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주
꾸지뽕나무
잎
잎은 어긋나기하며 2-3개로 갈라지는 것과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달걀모양인 것이 있다.
갈라지는 잎은 둔두 원저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한 것은 예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길이 6-10cm, 너비 3-6cm로서 표면에 잔털이 있고 뒷면에는 융털이 있다. 엽병은 길이 15-25mm로서 털이 있다.
• 잎은 모양은 생육장소가 비옥하면 감나무 잎보다 크고 결각도 적으나 바위틈이나 산비탈의 척박지에서 자라는 것은 잎이 작고 결각이 심하며 잎끝이 꼬리처럼 길게 뻗어난다.
꽃
꽃은 이가화로서 5-6월에 핀다.
웅화서는 낱꽃이 많이 모여 달리고 둥글며 황색이고 지름 1cm정도로서 짧고 연한 털이 밀포한 길이 10-12mm의 대가 있다. 자꽃차례는 지름 1.5cm 정도로서 타원형이다.
수꽃은 3-5개의 화피 열편과 4개의 수술이 있고 암꽃은 4개의 화피 열편과 2개로 갈라진 암술대가 있다.
열매
열매는 취과로 둥글며 지름 2.5cm로서 육질이고 9-10월에 적색으로 성숙하며 수과는 길이 5mm정도로서 흑색이다. 과육은 달고 식용가능하다.
줄기
나무껍질은 회갈색으로 벗겨지고 가지에 길이 0.5-3.5cm의 가지가 변형된 가시가 있으며 일년생가지에 털이 있다.
가지에 껍질눈이 발달되어 있고 오래된 나무껍질은 황회색을 띠며 세로로 찢어져 떨어진다.
뿌리
뿌리는 황색이다.
생육환경
산록 양지 바른쪽이나 전답의 언덕에 잘 자란다.
용도
• 목재는 활이나 농기구재에 사용하며 잎은 누에의 사료로 쓰고 과실은 식용하거나 술을 담그는데 쓰기도 한다.
• 나무껍질과 뿌리로부터는 제지원료, 황색의 염료를 얻기도 한다.
• 조경가치 및 용도 : 적색으로 익는 열매는 아름다우며 새나 사람이 먹을 수 있다. 녹음수로도 이용 가능하다.
• 木部(목부)는 자목, 수피 또는 근피는 자목백피, 경엽은 자수경엽, 과실은 자수과실이라 하며 약용한다.
⑴자목
①약효 : 婦人(부인)의 崩中(붕중), 血結(혈결), 학질을 치료한다.
②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는다.
⑵자목백피
①Cork皮(피)를 벗겨낸 나무껍질과 근피이다. 연중 수시로 채취한다.
②약효 : 補腎固精(보신고정), 凉血舒筋(양혈서근)의 효능이 있다. 腰痛(요통), 遺精(유정), 객혈, 토혈, 타박상을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30-60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⑶자목경엽
①성분 : 근경에는 morin, kaempferol-7-glucoside 즉 populnin, stachydrine 및 proline glutamin 酸(산), arginine, asparagin 酸(산)이 함유되어 있다.
②약효 : 消炎(소염), 止痛(지통), 祛風(거풍), 活血(활혈)의 효능이 있다. 癤(절), 습진, 유행성이하선염, 폐결핵, 慢性腰腿痛(만성요퇴통), 타박노상, 癤痛(절통), 급성관절의 捻挫(염좌)를 치료한다.
③용법/용량 : 9-15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煎液(전액)으로 씻거나 짓찧어서 塗布(도포)한다.
⑷자수과실
①과실을 9-10월에 채취한다.
②약효 : 淸熱(청열), 凉血(양혈), 舒筋活絡(서근활락)의 효능이 있다.
타박상에 꾸지뽕나무의 성숙한 과실을 얇게 썰어서 햇볕에 말려 분말하여 매회 풀처럼 조합하여 黃酒(황주)로 복용한다. 1일 2회 5-6일 連用(연용)한다.
대장암과 자궁암에 좋은 ‘꾸지뽕주’
꾸지뽕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소교목이다. 달리 자수(柘樹), 황상(黃桑)이라고도 부른다.
생약명은 자목(柘木)이다. 잎이 3갈래로 갈라진 것과 달걀꼴인 것이 있다.
5~6월에 노란색의 꽃이 피고, 가을에 홍적색의 둥근 열매가 덩어리 형태로 달린다.
전초(全草)를 약재로 쓴다. 맛이 달고, 성질이 따뜻하다. 약성이 간경(肝經)과 신경(腎經), 위경(胃經), 방광경(膀胱經)에 귀경(歸經)한다.
꾸지뽕에는 암 치료 효과가 있는 플라보노이드를 비롯해 가바, 모린, 루틴, 모르틴,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등 수십여 종의 성분이 들어 있다.
이들 성분이 인체에 작용하여 암을 비롯해 당뇨와 고혈압 등 순환기계 질환, 부인병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또 어혈(瘀血)을 없애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한다. 또한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보양에도 좋은 효과를 발휘한다.
