 마시면 어느덧 혈압이 정상화된다고 한다.
4) 지압
(1) 척추 옆 및 복부지압: 척추의 정상화 없이 건강이 없는 것은 의학상의 상식이다. 그러나 그 방법이 없어 실효를 못 거두었으나 최근 미국에서 카이로프라틱(척추교정요법) 단과대학이 15개나 생겨 그 방법이 실천화되기에 이르렀음은 아주 기쁜 일이다.
척추옆 근육을 지압해 주면 척추의 정상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열압환자는 척추 어딘가에 이상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것을 정상화하는것은 고혈압치료의 첩경이 될수도 있는 것이다. 그런데 이의 지압은 자기 스스로 할수 없다는 것이 결점인데 이 결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배압기(背壓器)이다. 이 배압기만 사용하면 잠자리에서 쉽게 등뼈의 정상화를 기할 수 있는 것이다.
다음 복부의 동맥을 풀어 줄 필요가 있다. 이것은 자기가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즉 배꼽 왼쪽으로 2cm정도 나온 선을 따라 위에서 아래로 6점을 고루 눌러주는 것이다. 머리가 덥고 발이 찬 분도 이 지압으로 다리가 따스해지며 머리가 식어진다.
(2) 발만으로도 혈압이 조절된다: 발목주위의 뼈마디 사이 발등의 뼈마디 사이 발가락 발바닥 중심부를 일정한 방법으로 풀어주면 반드시 혈압이 정상화된다. 한 20분 걸린다. 일본에서는 발만으로 치료하는 족심도(足心道) 도장이 20개 이상이나 있어 그 인기는 TV등으로 날로 상승하고 있다. 발은 뇌보다 민감하다는 것이 학설로 나와있다.
5) 진공정혈요법(眞空淨血療法)
심층부에 얽혀있는 어혈(瘀血)을 피부 가까이 이동시켜 오줌이나 땀으로 배설시켜 온몸의 혈액을 말게 하는 방법이다. 맑은 혈액에는 질병이 깃들지 않는다. 입구가 오목한 컵속에 탈지면을 약간 뜯어넣고 불을 붙여 재빨리 신체의 일정한 부위에 붙이는 것이다. 그러면 컵속은 부분적으로 진공이 생겨 살을 빨아올리게 된다.
이때 자연히 심층부의 어혈도 빨아 올려지게 되어 피부가까이 집중되게 마련이다. 이것은 얼마 안 있어 오줌으로 배설된다. 이렇게 매일 되풀이하면 온몸의 피가 많아지고 모세혈관의 기능도 정상화되어 고혈압을 고치는 작용을 한다.
이 진공요법에 쓰이는 부황컵은 불로 하는것 이외에 압축식컵과 견인식(牽引式)컵이 있는데 압축식 컵이 제일 편리하다. 불을 붙이는 불편과 화상을 입을 위험성이나 일산화탄소의 독소문제도 없고 휴대하기 쉬우니 스스로 어디에나 (얼굴등)붙일 수 있어 이 압축식 컵은 아주 편리하다.
고혈압에 이 부황컵을 붙이는 부위는 척추위에 6개, 그 좌우에 6개, 어깨나 목에 3,4개, 복부중심선에 5개, 그 좌우에 5개씩을 붙인다. 다리는 넓적다리 뒤에 3개, 무릎뒤에 1개, 장딴지 그리고 발바닥에 1개씩 붙인다.
팔에는 팔오금/팔뚝/손바닥에 각각 한개씩 붙인다. 붙이는 시간은 대개 3분에서 10분정도 한곳에 한 번씩만 한다. 이것을 매일 되풀이 하면 3개월안에 고혈압이 근치된다.
1. 종합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 고혈압은 생활 전반을 통해서 계획성 있게 다루면 반드시 고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의 특효방과 아울러 생활 전반에 걸친 대책을 세워야 한다. 평생 병신이 되지 않으려면 스스로 노력히야 한다 (전반적 종합 대책은 『血壓』을 내리는 책』 참조)
2. 대변을 자주 보라 : 어떤 방법을 쓰든 하루 대변을 세 번 이상 꼭 보도록 하면 고혈압으로 쓰러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장이 차면 뇌도 차고 장의 출혈은 뇌의 출혈을 유발한다.
6) 침구요법(鍼灸療法)
(1) 이침(耳鍼)
고혈압에 좋다는 침술 처방은 많으나 아직 결정적인 효과를 걷우지는 못하고 있는 것같다. 인영혈(人迎穴)의 통자(洞刺)가 제일 효과적이지만 일반인이나 보통침구사로서는 불가능한 시술법이다.
그러나 최근에 개발된 이침은 누구나 쉽게 혈압조절을 할 수 있게 했다. 즉 귀에는 강압구(降壓溝), 강압점(降壓点), 고혈압점, 심신점(心腎点), 내분비점(內分泌点)이 나와 있어 누구나 혈압조절을 할수 애게 되어있다. 즉 강압구에서는 약간의 피를 내고 그밖의 혈에는 30분정도 유침(留鍼)을 하는 것이다.
(2) 고혈압 뜸
첫째 대추혈(大椎穴)을 뜰 필요가 있다. 보통 뜸도 좋으나 온구요법에 좋은 것 같다.
7) 정신요법
정신상의 혼란은 혈액을 급격히 산성화(酸性化)하며 충격은 뇌의 혈관을 파열시키기 쉽다 흥분과 불안을 가라앉히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필자가 아는 어느 미곡상은 세무사찰을 당하자 고혈압으로 세상을 뜬 비극을 격었다.
대우주(大宇宙)의 이법(理法)에 따라 호연지기를 길러 유유자적하는 선인과 같은 마음을 가지면 고혈압도 자연히 치료된다.
이러한 마음가짐에 필요한 방법에 선(禪)이나 요기가 있다.
1. 신경성 고혈압에 자석(磁石) : 올바로만 쓰면 자석은 고혈압 치료에 큰 공헌을 한다고 확언할 수 있다. 체질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듣는 경우에는 실로 멋지게 듣는다. 외국에서는 동물 실험으로 유효성을 입증하고 있다. 『血壓내리는 책』의 磁石療法 참조).
1. 메밀꽃과 대궁이 특효 : 메밀 가루보다 더 특효가 있다는 것이 최근 밝혀졌다. 잎, 꽃, 대궁 전체를 말려 매일 10-15g씩 차처럼 달여 마시면 동맥 경화에도 특효가 있다. * “루친”이 듬뿍 들어 있어 제약회사에서도 이것을 쓴다. 생약을 무시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