食餌 最强/약주

건강 약주 - 익모초주

초암 정만순 2020. 11. 4. 15:21

건강 약주 - 익모초주

 

 

 

 

여성이면 관심 가져 보자- 익모초 약술 만드는 방법

 

익모초(益母草)는 꿀풀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이다.

여름에 꽃이 피기 전에 신선한 잎과 줄기를 베어 약재로 쓴다.

맛이 매우면서 쓰고, 성질이 차다. 약

성이 간경(肝經)과 심포경(心包經)에 귀경(歸經)한다.


익모초의 약리적 효능을 보면 혈(血)을 잘 돌게 하고, 어혈(瘀血)을 없애며, 여성들의 생리를 순조롭게 한다. 고의서(古醫書)에는 “여성 질환에 좋고, 눈을 밝게 한다고 하여 익모(益母), 익명(益明)이란 이름이 붙여졌다.”고 전한다.
또 익모초에는 알칼로이드와 타닌, 레오누린, 스타히드린, 콜린, 정유 등의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들 성분이 인체에 작용하여 여성의 월경을 고르게 하여 생리통을 낫게 한다.

또한 소변을 잘 나오게 하고,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특

히 신혈(新血)을 만들어 주므로 산전과 산후 부인의 빈혈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익모초에 대한 여러 약리 실험에서는 자궁 수축 작용을 비롯해 호흡 중추 흥분과 강심, 이뇨, 강압, 혈전 용해, 관상동맥 혈류량 증가, 장평활근 이완, 피부 진균 억제 작용이 큰 것으로 확인됐다.

임상 실험에서도 월경 부조와 산후 복통, 월경 과다, 자궁출혈, 대하, 자궁내막염, 부종, 정창(疔瘡), 유선염 등을 치료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방에서는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근염, 심장신경증 치료 약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해산 촉진제로도 많이 쓰고 있다.


익모초를 활용한 치료법을 보면 더위를 먹었을 때 생잎을 씹거나, 생즙을 내서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 월경불순 등 부인병과 산전 산후에 잎줄기 1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복용하면 좋다.

또한 류머티즘관절염과 신경통에 익모초와 인동 각 12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하면 통증이 빠르게 개선된다.

아울러 시력이 떨어지거나 각막 이상, 충혈된 눈, 백내장 등의 안질환에 익모초 씨앗 2그램을 물로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들의 냉증에 익모초 5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4번씩 식후에 마시면 몸속의 혈액순환 장애를 개선하여 냉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생리불순과 냉증으로 인한 불임증에는 익모초 80∼120그램에 물 10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인 다음 그 물로 닭을 삶아서 고기와 국물을 다 먹는다.

닭 대신 오리를 써도 좋다.

단, 익모초는 성질이 차기 때문에 평소 몸이 냉한 사람은 복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또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임신부도 복용을 금해야 한다.

 




약술 담그는 법


1. 여름에 꽃이 피기 전에 신선한 줄기와 잎을 채취해 물로 깨끗이 씻어 그늘에 물기를 말려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청정 지역의 자연에서 자란 것이 더 강한 약성을 지니고 있다.
2. 약재를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소주는 화학 소주가 아닌 증류식 소주를 써야 한다.

화학 소주는 석유의 폐기물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합성한 에틸 카바메이트란 화학물질을 희석시켜 만든 것으로 몸에 해롭다.
3. 처음 3~5일간은 하루에 한 번 정도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3개월간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꺼내서 찌꺼기를 걸러 낸 후 냉장 보관해 두고 마신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결막염 및 백내장 :

햇볕에 말린 익모초 씨와 결명자를 5대 5의 비율로 가루 내어 환으로 만들어 하루 15알씩 복용한다.

익모초에는 비타민 A가 많이 들어 있어 시력 개선과 안질환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는 잠자기 전에 담근 술을 소주잔으로 한 잔씩 마시면 치유에 도움이 된다.


2. 혈액순환 개선과 고혈압 :

익모초 달인 물을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하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없애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또 고혈압에는 갈근(葛根)과 같이 달여 마시면 혈압이 안정되면서 치유된다. 담근 술을 매일 소주잔으로 한 잔씩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더 빠르다.


3. 월경불순 :

발이 차고 생리가 고르지 않은 증상, 월경통, 갱년기 장애 등 부인병 질환에 익모초를 엿처럼 고아서 먹거나 잘게 잘라 콩가루를 입혀 알약으로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담근 술을 하루 한 잔씩 복용해도 부인병 질환이 빠르게 치유된다.


4. 만성 피로 :

말린 익모초를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한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하루 한 잔씩 복용하면 만성 피로와 스트레스, 불면증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5. 신장성 부종 :

익모초와 백모근을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식전에 복용한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하루 한 잔씩 복용하면 이뇨 작용을 도와 신장염으로 인한 부기를 빠르게 가라앉혀 준다.


6. 변비 :

산모가 출산 이후 대변이 고르지 않는 등 변비가 심할 경우 애엽과 익모초를 함께 달여서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7. 주부습진 등 피부 질환 :

익모초 생즙을 습진 부위에 바르거나 달인 물로 씻는다.

또 익모초를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하면 각종 피부 질환으로 인한 가려움증을 빠르게 낫게 한다.

특히 주부에게 자주 발생하는 습진 증상의 개선에 좋은 효능이 있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연전초주  (0) 2020.11.11
건강 약주 - 산약주  (0) 2020.11.07
건강 약주 - 해마주  (0) 2020.11.04
건강 약주 - 꾸지뽕주  (0) 2020.11.04
대장암과 자궁암에 좋은 ‘꾸지뽕주’  (0) 2020.1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