꾸지뽕에 대한 약리 실험에서도 당뇨를 개선시키는 가바 성분이 일반 뽕잎에 비해 4.6배, 녹차에 비해 46배나 더 많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혈당 수치 개선과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의 부담을 덜어 주어 당뇨의 예방과 치료에 높은 효과를 내는 것으로 확인됐다.
여성의 자궁암과 냉증, 생리불순에도 치료 효과가 크다.
꾸지뽕에 대한 최근의 여러 임상 자료에서도 꾸지뽕나무의 잎과 열매, 줄기를 이용해 만든 추출물을 대장암 세포에 투입해 암종의 변화를 관찰한 결과 화학 독소 등에 의해 암으로 변질된 세포의 절반 이상이 정상 세포로 회복된 것으로 확인됐다.
또 꾸지뽕나무와 열매의 기름을 짜서 먹으면 세포가 암으로 변질되는 속도를 늦추고, 통증이 빠르게 개선된다는 사실도 추가로 보고됐다. 또한 상처가 난 곳의 새살이 빠르게 생성되고, 간에 찬 복수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꾸지뽕을 활용한 치료법을 보면 바로 채취한 신선한 뿌리껍질 150그램을 막걸리에 담갔다가 꺼내 볶은 다음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하면 요통의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 뿌리껍질 40~80그램을 검게 될 때까지 볶은 다음 물로 달인다.
이어 백설탕을 풀어 하루 3번 나누어 식후에 복용하면 각혈과 토혈을 잘 낫게 한다.
또 꾸지뽕나무의 뿌리로 술을 담가 마시면 이명증의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여성들의 생리가 많을 경우 역시 꾸지뽕 20~30그램, 오이풀 15그램, 느릅나무 뿌리껍질 30그램을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하루 3번 꾸준히 복용하면 거의 완치된다.
약술 담그는 법
1. 꾸지뽕 나무의 열매를 채취해 깨끗하게 손질한다.
또 잎과 줄기, 뿌리를 손질해 햇볕에 바짝 말린다.
열매는 따로 분류해서 술을 담근다.
2. 약재를 알코올 도수 30도 이상의 소주 1.8리터에 넣어 밀봉한다.
소주는 화학 소주가 아닌 반드시 증류식 소주를 써야 한다.
화학 소주는 석유의 폐기물에서 성분을 추출해서 합성한 에틸 카바메이트를 희석시켜 만든 것으로 몸에 해롭다.
3. 처음 3~5일간은 하루에 한 번 정도 용기를 가볍게 흔들어 준다.
3개월간 서늘한 곳에 보관했다가 꺼내서 찌꺼기를 걸러 낸 후 냉장 보관해 두고 마신다.
적응증 및 복용법
1. 위암, 식도암, 직장암, 자궁암 :
줄기와 잎 60∼120그램에 물 1.8리터를 붓고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약한 불로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각종 암의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가 있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하루 한 잔씩 마셔도 효과가 좋다.
2. 여성 생리통 :
꾸지뽕은 어혈 제거 작용이 강하다. 따라서 여성의 생리통은 물론, 자궁 속의 어혈로 인한 통증을 해소하는 데 좋은 효과가 있다.
생리통이 오기 전에 꾸지뽕나무 열매 달인 물을 미리 복용하면 생리통 예방에 도움이 된다.
3. 동맥경화증 :
꾸지뽕나무의 전초(全草)를 뜨거운 물에 우려서 차처럼 수시로 마시면 혈관 내 어혈이 풀어져 동맥경화 예방과 치료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소주잔으로 하루 한 잔씩 마시면 효과가 더욱 좋다.
4. 만성 간염 :
줄기와 잎 30~60그램, 조릿대 15그램, 오리나무 껍질 40그램을 물이 절반으로 줄 때까지 달여서 수시로 마시면 염증 수치가 낮아지면서 치유된다.
5. 폐결핵과 기침 :
꾸지뽕나무 전초 50그램을 물로 달여서 하루 3번 식후에 복용하면 좋은 효과가 있다.
또는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한 잔씩 마셔도 효과가 좋다.
6. 양기 부족 :
가을철에 잘 익은 꾸지뽕 열매를 채취해 그늘에 말려서 가루를 낸다. 하루에 5~10그램씩 하루 3번 미지근한 물로 마신다.
또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한 잔씩 마시면 놀라운 효과를 발휘한다. 꾸
지뽕 열매는 신장 기능을 강화해 정액을 늘리는 작용이 매우 강하다
7. 종기, 피부염, 습진 :
꾸지뽕나무 잎과 속 껍질을 짓찧어 피부에 붙이거나 달인 물로 씻으면 빠르게 개선된다.
8. 관절염 :
꾸지뽕나무 줄기와 잎 70그램을 물로 달여서 우려낸 물을 하루 3번 복용하거나 담근 술을 잠자기 전에 하루 한 잔씩 마시면 도움이 된다.
또 꾸지뽕 달인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된다.
'食餌 最强 > 약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 약주 - 해마주 (0) | 2020.11.04 |
---|---|
건강 약주 - 꾸지뽕주 (0) | 2020.11.04 |
전주 모주[ 母酒 ] (0) | 2019.05.29 |
은행잎술 (0) | 2019.05.26 |
약주 100선 (0) | 2017.12.01 |